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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덱에 대한 궁금증? 암덱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담았다! (10.08 ai 상향 패치 내용 추가)

작성자아라벨|작성시간20.09.12|조회수7,058 목록 댓글 73

최근 1군을 졸업한 유저들, 아라벨 픽업을 노려 1군으로 암덱을 희망하는 유저들의 암덱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진 듯 합니다.

[아라벨 픽업] + [두번째 시즌패스 카리나 전무] + [라제국 이벤트 보상 유즈 전무]로 영웅전무세트의 덱 완성 난이도가 낮아졌기 때문이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암덱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목차

1. 전무는 필수인가?

2. 전무스킬

3. 연계기

4. 매커니즘

5. ai 딜보정

6. 암덱의 구성



1. 전무는 필수인가? (9.27 오그마 내용 추가)


1.1 아라벨, 루피나


아라벨루피나는 전무가 입니다. 전무효과의 딜 기여도가 매우 크고 전무스킬도 좋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루피나는 늑대의 수가 늘어나고 아라벨은 곡사형 수류탄을 던집니다.

루피나는 판정범위와 딜이 늘어나는 것이며, 아라벨은 딜이 증가되죠.

전무스킬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2 유즈, 샤피라



유즈전무는 필수까진 아닙니다.

유즈의 고유효과인(5성특수효과 X) 공격시 적의 공격력을 3초간 20% 감소8초간 30%감소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것입니다.

전무스킬은 전방에 방사형으로 쏘는, 루피나랑 비슷한 스킬입니다. (전무스킬은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유즈를 리더로 사용하시는 유저라면 이 방사형 스킬은 pve컨텐츠에서 사용하기 편하기 때문에 들고 가시면 좋긴 합니다. 


현 균열이벤트에서 타르타로스를 주기 때문에 지금 암덱을 시작하는 유저라면 타르타로스를 들고 가실 수 있습니다.

후에 라제국 균열이벤트가 끝나고 시작하시는 유저, 즉 타르타로스가 없으신 유저라면 레전드 암속성 양손검인 월식의 대검을 대체용으로 쓰시면 됩니다.

월식의 대검은 라제국 월드스테이지에서 4성을 얻으실 수 있으니 고정진화를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샤피라는 아직 전무가 없기 때문에 월식의 대검이나 혹은 유즈를 안쓴다면 타르타로스를 샤피라에게 주시면 됩니다.

라제국 스테이지에서 고유무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추후에 전무가 추가될 듯 합니다.



1.3 카리나




크레센트문 또한 필수는 아닙니다. 전무효과 자체도 딜 기여도가 미미하고 전무스킬도 사용하기 편한 스킬은 아닙니다.

애초에 암덱에서 카리나를 리더로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전무는 크게 필요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저번 시즌패스에서 크레센트문을 공급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가 가지고 있으실테니 있으면 쓰십시오.

크레센트문이 없는 유저는 위 2개의 레전드 암속성 스태프를 대체재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크레센트문 전무효과 : 6타째에 나가는 거대흡혈박쥐가 흉악하게 변하고 100%의 추가데미지와 관통능력이 생긴다.



1.4 그레모리


그레모리는 전무가 없기 때문에 위의 바구니를 사용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 바구니도 무기뽑기에서나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무만큼이나 획득하기 어렵습니다.



1.5 오그마 (9.27 내용 추가)



에케작스는 컨텐츠에 따라 전무 필요성이 크게 나뉠 듯 싶습니다.

궤도, 콜로세움, 아레나 등에선 반사 피해가 꽤나 중요하지만 월드스테이지, 미궁 등의 컨텐츠에서는 탱킹역할만 잘 수행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타 유니크영웅과 마찬가지로 오그마는 다양한 컨텐츠들에서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야할 핵심자원이기 때문에 전무는 가능하다면 꼭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몸만 있고 전용무기가 아직 없다면 암속성 무기인 금장식검을 대체재로 잠깐 사용하면 됩니다.




2. 전무스킬 (9.27 오그마 내용 추가)


2.1 아마로크

4방향으로 사용가능한 방사형 스킬이며 데미지가 강력합니다.

범위도 넓은 편이고 투사체도 느리진 않은편입니다만, 4방향으로만 사용 가능하고 선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넓은맵에서 90도로 달리면 생각보다 피하기 쉽습니다.



