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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제타 기본 정보...txt

작성자바바|작성시간23.01.26|조회수4,110 목록 댓글 11

1.깡스텟

스텟 그냥 무난함. 크게 볼건 없음.

저게 초공 22위가 3위까지랑 아주 지대하게 차이나는 편은 아니고, 강인함도 46위 정도면 딱 원딜만큼 받은거임.

그래서 딱히 스텟부터 특출난 부분은 없다.










2.파벞

일반공격 피해량 +70%

이하 일피증

당연히 최초의 파벞이기에 이것 먼저 보는데, 일단 가테 툴팁 내에서 일반공격이 어디 명시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

로제타를 예시로 들면 여기 제시된 모든게 일반공격이고, 따라서 저기 언급된 와일드 파이어, 그러니깐 유저들이 일반적으로 부르는 평타 이외에

보조기, 보조스킬, 추가스킬이라고 부르는 롤앤건 또한 일반공격 판정임.

따라서 마리나의 풀링, 리나의 파이어볼 등의 것들도 전부 저 일피증이 적용됨.

그래서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는데,

일반공격(평타, 보조기)/기술(무스, 연계기)

전자는 일피증 받고, 후자는 기피증을 받음.

여기서 추가피해라는 개념이 추가로 존재하는데

대충 이런거.

이 하나의 능력은 평타 칠 때도 터지고, 무스 맞출 때도 터지는지라, 이게 일반공격 판정인지 기술 판정인지 알쏭달쏭한데, 현재까지 조사된 바에 이르면

(1)마리나의 특능 추가피해는 일피증 받음
(2)루의 전무 추가피해는 일피증 받음
(3)소히의 전무 추가피해는 일피증 받음
(4)미기의 특능 지속피해는 일피증 받음
(5)클로드의 전무 추가피해는 일피증 안받음
(6)하나의 전무 추가피해는 일피증 안받음
(7)아라벨의 전무 추가탄은 일피증 안받음
(8)린, 루피나의 전무 부상피해는 일피증 안받음

?

기준이 상당히 ㅈ대로다.

그래서 툴팁에 추가피해가 명시된 애들(특히 전무옵션에)은 따로 확인할 필요가 있어서, 정확히 걔네들까지의 효율이 어떨지 설명할 수가 없음...

내가 최대한 기준 찾아보려고 많은 캐릭들 실험해봤는데, 돌아오는 결과는 절망 뿐이였음.

뭐 최근 콩스가 애매모호한 툴팁들을 고쳐주는 등 이쪽 편의를 신경쓰던 모습은 있었으니 고쳐주길 바람. 제발...

아무튼 그런 이유로 아래부턴 좀 애매모호한 애들은 배제하고 이야기함.


이 일피증에 대한 효율을 이야기해야 하는데... 사실 일피증에 대한 효율 계산은 좀 복잡하고, 애초에 갖가지 상황마다 다 달라서 이야기하긴 어렵다만, 직관적으로 이해시킬 문장이 하나 있긴 함.

"기피증이 쓰레기다"

이 말뜻에 담긴 의미가 뭐냐면, 그만큼 전체 총딜량 중에 기술피해의 비중이 낮다는거고, 그외 일반공격+추가피해 비중이 크다는거임.

물론 아주 정확히 따지자면 할말은 더 있지만 그런거 써봤자 글만 길어지니, "아무튼 기술피해 비중이 낮으니 기피증이 쓰레기->일반공격+추가피해의 비중이 높으니 비교적 일피증은 쓸만하다" 라고 해석하면 될듯함.


길레:당장에 로제타의 길레쪽 유틸이 전무한데다가, 초공도 독보적으로 높은게 아니다보니 길레 채용 가능성은 없음.

근데 그거랑 별개로 미래의 일피증 캐릭에 대한 희망은 볼 수 있는게, 현재 길레는 2원피증이나 기피증 같은 쓰레기 파벞을 많이 씀.

이유는 방깎 적폐들 탓도 크긴 하나, 딜파벞만 4개를 채용하다보니 효율이 높은 쪽으로만 세팅하는게 어려워서 그럼.

이런 상황에서 꽤나 효율이 괜찮을 일피증은, 특히 안드라스덱 같이 무스딜은 개똥망인데 평타딜이 지랄맞은 조합 대상으론 상당히 효과적일 수 있음.


콜로:대충 확인해보니 로제타를 ai로 세워두면 바보 되긴 하는듯 하나... 대표적으로 미공을 리더로 한 원광덱은 미공 자체의 무스딜도 타 딜러리더덱에 비해선 낮고, 연계기 데미지도 낮은 편이기에 일피증을 아주아주 잘받음.

