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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게시판

팀 데스매치(3레나) 플레이 공략글

작성자엘제케|작성시간24.03.28|조회수340 목록 댓글 5

주의사항

-글이 길고 영상이 있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지 않으셔도 읽으시는데 불편함은 없습니다.

글이 한번 날아가서 처음부터 작성하느라 전보다는 내용이 적고 부실합니다. 하단에 요약 있어요

-팀전에서는 이기기 위해 협력하고 열심히 하는 플레이가 옳다는 전제하에 작성했기 때문에 즐겜 유저에게는 필요없는 글입니다.

-오래 사용한 휴대폰으로 플레이&녹화해서 화질이 나쁘고 영상이 끊길때가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소리가 나오지 않게 녹화했습니다.

-특정 캐릭터에 대한 혐오가 있습니다.

-사진과 영상은 설명을 위해 첨부한 것일뿐 누군가를 저격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주관적인 글이라서 생각하시는 것과 다른 의견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반박시 님말이 맞음

 

 

저는 아마베로가 판치고 상자가 3점이었던 초창기부터 플레이를 시작했으며 예전에는 인 10, 인 3도 많이 했던 유저입니다.

밸런스를 무너트리는 특정 캐릭터 때문에 한동안 플레이를 멈춘 적도 있었고 지금은 플레이하지 않는 날도 있지만, 팀 데스매치는 길드원이 아닌 다른 유저와 팀으로 만나서 협력할 수 있고 극적인 상황도 많이 나와서 재미있게 했었던 컨텐츠입니다.

아레나와 팀 데스매치 모두 플레이를 복기하기 위해 녹화를 하는 편이라 영상이 있었고 좋아했던 컨텐츠를 즐겨주시는 분들이 많아졌으면해서 글이 날아가기전 기준으로는 간담회 전날부터 공략글을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팀 데스매치는 캐릭터, 무기 등 어느 정도의 보정이 있기 때문에 뉴비분들도 참여 가능합니다.

플레이 이전에는 1레벨인 린이 100레벨로 보정

인게임에서 좌측 상단의 물음표를 클릭하시면 팀 데스매치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팀 데스매치에는 일반모드(상자전), 거점전, 그리고 난투전이 있습니다.

상자전

20점을 먼저 획득하는 팀이 승리합니다. (1킬=1점, 1상자=2점)

피버 타임(남은시간 20초)일 때는 킬과 현상금의 점수가 2배입니다. 상자는 피버 타임에도 2점입니다.

거점전

중앙의 거점을 점령하여 30점을 먼저 획득하는 팀이 승리합니다. 점령 상태에서만 점수가 1점씩 오르며 피버 타임에는 2점씩 증가합니다. 킬이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난투전

유일하게 개인전인 모드입니다. 최후의 1인 or 데스가 가장 적은(데스가 동일할 경우 체력 체크) 유저가 승리합니다.

이 글에서는 개인전인 난투전을 제외한 나머지 두 개의 모드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팀 데스매치를 플레이해보신 분은 예상하셨겠지만 앞에서 언급했던 밸런스를 무너트린 특정 캐릭터는 승급 크레이그입니다.

체력 조건이 있긴 하지만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사기적이고 역한 능력이라 아군과 적군의 크그 픽유무에 따라 시작하기도 전에 탈주하는 인원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한쪽 팀에만 크레이그가 있는 경우 있는쪽의 팀원은 잘 죽지 않으니 공격을 피할생각도없이 돌진해서 딜만 넣어도 괜찮은 반면 없는쪽의 팀원은 조건부 무적인 상대팀 딜러의 공격을 피하면서 적 크레이그의 피를 깎거나 특수한 경우에서만 킬을 할수있는 불공평한 게임되어버립니다.

한쪽에만 크레이그가 있을때 생기는일

우리 팀에만 크레이그가 없어도 이기는 경우가 생각보다는 많지만 아무래도 멘탈이…

팀 데스매치를 플레이하면 안만나는게 힘들 정도의 캐릭터라 적 팀에 크레이그가 있을 때의 대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특능이 발동하지 않도록 적 팀 크레이그를 체력 30퍼센트 이하의 실피상태로만 만들어두고 반드시 컷 해야만 하는 타이밍이 아니라면 내버려두는게 크레이그 특능 대처법입니다.

크레이그가 특능만으로도 좋은 캐릭인 것은 맞지만 특능 발동을 막으려 실피만 남겨놓는 유저도 있기 때문에 크레이그로 플레이 하실 때 일부러 죽이지 않는 모습이 확인된다면 다른 캐릭을 픽 하시는게 좋습니다.

