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베스트 공략

파티버프를 이용한 길레덱 딜포텐 어림법.math

작성자은때까치|작성시간21.03.21|조회수4,922 목록 댓글 19

 

 

 

* 미리 경고: 글 전체에 숫자가 매우 많으니 주의하셔요.

* 미리 경고: 스크롤 압박 죄송...

 

 

 

====================================================================

 

 

0. 딜포텐 어림법의 필요성

 

 

이제는 덱이 너무 많다.

 

 

바나티그, 가엘코레 등 이미 기성복처럼 짜맞춰진 덱을 그냥 외워서 쓰기만 했던 이전과는 달리,

길레에 쓸만한 캐릭들이 늘어나면서, 이제는 본인의 캐릭풀과 길드 상황에 맞춰서

캐릭들을 해체모여 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모든 덱이 나리, 가브리엘을 포함한다

방깎이 덱에 들어가면 딜이 세지는 건 누구나 안다.

가브리엘이 국밥이라는걸 모르는 사람은 이젠 아무도 없다.

근데 길레덱은 3개인데?

 

 

 

Q. 대체 어떤 덱에 나리, 티니아를 넣어야 할까? 

 

길레덱을 짜다보면, 나리가 3장이었으면..... 하는 상상을 나만 해본 건 아닐것이다.

누가 명쾌하게 딱 정해주면 좋겠는데, 사실 이건 현재 영웅 풀에 따라, 남은 보스에 따라, 심지어는 길드원들의 덱 분포에 따라서도 정답이 바뀔 수 있는 문제이다. 

매번 답을 딱 정해주는 친절한 길마가 없다면 스스로 하는 수밖에....

 

문제는 하나 더 있다.

 

 

Q, 내가 다음에 어떤 캐릭을 키워야 좋을까??

 

시너지를 고려하지 않고 마구잡이로 캐릭터를 키우면, 

열심히 3주라는 긴 시간을 들여서 미래기사를 키워 뒀는데, 정작 덱을 완성하는데 필수적인 나리가 다른덱에 빼앗겨서

정작 실제로 길레에 쓰는 덱은 3개월 전이랑 똑같을수도 있다. (본인의 감동실화)

 

 

 

결국, 경우의 수가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이제는 덱을 스스로 짜야 한다는 얘기다

 

나는 대충 할래~ 적당히 3타만 치면 되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보다는

어떻게든 딜 1이라도 올리기 위해서 아둥바둥하는 사람들에게 이 글을 바친다

 

 

 

====================================================================

 

 

1. 가테의 데미지 공식 & 파티버프 효율순위

 

출처: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mXC/99
출처: 본인

 

가테의 데미지 공식은 2개만 기억하면 된다.

1. 같은 종류 파벞끼리는 합연산, 다른종류 파벞끼리는 곱연산
2. 단 방깎은 유일한 예외: 겹치면 겹칠수록 효율 좋아짐

 

두 법칙을 기반으로, 현존하는 데미지 관련 버프들에 대해서 순위를 매겨보았다.

 

 

 

==============천상계===============

 

공동 1위: 속성 공격력 증가 = 원/근거리 피해량 증가 = 50%

 

각각 1.5배 딜 상승으로 압도적 1위.

길레덱에 속공1/원피증1은 무조건 포함되어야 함

 

 

2위: 3번째 방깎 = 44%

 

방깎 40% = 1.61이고 방깎 60% = 2.33이라서

2방깎 -> 3방깎 되면 데미지 1.44배 증가임

바나티X에서 그레모리가 1순위인 이유.

 

 

================중위권===============

 

 

공동 3위: 2번째 속공증 = 2번째 원피증 = 치명타 확률 상승 = 33%

 

1.5배짜리 버프가 같은걸로 2개 있으면 효율이 낮아짐.

1.5 -> 2가 되는 것이므로 실질 딜 상승량은 33%.

