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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레이드]안드라스 길레 조합 연구

작성자가나보리|작성시간22.09.26|조회수9,203 목록 댓글 20

0. 들어가기 전에

 

이번에 새로 출시된 캐릭터인 안드라스에 대한 반응이 매우 뜨겁습니다. 제가 오픈부터 가테를 하진 않았지만 2년 가까운 시간 동안 가테를 해오면서 나왔던 길레캐릭 중에 안드라스는 단연 파격적이고 충격적인 캐릭입니다. 원딜 최초 1평타1방깎이라는 장점과 더불어 높은 초공수치, 무식한 평타DPS가 어우러지면서 역대급 수준의 길레 딜포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너프를 해야 된다는 의견도 꽤 나왔는데요, 저는 너프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고 주말동안 굴려보면서 단점도 명확히 보여서 마지막에 안드라스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본문은 각 속성별 안드라스가 포함된 덱 조합을 간단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현재 테스트해볼 수 있는 보스가 한정적이다보니 제가 소개드린 조합 외에도 다양한 조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번 공략글에는 실전가능성이 높은 조합 위주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안드라스 분석

안드라스의 캐릭터 정보와 세부 능력치입니다. 가테 최초 원딜 1평타1방깎이라는 디메리트 없는 특급 방깎능력을 가지고 나왔고, 얼음 결정이라는 소소한 딜링+버프기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전부 캐릭 몸통 능력이라 전무없이도 방깎을 쉽게 걸 수 있습니다. 전무에는 뀨처럼 떨어져있을 때 추가 데미지가 있고, 얼음 결정 4개에 추가 데미지가 있습니다. 

 

캐릭터 스탯을 보면 지식창 기준 공격력이 1539로 이 수치는 현재 가디언 테일즈 모든 캐릭터 중 1위입니다. 물론 무기 스펙때문에 몸+무기의 초공은 1위가 아니지만 최상위권 수준입니다.

 

이러한 수치와 별개로 현재 안드라스의 평타 DPS가 매우 괴랄한데, 4타의 평타 합이 초공의 440%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초공이라는게 말그대로 1초당 100%, 즉 3초에 300%여야 하는데, 안드라스의 경우 3초(4타)에 440%를 때려 박아서 이 부분은 버그냐 아니냐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콩스 측에서는 잘못 적용된 것이라고 하고 평타 DPS 합을 300%로 낮추고 능력 개선을 통해 마지막 타수에 140%를 따로 추가하여 지금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한다고 했습니다.

 

현재 1타, 2타에 DPS 80%, 3타, 4타에 DPS 140%해서 총 440%인데, 이 3타 기본 합이 300%가 되는 것이고 대신 빠진 140%가 4타에 새로 추가된다는 뜻입니다. 사실 140% 추가 데미지가 없어도 깡공이 높아서 딜이 매우 높긴합니다. 어찌되었던 캐릭터 자체가 평타 특화이고, 연계기보다 평타딜이 더 중요한 캐릭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공략게시판에 '바바'님께서 올려주신 글에 상세히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속성별 안드라스 조합 소개

2-1. 광속성

안드라스가 포함된 광속성 조합에는 크게 뀨갑엘안, 갑나티안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뀨갑엘안은 나리or티니아 넣었을때보다 약 10%정도 강해진 느낌입니다. 다른 안드라스가 포함된 조합에 비하면 상승폭이 적은 편인데, 방깎이 1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안드라스를 여기에 쓰는건 아쉬운 느낌이 많이 듭니다.

 

갑나티안은 가브3방깎덱이었던 갑나티그의 상위호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방깎유지가 훨씬 쉽고 그레모리 대비 안드라스의 DPS가 매우 높습니다. 엠파이어 나이트 기준 2700만 후반대까지 보일정도로 강력합니다. 다만 가브가 지원가이고, 안드라스가 원딜이다보니 보스 어그로가 안드라스한테 끌려서 특정 보스에서 드리블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광속조합인데 3명이 용병에 광속이 1명뿐인 조합이다보니 여전히 딜포텐은 다른 속성덱에 비하면 낮은 편입니다.