2.2 크레센트문

자신을 포함한 팀원 주위에 있는 적을 공격합니다.

범위가 좁고 아라벨과 루피나가 원거리공격을 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2.3 타르타로스

4방향으로 사용가능한 넓은 범위의 방사형 스킬입니다.

사정거리는 아마로크보다 긴데, 투사체 간 간격이 아마로크보다 넓어 멀리 있는 적은 투사체 사이에 있으면 피하기 쉽습니다.



2.4 제노사이드



체인형 스킬입니다. 일정 범위에 있는 적을 자동으로 추적하여 따라갑니다.

처음 발사하고 최대 2번의 연쇄추적을 하여 최대 3번의 폭발을 일으킵니다.

첫타가 빗나가도 일정 범위 내에 있는 적을 다시 추적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스킬이 벽에 너무나도 쉽게 막혀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5 에케작스 (9.27 내용 추가)


제노사이드와 비슷하게 첫타가 빗나가도 일정 범위 내에 있는 적을 다시 추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적중한 적에게 나머지 타격은 확정으로 들어갑니다.

다만, 총 3타중에 1타당 3틱씩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총 9틱으로 데미지가 분산되어 있으며, 각각의 틱당데미지는 상태이상 스택이 굉장히 적게 쌓입니다.

처음에 적중당하면 각타당 1틱은 확정으로 들어갈 수 있으나 뛰면 나머지 2,3틱은 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계기싸움이 그렇게 좋은건 아닙니다.




3. 연계기 (9.27 오그마 내용 추가)




암덱은 연계기 호환은 잘되는 편이기 때문에 위에 사진을 참고하시어 적절히 섞어 쓰시면 됩니다.

+(9.27 내용 추가) 기존의 국룰조합 아라벨-루피나-카리나에 오그마를 같이 사용하시려면 오그마 혹은 카리나를 리더로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레이드가 아닌 이상 연계기 하나 정돈 버린다 생각하고 아라벨이나 루피나를 리더로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4. 매커니즘 (9.27 오그마 내용 추가)


4.1 루피나 (9.27 내용 추가)



루피나의 기본공격은 늑대의 수 만큼 들어갑니다.

즉, 늑대가 한마리만 맞으면 100%의 데미지를 주고, 두마리가 맞으면 200%의 데미지, 세마리가 맞으면 300% 데미지를 준다는 얘깁니다.

그래서 전무차이가 매우 크다는 겁니다. 폭이 늘어나는 것도 늘어나는 거지만 데미지가 배수 단위로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다만, 늑대 세마리는 늑대 간 폭이 너무 넓어 다 맞추기 어렵습니다. 두마리를 동시에 맞추는게 가능성이 높습니다.




루피나의 3타 데미지입니다. 치명타를 제외하면 1틱은 3485 / 2틱은 2788 / 3,4틱은 348이 뜬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산해보면 1틱은 100% / 2틱은 80% / 3,4틱은 10%의 데미지를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로크의 전무스킬은 4마리의 늑대를 발사하지만 기본공격처럼 맞은 늑대의 수만큼 데미지가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즉, 한마리가 맞든 4마리가 다 맞든 데미지는 동일합니다.



+ (9.27 내용 추가)

             


루피나의 3번째타격은 지형무시의 기능을 가졌습니다.

또한 이 3번째 타격은 다른 근접공격과 같이 경직효과가 있어 몬스터의 채널링 기술을 끊을 수 있습니다.




4.2 유즈



타르타로스의 전무스킬은 아마로크와는 반대로 맞는 투사체 수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하나만 맞을경우 3854의 데미지를, 두개 이상 맞을 경우 6422의 데미지가 뜬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854 / 6422로 계산해보면 60/100입니다.

즉, 하나만 맞으면 60%의 데미지, 두개 이상 맞으면 100%의 데미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3 아라벨


제노사이드의 전무스킬은 한마리가 정확히 적중하면 100%의 데미지를 주지만 스플래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번 데미지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일한 적에게 데미지가 들어가는 방식은 이러합니다.

처음 맞으면 100%의 데미지, 그 후에 추가로 또 맞으면 10%의 데미지만 들어갑니다.