애초에 덱컨셉 자체도 뀨 평타로 상대 딜러진 대가리 깨버리는 느낌인지라, 일피증에 대한 효율을 잘받음. 이처럼 리더의 무스딜이 비교적 낮거나(예시 들은 탱커 리더처럼), 평타 위주 조합들은 충분히 로제타를 기용해볼만은 함.


아레나:원원치가 근근치에 비해 잘쓰이던 이유는 선공권이라는 개념을 알아야 됨. 만약에 서로 한대만 맞고 끝난다면 먼저 칠 수 있는쪽이 유리하고, 실전에선 한대까지는 아니더라도 상당히 게임이 빠르게 끝나는 극딜 조합은 먼저 칠 수 있다는 선공권만 존재한다면 그 성능이 상당히 오르는 편임.

그래서 근근치는 안쓰던거고, 원원치는 꽤 쓰던건데 이러한 선공권과 별개로 원원치는 파벞 밸류 자체가 낮음. 걍 직관적으로 원피증 2개 쓰는데 시너지가 좋을까? 이러한 안좋은 밸류를 선공권으로 커버하던 것임.

근데 일피증을 껴서 일원치로 전환하면 그 원원치보다 효율이 지나치게 올라 밸류자체도 떨어지지 않으며, 극딜덱 특성상 애초에 무스까지 안가고 게임이 끝나는 경우도 많을테니 일피증 자체를 훨씬 잘받음. 따라서 높은 파벞 시너지+선공권에 기반해 아주 지랄난 조합이 탄생함. 특히 여기서 조합되는 클라라 같은 캐릭터는 이 극딜형태와 아주 잘어울려 성능이 미쳐 날뛰게 됨.

물론, 그거랑 별개로 로제타의 실제 성능은 아래에서 다루겠다만 파벞의 이론적인 부분상으론 그러하다는 이야기고, 이외에 위보단 효율이 떨어지긴 하나 일치방(체)와 같이 근원딜 안가리고 쓰는 조합, 일원방(체)처럼 여전히 원딜만 쓰면서 조금만 안정성을 당긴 조합 등을 사용 가능함.


아무튼 이렇게, 파벞만 놓고 봤을 때는 상당히 장래성이 있음을 알 수 있음.








3.능력

...사실 그냥 읽어선 뭔 소린지 이해가 안감.

그나마 볼 수 있는게 특능 정도로, 그냥 딴캐릭터들한테서도 볼 수 있는 공증 방증 능력임.

아래에서 나올 부분을 먼저 언급하자면, 특능에서 피감 40%를 제외하고 전무 옵션에 의한 딜상승치는 약 20% 정도임.

따라서 맞딜하는 상황에서의 능력을 정리하자면

dps 20% 증가
공증 20%
방증 20%

인데... 요즘 캐릭치곤 뭔가 부실해보이고, 실제로 부실한게 맞음. 사실 부실해도 깡스텟 높았으면 별 상관이 없으나, 스텟도 그냥 평범한 원딜 수준임.

또한 아래에 나오겠다만 평타가 그닥 좋은 것도 아니라서 타원딜들처럼 먼거리에서 이기적으로 패는 것도 좀 어려움.

그나마 파벞 밸류가 좋다보니 맞딜이 아주 심각하게 폐급은 아닐텐데.. 그냥 그렇다는거지 본체는 좋지 못하다는 부분을 알고 가면 될것 같음.






4.평타

탄창형에 총 6발이며, 중간에 구르는게 롤앤건으로, 롤앤건 사용시 남은 탄환을 전부 소모함.

그리고 저 총알이 움짤로 보면 빨라보이는데, 아레나에서 좀만 멀리 떨어져서 달리면 쉽게 피해진다고 함. 아마 유진의 총알처럼 속도 자체가 느린건 아닌데 범위가 좁아 쉽게 피해지는 것으로 여겨짐.

참고로 롤앤건 사용시 탄환을 아주 빠르게 소모하는데, 그렇다고 dps가 아주 극적으로 늘어나진 않는 이유는 롤앤건 순간동안은 총알의 딜이 40%로 감소함.

저 롤앤건이 전무옵션이랑 합쳐지면 진짜 총알을 아주 빠르게 순환시키는게 가능해서, 이러한 패널티를 달아준 것으로 여겨짐.

그리고 저렇게 탄환이 반쯤 남았을 때부터, '랜덤한 확률로' 머리 위의 표식이 뜨는데

저때 롤앤건을 '바로' 사용하면 롤앤건 쿨이 바로 돌음.

롤앤건 기본쿨이 6촌데, 이 6초를 한번에 없애버리는거고, 위에서도 말했듯이 롤앤건 쓰는동안은 탄환을 아주 빠르게 소모하기에 회전률이 급격히 높아짐.

그래서 먼저 이야기한 딜감소 패널티를 달아줬는데, 그 딜패널티 감안하고도 아무튼 dps가 먼저 언급했듯이 20% 정도 오르긴 함.