1-2. 암속성

안드라스의 방깎은 2차 전무 오그마의 방깎과 같은 종류라서 오그마와 안드라스를 같이 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암속성에 쓴다면 오그마 대신 써야하는데, 딜 상승은 있지만 그 상승 폭이 크지 않아서 큰 메리트는 없습니다. 보스가 던컨밖에 없어서 클로드 리더(3연계)만 사용했는데, 아라벨 리더의 경우 4연계가 가능하여 좀 더 강할 수 있습니다. 던컨을 기준으로 테스트해봤을 때는 클안아나가 맥딜 3299만까지 봤고, 클오아나는 3090만까지 봤습니다. 약 7%정도의 상승폭이라 광덱 조합보다 상승폭이 적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암속성+안드 조합은 아마 잘 쓰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고, 오클아 조합이 계속해서 사용될 것 같네요.


1-3. 무속성

무속성이 이번 안드라스 출시로 가장 큰 수혜를 본 속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방깎도 유지도 어렵고 DPS도 좋지 않았던 코코가 포함된 기나칸코 조합의 완벽한 상위호환이며, 상위권이라 보기 어려운 딜포텐의 무덱을 최상위로 올려놨습니다. 물론 가람 기준이이라서 다른 광속 보스 상대로는 좀 더 지켜봐야합니다. 현재 86 수속가람 상대로 최대 3000만까지도 나온다고 하며, 광속으로 환산하면 3900만 수준입니다. 물론 가람이 방어력 이번 시즌 매우 낮은 것과 안드라스가 딜로스 크게 없이 쉽게 칠 수 있는 보스라서 어느정도 거품이 낄 수 있습니다.

 

칸나 근딜이라 완성형 조합은 아니지만 2속공+2원피의 깔끔한 파티버프와 3방깎+1저깎의 디버프를 거의 상시 유지할 수 있는 장점때문에 딜포텐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특징때문에 미래기사나 수레인이 끼기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안드라스 유무에 따른 딜 상승폭이 커서 무속+안드 조합이 많이 사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4. 화속성

안드라스의 수혜를 크게 받은 속성 중 하나입니다. 레이 출시 이후 화근덱 떡상과 함께 화원덱은 실전 가치가 없는 비주류 마이너 조합이었고, 저회차의 엘루나비 정도만이 실전에서 기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안드라스 출시로 DPS와 유틸을 같이 챙겨주는 좋은 서브딜러가 생긴 꼴이라 딜포텐이 크게 상승하여 화근덱을 역전했습니다. 연계 사이클 중 3방깎이 된다는 것도 소소한 장점으로 보입니다. 돌아온 황소가 부상약점이라 비슈리더로 사용했고, 에리나 같은 보스 상대로는 루시리더도 가능해보입니다. 저회차의 경우 나리 대신 안드라스가 투입된 엘루안비가 가능해보이는데, 저회차 엘루나비가 워낙 깡패라서 안드라스는 다른 곳에 쓰는게 이득일 수도 있겠습니다. 


 1-5. 수속성

드디어 용병이 아닌 본인의 속성으로 뛰는 조합입니다. 여러 조합을 굴려봤는데, 현재는 가오나안, 안가오나 이 2가지 조합의 딜포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안드라스의 DPS는 연계기가 아닌 평타에 몰려있기 때문에 치명기반 연계폭딜로 굴러가던 베로니카와의 조합 상성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베안가오를 테스트해봤을 때, 치확증이 없어서 딜편차도 꽤 심했고 1방깎이다보니 가람리더나 안드라스 리더에 비해 많이 아쉬웠습니다. 

 

가오나안 조합은 가오나루 조합에서 루시 대신 안드라스가 들어온 조합입니다. 나리-루시의 치확-치배율 시너지는 없어졌지만 안드라스의 무식한 DPS 덕분에 딜포텐은 더 높습니다. 2방깎인게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86수속가람 기준으로 테스트했을 때 2700만에 가까운 딜이 나왔으며, 화속으로 환산하면 3500만 수준입니다.