크레이그의 특수능력은 부활 할때마다 바로 발동되기 때문에 1킬마다 점수를 주는 상자전에서도 가급적이면 크레이그를 컷하지 말아야합니다.

 

크레이그를 컷해야하는 타이밍은

상자전

상자가 스폰 되고 적 크그가 상자 오픈 시도 중일 때(+컷 하면 우리팀의 상자 오픈이 확정적일 때)

피버 타임 때 적 크그를 제외한 다른 유저를 컷하고 크그만 남아있을 때(크레이그는 점수 차이를 확인하고 컷 하는게 중요)

 

거점전

적 팀의 점수가 오르고 있고 거점에 적 크그와 1:1상황(다른 유저는 모두 부활 대기 상태)일때

인원수 차이로 거점 점령이 가능할떄( +승리를 확정할 수 있을 정도의 점수일때)

몇 가지 더 있지만 설명하기 복잡한 상황들이라 적지 않겠습니다.

 

크레이그가 특능을 유지할 수 있는 체력이라 하더라도 팀원이 사망하는 경우가 나오기도 합니다.

체력이 50퍼센트 이상이라 특능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미케 연계기에 컷

피가 50퍼센트 이하인 아군의 피해만을 대신 받아주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피가 50퍼센트보다 많을 때 극딜을 맞으면 특능이 발동하지 않아 죽습니다.

크롬(원피증,치명,치배율)과 2차 전무 루(지속공/근딜증/치배율)는 직접 플레이하면서 확인했고, 다른 유저분들이 플레이하셔서 버프는 모르겠지만 미케, 발렌시아, 그리고 2차 전무 비슈바크도 가능했습니다.

캐릭마다 평타, 무기스킬, 연계기 등 한방컷이 나는 공격이 다르고 공격한다고 해서 무조건 한방인건 아닙니다.

아군과 크레이그 모두 특능 유지가 가능한 체력임에도 아군이 죽을때가 있기는했습니다.

극딜캐릭은 방어나 체력버프를 챙기는편은 아니라 잘 녹지만 크레이그의 특능에 대항하기 좋다고 생각해서 컨트롤이 필요한 캐릭터를 해보고 싶으신분께 추천드립니다.

 

 

플레이 방법

게임 시작 이전

매칭이 잡히면 카운트다운과 함께 잠깐 동안 본인을 포함한 유저 6명의 캐릭터 픽이 보이는데 이때 아군과 적군에 크레이그가 있는지 없는지부터 살펴봅니다. 크레이그가 우리 팀에 2명 이상이라면 체력 버프까지 픽한 유저가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크그를 계속 사용하려는 유저이며 효율적으로 더 좋아서 다른캐릭을 선택해야 합니다.

본인을 포함한 아군과 역속인 픽을 한 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고

상자전이라면 게임 시작과 동시에 스폰 될 상자(+이후에 생성될 상자들)를 누가 열려고 시도해야 하는지도 추가로 파악해두면 좋습니다.

 

시작~끝

상자전

게임이 시작하자마자 첫 번째 상자가 바로 생기고 이후에는 30초마다 상자가 나옵니다.

상자만 잘캐도 상대팀이 킬로 얻는 점수를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습니다.

120초부터 피버 이전까지 생기는 4번의 상자를 모두 캐면 승리에 필요한 20점 중 8점을 얻는것이기 때문에 상자도 중요합니다.

상자가 2점이라 점수가 크고 크레이그가 상자를 다 캐기전에 크레이그를 컷하는건 불가능에 가깝기때문에 우리팀에 크레이그가 없다해도 웬만하면 상자를 캐려고 시도해야 합니다.

같은 팀에 크그가 없는 경우, 선택한 캐릭터가 강인함이 낮지 않고 매팬트를 착용하고 있다는 전제하에는 위에서 언급한 극딜 캐릭터에게 맞지만 않으면 상자를 캘수도 있습니다.

강인함이 낮은 캐릭터를 들고있어도 아군이 크레이그라면 극딜 캐릭에 녹는 것을 감수하더라도 특수능력을 이용해 상자 오픈을 시도해 볼 만합니다.

