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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길레원툴의 방어력 데미지 공식 알아보기 (장문주의)

작성자누키|작성시간22.08.21|조회수2,315 목록 댓글 34




저번에 방어력과 방깍에 대한 글을 썼었는데 이번에는 조금 더 나가서 데미지까지 실험해봤습니다

가테는 스탯 공식이 복잡하기도하고 오피셜로 공개하지 않은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실험과 역산으로 풀어본것이며, 이 글은 오피셜이 아닙니다. 정답은 아니라 생각하고 읽어주세요

폰작성이라 가독성이 떨어질수 있습니다

■ 5줄 정리

1. 레벨확장이 될수록 방깍 효율은 높아진다

2. 방깍은 최대 60% 중첩되며 같은 종류는 중첩되지 않는다

3. 초당공격력은 칼끼꾹 상태에서 초당 들어가는 평타데미지에서 치명타 보정한 것을 의미한다

4. 속성과 속깍은 곱연산이며 속깍과 속깍은 합연산된다

5. 무기풀초시 공증과 악세 속공증은 각성.컬렉션과 함께 합연산된다

■ 목차

방어력
1. 방어력 공식
2. 레이드 보스 방어력
3. 방깍 중첩과 데미지 증가율
4. 방깍의 종류

데미지
5. 초공. 속성공. 공격력 계수
6. 초공과 평타데미지
7. 초공과 스킬데미지
8. 속성과 속깍
9. 악세 속공

■ 1. 방어력 공식

방어력은 데미지를 %로 낮춰주며
공식은 100/(100+방어력)*100% 입니다

즉 방어력 900 일때 10% 로 1000 데미지가 들어올때 100 데미지만 받습니다.

■ 2. 레이드 보스 방어력

보스방어력은 공식을 가지고 역산하여 구할수 있습니다.

길드로비의 밥.린다의 방어력은 0 이며 무속성이기 때문어 보스의 속성까지 생각해서 지속성 무기로 테스트 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가람이며 사릉가 껴놓은 상태입니다



이렇게 평타를 쳐서 방어력을 구할수 있습니다

저번시즌 레이드 보스 방어력은

인베이더 감독 3243
매팬. 에리나. 미노 3293 입니다

미노는 무속성으로 테스트 했습니다

86레벨로 확장이 되면서 83레벨과 비교하여 보스 방어력이 400 정도 증가했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 3. 방깍 중첩과 데미지 증가율

방깍은 다른종류의 방깍과 중첩이 가능하며 최대 60% 중첩됩니다.


이는 공지에 나온 오피셜입니다


보스 방어력 3293 기준으로 방깍중첩에 따른 데미지 증가량입니다

60% 중첩시 139%
40% 중첩시 63%
20% 중첩시 24%

즉 중첩이 될수록 데미지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며. 보스 방어력이 높아질수록 방깍의 효율도 증가합니다

■ 4. 방깍의 종류

앞에서 말했다시피 방깍은 다른종류와 중첩이 가능하며 같은종류의 방깍은 중첩되지 않습니다

일반 방깍 - 수유즈 코코 그레모리 총그마

원거리 방깍 - 나리 카마엘

근거리 방깍 - 란 레이

문양 방깍 - 리리스 티니아 칸나

이 외에 연계기 방깍도 있지만 거의 쓰는일은 없습니다


■ 5. 초공. 속성공. 공격력계수

이제 데미지 부분입니다 사실 여기가 메인인데 서론이 길었네요


지식창에서 기본공격력을 볼 수 있으며. 장비에서 장비초공과 속성공. 스탯창에서 초공과 속성공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역산으로 알아볼수 있는건

기본공(1366)*무기초공(3746)*공격력계수(1/38.73) = 초공(132124)

기본공(1366)*무기속공(3746)*공격력계수(1/38.73) = 속성공(60056)

이며. 캐릭마다 공격력계수가 다릅니다


또한 초공(132124)에 치명타보정(10%)을 제외하고 반으로 나누면 속성공(60056)이 됩니다

기본적인 스탯이 이런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사실 초공 외에 다른부분은 의미가 없으며. 데미지는 초공으로 전부 계산 가능합니다.

■ 6. 초공과 평타데미지

이제 초공으로 평타데미지가 어떻게 나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실험한 가람은 한 탄창에 다섯번 공격을 하며. 한 탄창 총딜량은 540504 입니다


또한 가람이 한탄창을 다치고 다시 회복하기까지 걸리는시간은 3.75 초 입니다.