안가오나 조합은 안드라스 리더로 쓰는 수덱 조합입니다. 처음에는 가람 리더랑 별 차이가 없었는데, 드리블을 통해 전무의 2칸 딜보너스 유지와 에어본 타이밍에 평3,4타를 긁도록 택틱을 수정하니까 가람 리더대비 200만정도 높게 나왔습니다(화속으로 환산시 3770만). 

 

다운 약점 보스 상대로는 가람 리더, 에어본 약점 보스 상대로는 안드라스 리더가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AA72(아칠이)의 경우, 치확증이긴 하지만 나리 대신 투입할 경우 딜포텐이 오히려 떨어집니다. 용암 슬라임 상대로는 아오가안 조합이 사용될 수 도 있는데, 테스트해볼 수 없어서 안드라스 리더 대비 얼마나 큰 차이가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수덱의 경우 용병파츠 없이 강력한 베루가오라는 좋은 조합이 여전히 있기 때문에 타속성 용병을 더 자주가는 상황이 나올 것 같네요.


1-6. 지속성

 

지덱 역시 안드라스의 수혜를 크게 입었습니다. 안드라스가 코코, 베로니카의 완벽한 상위호환이기 때문입니다. 메카티안은 메카티코의 완벽한 상위호환으로 3원피+1치확에 3방깎+1저깎이라는 좋은 버프, 디버프에 안드라스의 높은 DPS가 곁들어진 조합입니다. 국밥처럼 쓰였던 메카티코였던 만큼 메카티안 역시 국밥덱처럼 사용될 것 같네요. 카메티안은 카메티베의 업그레이드라기보단 메카티코에서 리더만 바뀐 형태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카메티코, 티카메코를 쓰지 않았던 것은 4연계가 안되는 것 때문이었는데, 안드라스가 올다운이라 이런 제약이 없어졌습니다. 그림에 넣진 않았지만 티니아 리더의 티카메안도 가능해보입니다. 버프, 디버프는 모두 동일해서 보스 약점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안드라스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이 부분은 공략과 큰 관계는 없으며, 제 개인적인 안드라스에 대한 의견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보셔도 무관합니다.

 

3-1. 생각보다 큰 DPS 편차(단점)

 

제가 각 속성별 같은 조합으로 1시간 이상씩 계속 굴려보고 젤 잘나온 맥딜만 올리다보니 오해를 살 수 있는 부분인데, 직접해보면 안드라스 DPS에 의한 총딜 편차가 매우 심합니다. 현재 안드라스의 폭딜 핵심은 평타3,4타에 140%짜리 2방입니다. 평타 3,4타를 계속 긁어줘야 안드라스 DPS가 매우 높아지는데요, 앞으로 패치 이후에는 막타에 데미지가 쏠리니까 막타를 얼마나 긁었냐 안긁었냐에 따라 딜 편차가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본+3방깎1저깎에 들어가는 평타3,4타 데미지

카메티안 영상에서 따온 움짤인데, 에어본+3방깎1저깎에서 들어가는 평타3,4타의 데미지입니다. 거의 50만에 가까운 데미지를 2번이나 때려박습니다. 평타 유지가 쉬운 허수아비 같은 보스한테는 DPS가 폭발할 수 있는데, 이리저리 미쳐 날뛰는 보스들한테는 3,4타 유지가 어려워서 DPS가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안드라스는 평타 사이클을 돌리다가 쳐맞아서 방해받거나 장판을 피한다거나 스킬, 연계기, 얼음 결정을 쓴다거나 하면 평타 모션이 초기화됩니다. 이래서 안드라스가 평타 싸이클이 끊어지지 않도록 보스를 적절히 드리블하거나 패턴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그러다보니 요정 같이 통제 불능+억까 떡칠 보스를 만나면 딜로스가 극심할 것 같네요. 담시즌 광속보스로 요정이 튀어나온다면 생각보다 안드라스 무덱이 힘을 못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원가 리더의 경우, 어그로를 안드라스가 가져가기 때문에 보스 드리블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보스 드리블이 까다롭다는건 그만큼 안드라스 AI의 딜로스를 줄이기 어렵다는 뜻이 됩니다. 

