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로제타
-들어가기 앞서 한가지 말하자면, 개인적으론 메타에 대한 불평을 싫어하는 편임.
불평이야 사람이다보니 할 수 밖에 없고, 그래서 나오는 것 자체에 대해선 뭐라할 수는 없다지만
상당수의 경우에, 어느 게임이든 그 불평이 존나 편협한 케이스가 대부분이라 그냥 그런걸 보면 기분이 좋진 않음.
그래서 저저번주 통계치를 냈음에도 글을 안쓰고, 한번만 더 지켜보자 했는데... 저정도 숫자만큼 뜨면 딱히 미룰 것도 없는듯 함.
(1)원원치->일원치로의 변화
ㄴ일단 단순하게 스킬교환이 없다면 dps가 27% 증가하며, 이는 다르게 말해서 "깡스펙이 27%" 증가했다고 봐도 무방함. 이 27%은 보통 파벞 0.6개 정도의 가치를 지니며, 이는 곧 원원치vs일원치가 거의 파벞 반개 차이를 두고 싸우는, 좀 더 직관적으로는 캐릭 한개보다 덜한?만큼 차이나는 수준으로 싸우는 것과 비슷한 수준임.
(2)스킬교환이 있다면?
ㄴ중간에 스킬교환이 생기면 저 27%라는 수치가 낮아지긴 하나... 여기서 아레나 특성과 결합해 단점이 거의 희석되는데, 상대가 스킬을 대부분 피한다는 것임. 예시로 리나의 경우, "평타를 모두 맞췄다면" 첫번째 스킬교환 이후에서도 원원치 대비 깡스펙이 18% 증가한 효율을 보이며, 다음 2번째 스킬교환까지 다시 효율이 올라가는걸로 미루어보아 여전히 원원치에 비해 지랄맞게 쎔. 이렇게 되는 이유는 상대가 리나의 무스를 피함으로써, 무스의 딜기대치(-50%)가 급격히 낮아지는 현상에서 기인함.
(3)"평타를 모두 맞췄다면"
ㄴ근데 전제조건 자체가 평타를 모두 맞췄을 때를 가정하기에, 사실 평타 다피하고 어거지로 스킬교환만 유도해내면 버프 효율이 급격하게 깎임. 좀 극단적인 케이스에선 원원치보다 약해지는 결과를 낳음. 문제는 이게 거의 모든 경우에서 일원치를 상대하는 상대방에 의해 결정나는게 아니라 일원치를 사용하는 사용자에 의해 결정나는 것으로, 그냥 사용자가 이상하게만 안하면 버프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질 일은 없음.
(4)실전픽
ㄴ그래서 나오는 실전픽이 리나, 에리나, 아칠이, 맠투로, 그냥 읊은 순서대로 2~5위권 쳐먹었음. 이들의 공통점은 사용자가 이상하게 쓰는게 아닌 이상 평타가 대부분 적중한다는 것, 따라서 위에서 이야기한 어거지로 스킬교환으로 이끌어가는걸 상대방이 할 수가 없다는 것임.
(5)에리나
ㄴ여기서 에리나는 유일하게 근딜의 성향을 띄는데, 한가지 알아야할건 얜 원래부터도 근딜증의 효율을 100% 받지 못하는 캐릭임. 탱커류들이 유독 그런데, 공격에 근원딜 섞어놔서 근피증 제대로 못받게 설계되어 있음. 근데도 쎄지, 왜? 그냥 스펙이 존나게 높으니깐. 굳이 따지면 탱커들의 밸런스는 그렇게 불완전한 근딜증을 받는 것을 전제로 짜여있는 느낌도 강한데, 일피증은 그런거 무시하고 100% 다 받으며, 스킬 비중도 낮고 평타도 원딜 사거리만한 에리나는 이번 메타에서도 강력한 픽으로 채택되는거임.
(6)일원치, 일방치, "일방원"
ㄴ그래서 대충 이번맵에서 나오는게 위 3가지로.. 사실 일방원은 잘이해가 안가긴 하는게, 에리나가 근딜증을 완전히 못받는다곤 했다지만 그렇다고 원피증을 잘받는건 아니거든. 근데 아무튼 고승률 랭커들 사이에서 좀 보이는거 보면 그냥 에리나가 지랄맞게 쎈 것, 보통 너무 한쪽으로 극단적으로 치우치게 되면 안정성이 떨어지기에 리나에게 방벞을 달아주려는 것, 너무 화지수 가위바위보만 하면 운빨싸움이 되어버리기에 무속으로 변주를 넣으려는 것, 그냥 치확벞 자체를 꺼려하는(치치치 유물 등 효율 감소) 것 등등 여러 이유로 일방원도 좀 쓰인 것으로 보임.
