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베스트 공략

21.12월 길레캐 수명 예상.math

작성자은때까치|작성시간21.12.06|조회수13,280 목록 댓글 46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mXC/175

 

[파벞계수]라는 단어를 글 전반에서 쓰고 있는데, 위 글에서 그 의미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이 글과 같이 보시면 좋습니다.

 

* 파벞계수란? 

모든 파티원에게 광역으로, 길레시간 내내 적용되는 버프, 디버프의 총 곱.

ex) 나리 : 1.5 (원거리 피해량 증가 +50%) x 1.23 (방어력 감소 20%) = 1.845

* 연계기 버프는 지속시간이 짧으므로 포함하지 않음

 

예시) 

 

가카티코 : 수속증(1.5) 3방깎 (2.36) 2원딜증(2) 기피증(1.2) = 8.496

가루나벨 : 수속증(1.5) 1방깎 (1.23) 원딜증(1.5) 기피증(1.2) 치확 (1.33) 베로니카 (1.4) = 6.184

 

뀨갑엘나 : 원딜증(2) 치확(1.33) 광속깎 (1.2) 광속증(1.35) 기피증 (1.1) 1방깎 (1.23) = 5.830

카바메티 : 2원딜증(2) 기피증(1.2) 치확(1.33) 지속깎(1.2) 2방깎 (1.62) = 6.205

릴베루아 : 2근딜증(2) 1방깎(1.23) 암속깎(1.2) 치확(1.33) 암속증(1.5) = 5.889

 

아신플리 : 치확(1.33) 2근딜증(2) 화속증(1.5) 화속깎(1.2) 1방깎(1.23) = 5.889

미아나루 : 무속깎(1.2) 무속증(1.5) 원딜증(1.5) 1방깎(1.23) 치확(1.33) = 4.417

 

파벞계수와 주요 덱 실전딜량간의 상관관계 - 거의 일치한다

참고: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uardiantales&no=3143668&search_pos=-3127501&s_type=search_name&s_keyword=ppp&page=1 

 

 

 

DPS, 리더적성, 깡통성능, 연계기 등 다양한 "사소한" 변수들이 있지만,

길레덱 파워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파벞계수입니다. 

실제로 다른 모든 요소들을 제거하고 파벞계수만 비교해도, 덱의 실전딜량을 굉장히 정확하게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즉 파벞계수가 얼마나 높은지, 얼마나 유니크한지를 따져보면

현재 쓰이고 있는 길레 전용 캐릭들의 남은 수명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패치노트: 4개월 전과 비교해 달라진 점

A급 길레캐 오르카, 칸나의 출시

  -> 애매한 자리에 땜빵으로 잘 쓰이던 루시가 자리를 완전히 잃고 나락으로.

  -> 루시의 영혼의 파트너 베로니카의 쓰임새가 줄었고, 칸나와 조합되어 무속 3방깎이 가능해진 수유즈는 활용도가 증가함.

 

 

메이릴 패시브 버프로 인한 바리 의존도 하락

   -> 효율 낮은 파벞(기피, 1.2)을 가진 바리가 지덱에서마저 퇴출당함. 이는 후술.

 

 

 

0티어 : 원(근)딜증 + 방깎러. (파벞계수 2.2~1.84)

 

너무 여러번 써서 귀에 딱지가 앉을 지경이 다 되었지만, 굳이 다시한번 언급하면,

방깎은 (길드레이드에서 만큼은) 절대존엄이다.

유일하게 겹치면 겹칠수록 효율이 좋아지는 파티버프이기 때문.

 

보통 일반적인 길레용 캐릭들의 파티버프 계수는 평균 1.5 정도인데,

얘네들의 파벞계수는 최소 1.84 에서 시작하며, (원딜증 1.5 x 1방깎 1.23) 

방깎은 겹치면 겹칠수록 효율이 증가하기 때문에 최대 1.5 x 1.44 = 2.16까지 올라감.

 

길드레이드 캐릭 12슬롯 중, 4자리는 속성 불문 이 녀석들이다. 파티버프 만으로도 1.5인분 하는 녀석들이며, 앞으로도 딜딸치는 컨텐츠에서 얘네들이 절대로 빠질 일은 없다고 보면 됨. 

콩스가 미쳐서 갑자기 방어력 0짜리 물풍선 보스를 만들어내면 모를까....... 

 

 

 

 

1티어 : 1.5 딜파벞 + 뭔가 하나 더 있음. (파벞계수 1.8~1.6)

 

진짜 웬만하면 겜 망할때까지 한자리 차지할 좋은 길레캐들.

