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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즐김과 동시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컨텐츠 중 하나인 '길드레이드'(이하 길레)
길레에서 가장 딜포텐이 높은 조합 중 하나인 가람덱, 일명 '가루나베'(가람 루시 나리 베로니카) 조합에 대해서 쬐끔 알아봅시다
바쁜 분들은 맨 아래 요약으로
다른 분들도 중간중간 굵은 글씨만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1. '가루나베'의 특징과 장점을.araboza (아마도 뉴비용, 숙련자는 2번으로)
수많은 길레 조합들이 모든 캐릭들의 데미지를 중요시하여, 네 캐릭 모두 육성을 강제한다는 점에 비해
가루나베 조합은 가람의 딜량을 뻥튀기하는 조합으로
루시, 나리, 베로니카의 영웅/무기 초월이 강제되지 않습니다
물론 초월하면 딜량이 늘어나긴 하지만..
워낙 가람 몰빵조합 이기에 가루나베 조합 하나만을 위해 루시 나리 베로를 초월한다? 추천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그 재화로 가람에 더 투자하거나(무기 초월) 다른 길레 조합에 투자하는게 이득
'루나베' 3인방은 5성 풀각까지만 되어도 아주 충분하고, 심지어 베로니카는 4성 이어도 충분히 쓸만합니다
그런데... 방깎이 나리 하나밖에 없는데 어떻게 저렇게 압도적인 데미지가 나오느냐?
다시 말하지만 이 조합은 가람한테 모든걸 몰빵하는 조합입니다
그럼 어떤 파티버프로 가람의 데미지를 뻥튀기하는지 알아보죠
가람 [파티] 수속성 공격력 +50% ~~~엄청난 깡성능
루시 [파티] 치명타 확률 +36% ~~~치확은 길레에서 준수한 버프
나리 [파티] 원거리 피해량 +50% ~~~원피증도 길레에서 강력한 버프
베로 [파티] 기술 피해량 +80% ~~~ ...?
...기술 피해량... 길레에서 대체로 피하는 파티 버프 중 하나입니다
그럼에도 베로니카를 쓰는 이유는 '용사의 축복'(이하 용축)이라는 부스킬의 존재,
스킬쿨 6초에 지속시간 4초동안 '치명타 데미지를 100%' 올려주는 부스킬이 있기도 하고
(게임 시스템상 치명타 데미지는 '치명타 배율'(이하 치배)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가루나베' 조합이 기술 피해로 대부분의 데미지를 넣는 조합이기 때문입니다
파티원의 부스킬은 ai가 알아서 발동시키는 메커니즘때문에 자기가 원할 때 발동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의외로 조절하기 어렵진 않습니다. 용축 컨트롤에 관해서는 많은 자료들이 존재하니 넘어가겠습니다.
이야기가 조금 샜네요. 이제 가루나베의 핵심인 연계기를 조금 수학적으로 뜯어보겠습니다
2-1. 가루나베의 강력한 연계기 데미지.math
가루나베 연계기는 나리, 루시, 베로, 가람 순으로 흘러갑니다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나리, 루시, 베로 연계에는 치확, 치배, 공증 등 버프가 덕지덕지 붙어있고
이게 가람의 딜을 뻥튀기하는 주 요인입니다.
이 중에서 치명관련 버프가 딜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아봅시다
--치명타 확률 계산--
가람의 기본 치확 0%
가람 전용무기 3%
가람 악세, 카드 x%
나리 연계 - 10%
루시 파벞 - 36%
베로 연계 - 30%
3+x+10+36+30 = 79+x
못해도 치명타가 터질 확률은 80%
--치명타 배율 계산--
기본적인 치명 배율 200%
루시 연계 - 100%
베로 용축 - 100%
200+100+100 = 400
치명 배율 400%
그러니까 80% 이상의 높은 확률로 치명타가 터지고
그 치명타는 데미지 4배 보정을 받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버프가 가람 연계랑 스킬에 들러붙는다면...
거기에 나리의 원피증/원방깍 까지...
2-2. 연계중에 가람 스킬쿨이 돌아와 있던데...