치확은 표기된걸론 36%인데 실질적으로는 기본 치확이 5~10% 가량 있으므로 이보다 효율 낮음.

 

캐릭터의 기본치확이 10%라면 -> 36% 치확버프 = 1.33 (2번째 속공증과 동일)

캐릭터의 기본치확이 20%라면 -> 36% 치확버프 = 1.3 

캐릭터의 기본치확이 30%라면 -> 36% 치확버프 = 1.27

 

베로니카 치뎀증 포함하면 치확 효율 높아짐. 이는 후술.

 

 

 

4위: 2번째 방깎 = 31%

 

1.23 -> 1.61배가 되어서

1방깎 -> 2방깎이면 데미지 1.31배 증가.

 

3방깎에 비할 바는 못 되지만, 2방깎만으로도 충분히 좋음. 나리 티니아가 좋은 이유.

특히 방깎은 파티버프가 아니기 때문에 웬만하면 곱연산이 가능해서 실질 순위는 이보다 높음

 

 

=================심해==================

 

 

5위: 3번째 속공증 = 3번째 원피증 = 2번째 치확증 = 25%

 

같은 파벞은 겹치면 겹칠수록 효율이 급감한다.

3개까진 웬만하면 쓰지 말자.

 

 

 

6위: 기술피해량 증가 80% = 실질 딜 상승량 20~25%

 

기피증 80% 파벞 효율은 덱마다 너무 다르기도 하고 스킬딜에만 적용되므로 이론만으로 계산할수가 없는데,

길드 내에서 직접 실험적으로 측정해 본 결과, 실질적으로 약 1.2~1.25 사이인 것으로 판명됨.

 

가엘갑미에서 미야 무기 뺀거 (오직 파벞만 줌) vs 가엘갑 3인 비교시, 미야 파벞 받은 쪽이 총 데미지 약 1.2배 상승했음. 

갑나티그에서 그레모리 무기빼고도 해봤는데 이 경우는 1.17 정도 됬음.

 

 

즉, 내 덱이 3연계덱인 경우 약 1.2라고 보면 되고

4연계인 경우 이보다 약간 더 높을 것이라고 예상됨. 스킬딜 비중이 낮은 가브리엘 덱 같으면 더 내려가고.

 

대충 생각해 봤을때 연계기+스킬딜이 전체의 약 30% 정도라고 하면, 이 스킬딜이 1.8배 증가한 거니까

0.7 + 0.3*1.8 = 1.24

이론과도 거의 일치하는 수치이다. 

 

 

= 기피증은 3번째 원딜증보다도 구리다...

 

 

 

7위: 1번째 방깎 =~ 속성 저항 감소 = 20%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방깎 20% 들어가면 실질 데미지는 1.23배 (방어력 2천 기준. 방어력 높을수록 높아짐)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속깎 20% 들어가면 실질 데미지는 1.2배 (해당 속성만)

 

방깎이 약간 좋긴 한데 방어력에 따라 달라지니까.... 1번째 방깎하고 1번재 속깎은 걍 대충 비슷한걸로.

 

 

* 속깎 (속성 저항 감소)에 대한 짧팁

1. 속깎은 방깎하고 완벽하게 다른 카테고리임


3방깎 = 2.33배
2방깎 + 1속깎 = 1.61*1.2 = 1.93배


아예 다른 로직으로 계산된다. 
제발 아에바 기사 나리 티니아 보고 3방깎이라고 하지 말길. 현재 3방깎은 오직 @나티그 뿐임


2. 속깎은 적 속성과 아무런 관계없고 최종뎀에 곱연산

(실험 참고)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uardiantales&no=1935832&search_head=20&page=1

몇몇 사람들이 속깎은 정속성 상대로는 15% 역속 상대로는 25%라는 말도 안되는 얘기들을 믿고 있던데
실험해보면 전혀 아니니까 낭설에 속지 말자. 

