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재미' 가디언 테일즈입니다.
2024년 1분기 Q&A가 2월 21일(수) ~ 2월 27일(화) 기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즐겁게 가디언 테일즈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소중한 의견과 여러 방면의 개선점을 말씀해 주신 기사님들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이번 1분기 Q&A는 "Season 3 Tuning Up"오프라인 행사에서
김부강 디렉터님의 답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시간 관계상 현장에서 미처 답변드리지 못한 질문들이 있었기에,
개발자 노트 공지로 답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1분기 Q&A 답변 내용 이외에도 오프라인 행사 현장에서 말씀해 주셨던
질문과 건의 사항에 대하여 추가 답변 내용도 준비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차주 중 추가적인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기사님들의 소중한 의견과 질문 중에는 기존 Q&A 등을 통해 이미 답변드린 내용들도 있었습니다.
이번 공지에서 찾지 못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개발자 노트' 게시판에 등록되었던 게시글을 함께 살펴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Q. 시즌 3에서부터는 플레이어블 영웅을 기사로 고정하는 것을 해제해 줄 것인지
그동안 스토리 몰입 등을 위해 플레이어블 영웅을 '기사'로 고정해 왔습니다. 하지만 '기사' 외의 영웅으로도 스토리를 온전히 즐기실 수 있을 것이라는 점, 그동안 육성한 영웅으로 스토리를 이어가는 것 또한 기사님들의 선택이라는 점을 우선하여 시즌 3에서는 변화를 주려 합니다. 시즌 3부터는 플레이어블 영웅이 '기사'로 고정되지 않을 것이며, 대신 기사로 플레이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사 영웅의 성능 및 액션 개선이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
Q. 스토리 스테이지 내 미니게임에 대한 피로도가 상당한데,
몇 회 이상 실패 시 패스 기능 혹은 난이도 완화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없는지
월드 18에서 일부 액티비티에 클리어 실패 시 기사님들의 선택에 따라 난이도를 하향하여 도전하는 시스템을 적용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적용 범위를 넓혀갈 예정입니다. 추후에는 단편집처럼 기본 난이도를 시도한 후, 별도의 챌린지 난이도를 제시하는 형식 역시 메인 월드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Q. 스테이지 종료 후 재 입장 시 획득한 스타 피스, 퍼플 코인, 보물 위치를 맵에 표기해 줄 수 있는지
스테이지의 이곳저곳을 탐험하며, 퍼즐을 풀고 하나씩 찾아가는 것이 가디언 테일즈의 주요 플레이 요소인 만큼 미니맵에 위치를 표기해 주는 방식은 어렵습니다. 직접 표기보다는 미획득한 스타 피스/퍼플 코인 등의 근처로 접근할 경우 알림을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월드 19를 오픈한 후 3분기에 1월드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해 나가는 방향으로 논의 중입니다. 다만 월드 별 작업과 테스트가 필요하기에 일괄 적용은 어려운 점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Q. 월드 18 최종 보스전에서 장판 범위 등 가시성이 많이 떨어지는 부분을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이펙트 가시성을 포함해 이펙트가 사라지는 형태 등에 대해서는 적정한 범위를 테스트하고 있으며, 신규 업데이트부터는 조금 더 개선된 방향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월드 18처럼 이미 업데이트된 스테이지의 재검토 및 수정은 빠른 시일 내에 적용하기는 어렵지만, 추후 스테이지의 전반적인 조정이 진행될 때 함께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현재 가디언 테일즈의 전체적인 스토리가 어느 정도 진행된 것인지, 스토리의 결말을 이미 구상해둔 상태인지
가디언 테일즈의 시작부터 결말까지, 스토리의 큰 틀은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이 이야기가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는 공식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아직 풀어나가야 할 이야기들이 더 남아 있으며, 최종장을 향해 달려나가는 과정에서 놓치는 이야기가 없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Q. 몰입도가 떨어지는 일부 서브 퀘스트들을 변경할 수 있을지
이미 오픈된 콘텐츠들도 여러 방면으로 검토하고 조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의 전반적인 형태나 내용은 유지하고자 합니다. 개발팀에게도 조금씩 아쉬움이 남는 경우가 있었지만, 다음 콘텐츠에서 더 개선된 모습을 보여드리는 데에 조금 더 집중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등장할 서브 퀘스트에서도 다양한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구성하겠습니다. |
Q. 두 번째 전용 무기의 출시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현재까지는 공개해 드릴만큼의 구체적인 기획과 일정은 부족한 상태입니다. 영웅의 특성에 어울리면서도 첫 번째 전용 무기와 차별화되는 점을 고민하고 있으며, 적절한 형태가 구상되면 개발을 준비하려 합니다. |
Q. 차기 레어 영웅 승급 예정이 있는지