그리고 다음 사진의 상황은 총알을 한번 쏜 뒤에 아주 오랫동안 공격을 중지하고 뛰어디니는 상황인데, 탄창이 여전히 다 차있지 않음.

로제타가 좀 특이한 탄창 매커니즘을 가졌는데, 공격을 중지한다고 탄창이 다시 차는게 아니라 무조건 탄창을 전부 소모한 뒤에만 탄창이 다시 참.

총알 6개를 장전하고, 그 6개를 전부 일일이 쏘거나, 롤앤건을 통해 순간적으로 소모를 하지 않으면 탄창을 다시 갈지 않음.

...사실 탄창 안차는 것도 성능적인 면에선 패널티라면 패널티긴 한데, 캐릭 특색을 살리려고 한 부분인 것 같긴 하고, 실제 성능적인 면이랑 별개로 손맛은 좋음.

정리하자면

(1)달리면 평타 잘 안맞음
(2)공격 중지해도 탄창 안참
(3)하지만 롤앤건과 연계해서 손맛은 좋음

근데 로제타가 들어가는 조합의 특성상 좁은맵에서 깡맞딜 박을거라 (1), (2) 장점이 아주 눈에 띄는 부분은 아니긴 하고, 애초에 설령 본인이 좀 약해도 파벞이 좋아서 토템질 하면 됨.






5.무스

뭐 보이는건 화려해보이는데 그냥 범위 자체는 린, 마리나 무스랑 비슷하다고 보면 됨.

근데 이게 무스쿨이 아주 짧은 편이라 상태이상 수치가 낮은 편이고(풀히트여도 45%), 첫타보정도 없어서 27히트 맞춰야 상태이상이 걸림(1스킬당 12히트).

이게 린마리나 무스가 좋은건 첫타보정이 있으니 그런거고, 로제타 무스는 전혀 그렇지 않아서 쿨이 짧은걸 감안해도 좋은 무스는 아님.

그나마 전무옵션에 의한 피감 40%가 무스동안 들어오는거라, 상대 무스 받아치는 용도?로는 나쁘지 않게 쓸 수 있음.

이게 일피증을 받는다는건 다르게 말하자면 무스의 위력이 비교적 낮아진다는거고, 이는 맞무스 교환시 손실이 심각하게 다가온다는 것임. 그래서 로제타와 조합하는 캐릭터들은 실전에서 첫무스때 손실이 좀 큰데, 로제타는 그나마 이걸 피감 40%로 어찌저찌 커버한다고 보면 됨.











6.요약

파벞에서 좀 진득하게 다루고, 그 아래는 간단히 아레나 관점에서만 다룬 감이 있는데

그만큼 파벞 제외하면 딱히 성능적으로 뛰어난 부분이 없음. 장점 있으면 그걸 패널티 달아서 지워버리고, 단점 있으면 거기다 메리트 약간 쥐어줘서 커버하는게 다임.

근데 요즘 캐릭들 전혀 안그렇거든. 무조건 특출나게 좋은 부분 한가지는 있음.

정말 파벞 좋으니 쓰는거지, 얘한테 원피증 줬으면 그냥 모션 잘뽑힌 총잡이 소리 하고 끝냈음. 근데 ㄹㅇ루 지난 루 2차 때가 심하게 대비될 정도로 잘뽑히긴 함.

아무튼 깡스텟&능력&평타&무스 하나하나 빠짐 없이 아쉬운 점이 보이나, 최초로 등장한 일피증 파벞의 성능이 좋아 아레나 토템용으론 좋을듯하고, 콜로세움도 약간의 활용 가능성은 보임.

파벞만 놓고보면 길레도 나쁘지 않으나, 정말 파벞만 놓고봤을 때 그렇다는거라 길레는 못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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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그냥 웃습니다 작성시간 23.01.28 길레 인권캐랍니다 ㅎㅎ
  • 답댓글 작성자바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1.28 소식 방금 들었읍니다..

    안드랑 궁합 잘맞는건 본문에도 언급했다만, 암만 그래도 길레 능력 1도 없이 쓸 줄 몰랐네유
  • 답댓글 작성자허공난무(겜플) 작성시간 23.01.28 바바 3방깍 체제만 되면
    나머지 하나는 속깍 아니면
    나머지 파티 딜 증가요원인데
    (결국 최종은
    방깍 + 원(근)방깍 + 표식 + 속성깍이 최종 형태지만)

    그 자리에 로제타가 딱 들이맞은거죠
  • 답댓글 작성자바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1.28 허공난무(겜플)  티니아 빼고 로제타 들어간 덱도 있어유

    물론 이경우는 티니아덱이 완전히 딜기대치가 밀려서라기보단, 티니아를 아낄 수 있어서 이점이 남는거지만
  • 작성자타이밍 작성시간 23.02.02 설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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