 

메카티안 영상 찍을때 잘나오면 3600만후반이었지만 안나오면 3000만초반대까지 나왔습니다. 안드라스 개인 DPS 차이가 2~300만 차이날정도로 얘가 얼마나 방해를 받냐 안받냐에 따라 극단적인 딜편차를 보여줍니다. 물론 그걸 감안하더라도 길레 핵심 캐릭터임은 변함이 없지만 막상써보면 생각만큼의 딜은 못뽑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추후 패치도 DPS의 추가 데미지가 막타로 옮겨지니까 막타 관리 유무에 따른 딜편차가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3-2. 안드라스의 높은 범용성(장점)

 

앞서 설명한게 단점이었다면 이번엔 장점입니다. 좋은 캐릭터 성능이 전무 없이도 나오기 때문에 범용성이 매우 좋습니다. 파티버프도 원거리 피해라는 무난한 파벞이며, 연계기마저 종류 상관없이 이어줄 수 있어서 대놓고 여러 덱에서 쓰라고 만들어준 듯합니다. 이러한 장점때문에 파츠가 애매했던 무원덱, 화원덱이 강력해졌고 길레 조합을 맞춰가는 유저 입장에서도 애매한 자리에 일단 넣어두면 딜상승이 확실해서 여러므로 좋아보입니다. 

 

안드라스 출시로 길레 3타 조합 구성할때 유동성이 크게 오른 것은 확실합니다. 덱풀이 좁든 넓든 총딜 상승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3-3. 데미지 너프에 대한 견해 

 

안드라스의 데미지 너프에 대한 의견이 많아보였습니다. 안드라스의 높은 DPS가 콜로, 아레나 생태계를 박살냈다면 너프가 맞다고 생각하지만 딜 잘뽑으려고 하는 길드레이드에서 굳이 낮출 필요가 있을까요? 안드라스로 인한 특정 덱 쏠림 현상을 많이 말씀하시는데, 그러한 현상은 과거에도 꾸준히 있었습니다. 저는 오히려 안드라스의 높은 범용성때문에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안드라스를 투입해 전체적인 보스 피 밸런스를 잘 맞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짤이 안드라스의 데미지 논란을 더 확대했다고 생각하는데, 이 짤의 주인공은 같은 길드원이며 60회차 기준 총딜 13억1600만을 때려박은 길레 고수입니다. 이미 카메티베때도 86가람 3300만을 찍은 괴물인데다 이 3800만딜 역시 제일 잘나온 딜이고 평딜은 3600만 수준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저 짤은 엔드스펙 계정에 컨트롤과 크리운이 겹쳐서 나온 것임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단순 맥딜 기준으로 비교해보면 카메티베 기준 15%정도 상승한 딜입니다.

 

3800만짤 계정 주인의 화근덱 황소 맥딜이 2900만정도 됩니다. 카메티안 3800만과 비교해보면 31%정도 차이납니다. 1년전 길레에서 가카티코 고악80렙에 엔드스펙이 2000만정도였는데, 같은 시즌 같은 스펙의 암근덱(리베유아) 매팬80렙에 1400만 후반이었습니다. 1480만잡고 계산해봐도 가카티코와 암근덱 차이가 대략 35%입니다. 그니까 속성별 덱조합간의 딜 차이는 꾸준히 있었고, 가람은 수덱만 가능했지만 안드라스는 속성 상관없이 모두 투입 가능하므로 오히려 문제될 것이 더 없다고 생각합니다. 

 

3-4. 앞으로 일어난 파워 인플레이션

 

너프 관련 얘기나오면서 파워 인플레이션 얘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파워 인플레는 당연하지만 인플레의 정도가 심하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위에서도 작성했지만 카마엘 출시 이후 가카티코-암근덱 딜 차이를 %로 계산해보면 오히려 카마엘때 수덱 인플레가 훨씬 더 심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카마엘 자체가 과했다라는 건 디렉터님도 인정하셨지만요.