레어 영웅들의 승급은 순차적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1년에 2종 정도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영웅 승급에도 많은 기획과 개발 리소스가 소모되는 만큼, 짧은 간격으로 선보여드리기는 어렵지만 차근차근 준비하여 기사님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Q. 영웅 화면에서 해당 영웅과 같이 사용되는 추천 조합을 알려주는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콘텐츠의 종류, 플레이 타입, 보유한 영웅의 육성 상태에 따라 효과적인 파티 구성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추천 조합을 적절하게 시스템화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이 공식적으로 제공되면 기사님들이 직접 새로운 공략을 발견해 내는 재미를 감소시키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많습니다. 영웅의 추천 조합 시스템은 도입이 어렵지만, 다른 방향으로의 시스템을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영웅의 조합을 발견하고 콘텐츠를 공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개발 중이며, 추후 업데이트 시 공지를 통해 상세한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Q. 신규 영웅 출시에 따라 기존에 육성해둔 영웅들의 사용처가 줄어들었는데, 다양한 영웅을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출시해 줄 수 있는지
신규 영웅뿐만 아니라 기존 영웅들도 함께 전반적인 밸런스를 맞추고 여러 콘텐츠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각 영웅들이 두드러지는 특색과 역할을 보유하도록,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발 및 보완하고 있으며, 신규 콘텐츠에서도 다양한 영웅들을 활용하여 전투의 재미와 보람을 느끼실 수 있도록 구성하겠습니다. |
Q. 월드 18 이후 최대 레벨이 100이 되었는데, 이후 추가적인 스펙업 방향이 있을지 (추가 레벨 업, 신규 BM 추가 등)
시즌 3에서는 새로운 월드, 콘텐츠의 등장에 맞춰 영웅들도 함께 성장하기 위한 신규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를 통해 영웅들의 기본 성장을 돕고, "영웅 축복 / 유물 세공 / 전용 장비 각인"으로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이 3가지 요소를 통해 신규 콘텐츠 플레이를 통해 영웅의 기본 스펙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유물에 추가 능력을 부여할 수 있도록, 그리고 각 영웅들에게 전용 장비의 가치가 더 높아질 수 있도록 변화됩니다. 영웅과 장비 성장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도 효율적인 단계로 제공해 드리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성장의 재미와 기쁨을 느끼실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로서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아이템 지식 및 컬렉션을 위해 대지의 목걸이, 얼음 여왕 반지를 1회 한정으로 획득할 수 있는 방안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게임 내 가치와 특성에 따라 획득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아이템이 몇 가지 존재합니다. 그 희소성은 유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기사님들의 플레이와 노력에 대한 보상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기사님들께서 의견을 주신 내용처럼 아이템의 기존 가치와 희소성은 크게 무너트리지 않으면서 플레이 기록을 채우고 수집 페이지를 완성하실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
Q. 메타가 고착된 영웅들과 밸런스의 조정 예정이 있는지
2차 밸런스 패치를 진행한 후 전투 양상과 변화에 대한 분석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변함없이 영웅 밸런스 하향이 아닌, 활용성이 낮은 영웅들의 상향을 통해 메타를 바꿔나가는 기조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환경에서의 조정은 혼란을 드릴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에, 시즌 3을 오픈 한 후의 밸런스 패치는 2~3달 간격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중한 조사와 적절한 주기를 지켜나가면서, 최대한 많은 영웅들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Q. 근거리 영웅으로 구성된 파티의 성능을 상향 조정해 줄 수 있는지
근거리 영웅 파티를 구성하기 위한 영웅의 준비, 밸런스 상향, 이점을 가지고 활약할 수 있는 콘텐츠와 보스 추가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외의 파티 구성에서도 균등한 활약을 보일 수 있도록 함께 준비하겠습니다. |
Q. 스태미나 최대 보유량이 늘어난 만큼 콜로세움 티켓 최대치를 확장해 줄 수 있는지
기사님들의 평균 입장 횟수를 검토하였을 때, 현재로서는 티켓 최대 보유 수량이 부족하다고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각 콘텐츠들의 권장 플레이 횟수, 기사님들의 실제 플레이 횟수 등을 고려하여 최대 보유량을 책정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데이터 검토를 통해 확장 여부를 논의해 보겠습니다. |
