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많은 분들이 공략을 친절히 써주셨기에
세세한 공략보다는 개인적으로 월드 20을 플레이 하면서 '더 빨리 깨달았다면..' 하는 부분과 어려웠던 점을 간략하게 소개해보려합니다.
1.낮/밤
월드 20에서 핵심 기믹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어요.
낮 - 햇빛 레이저, NPC 있음, 서브&스타피스 퀘스트
밤 - 달빛 레이저, NPC 없음, 귀신 트랩 (like 마법학교).
1) 레이저 퍼즐에 따라 낮/밤을 변경해야하는 구간이 존재.
2) 낮에는 NPC에 가로막혀 지나갈 수 없을 때 밤으로 변경.
3) 낮으로 바꿔야하는 구간은 보통 귀신 트랩 등으로 표시
2. 거울&레이저 퍼즐
거울 종류 : 고정형(회색), 회전형(녹색), 이동형(분홍색)
열매 폭탄이 주어지는 경우, 고정형과 회전형의 거울을 일부 부술 수 있음.
위 사진에서 위 아래 어느쪽으로 보내도 안되기에 광원 바로 앞 거울을 폭탄으로 제거.
레이저의 광원(시작점)도 중요하지만, 도달점부터 역으로 풀어나가는 것도 좋아요.(어디에 빛이 닿아야 하는지 파악)
p.s 레이저가 도달하는 오브젝트는 관통이 가능하다는점 잊지말기!
개인적으로 가장 오래 걸렸던 레이저 퍼즐(20-3 후반부) 색을 바꾸는 프리즘에 딱 붙어있어 저기로 보낼 생각만 하다 시간이 걸렸으나,
관통이 가능하다는 것을 되새겨 빛 폭탄의 시작점으로 사용. 그에 따라 이동형(분홍) 거울을 좌측에 배치.
3. 퍼플코인
이번 월드에서는 전체적으로 정직?하게 배치해주셨으나 퍼즐을 깨다보면 벽 너머로 보이는걸 잊고 바로 다음 구역으로 지나칠 때가 있었네요.
예시)
20-3 초반, 진입 전에는 인지했으나, 스타피스 미션을 깨고는 얻는걸 잊어버려 클리어 이후 다시 찾아온 모습.
그 밖에 숨겨진 스타피스들은 늘 그랬듯이 부술 수 있는 오브젝트 속에 있는 경우가 많았구요. 살짝 가려진 퍼플코인은 적은편이고, 스폰지점에서 뒤돌아야하는 건 없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