그럼 데미지(540504) 가람특능(20%) 한탄창시간(3.75) 를 가지고 이렇게 초공을 계산할수 있습니다.

즉 초당공격력은 칼키꾹 상태에서 1초당 들어가는 평타데미지를 치명타로 보정한 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7. 초공과 스킬데미지

이제 초공으로 스킬데미지가 어떻게 나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릉가장착 상태에서 치명타가 터지지않은 스킬데미지는 총 298928 입니다


초공(132124) / 10%(치명타제외)*20%(가람특능)*170%(스킬계수)*22%(기술피해량) = 스킬데미지

이렇게 계산할수 있습니다. 실험과 계산에 8 정도 오차가 있는데 이부분은 소수점 처리방식 때문인것 같네요

아무튼 이렇게 초공을 가지고 평타와 스킬데미지를 계산할수 있습니다


■ 8. 속성과 속깍

이제 속성과 속깍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실험엔 가브전무를 장착한 가람을 사용했으며
광속성 허수아비를 치명타없이 때린 데미지는 31466 입니다


가브에게 자기전무가 아닌 활을 장착시켜 파티에 넣고 속깍이 어떻게 들어가는지 실험했습니다

가브 파티버프 때문에 치명타상태로 계산했으며. 가브특능이 들어와서 계산에 넣어줬습니다

31466(가람데미지)*30%(가브특능)*20%(속깍)*2(치명타)

여기서 속깍 20% 는 그대로 데미지증가 20% 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엔 속깍을 두번 중첩시키기위해 소히를 넣고 실험했습니다.
소히는 연계기속깍이며. 연계기가돌면 에어본 상태이기 때문에 에어본도 계산에 넣어줬습니다

31466(가람데미지)*30%(가브특능)*40%(속깍)*2(치명타)*1.5(에어본)

여기서 속깍과 속깍이 중첩될때 합연산으로 계산된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건 암속성 허수아비를 때려서 속성과 속깍이 어떻게 중첩되는지 알아보기위한 실험입니다

31466(가람데미지)*30%(가브특능)*30%(속성)*20%(속깍)*2(치명타)

이렇게 속성과 속깍은 곱연산 된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인게임에서 속성우위를 점할때 속성저항력이 낮아지는걸로 설명되어 있지만 사실 속깍과는 따로 계산됩니다

정리하면 속깍은 합연산으로 중첩되며 속성과는 곱연산이다

속성에 상관없이 20%속깍은 20%데미지가 증가한다

이렇게 볼 수 있겠네요

■ 9. 악세 속공

마지막으로 악세에 달리는 속성공격력 입니다. 이부분을 굳이 알아보는건 길레에 미노목을 자주쓰기 때문이예요



가브전무를 낀 가람에게 미노목(광속공18%) 장착시키고 실험했으며 광속 허수아비를 상대로 33345 데미지가 나왔습니다


많은분들이 미노목에 달린 속성공증이 파티버프처럼 곱연산으로 들어온다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계산하면 오차가 많이 나죠

미노목의 광속공18% 는 실제로 6% 정도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노목에 붙은 속성공증과 풀초무기에 붙는 공증같은 것들은 각성.컬렉과 함께 합연산 됩니다.


63(가람각성)+10(부유성)+46(영컬)+10(활지식)+1.7(슈코지식)+8.4(장코지식)+52.2(장컬)+10(무기풀초) = 201.3

유물.굿즈.카드는 장착하지 않아서 계산에서 제외했으며 신본부는 곱연산되는 스탯이라 제외했습니다

즉 이렇게 실험을 통해서 악세에 달린 속성공은 컬렉션과 함께 합연산 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몇일동안 이것저것 실험하면서 드디어 다썼네요. 시간이 꽤 걸려서 일주일정도 틈틈히 썼습니다ㅠㅠ

틀린부분이나 궁금하신건 댓글주세요
(레이드 9억 이하의 태클은 받지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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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누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8.22 https://youtu.be/2VhjrVoC1NY
    넌 이거봐야해
    첨부된 유튜브 동영상 동영상
  • 작성자회멸 | 작성시간 22.08.22 멋집니다!!
  • 답댓글 작성자누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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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누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8.30 5줄요약 있잖아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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