Q. 콜로세움 조가 줄어든 것인지 매번 상위권 유저들과 같은 조가 되어 상위권 진입이 어려운데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콜로세움은 매칭을 위해 기사님들의 수에 따라 조가 편성되고 있습니다. 다만 조 편성에 따라 전투에 많은 어려움을 겪지 않으시도록 전반적인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
Q. 멀티 콘텐츠 입장 방식을 방 리스트를 노출시키는 형태로 변경해 줄 수 있을지
협동 원정대 beta 2차에서는 방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4월 중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니 플레이 후 많은 의견 부탁드리며, 이를 통해 다른 멀티 콘텐츠에서도 적용이 가능할지 검토하겠습니다. |
Q. 아레나 및 팀 데스 매치 Beta에서 상자가 해제되지 않거나 상자가 등장하지 않는 등 상자 관련된 오류 현상들을 픽스해 줄 수 있는지
버그 게시판, 고객센터로 제보해 주신 상자 오류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수정해가고 있습니다. 다만 특정 조건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오류는, 정확한 조건을 파악하는 데에 시일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불편을 빠르게 해소해 드리지 못한 점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꾸준한 조사를 통해 수정을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Q. 매칭 시간대 문제로 인해 아레나 콘텐츠를 즐기지 못하는 유저들이 있는데 이를 개선해 줄 수 있는지
기사님들이 활발하게 접속하는 시간, 인원에 따라 매칭이 원활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매칭 대기 시간을 늘리거나, 매칭 대기 상태에서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하고 유효하게 작동할 수 있을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반영하기엔 부족함이 많은 상황이지만 안정적인 환경으로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Q. 유저 간의 스펙 격차로 인해 신규 유저는 아레나에 쉽게 도전하기 어려운데,
이를 개선하거나 서로 대등한 스펙으로 경쟁할 수 있는 PVP의 추가 예정이 있는지
승패와 순위에 대한 부담 없이 PVP를 경험하고, 여러 조합을 검증해 보실 수 있도록 친선전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추가로 팀 데스 매치의 정식 오픈을 통해 대등한 스펙으로 경쟁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더욱 활발하게 전투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PVP 콘텐츠를 위해 계속 다듬어 나가겠습니다. |
Q. 마스터 아레나에 밴 카드 개수를 늘리거나, 기권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2024년 하반기를 목표로 전반적인 개선 작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밴 카드 기능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여러 고민과 기획을 시작하는 단계이지만 기사님들의 의견을 가능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Q. 협동전 종료 시 방이 사라지지 않고, 대기방에 남은 유저들과 다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의견 주신 협동전 방이 유지되는 기능에 대해서는 시스템 설계 중에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에서 많은 부분을 변경해야 하기에 각 프로세스를 세세하게 준비하고 있으며 안정적으로 구현하여 기사님들께 선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마스터 아레나, 팀 데스 매치에서 비매너 유저는 어떻게 조치되고 있는지, 혹은 비매너 플레이에 대한 개선 의사가 있는지
비매너 유저 신고 시, 신고 내역과 로그를 분석하고 확인된 사항에 대해 제재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시스템의 유효성, 개선 사항들의 검토를 위해 신고 데이터를 모아 분석하고 있으며 제재 기준과 범위를 강화하기 위한 내부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즌 3가 시작되기 전에 신고 기준 및 제재 강화를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신고한 유저가 연속으로 매칭되지 않도록 개선하는 등 비매너 유저로 인해 불편을 겪지 않으시도록 꼼꼼하게 준비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팀 데스 매치 Beta 정식 출시 예정은 언제인지
현재 시즌 3을 목표로 팀 데스 매치의 정식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팀 데스 매치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개선해 기사님들께 즐거움을 제공해 드릴 수 있게끔 노력하겠습니다. |
Q. 길드원 추방 시 추방 사유를 선택하는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길드는 기사님들 간의 자유로운 운영과 활동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게임 운영정책 위반, 길드 악용 사례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 외에 길드 활동에 대해서는 개발사가 개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추방 사유를 개발사에서 결정하여 제공해 드리는 것은 개발사의 판단에 의한 개입으로 볼 수 있기에 해당 기능에는 도움을 드릴 수 없다는 점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Q. 인 게임에서 길드 가입, 길드 구인을 더 편리하게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유령 길드 제외, 랭킹 및 조건 기준 필터링 등)
