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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일일딜 증감률로 분석한 길드레이드 중반 운영법 v1.1

작성자부추가|작성시간21.02.08|조회수2,684 목록 댓글 15

2021-02-09 11:41 일부 오타 및 문맥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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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서론

 

모두들 길드레이드를 하다보면 한번쯤 이런 일을 경험해본적이 있을것이다

 

무적버프가 걸린 최고 난이도 보스만 남아있는 회차

 

이런 상황에서 나름 최선을 다해 균형있게 딜을 해온 길드원은 현타를 느끼게 되고

12시 공격기회가 리셋된 후 꿀 보스를 공격할 기회를 잡지 못한 길드원은 딜로스를 감수하며

울며 겨자먹기로 역상성, 혹은 억지로 약점에 끼워맞춘 잡덱으로 공략을 하게 되어

최종적으로 길레에 피로감을 느껴 요양길을 찾게 된다

 

이런 상황은 길드원의 멘탈을 깰 뿐만 아니라 최적의 딜을 넣지 못하는

딜로스 상황을 불러와 결과적으로 길드레이드 순위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고

주요 컨텐츠 중 하나에 흥미를 잃게 만들어 게임 전체적으로도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한다

 

때문에 이 글에서는 이번 '백스트리트 스쿼드' 길드레이드에서 상위 길드의 일일 딜 증감률을 기준으로

각 길드의 운영 방식을 추정하고, 레이드 딜의 편중을 막아 길드 전체 딜량을 상승시킬 수 있는

아주 기초적인 중반 운영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1.1. 왜 딜 증감률인가?

 

길드 내부의 운영방식은 딜시트가 공개되지 않는 이상 타 길드원이 완전히 파악할 수 없다

때문에 모두가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로 추정할 수 있는 수치가 필요했고 그것이 딜 증감률인데

증감률이 다음과 같은 요소의 영향을 모두 받기 때문이다

 

1. 보스의 레벨 증가로 인한 딜량 감소

2. 각 일자별 보스 잔여체력에 따른 딜량 증감

3. 길드 자체 운영방식에 따른 딜량 증감

 

 

 

2.0. 본론

2.1. 증감률을 기준으로 한 순위분석 

<표1. 길드레이드 3-7일차 길드별 일일 딜량과 증감률, 하루 레이드 종료시점 보스상태>

위의 표는 길드레이드 3~7일까지 상위 20개 길드의 일일 딜량과 증감률 등을 기록한 표이다

레이드 일자 별 각 길드의 일일 딜량을 이전일 기준 증감률로 판단해, 양의 증가율을 보였다면 파란색

음의 증가율이나 0% ~ -5% 구간은 노란색, 그 이하 구간은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다

 

위의 표를 살펴보면 한가지 경향성을 찾게 될 것이다

최상위권, in 5에 해당하는 길드는 증감률에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이를 보다 객관화시켜 증감률의 표준편차를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표2. 길드레이드 순위별 딜 증감률 표준편차>

위의 표를 기준으로 보면 TOP3 길드인 악동패밀리, 갤길0호기, 마루나래의 경우 

증감률의 표준편차가 매우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TOP10 길드 중 표준편차가 특히 높은 새드스마일을 기준으로

새드스마일보다 상위 길드의 표준편차 평균은 0.041이며

새드스마일을 포함한 10~23위 길드의 표준편차 평균은 0.081로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표준편차만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을 실시해보면

<표3. 길드레이드 표준편차 순위>

위의 표와 같이 길드레이드 일일딜 증감률의 표준편차의 순위가

길드레이드 순위와 어느정도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증감률의 편차가 작은 길드가 상위권에 위치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이다

 

 

 

2.2. 증감률 차이와 레이드 딜량의 상관관계

그렇다면 이러한 증감률의 차이의 직접적인 이유인 길드의 일일 딜량 증감은

왜 발생하고, 이것이 길드레이드 전체 딜량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을까?