(7)극단적인 선공권&딜찍누 메타
ㄴ아무튼 위와 같은 놈들이 판치면서 메타가 이러함. 여러번 하는 이야기지만, 만약 서로 한대만 쳐서 죽는다면 먼저 칠 수 있는 놈이 무조건 유리함. 그 이점을 살려서 원원치는 낮은 파벞 밸류로도 어거지로 비벼왔던건데, 그 상위버전이 일원치라고 보면 됨. 따라서 이 상위버전이 날뛰는 일원치와의 구도에서 최소한 내가 먼저 맞더라도 곧바로 반격할 수 있는 수준이 되지 못하는 캐릭터들은 티어가 전반적으로 떨어지고, 당연히 극딜덱이 많아졌기에 딜찍누에 취약한(ex스싸튀) 캐릭터들의 티어가 떨어짐.
(8)로제타의 개인성능
ㄴ위에서 이야기한 것에 기반하여, 은근 얘 자체 성능도 나쁘지 않은건 선공권만큼은 좀 가지고 있어서임. 스펙이 진짜 개노답이라 맞붙으면 바보되긴 하는데, 구르기에 연계된 공격난사가 선공권이 아주 강한지라 극딜덱 이점을 나름 살려 토템치곤? 성능이 괜찮게 나옴.
(9)전체 캐릭터의 감소
ㄴ사실 떨어지는 캐릭들 있는만큼 올라오는 캐릭들이 많으면 상관 없거든? 근데 단순하게 딜로 찍어누르는건 정말 원시적인 방법이기에 이쪽 분야의 캐릭터들은 뭐랄까 양극화가 심함. 따라서 현 픽률 상위캐릭터들이 전부 픽률 독식하며, 굳이 그런게 아니더라도 로제타가 덱에 무조건 껴 있어야 하다보니 픽률 중하위권 캐릭터들의 픽률이 거진 빨려서 대부분 뒤짐.
(10)그나마 볼만한? 중위권 캐릭들
ㄴ(크로셀) 로제타덱한테 밀리긴 해도 바로 직전 메타의 체원치를 여전히 계승하면서 좀 나옴, (린) 특성상 원딜 상대로도 역으로 선공권을 가지기도 하며 생각보단 단단한 편이라 찍누에 약간 내성이 있음, (오그마) 반사딜이 약간 극딜덱 카운터라 좀 나오긴 하는데 암만 그래도 토템 성향이 여전하며 현 토템은 로제타가 훨씬 위라 기존 원딜맵에서보단 적어짐.
(11)볼만한 하위권 캐릭들
ㄴ(프리실라) 얘가 사실 아칠이만 잘잡았어도...라고 가정하기엔 에리나도 날뛰어서 좀 어려운듯 극딜엔 극방으로 대처하는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일단 파벞 밸류는 둘째치더라도 극딜덱쪽 멤버가 프실한테 있어서 악재라 어려움, (클라라) 이번맵은 리나 하위호환이지만 딴맵 가면 얘도 지랄임, (캐럴) 얘도 나름 근딜치곤 선공권 들고 있는 편이라 좀 나오긴 했지만 그래도 근딜은 근딜이긴 함, (비앙카) 평타 찍누엔 일가견이 있으나 인식 자체가 비주류기도 하고 이번 맵이 넓기도 넓어서 맠투 아칠이한테 밀렸음, (맠뀨) 승률이 그렇게 높은건 아닌데 얘도 극딜 평타쌈 원조라 평소보다 아주 조금은 더 나옴.
대충 지금까진 이러함.
그리고 당장에 픽률만 봐도 그러하겠다만, 신캐 출시 하나로 글을 이정도로 길게 썼다는건
저새끼 파급력이 가히 지랄맞다는 의미임.
2.근딜맵의 향방
-표만 봐도 근딜 다 뒤졌음. 원딜맵은 원딜이 해먹는게 맞긴 해도, 저정도로 뒤진건 꽤 오랜만임.