앞으로의 개발 계획을 검토했을 때 시즌 3 개발 준비로 인하여 건의해 주신 인 게임 길드 모집 시스템은 빠른 시일 내에 개선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인 게임 길드 모집 시스템에 대해 기사님들께서 불편함을 느끼고 계신 부분을 고려하여 2025년 상반기까지를 예상 일정으로 잡고 개선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기사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Q. 새로운 길드 콘텐츠의 추가 예정이 있을지
길드 단위의 새로운 즐길 거리, 새로운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추가하려 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길드 콘텐츠의 안정성과 새로운 콘텐츠 등장의 영향을 고려하여 장기적인 기획에 따라 선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Q. 길드 레이드에서 각 속성별 파티의 밸런스를 개선해 줄 수 있는지
2023년 12월에 2차 밸런스 패치를 진행한 이후로도 정기적으로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각 속성별로 균등한 수준의 전투를 보일 수 있도록 개선하고, 특성 별 파티 조합을 완성할 수 있도록 신규 영웅이나 2차 전용 무기 등을 순차적으로 맞춰나갈 예정입니다. |
Q. 다음 점령전의 개선 사항 및 진행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현재의 점령전은 기사님들께 피로도가 너무나 높은 방식이기에 기존 방식을 유지한 상태로 재오픈할 예정은 없으며,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점령전의 대대적인 개선 혹은 점령전과 유사한 협력 콘텐츠를 새로 준비할지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도 결정이 되지 않아 보류 중이며, 기사님들의 의견을 적극 검토하여 앞으로의 방향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
Q. 협동 원정대 정식 출시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시즌 3을 목표로 협동 원정대의 정식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식 오픈부터는 상시 입장이 가능하게 되며 새로운 스토리와 맵, 보스 몬스터를 준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Q. 원정대 일일 1회 플레이 시 소탕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원정대 반복 클리어에 대한 피로도를 고려해, 소탕 시스템을 건의 주신 내용을 지속적으로 검토하였었습니다. 다만 원정대 콘텐츠의 방식과 의도를 고려해 소탕 시스템을 도입하기보다는, 도전형 콘텐츠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콘텐츠 시스템을 변경하면서 원정대에서 획득 가능했던 보상들은 신규 콘텐츠로 획득처를 변경하여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
Q. 농장에 부를 수 있는 주민 수와 텃밭 개수를 늘려줄 수 있는지
농장, 목장의 시스템 변화는 아직 예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선적으로 시즌 3에 부유성 로비 개편을 준비 중이기에, 새로 단장된 로비에서 더 많이 즐겨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Q. 카마존 랜드의 전반적인 개편이나 스킵 혹은 소탕 기능 추가 예정이 있는지
4월 중 시즌 2의 카마존 랜드가 마지막으로 열리고, 시즌 3을 위해 카마존 랜드를 임시 클로징 할 예정입니다. 시즌 3에서의 변화와 개선을 위한 콘텐츠 중단에 이해를 부탁드리며, 기존에 카마존 랜드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보상은 신규 콘텐츠 보상으로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Q. 부유성 노벨에 오토 기능(배속 기능 포함), 대화 히스토리 확인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배속과 자동 기능, 대화 내용 확인 기능의 추가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어, 적절한 형태로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여러 사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2024년 3분기를 목표로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Q. 도전 횟수 제한이 없거나, 스태미나를 소모하지 않는 상시 콘텐츠 추가 예정이 있는지
현재 스태미나를 소모하지 않는 상시 콘텐츠로 보스 러시, 궤도 엘리베이터 등이 제공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는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신규 콘텐츠로 꾸준히 개발할 계획이며, 협동 원정대나 PVP도 유사한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고민하겠습니다. |
Q. 경험치, 신본부 티켓, 신비한 실타래 등의 잉여 재화를 골드로 교환하는 등의 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는지
3월 18일(월) [세계 탐험 임시 클로징 사전 안내]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린 것처럼, 4월 18일(목) 업데이트 시 굿즈 공방의 기능이 일부 제한되며 신비한 실타래, 설계도 등 세계 탐험과 관련된 재화를 교환해 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신본부 티켓은 시즌 3이 업데이트된 후, 가디언 신본부 변화에 따라 활용처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여러 콘텐츠와 밸런스를 고려해야 하기에 빠른 적용은 어려울 수 있지만 늦더라도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꼼꼼하게 준비하겠습니다. |