사실 이번 글은 이것 때문에 썼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특히나 가루나베 연계 돌릴 때 많이 해보셨던 고민일겁니다
루시 연계를 막 돌릴 때 쯤 가람 스킬쿨이 돌아있을텐데요, 이 가람 스킬을
1) 나리연계 후, 루시연계 직전인 에어본 상태에 쓸 것인가
2) 루시연계 후, 다운상태지만 루시연계 버프를 받은 상태로 쓸 것인가
이걸 많이들 어려워하시더라고요
사실 크게 어려운 문제는 아닙니다. 기댓값을 계산기에 뚝딱 해보면 되죠
가람 치확은 10%로 가정하고 계산하겠습니다(전무3% + 카드3~6% + 악세)
1) 나리연계로 치확 10+10+36 = 56% / 아주 높은 확률로 용축 존재 즉, 치배 300%
원래 스킬 데미지를 1이라 하면 기대 딜량은 1.5*(0.56*3+0.44*1) = 3.18
2) 루시연계 후에도 치확 56% / 역시 높은 확률로 용축 존재 즉, 치배 400%
원래 스킬 데미지를 1이라 하면 기대 딜량은 0.56*4+0.44*1 = 2.68
결론: 가람 스킬은 나리연계 후, 루시연계 전에 사용하자(사실상 스킬쿨 돌 때 바로)
루시연계 전에 가람 스킬을 때려박는게 가능하다면 무충은 충분하다는 뜻으로,
가람연계 직후에도 버프 안빠진 상태로 스킬을 날릴 수 있습니다
???: 난 무충 느려서 그렇게 안되는데 그럼 어째
흠.
무충 때문에 기대 딜량이 3.18이 아닌 2.68로 빠지더라도 연계 중간에 스킬을 사용하는게 맞을까요?
그 정도의 무충이라면 다음 스킬이 한템포 늦어서 높은 확률로 버프를 빼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빠지는 버프는 루시연계의 치배 버프입죠
이것도 계산기를 두드려볼까요?
1) 무충이 부족하지만 루시연계 후에 가람스킬 넣고 다음 스킬 때 버프 하나 빼먹을 때
2) 무충이 부족해서 가람스킬 들고 있다가 풀버프로 때릴 때
똑같이 가람 치확 10% 계산입니다
1) 루시연계외의 모든 버프 받았을 때 치확 86%, 치배 300%, 베로연계 공증 30%
베로연계의 공증 30%는 나리 파벞과 합연산이기에 실제로는 20% 증가입니다
따라서 기대 딜량은 1.2*(0.86*3+0.14*1) = 3.264
여기에 앞서 계산한 2.68을 더하면 총 기대 딜량은 3.264+2.68 = 5.944
2) 모든 버프 받았을 때 치확 86%, 치배 400%, 베로연계 공증 30%
따라서 기대 딜량은 1.2*(0.86*4+0.14*1) = 4.296
버프가 좀 빠지긴 해도 스킬 두번 넣는게 확실히 좋긴 합니다
물론 무충 땡겨서 루시연계 전에 넣고 풀버프로 한번 더 때리는게 총 기대딜량 7.476으로 가장 좋긴 합니다
그래서 가람 악세는 샾슈 대신 미노목 이라는 말이 존재하는거고요
실제로 저는 샾슈나 얼여반보다 미노목이 딜 더 잘 나오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추가로 하나 더
루시 무기는 위치하트(코코 전무) 주시고요,
나리한테는... 보스가 용암 슬라임 같이 막 뛰어다니고 나리 평타를 방해한다면 신선옥(나리 전무), 고블린 족장 같이 패턴 컨트롤 쉬운 경우에는 잭 프로스트(파비 전무) 껴주시면 됩니다
베로한테는 전무 있으면 그만, 없으면 얘도 위치하트 껴주셔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가람 외에는 본인 전용무기가 강제되지 않는다는 점, 대체 무기도 꽤 구하기 쉽다는 점이 '가루나베' 조합의 추가적인 장점입니다
...지금까지 '가루나베' 조합에 대해서 쬐끔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 '가루나베' 조합은 가람을 제외한 다른 파티원의 초월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투자재화 대비 엄청난 데미지를 선사하는 가성비 조합이다
- '가루나베' 조합의 데미지 대부분은 가람의 연계와 스킬에 몰빵하는 버프에서 나온다
- 가람의 악세는 더 높은 초공을 보여주는 샾슈 대신에 미노목과 같은 무충 챙긴 악세를 추천한다
계산 틀린 부분 있거나 어색한 부분이나 오탈자 있으면 알려주세용..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