상대팀에 2차 전무 루가 없다면 베로니카(총미기/수유즈를 픽으로 선택한 꼬공피 베로니카)도 의외로 상자 오픈을 시도하기 좋은 캐릭입니다. 아군이 상자 획득을 성공할 수 있도록 스폰 타이밍이 다가올 때 적 팀의 피를 실피로 만들어두고, 상자 스폰 이후에는 아군이 공격받지 않게 어그로를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버 타임에는 킬과 현상금 점수가 두배라서 역전승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에 피버 직전에는 가급적이면 킬하지 않고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말씀드렸던것을 토대로한 전체적인 플레이 영상입니다. 시청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120초- 적 팀 1픽이 탱커2, 1딜러라 상자 오픈 전에 죽을 가능성이 낮음+아군 크레이그가 상자 오픈을 실패할 경우를 고려해 상자오픈 시도

90초- 베로 무스를 윈링 무스로 착각해 잠깐 피한후 적 크그가 상자 오픈을 시도 중인 것을 확인해서 컷했습니다.

83초- 크그가 상자를 오픈할 때까지 어그로를 끌기 위해 앞에 갔다가 베로의 용축힐을 받기 위해 돌아간거지 티배깅하려고 왔다 갔다 한게 아닙니다.

60초- 피가 없는 편이지만 아군이 크레이그로 부활할 예정이기때문에 크그 특능을 이용해서 죽지 않고 상자를 오픈하려했으나 실패

44초- 30초 상자 스폰 타이밍 때문에 일부러 크레이그를 컷하지 않음

 

플레이 캐릭이 베스라서 에리나 상대로 유리한 것은 맞지만 탱커 캐릭이라 딜이 낮아서 위협적이지 않기도 하고 컷 하는데 시간도 걸리며 윈링이 팀원에게 더 위협적이기 때문에 최대한 윈링만 공격하려했습니다.

저의 경우 게이지를 볼 여유가 없어서 감으로 상대의 무스 타이밍을 생각해서 무빙을 하는편인데

캐릭터 밑에 있는 게이지가 빨간색이면 무스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이고 하늘색이면 사용 가능한 상태입니다.

 

거점전

캐릭터에 상관없이 맵 중앙에 있는 거점에 머무르는 것을 목표로 해야하는 모드입니다.

거점에 더 많은 인원이 있는 팀의 게이지가 상승하고 다 차면 점령이 완료됩니다. 한번 점령을 했다면 상대팀이 거점에 더 많은 인원으로 도착해서 점령 게이지를 완전히 낮추기 전까지는 점령에 성공한 팀의 점수가 계속 오릅니다. 점령 상태에서는 거점에 동일한 수의 인원이 있으면 게이지가 내려가지 않고, 거점에 아무도 없어도 점수가 오릅니다.

한번 빼앗긴 점령을 되찾아오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초반에 점령을 성공하는 것이 더더욱 중요합니다.

 

상태 이상과 연계기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모드이기도 합니다연계기를 쓰기위해 아군과 동일한 상태이상을 줄 수 있는 캐릭이 좋아서 캐릭터 조합 역시 중요합니다.(특히 1픽 캐릭. 초반 조합에 따라서 30:0 스코어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킬이 점수에 영향을 전혀 주지않고 점령으로만 오르기 때문에 캐릭터 상관없이 거점에 있으려 노력해야 합니다.

 

뀨, 베로니카, 루피나, 리나 등의 캐릭이 거점 밖 먼 곳에서 딜하는 경우가 많은데

1. 공격이 닿지 않는 범위이거나 닿더라도 (상대팀에 크레이그가 있다면 더)딜이 높지 않고

2. 상대팀은 공격이 외곽에서만 오고 있는 것을 보고 공격을 예측해서 피하려고 시도해 잘 맞지도 않는데다가

3. 인원수 차이로 상대팀이 점령에 성공해 점수가 오르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거점 밖 외곽에서 공격하는 아군이 있어 거점 점령에 불리한 상황

외곽에서 공격하면 우리 팀이 점령을 할만한 상황인지 파악할 수 없고 점령 타이밍을 놓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한번 점령되면 거점에 사람이 없어도 점수가 오르기 때문에 연계기를 사용하고 점령 게이지를 낮추기 위해서라도 거점 밖에 아니라 거점 안으로 와서 딜해야합니다.

녹을까봐 무섭더라도 거점 바로 근처로 와서 점령 게이지가 떨어지는지 확인하고 떨어지지 않게 하는게 외곽에 있는 것보다 더 도움이 됩니다.

거점 밖에 있어도 괜찮은 경우는 우리팀의 점수가 오르고있는 상황일때 뿐입니다.

거점에 있는 아군의 인원수가 중요해서 크레이그를 제외한 적 팀 리스폰을 꼬이게 하거나 거점밖에 딜러가 있을때를 노려 상태이상을 먹인 다음 점령 게이지를 채우는 플레이도 좋습니다.

100초- 아군 전부 체력이 낮고 상태이상을 누적시키는게 중요해서 바로 무스를 사용했습니다.