 

번외: 무기충전속도 30% = 측정불가

 

오직 미래기사만 가지고 있는 파티버프인데, 이건 곱연산으로 계산이 절대 불가능한 항목이기 때문에

그냥 없는 걸로 취급하겠다

실제로도 길레에선 없는것보다 약간 나은 정도에 지나지 않음

(예시: 가엘코X에서 미래기사 넣으면 다른 후보들보다 압도적으로 딜 낮음)

 

 

====================================================================

 

 

2. 실제 길레덱들의 파벞 계수 계산

 

 

위에서 살펴본 파벞들은, 모두 *파티 전체에* *상시적용되는* 버프들이다. 이들을

 

같은것끼린 합연산,

다른것끼리는 곱연산해서

 

각 덱에 적용하면 각 덱의 파티버프 계수가 나오고

그것이 곧 해당 덱의 이론적인 딜포텐이 된다! 

 

실제로 사용되는 덱들의 파티버프 계수를 계산해 보자.

 

 

 

3방깎 계열

 

바나티그 = 기피증 2개 * 원피증 2개 * 3방깎 = (1.2+0.2) x (1.5+0.5) x 2.36 = 6.61

갑나티그 = 치확 * 광속깎 * 원피증 2개 * 기피증 1개 * 3방깎 = 1.36 x 1.2 x (1.5+0.5) x 1.2 x 2.36 = 9.24

아(에바)나티그 = 1.5 x (1.5+0.5) x 1.2 x 2.36 = 8.50

아(라벨)나티그 = 1.5 x (1.5+0.5) x 1.2 x 2.36 = 8.50

 

 

바리는 스킬계수랑 본체 딜량은 매우 좋지만, 파벞이 완전 에러다.

기술피해량은 안그래도 하급 파티버프인데, 그레모리랑 겹치기까지 해서 효율이 반토막.

더이상 나티그에 붙는 최적의 캐릭은 바리가 아니다....

 

 

가브리엘의 파벞 계수가 아주아주 높다. (치명타 + 속깎) 괜히 길레 S급 국밥캐가 아님

아에바와 아라벨도, 이번 길레에서 나티그에 붙일만한 아주 좋은 리더캐릭이라는 것이 실제로 증명되었다.

 

참고로 계산시에는 속깎과 속성증 버프를 그냥 아무 변환없이 곱연산했는데, 모두 해당 속성 무기를 착용한 것을 가정함.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그게 힘든 상황도 있고, 전용무기가 아닌 것에서 오는 약간의 불이익도 있으니

실제 딜포텐은 저 숫자보다 약간 낮을 것.

 

 

참고:

바루티그 = (1.2+0.2) x 1.5 x 1.5 x 1.63 = 5.13

 

바리를 쓰려면 그레모리 자리에 속깎 달린 치명타확률 파벞 원딜이 나와야 할 듯.

현재로서는 별로 경쟁력이 없다.

 

 

 

가람 계열

 

가엘코레 = 속공증 * 원피증 2개 * 기피증 * 1방깎 = 1.5 x (1.5+0.5) x 1.2 x 1.24 = 4.46

가엘코갑 = 속공증 * 원피증 * 기피증 * 치확 * 1방깎 = 1.5 x 1.5 x 1.2 x 1.36 x 1.24 = 4.55

(가브 속깎은 리더에게 적용되지 않으니 x)

가갑코레 = 1.5 x 1.36 x 1.2 x 1.5 x 1.24 = 4.55

 

여기에 2방깎(나리 or 티나이)이 들어가면?

가엘코나 = 속공증 * 원피증 2개 * 기피증 * 2방깎 = 1.5 x (1.5+0.5) x 1.2 x 1.63 = 5.868

 

 

가람덱의 계수는 일견 낮아 보이지만, 3방깎덱이 제정신이 아닌거구

실제론 가람의 사기적인 본체성능으로 인해 실질적인 딜은 3방깎에 버금가게 나온다.

베로니카의 경우 후술.