이를 증감률 편차가 큰 각 길드의 사례별로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2.2.1. 증감률 차이와 레이드 보스 리셋

<표4. 길드 A,B 증감률>

길드 A,B는 2-5일차에 매일 한번씩의 보스 리셋(회차 이동)을 달성했다

같은 기간 동안 증감률을 살펴보면 길드 A는

3일차 전일 대비 약 7291만의 데미지 감소(-19.71%)

4일차 약 5674만의 데미지 증가(+19.11%)

5일차 약 3725만의 데미지 감소(-10.53%)를 보인다

 

길드 B 또한

3일차에는 약 3801만 데미지 감소(-11.24%)

4일차 약 835만 데미지 증가(2.78%)

5일차 약 4142만 데미지 감소(-13.42%)를 보인다

 

이 길드들의 데미지 증감에는 보스의 리셋이 관련이 있는데

일회성 패턴으로 증감률 변화가 나타나지 않고 해당 증감패턴이 반복되는데는 

보스 레벨 리셋과 데미지 증감에는 서론에서 언급한

난이도 높은 보스만 높은 체력으로 남는 상황이 원인이 되었다고 추정할 수 있다

 

즉, 보스가 리셋된 후에는 최대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쉬운 보스에게 공격권이 편중되고

이후, 난이도 높은 보스를 처리하기 위해 높은 딜로스를 감수한 채로 공격이 강행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딜량의 증감은 보다 낮은 랭크의 길드에서도 나타나는데

<표5. 길드C,D 증감률>

위의 표와 같이 하루 단위로 보스의 잔여 체력이 낮아질 때에 딜량의 감소가 나타나고

보스가 리셋되거나 체력이 충분할 때 딜량이 증가하는 경향성을 보인다

 

 

2.2.2. 레이드 총 딜량과의 상관관계

하지만 증감률의 편차에 대해 이러한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어차피 빡센 보스를 칠 때 딜량 감소는 필연적인데,

먼저치던 나중에 치던 딜량 감소는 똑같은거 아닌가?'

 

이는 일견 타당한 의견일 수 있으나 다음의 두 가지 상황에 따라 틀린 의견일 수 있다

 

첫 번째. 길드원의 현생을 고려할 때

두 번째. 보스를 리셋해야하는 상황에서 정속성(상성속성), 중립속성의 덱까지 모두 소모했을 경우

 

첫 번째의 경우, 길드원에게 주어진 공격권은 3개이다

길드원의 중도 탈퇴나, 현생의 문제가 없는 한 길드 전체에게 주어진 공격권은 총 90회이며

상성에 따라 알맞은 보스에게 90회를 배분해 공격을 가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다

 

하지만 24시간 접속해있는 것이 아닌 핸드폰 게임에서 보스 리셋을 기다릴 수 없는 상황인

길드원은 최선의 상황에서 공격 할 수 없는 상황이 반드시 존재한다

예로 들면, 금번 레이드에서, '사파두령'만이 남아있는데 가람과 베스덱을 필히 사용해야 할 경우다

이럴 경우 가람과 베스덱은 각각 100만 이상, 총 200만 이상의 딜로스가 발생한다

 

두 번째의 경우 '사파두령'만 있는 상태에서 가브리엘 리더 3방깎 덱이 모두 소모되었거나

'가스트'만 있는 상태에서 바리 리더 3방깎 덱이 모두 소모된 상태와 같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조합은 모두 소진하였으나

길드 전체의 공격권이 남아 해당 보스를 반드시 공격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렇게 될 경우 누군가는 딜로스가 심각한 덱으로 공격을 강행해야만 하는데

이는 '누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 것이냐'의 문제이며 반드시 큰 딜로스를 발생시키게 된다

 

 

즉, 일일 딜량이 특정 보스에게 편중되는 운영이 지속될 경우

리셋 전 특정 보스의 체력만 과도하게 남는 시간이 길어져 길드원의 현생에 따라

딜로스가 발생하거나 리셋을 하기위해 강제적인 딜로스가 발생하는 상황

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2.3. 일일 딜 증감률 편차를 줄이는 레이드 운영

 

그렇다면 증감률의 편차를 줄이는 운영, 일일 딜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운영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최상위권 길드에서는 대부분 이를 목적으로 어떤 방식이든 특색있는 운영을 하고 있으며

그 예는 아래와 같다

 