은하의 무스가 상태이상 누적 수치가 높아서 보통은 크레이그 무스+은하 무스에 바로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거점전에서 상대팀이 은하 크레이그 2성 로레인(+가브,미야 등)이면 부활해서 거점에 다가가마자 상대팀 무스 3개 다맞고 상태이상에 걸려서 죽는 상황도 나옵니다.

72~66초- 적 팀 크레이그의 무스가 다 차있는걸 확인했는데 밑에 있는 은하가 맞으면 죽을 체력이라 앞으로 가서 대신 맞으려했습니다. 체력이 낮아서 금방 죽더라도 무스를 한번이라도 더 쓰는게 좋기때문에 팀원을 살리는것도 중요합니다.

이후에는 크레이그의 피가 낮아서 특능이 발동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상대팀 딜러를 공격하러 이동했습니다.

42초~35초- 특능이 발동하지 않는 크레이그보다 베로니카를 공격하는 것을 우선으로 했습니다. 아군이 부활해서 거점으로 올것이고 상대팀 베로니카가 도망간 상황에서는 거점에 도착만하면 점령 게이지를 낮출수 있기 때문에 바로 거점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캐릭은 뭐가 좋음? 버프는?

캐릭터

팀 데스매치의 모드마다 좋은 캐릭터는 다릅니다. 상자전에서는 좋은 캐릭이 거점전에서는 좋지 않은 캐릭일수도 있습니다.

어떤 캐릭이 좋은지는 유저마다 생각이 다를것이고 어떤 포지션을 희망하는지 역시 다르기 때문에 캐릭터 추천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제가 딜러 포지션만 플레이해서 추천하지 못하는 것도 있습니다.

추천하지 릭터는 말씀드릴수 있을것같은데, 유니크 or 승급가능 캐릭터기준으로 모드상관없승급카리나, 크로셀, 녹시캐릭터추천하않습니다.

탱커, 딜러, 힐러 모든 포지션에서 좋다고 말할수 없는 캐릭터들이기 때문입니다.

캐릭터도 중요하지만 상자전에서는 상자 타이밍에 상대팀을 실피로 만들어 두고 거점전에서는 맵 중앙의 거점에 머무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탱커의 경우 적 팀에 아군을 한방컷 낼수도 있는 극딜러가 있어도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한 승급 크레이그를 제외한 모든 탱커(미공, 1차전무오그마, 모리안, 에리나 등)는 이기려는 플레이와는 거리가 멉니다.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건 크그만 가지고 있는 특능이기 때문에 탱커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고 적을 죽일만큼 딜이 높지 않아 딜러로도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버프용으로 픽만 해두는 것은 당연히 좋은 선택이지만 1픽이거나 사망후 부활 대기시간에 픽해서 부활하여 플레이하는 것은 좋지않다는 의미입니다.

상자전일때는 상자를 열어보려는 시도라도 해볼 수 있겠지만 상자도 없는 거점전에서는 확실히 트롤이라 말할 수 있는 캐릭터들입니다.

그동안의 플레이 데이터상으로는 상자를 열려고 시도하는 탱커보다 상대 팀원을 딜하려고 하는 탱커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버프

버프는 선택한 본인만 적용이기 때문에 아레나를 플레이하실때와 마찬가지로 버프의 중복 없이 효율적으로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른 팀원이 딜러캐릭을 픽했을 것 같아 도움이 되기위해 원피증과 근피증 버프를 함께 들어도 정작 팀원에게는 그 버프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손해입니다.

탱커 캐릭을 플레이하려 한다면 방어와 체력을 위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아군 중 아무도 크그가 없을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 크레이그를 픽할뿐 딜러 캐릭만 플레이하기 때문에 체력이나 방어 버프를 추가로 고르지 않았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다른 아군중 방어쪽에 올인한 크레이그가 있기 때문에 제가 크레이그를 꺼내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딜러 캐릭을 플레이하려 한다면 근딜과 원딜중 한쪽을 선택하고 그 버프의 효과를 받을수있는 캐릭만 픽하는게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극딜캐릭이 아닌 다른 딜러캐릭을 플레이하려는 것이라면 방어 버프를 하나정도는 선택하는 것을 추천니다.

 

보호막 버프는 아레나에서는 좋은 버프이지만 팀 데스매치에서는 나쁜 버프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보호막 버프의 경우 캐릭터마다 한번씩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67초 프리실라 첫 플레이때는 보호막이 있지만 한번 사망 후 부활한 50초에는 보호막이 없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에서는 전투마다 아군을 튼튼하게 해줄 좋은 버프이지만 팀 데스매치에서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떤 캐릭과 버프를 선택하고 어떤 플레이를 할지는 자유지만 상자전과 거점전은 팀전이며 팀 데스매치가 정식으로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할 것 입니다.