 

 

 

 

무속덱

 

미아나리 = 속공증 * 원피증 * 치확 * 1방깎 * 무속깎 = 1.5 x 1.5 x 1.33 x 1.24 x 1.2 = 4.45

* 무충 파벞 미포함 (계산 불가). 실질 계수는 이보다 소폭 높을 것

 

여기에 티나이를 넣는다면?

미아나티 = 속공증 * 2원피증 * 2방깎 * 무속깎 = 1.5 x (1.5+0.5) x 1.63 x 1.2 = 5.868

 

역시 방깎이 추가될 경우 딜포텐이 갑자기 확 높아지는 것을 숫자로도 확인할 수 있다.

파벞을 이용한 딜포텐 계산이 꽤 괜찮은 어림법이라는 증거인듯

 

 

 

 

근접덱

 

베루린아 = 2근피증 * 치확 * 속공증 * 암속깎 = (1.5+0.5) x 1.36 x 1.5 x 1.2 = 4.90
린플베아 = 2근피증 * 치확 * 속공증 = (1.5+0.5) x 1.5 x 1.33 = 3.99

 

라유아네 = 2속공증 * 근피증 * 치확 =  (1.5+0.46) x 1.5 x 1.33 = 3.91

* 네바 연계기 방깎 제외.

 

암덱이랑 화덱이 사실상 파벞이 같은데도 딜포텐이 암덱이 높은 것은,

물론 플비랑 루피나의 성능 차이 같은것도 있겠지만 베스 암속깎의 유무가 큼.

 

덱을 완벽하게 맞춰도 원딜 계열과 비교했을 때 근접덱들이 딜이 생각보다 낮다는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

이 원인을 파티계수에서 찾을 수 있다. 1티어 원딜덱들과 비교하면 제법 차이가 나는 편.

 

언젠가 파벞이 좋은 근접 방깎 캐릭이 나오면 원딜덱과 비슷한 딜포텐이 나올 듯 하다.

 

 

* 단일 영웅으로 파벞계수가 제일 높은 길레 국밥캐 top3

나리 (원피증 + 방깎) = 1.86
티니아(원피증 + 방깎) = 1.86
가브리엘 (치확 + 속깎) = 1.632

겜 끝날때까지 쓰일 3인방이니, 길레맨들은 얘네 먼저 키우는걸 추천.

 

 

 

====================================================================

 

 

3. 이 계산법의 한계점

 

어디까지나 본글의 목적은 딜포텐의 어림짐작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한계점이 있고 일부러 누락시킨 요소들이 많다.

정확한 딜포텐 측정을 위해서는 이하의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

 

 

- 리더캐의 성능 차이를 고려하지 않음

아에바는 틀림: 현재 버프받아서 240%

 

캐릭간 초공은 뭐 대충 비슷하더라도, 스킬 계수는 여전히 캐릭마다 엄청나게 차이나고

리더의 성능차이는 실제 파티 딜량의 큰 부분을 차지함.

보통 리더 캐릭 하나가 파티 전체딜량의 50% 정도를 때려박는데, 이 리더캐가 가람이냐 라피스냐는 어마어마한 차이인 것.

 

 

미래기사 같은 경우가 좋은 예시. 미기의 파벞은 무충&속깎 20% 뿐으로 사실상 없는 수준임에도,

이 차이를 꽤 괜찮은 본체 딜량 성능이 메꿔 주기 있기 때문에 한자리 차지하는 것. 

이는 실제로 때려봐야 할 수 있는 부분이라 파벞 효율로는 잡히지 않는 부분임. 

 

 

또하나 예시가 가람덱에서 레이첼 vs 엘비라.

가령 엘비라와 레이첼은 파벞은 똑같으나 본체 DPS가 2배정도 레이첼이 높은데, 이 차이가 본 글의 계산법에서는 무시됨.

물론 리더캐에 비하면 미미한 차이긴 하지만... 분명 차이가 있긴 함

단 1%라도 딜량 짜내고 싶은 길레맨들은 이것까지 고려하자.