4.4 오그마 (9.27 내용 추가)


에케작스의 전무스킬은 지형을 무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곡사가 필요한 스테이지에서 스킬사거리만 닿는다면 스킬로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 (10.03 내용 추가)

근딜면역 몬스터에게 반사데미지 0이 들어가는 모습-(좌) / 원딜면역 몬스터에게 반사데미지가 들어가는 모습-(우)


오그마의 반사피해는 상대의 원근딜 여부에 따라 정해진다는 유저들의 가설이 있었으나,

실험한 결과 원딜면역 몬스터에게 원거리공격을 맞았음에도 반사피해가 들어간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오그마의 반사피해는 무조건 근거리피해로 적용됩니다.




근딜면역 몬스터에게 스킬데미지 0이 들어가는 모습-(좌) / 원딜면역 몬스터에게 스킬데미지가 들어가는 모습-(우)


근딜면역, 원딜면역 몬스터에게 모두 스킬을 사용해 본 결과, 원딜면역 몬스터에게만 유효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오그마의 전무 에케작스의 스킬은 근거리피해로 적용됩니다.




근딜면역 몬스터에게 연계기데미지가 들어가는 모습-(좌) / 원딜면역 몬스터에게 연계기데미지 0이 들어가는 모습-(우)


근딜면역, 원딜면역 몬스터에게 모두 연계기를 사용해 본 결과, 근딜면역 몬스터에게만 유효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오그마의 연계기는 원거리피해로 적용됩니다. 이는 오그마의 영웅정보 툴팁에도 표기되어 있는 사항입니다.


종합

근거리피해: 기본공격, 전무스킬, 반사피해

원거리피해: 연계기




5. ai 딜보정 (10.08 루피나, 오그마 ai 상향 내용 추가)


최근 흥미로운 실험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리더일 때와 ai일 때 장전속도가 차이나서 장전캐릭들은 딜로스가 심하다.'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장전캐릭은 ai일 때 딜보정을 받습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uardiantales&no=703658&_rk=urT&exception_mode=recommend&page=1 

위의 url은 딜보정에 관한 실험글이며, 이 글에선 아라벨과 루피나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저는 아라벨과 루피나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가테갤에서도 루피나, 아라벨만 따로 다룬 글이 있긴 합니다만, 여기서는 제가 직접 실험해보겠습니다.



5.1 아라벨 딜보정

* 리더일 때



* ai일 때


실험 결과, 아라벨은 리더일 때 1686의 데미지, ai일 때 2488의 데미지가 발생했고

이를 2488/1686으로 계산해보면 약 1.475배, 즉 아라벨은 ai일 때 약 147% 가량의 딜보정을 받습니다.

치명타 3372와 7673의 차이는 약 227%가량 되는데, 아무래도 전무효과인 그레네이드탄의 데미지가 겹쳤나봅니다.




5.2 루피나 딜보정 (10.08 ai 상향 패치에 따라 내용 수정)


10.08 패치로 인해 루피나의 ai가 상향됨과 동시에 딜보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오그마도 ai를 약간 상향 먹었습니다.



* 리더일 때



* ai일 때


실험 결과, 루피나는 리더일 때 1099의 데미지, ai일 때 1413의 데미지가 발생했고

이를 1413/1099로 계산해보면 약 1.285배, 즉 루피나는 ai일 때 128% 가량의 딜보정을 받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3타 이후 멍때리는 시간도 확연히 줄었으므로 딜보정률은 아라벨과 비슷한 수준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 암덱의 구성 (9.27 오그마 내용 추가)


암덱은 ai가 구려서 루피나랑 아라벨 둘 중에 하나만 써야 한다. 루피나 말고 암속활 든 티니아가 낫다. 이런 의견이 많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루피나와 아라벨은 가지고만 있다면 둘 다 쓰는게 좋습니다.

위의 ai 딜보정을 보았을 때, 아라벨은 어쨋던 간에 딜보정을 받기 때문에 루피나를 리더로 사용하면 어느정도 개선되는 듯 합니다.

그리고 레이드를 돌 때 아라벨은 상태이상 게이지가 너무나도 축적량이 적어서 리더로 쓰기에 좋지 않습니다.