1. 전담반 운영 : 난이도가 높은 보스만을 전담으로 공략하는 인원을 배치하는 것

특정 고난이도 보스에 딜로스를 최소화 한 공격덱 2개 이상을 운용할 수 있는 인원을 배치하는 것이다

예로 들자면 지난 엘파바에서 한 인원이 가람-비앙카-나리-미야 덱과 가브리더의 광속 근딜덱을 동시에 운용하는 것

이번 레이드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적절한 운영방법이 아니다 

 

2. 의도적인 덱 파워벨런스 조정 : 정속성(상성속성) 공격기회에 비해 더 높은 딜 기댓값을 가지는 덱의 조합 조정

가람덱이 화속성 에리나의 정속성인데, 조합에 나리를 포함할 경우 딜 기댓값이 지나치게 높아

길드 운영차원에서 나리의 가람덱 포함을 제한하는 것 등

쉬운 보스의 최대딜 기댓값을 낮추고 어려운 보스에서 최대딜을 뽑아내도록 하는 운영   

 

3. 각 보스별 딜 벨런스 고려한 인원배분 : 전체적인 딜 균형이 맞도록 보스-사용덱 별 전담인원 배치

딜시트를 기준으로 보스-덱별 최대딜을 뽑아낼 수 있는 인원을 특정해

길드원 전체의 딜 배분을 통제하는 방법, 가장 이상적이나

공략을 담당하는 인원의 게임 외적인 분석에 드는 시간이 많아짐

 

각각의 방법은 장단이 있다. 1번의 경우 전담반의 희생을 요구하게 된다는 점

3번의 경우 해당 딜 균형을 도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딜시트 유지가 필수적이라는 점 등이다

 

이러한 운영을 도입하는것 자체가 길드장이나 길드원에게 부담이 된다면 어쩔수 없지만

이를 그저 게임 컨텐츠의 일부로 즐길 수 있는 상황이나 분위기라면 길드 전체의 딜량 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결론과 한계점

 

본문에서 각 길드의 일일딜 증감률 분석을 토대로 한

중반단계 레이드 운영법의 기초적인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세줄로 요약해보자면

 

1. 길드 일일딜량의 증감폭이 적을 수록 총 딜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2. 레이드 순위 상승을 위해서는 일일딜량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3. 일일딜량의 증감폭을 감소시킬 수 있는 운영방법이 있다

 

물론 이는 길드 레이드 운영에 있어 굉장히 작은 부분이며 전체 딜량을 상승시킬 수 있는

초반 운영법, 보다 세부적인 중반 운영방법 등이 있으며 이는 추후 기회가 되면 다뤄보도록 하겠다

 

 

이 분석 공략글의 한계점은

 

상위권 길드의 경우 3덱이 완성된 것이 기본적이며 추가로 4속성-5속성에 대한 카운터덱까지

운용하는 경우가 많아 중하위권 길드에서 적용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이라는 점

일일딜량 유지를 위해 수반되는 다른 여러 운영적인 요소들에 대해 서술하지 못했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부분들도 언젠가 다룰만한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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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은 밤 12시만 되면 꿀보스만 찾아 딜딸치려고 애쓰는 딜딸러들과

무적버프 보스만 나오면 갑자기 현생이 바빠져 리셋때까지 길레는 쳐다보지도 않는 사람들

의미없는 딜컷만 신경쓰는 사람들에 지쳐 이런 상황에서 자유로운 상위길드를 지향했던 1인이다

그리고 이런 상황은 전혀 없이 레이드가 운영되는 지금 길드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

 

길드 레이드에서 길드 전략이 세부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점은 서술하지 못하지만

함께 팀플레이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길드레이드가 더 매력적인 컨텐츠로

보다 많은 이들에게 다가오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평타 몇대 더 넣으려고 택틱 몇 시간씩 연구하고, 액정에 땀나서 손이 미끄러질만큼 연습하고

어떤 레이드 공지던 충실히 수행하는 우리 길드원들 항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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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앜당 | 작성시간 21.02.08 감사합니다ㅠㅎ
  • 작성자요리파괴자 | 작성시간 21.02.08 논문급 공략 감사합니다 정말 잘 쓰시네요
  • 작성자블라리블랑 | 작성시간 21.02.10 논문추 b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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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플랜 | 작성시간 21.02.27 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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