 

 

 

 

- 베로니카 등 상시버프가 아닌 영웅의 효율 계산 불가

 

 

베로니카가 대표적이고, 가브리엘이나 아에바 등 여러 지원가들의 패시브들, 연계기에 붙어있는 각종 버프들 전부 본 계산에서는 포함시키지 않았다. 이유는 너무 상황에 가정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얘네들을 고려하려면 각종 가정에 가정을 떡칠해야 하는데, 이건 정확하지도 않을 뿐더러 계산이 너무 복잡해져서

아예 일괄적으로 전부 제외했다.

 

 

베로니카의 버프는 4초간 치명타 배율 100% 상승 인데, 

 

이 4초간에 연계기 + 스킬을 우겨박을 수 있으면 계수가 폭팔하는거고

이 4초간에 AI들 평타나 치고 있으면 사실상 없는 버프나 마찬가지고.

 

그래서 베로니카덱의 딜량 편차가 매우 심한 것이고, 이는 파벞 효율 계산으로는 예측할 수 없음

실전에서는 저 4초+연계기 버프까지 극한까지 활용하기 때문에,

택틱만 완벽하면 실제 딜량은 더 높게 나온다는 것이 실험적으로 알려져 있다.

연습해라 길레맨들

 

 

 

- 보스별 차이를 고려하지 않음

 

당연한거지만 보스별로 약점인 상태이상 (부상, 에어본, 다운)이 존재하고, 속성도 다르며, 보스의 움직임도 다르다.

 

예를 들면 미친듯이 막 날라댕겨서 프리딜타임이 거의 나오지 않는 하베스터 같은 경우

3방깎의 효율이 급감하며, 연계기타임을 최대한 오래 가져갈 수 있는 덱 (미래기사 등)이 엄청 좋은데

이론적인 파벞 효율 계산으로는 이 부분을 고려할 수 없음.

 

이런 부분은 각 보스별 실전 공략을 참조하자. 

 

 

====================================================================

 

 

4. 결론

 

물론 길레덱의 딜포텐을 파벞만으로 묘사할수는 없지만, 덱파워를 어림짐작 하기엔 또 이거보다 정확한 것도 없다.

상시 적용되는 버프들만 정확하게 계산해도, 우리가 체감하는 딜 포텐을 제법 정확하게 어림할 수 있다.

 

 

바나티그  6.61 갑나티그  9.24 아(에바)나티그 8.50 아(라벨)나티그 = 8.50 바루티그 5.13

가엘코레 4.46 가엘코갑 4.55 가엘코나 5.868 미아나리 4.45 미아나티 5.868

베루린아  4.90 린플베아  3.99 라유아네  3.91

 

 

 

본 글에서는 덱 전체의 딜포텐만을 다뤘지만, 사실 저 계수를 이용한 계산법은 그 외에도 매우 쓸모있다.

대표적으로 속성덱에 전무가 좋냐 속성 무기가 좋냐 같은 경우. 

이참에 물고기 잡는 법을 제대로 익혀서, 길드원들에게 맞춤형 덱을 쏙쏙 제공해주는 어부가 되어 보는게 어떨까?

 

 

 

 

=====================================================================

이전 공략들 링크

 

캐릭별 악세 선택법 (베공)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mXC/75

 

중-고급자를 위한 카마존 팁 (베공)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mXC/134

 

가엘코X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gPt/4686

 

X나티그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gPt/5088

길레 조합 정리 (베공)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mXC/165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남성우 | 작성시간 21.03.26 아~ 전무에 있네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항모 | 작성시간 21.03.27 좋은정보!
  • 작성자갓챠갓챠 | 작성시간 21.03.28 ㄷㄱ
  • 작성자돌돌말린 | 작성시간 21.03.30 math ㅋㅋㅋㅋㅋㅋ
  • 작성자그냥그냥 | 작성시간 21.04.05 ㅇㄷ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