 

 

요약

팀 데스매치는 어느 정도의 보정이 있어서 뉴비도 캐릭터 걱정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상자전

상자 스폰 타이밍마다 미리 상태팀을 실피로 만들어둔 후에 상자를 오픈하고 피버 때는 점수 2배니까 직전에는 컷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거점전

거점에 더 많은 인원이 있는 쪽만 점수가 오르니까 거점 밖에서 딜하지 말고 거점에 와서 딜해주세요

 

버프는 개별 적용이니 아레나처럼 중복 없이 효율적으로 선택하되 보호막 버프는 이 모드에서 캐릭마다 1회 한정이라 픽하면 손해입니다.

 

아군 피해를 대신 받는 능력이 있는 크레이그는 특능이 발동되지않게 실피로 만들고 가급적이면 컷하지 말아야합니다.

 

 

첨부가능 영상 제한으로인해 영상을 첨부하지 못해서 아쉽기도하고 팀 데스매치에 재미를 느껴주셨으면 해서 공략글에 첨부한 사진의 풀버전과  기억에 남았던 경기를 아래 링크에 올렸습니다.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598315?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598314?svc=cafe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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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담회 때 뉴비를 버스 태워줄 수 있는 협동전은 사라지고, 본인과 팀원모두가 잘해야 이기는 팀 데스매치가 정식으로 나올것이라는 말을 듣고 의아했습니다.

베타인 지금도 패작문제에 특정 캐릭터로 인해 말이 나오는 상태인데 나중에 카페가 불탈 것 같아 걱정이…

 

팀 데스매치가 정식으로 나와도 괜찮으려면

매칭이 잡힐 때 한쪽 팀에만 크레이그 픽이 있는걸 막아야 한다.

승급이 없는 2성 캐릭터와 1성 캐릭터의 픽은 불가능하게 해야한다

거점전은 인원수가 적으면 이기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보정이 필요하다.

등이 생각나네요.

 

특정 캐릭터든 아이템으로 인한것이든 (팀)밸런스가 무너지거나 게임 플레이가 불쾌해지는걸 싫어하는데

기준에서는 팀데스매치에서의 크레이그가 해당합니다. 그래서 아군에 크레이그 픽이 없을 경우를 생각해 픽해두고 상대팀에 크레이그가 없으면 사용하고, 상대팀에 크레이그가 있다해도 이대로면 무조건 은 판이 아니면 크레이그로 플레않습니다.

데스매치플레해보이라면 크레이그가 게임의 승패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인정하실것이고 상대팀에만 크레이그상황을 원하지 으실겁니다.

개인적으로는 팀 데스매한정으로 승급크레이그를 너프하의 조치를 취해주셔서 크레이그가 팀에 없어도 플레이에 큰 영향이 없게정식버전출시되었으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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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엘제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4.03.28 공략글 작성 계획은 몇 달 전에 처음 했지만 1등을 밥먹듯이 한것도 아닌데 공략글을 써도 괜찮은걸까 싶어서 망설이다 낮은 티어에서 시작해도 인10근처일때가 많으니 못하는편은 아닌것같다는 생각에 작성을 시작했고, 업로드 직전까지도 업로드할지 말지 고민을 상당히 많이했습니다.

    그와중에 저장을 분명히 했는데 글이 사라져있길래 포기하려했으나 3레나를 플레이 해본적이 없으신분들께 도움이 되고싶어서 내용은 많이 줄었지만 다시 작성했습니다.

    문서로 작업했어서 영상은 5개만 첨부 가능하다는걸 업로드 직전에 뒤늦게 알게 되었네요.
    수백개의 영상을 본 뒤 선별하고, 편집하고, 어디에 어떤 영상을 넣으면 좋을지 고민하는 등 시간을 정말 많이 썼는데 아찔했습니다.

    어쩌다보니 건의 게시판에 올려야할 내용을 적었지만 지쳐버렸고 세 번은 도저히 못할것같아서 이후에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정하지 않을것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작성자토릿  작성시간 24.03.28 우와 삼레나 공략이라니
    선 댓글 후 감상하겠습니다👍🏻
  • 작성자슬길생 레비 작성시간 24.03.28 뉴비 보고 배웁니다
  • 작성자우유전차 작성시간 24.03.29 잘 보고 배웁니다.
  • 작성자나리마리나 작성시간 24.04.01 정성글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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