반드시 연계기를 2번 박아야되는 레이드에서 아라벨을 리더로 하면 연계기를 한번 밖에 못쓰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루피나는 필수이며, 암덱의 조합은 루피나(근딜)-아라벨(원딜)-카리나(힐러)가 고정이고 자신의 취향에 따라 유즈, 샤피라, 그레모리 중에 선택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안정적으로 팀원 전체에게 체력버프와 공감소 디버프로 유지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유즈

팀의 딜량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샤피라(근딜증+자체딜량 우수) or 그레모리(기피증+방어력감소)


암덱을 1군으로 하여 모든 컨텐츠를 밀어야 한다면 유즈를 사용하는게 안정적입니다.

암덱을 2,3군으로 하여 레이드용으로 돌리신다면 샤피라나 그레모리가 좋습니다.


+ (9.27 내용 추가)

암속성의 탱커 클래스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암덱은 매우 균형잡힌 덱이 되었습니다. (1탱커, 1근딜, 1원딜, 1힐러)

더불어 루피나는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근딜이기 때문에 더욱 가치가 빛나죠.(ai만 개선되면)

가장 안정적으로 모든 컨텐츠를 밀 수 있는 조합은 오그마-아라벨-루피나-카리나입니다.

다만 이 조합의 경우 연계기가 전부 호환되려면 오그마 혹은 카리나를 리더로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월드나 미궁 등을 플레이 할 때는 연계기를 하나 버리더라도 아라벨이나 루피나를 리더로 플레이하시는게 편할겁니다.

오그마를 리더로 플레이 하는 경우는 궤도와 콜로세움이 좋으며, 아라벨이나 루피나를 리더로 플레이 하는 경우는 수동컨텐츠가 좋습니다.

레이드에선 오그마를 빼고 샤피라or그레모리or암속활티니아를 넣으시면 됩니다.


따라서 암덱을 1군으로 하여 모든 컨텐츠를 밀어야 한다면 오그마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암덱을 2,3군으로 하여 레이드용으로 돌리신다면 오그마보다는 샤피라or그레모리or암속활티니아가 좋습니다. (레이드에선 방깎이 매우 좋기 때문에 그레모리와 티니아가 좋습니다.)

유즈는 더이상 설 자리가 없습니다. 관이나 짜줍시다.



+ 추가 짤팁

'카리나는 회복력 영향을 받는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 추가합니다.

카리나 딜 비례 힐이라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으며 회복력이라는 스탯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력 카드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힐량을 올리고 싶다면 공격력카드를 장착해주시면 됩니다.

회복력 스탯이 옵션되어 있는 무기는 바구니 뿐입니다. 스태프를 착용하는 카리나는 회복력 스탯이 없습니다.



이 글에 암덱의 모든 공략을 담아내지는 못하였지만 많은 정보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약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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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아라벨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10.10 미노목 자체가 템이 구려요. 미노목 깡방이 너무 낮아서 쓰면 강인함이 너무 안나옵니다.
    현재 악세종결은 거울악세구요. 거울악세 풀초해서 쓰기 전까진 풀초샤프슈터가 무난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사뿐 | 작성시간 20.10.10 아라벨 넹 감사합니다
  • 작성자여름풍경 | 작성시간 20.10.13 글과는 관련이 없지만.... 악세중에 샤프슈토처럼 초월해서 쓸만한게 뭐뭐 있을까요?.. 지금 지덱 거의다 5성만들어서 다음은 암속할 생각으로 찾아보다가 글남깁니다..
  • 답댓글 작성자아라벨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10.13 악세는 밸런스가 좋아서 대부분 풀초월해서 쓸 수 있으면 다 좋습니다.
    그런데 옵션을 따질 때 특히 보는게 탱커의 경우는 체방이라서 체방위주의 옵션이 달려있고 풀초월하면 방어7%를 주는 요새반지랑 검은왕관반지가 인기가 많죠. 명예의 반지도 풀초하면 방어7%줘서 괜찮고요.
    딜러는 굳이 샤프슈터랑 회중시계 말고도 좋은건 많습니다. 그런데 샤프슈터랑 회중시계에 비해 얻기가 더 힘든거 같아요. 샤프슈터랑 회중시계가 풀초하기 쉬워서 주로 추천하는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답댓글 작성자여름풍경 | 작성시간 20.10.15 아라벨 아하.. 감사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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