 

그 와 별개로 안드라스 DPS가 저렇게 높은 것은 저 역시 버그가 아닌가 싶습니다. 의도한 수준의 데미지 라고는 하지만 평타가 300%가 아닌 440%는 버그로 생각하는게, 평타가 300%였다고 해도 이미 기존덱 성능 업은 확실해서 저 위에 덱들은 그대로 쓰였을거니까요. 

 

인플레 관련해서 이제는 안드라스급 캐릭터가 아니면 매출이 안나올테니 안드라스급 캐릭이 계속 나올 것이다 라는 의견도 보였는데요, 길레 특성상 같은 캐릭은 하루에 1번밖에 안쓰이기 때문에 안드라스급 데미지가 아니더라도 나머지 2개덱의 딜포텐을 올릴 수 있는 캐릭이라면 충분히 잘 팔린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현재 쓰고 있는 조합들이 완성형이 아닌 경우가 많아서 상위호환격 캐릭이 나오면 그것 역시 잘 팔릴거라고 생각합니다. 

 

3-5. 광덱 관련

 

이 부분을 얘기안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게 안드라스 데미지 논란의 시발점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개발자 코멘트로도 수 차례 언급하면서 광속성 길레덱 개편을 전면 예고했으나 결과물은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안드라스 전에 나왔던 발렌시아, 라피스 2차전무, 뀨갑엘 버프 등 광속성 길레덱의 개편 시도는 보였으나 전부 애매했습니다. 오히려 콜로에서 순광 공덱의 파괴력만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온게 역대급 길레캐인 안드라스입니다. 많은 속성덱들이 안드라스의 수혜를 입는 와중에 광속성만 큰 수혜를 못 받았습니다. 안드라스를 광원덱에 보내기엔 절대적인 딜상승치가 너무 낮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암속보스가 나온다면 유레리발, 발라캐네, 라발캐엘 같은 광근딜 조합이 강제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이번 엠파이어 나이트처럼 극심한 기피 현상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당장 좋은 해결책은 암속보스 방어력를 의도적으로 많이 낮추는 것입니다. 광속 신캐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아있고, 안드라스의 데미지를 너프한다고해서 암속보스가 기피되는 상황이 바뀐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암속보스 방어력을 크게 낮춰서 딜 밸런스가 어느정도 맞아지면 암속보스 기피 현상이 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4. 마치며..

 

정말 역대급 길레캐가 나왔습니다. 근딜덱 원딜덱 그리고 안드덱으로 분류를 나눌만큼 길레 메타에 큰 변화를 준 것은 확실합니다. 현시점 기준으로는 무수지화 속성 위주로 안드라스가 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보스가 한정적이다보니 앞으로 다양한 보스를 만나면서 더 좋은 조합들이 발굴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길레 위주로 가테를 하신다면 반드시 뽑고 가셔야할 캐릭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전무 풀초는 급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다른 유저들의 테스트한 것을 보면 풀초 위치하트로도 준수한 딜량을 뽑는거 같았거든요. 티니아 때문에 속성별로 활을 모아둔 것처럼 이제는 속성별로 스태프를 모아둘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3번 항목의 내용들은 지극히 저의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캐릭터에 대한 다양한 의견 중 하나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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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인생궤임 | 작성시간 22.09.29 길레덱 최신화 해주시는지 항상 아이디 검색해서 보는중. 감삼함당
  • 작성자루시드봇 | 작성시간 22.10.10 ㅇㄷ!!
  • 작성자차잏 | 작성시간 22.10.14 전무가 없는데 스태프는 속성별로 뭘 줘야할까요?
  • 답댓글 작성자가나보리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10.14 수덱에서 쓰는거 아니면 전무는 필요없구요. 속성별로 에픽전무>레전전무>레전스태프>유닠스태프 순으로 가지고 계신 것중에 젤 좋은거 주시면 됩니다
  • 작성자FDCPR | 작성시간 22.10.29 ㅇ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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