속성을 무시하고 들어갈 방깎적폐 4마리를 제외하고, 각 속성덱을 구성시 가장 먼저 들어갈 A급 친구들이다.

이유는 단 하나, 파벞계수가 높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tier 0과의 성능 차이는 거의 없으나, 차이가 있다면 범용성임.

 

- 0티어 4적폐 (나리 티니아 카마엘 릴리스)는 원거리/근거리 피해량 증가 1.5배 + 방깎으로 모든 덱에서 다 쓰일 수 있음

- 1티어 캐릭들은 파벞이 속성공격력 증가이거나 속성깎이 있어서, 해당 속성덱에서만 쓰일 수 있음

 

범용성은 좀 낮더라도, 각 속성덱에서 파벞계수가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대격변이 있지 않는 이상 각 속성덱의 2~3번째 멤버로 아주 오랫동안 쓰일 것.

오르카/칸나도 파벞 1.5 * 추가버프 1.2를 만족하기 때문에, 이 라인업에 충분히 들어감.

 

 

 

 

2-3티어: 신캐에 따라 언제든 짤릴 수 있음 (파벞계수 1.5~1.33)

 

길드레이드는 3덱을 합쳐서 총 12개의 캐릭을 쓰는데,

속성무관 항상 들어가는 0티어 4적폐가 4자리를 먼저 채우고

보스 속성에 맞춰 덱을 구성하기 위해 1티어 캐릭이 4~5자리를 차지한 후에

남는 3자리를 두고 저 많은 친구들이 경쟁한다.

 

 

그렇기 때문에 2~3티어 라인업의 캐릭들은 캐릭 자체의 성능이 중요한게 아니라,

새로 나오는 신캐가 어떤 속성과 포지션으로 나오는지, 그 신캐와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에 따라 생존/사망이 갈릴 것이다.

 

 

 

실제로 루시는 수/무/화덱에 동시에 기용 가능한 땜빵으로서 덱 3개에서 현역이었기 때문에 꽤 오래 쓰이지 않을까 하고 예상했지만, 신캐로 나온 오르카/칸나가 수/무덱에서 직접적으로 루시 상위호환으로 나오면서 4개월만에 현역에서 퇴출당했다.

 

바리는 비록 파벞계수 자체는 낮지만, 깡통 dps가 매우 우수하고 메이릴과의 시너지가 있어서, 미래에 바리가 빠진다면 메이릴이랑 손잡고 같이 빠져야 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2티어를 줬었다.

그런데, 메이릴 패시브가 바뀔줄이야....... 바로 코코, 그레모리한테 밀려버렸다.

 

 

반면 미래기사/루피나/플비/아카유키는 최하급 파티버프 (1.2~1.33)에 아무런 특별한 추가요소가 없지만, 

해당 자리를 대체할만한 좋은 신캐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길레덱에서 장수하고 있는 중이다.

 

 

 

즉 이쪽 캐릭들은 수명 예상이 사실 큰 의미가 없다. 어차피 길레덱의 3~4번째 친구들이기 때문.

 

화속증 달린 근딜 신캐가 나오면 플비가 사망하는거고

치확 + 높은 dps의 화속리더캐가 나오면 아카유키 사망

딜파벞 있고 리더적성 높은 무속원딜캐 나오면 미기 사망

암속증 근딜캐 나오면 아라벨 사망

 

등등.......

 

 

하지만 수명이 예상이 안된다고 안키우면 당신의 길레딜은 영원히 제자리일 것이기 때문에

현명하게 판단해서 풀초해주도록 하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요약

 

파벞 계수 1.8 이상 (나리, 티니아, 릴리스 등) : 사실상 영원히 쓰일 것

파벞 계수 1.6~1.8 사이 (가브, 베스, 신틸라 등) : 안전자산

파벞 계수 1.5 이하 : 신캐가 어떤 속성에 어떤 포지션으로 나오느냐에 따라 사망가능성 있음.

 

 

진짜 1줄요약

가는데 순서없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미래공주가마지기 | 작성시간 21.12.08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항모 | 작성시간 21.12.14 길레덱 최신버전은 없나요?
  • 작성자국민우유 | 작성시간 21.12.19 잘 보고급니다^ㅇ^
  • 작성자기여운땃지 | 작성시간 22.01.14 안녕하세요 은때까치님. 혹시 무기 스킬 쿨타임 계산법을 알고 계시나요.
  • 작성자이도준 | 작성시간 22.02.08 멋진글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