근데 그렇다고 근딜맵에서도 근딜이 쳐따이냐? 하면 그건 좀 지켜볼 필요가 있음.
왜냐면 "이론적으로" 일원치가 방근치의 스펙을 앞선건 아니거든.
위에서 원원치->일원치로의 비교를 이야기할 때 캐릭 하나보다 덜한만큼 더 낀 급이라고 이야기 했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계승된 (구)극딜덱 원원치보다 그만큼 쎄졌다는 의미일 뿐, 방근치보다도 그만큼 쎄다는게 아님.
애초에 좀 제대로 이야기하자면 기존 원원치 멤버에서 교체된 로제타가 딱히 1인분을 수행하는건 아닌지라, 원원치랑 비교해도 실전에선 그 수준이 되지 못함.
원딜vs근딜의 구도는 스펙+공격주도권으로 해석해야하는데, 여기서 스펙은 말그대로 캐릭터 본인이 가진 스펙이고 공격주도권은 맵에 의해 바뀌는 것으로, 보통 원딜이 원딜맵에서 공격주도권으로 인한 가산점을 받아 근딜을 앞지르면 원딜이 이긴다고 보면 됨.
단지 이번주 픽률의 꼬라지로 보아 이번맵에서의 스펙+공격주도권은 근딜을 완전히 찍어누르는 수준이 된건 맞고, 이정도만 해도 밸런스에 의문을 제기할 상황인건 맞음.
근데 말했듯이 스펙 자체를 앞지른건 아니거든? 그래서 근딜맵은 좀 더 봐야한다는거임. 공격주도권이 많이 날아가고, 스펙의 비중이 커지니깐.
원딜덱이 저만큼 강해진 시점에서 이미 의문을 제기할 수준인건 맞으나, 그렇다고 그게 근딜맵에서까지 원딜이 찍어누를 것이라고 단정 짓긴 애매하다는 의미임.
물론 저저번주 데스매치 데이터 상으론 원딜이 근딜한테 따인 것 마냥 나오긴 했는데... 첫주기도 하고 뭣보다 극딜덱은 워낙 그 선호도 때문에 수치가 과장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좀 더 데이터가 필요함.
당장에 로제타와 시너지를 덜받는 클로드, 극딜 상대로 밸류가 지나치게 올라가는 하나 등 근딜한테 유리하게 해석할 건덕지는 좀 더 있음.
3.하얀아이
-이녀석의 깡스텟은 통상적인 전사급임, 능력으로 강인함 능력 하나 없이 딜 능력을 몰빵받았음, 근데 그 딜능력이 신틸라와 큰차이가 없음, 근데 모션도 ㅈ박음.
여기서 더 이야기해야할까?
딜만 보면 되는 길레와 달리 아레나에서의 성능을 수식적으로 표현하자면 깡스텟×딜능력×강인함능력×모션으로 볼 수 있음. 이게 정확한 표현이라기보단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 표현으로, 그중 모션이란건 예를 들어 에리나의 경우 0.9, 파이몬의 경우 0.3(원딜맵)~0.7(근딜맵)이라는 대강적인 수치를 붙임.
저게 정확한 수치라기보단 에리나는 모션이 ㅆㅅㅌㅊ기에 딜로스가 없어 대부분의 경우 0.9, 그러니깐 깡스텟과 능력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성능을 지니지만, 파이몬은 모션이 좋지 못해 깡스텟과 능력이 좋아도 그걸 완전히 재현해내지 못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됨.
근데 이 신캐란 놈은 깡스텟과 능력이 좋은 것도 아닌데, 모션은 더 안좋음.
원딜맵이라 못쓴다? 일원치 메타라 못쓴다? 이런 개념이 아니라 그냥 얜 근딜맵에서도 못씀....
파이몬은 모션에서 많이 깎아먹어도 깡스텟과 능력으로 커버하는거고, 에리나는 그 파이몬보다 비교적 능력이 떨어짐에도 모션으로 커버하는건데, 하얀아이는 그 어떤 것도 커버를 하지 못하며, 그 어떤 장점도 살리질 못함.
근딜증 수속 전사라는 포지션이 상당히 흥미롭게 작용할 수 있는데, 이렇게 나온게 좀 아쉬울 따름임.
스킬 컨셉도 좋은 편인데 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