Q. 히어로 크리스탈 수급처를 추가해 줄 수 있는지
진화석 던전의 100레벨 확장으로, 히어로 크리스탈의 수급량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추후 업데이트 일정이 확정되면 공지를 통해 세부 내용을 안내드리겠습니다. |
Q. 신규 슈퍼 코스튬 출시 예정은 언제인지
3월 18일(월) [세계 탐험 임시 클로징 사전 안내] 공지에서 안내드린 내용처럼, 재화 통합 준비를 위해 세계 탐험이 중단된 후, 시즌 3에 잔여 재화 교환소가 오픈될 예정입니다. 교환소에서 기존의 슈퍼 코스튬을 구매하실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새로운 획득처를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
Q. 상점에서 판매되는 영웅/장비 코스튬 로테이션 수를 더 늘려줄 수 있는지
상점에서 판매되는 코스튬 수를 늘리면 기사님들께 부담이 발생할 수 있고 일일 세트 코스튬이 추가된 후, 컬렉션 달성 속도가 단축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기에 우선은 현재의 간격으로 유지하고자 합니다. 다만 코스튬에 대한 데이터는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출시 코스튬, 보유 현황 등에 따라 판매 범위를 적절하게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
Q. 패키지 구성 상품 효율 개선 계획 및 저가형 패키지 출시 계획이 있는지
지난 3분기 Q&A에서 답변드린 바와 같이, 상품 관련 데이터 및 기사님들의 전반적인 재화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와 구성, 다양한 가격대의 패키지 기획 및 출시를 위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패키지와 관련해 보내주시는 기사님들의 의견 또한 모두 확인하고 있으며 그중 저가형 상품 출시와 관련해서는 최근 데일리 패키지 #1~3을 선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면밀한 데이터 분석과 모니터링을 토대로 패키지의 조정과 개선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구글 플레이 게임즈로 플레이 시 특정 콘텐츠에서 정상적인 키 설정이 불가능하거나,
특정 콘텐츠 진입 시 화면이 깨지는 등 불편한 점이 많은데 최적화가 가능한지
GPG 환경에서의 불편사항을 제보해 주시는 내용을 모두 확인하고 있으며, 개선을 위한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만 몇 가지 시일이 소요되는 문제들과 시즌 3에서 보여드릴 UI 개편사항이 엮여 반영이 늦어지고 있는 점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유기적인 시스템의 안정화를 위해 시즌 3을 기반으로 집중적인 개선을 진행할 예정이며, 2024년 하반기부터라도 조금씩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Q. 인 게임 콘텐츠가 많아져, 주간/일간 숙제, 파밍 요소에 대해 정리된 시스템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신규/복귀 기사님들의 이해와 정착을 돕기 위해서도, 기존 기사님들의 플레이 편의성을 위해서도 가이드 형태의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즌 3에서는 많은 변화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여러 콘텐츠들을 정리 및 개선하여 '콘텐츠 북'으로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
Q. 콜로세움, 아레나 티어 표에 스크롤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2024년 상반기 내에 신규 UI를 적용하기 위한 준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사님들이 겪으셨던 일부 불편함이 해소되길 기대하고 있으며, 혹여 완벽하지 못하더라도 신규 UI를 기준으로 빠르게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Q. 인 게임 채팅이나 협동전에 이모티콘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협동 원정대에 새로운 이모티콘이 추가될 예정이며, 게임 내에서 간편하게 다양한 감정 표현이 가능하도록 더 많은 이모티콘과 방법을 고민하겠습니다. |
Q. 공식 카페에 업로드되는 SD 영웅 일러스트를 인 게임 초상화로 설정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는지
영웅 SD 일러스트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는 점에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다만 영웅들의 비율을 축소해 다소 귀엽게 표현하고 있는 만큼 원화만큼의 특색과 이미지를 대표적으로 드러내기엔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SD 버전을 초상화로 제공해 드리기는 어렵지만, 시즌 3에 추가될 '프로필 페이지'에서 활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프로필 페이지에서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한 다양한 스티커를 부착해 꾸밀 수 있으며, 기사님들의 업적과 개성을 게임 내에서 보여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
Q. 길드 레이드에 등장하지 않고 스토리에서만 등장한 보스들을 새로운 콘텐츠에 활용할 의사가 있는지
스토리에서만 등장한 보스들을 다시 만나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보스 몬스터의 특성을 고려해 어디에 어울릴지, 어떤 형식으로 보여드리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적절한 방식이 결정되면 선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