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개발자 노트

[개발진 QnA]가디언 테일즈 시즌 3 Q&A [상]

작성자가디언 테일즈|작성시간24.06.24|조회수4,437 목록 댓글 15

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재미' 가디언 테일즈입니다.

 

6월 4일(화) ~ 6월 9일(일) 기간 동안 가디언 테일즈 시즌 3 설문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답변을 드리기 앞서,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가디언 테일즈에 대한

진심 어린 조언과 다양한 개선 의견을 전달해 주신 모든 기사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번 시즌 3 Q&A는 설문조사를 통해 접수해 주신 내용과 더불어

고객센터 및 공식 카페 등의 커뮤니티를 통해 꾸준히 보내 주셨던 질문과 건의 내용을 함께 취합하였으며,

건의해 주신 내용에 대해 최대한 검토를 진행하여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또한,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미처 답변드리지 못한 내용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기사님들께서 보내 주시는 의견들을 경청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정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디언 테일즈에 보내주시는 기사님들의 마음에 보답하고,

보다 재미있는 플레이 경험을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가디언 테일즈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설문 의견에 대한 답변은 글자 수 제한으로 인해[상], [하] 총 2개의 공지로

준비되어 있는 점 안내해 드리며 하기 링크를 통해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Q. 시즌 3 리뉴얼된 UI에 대해 추가 개선 예정사항이 있는지

버튼, 텍스트, 아이콘 시인성과 터치 편의성 등은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먼저 7월 예정된 업데이트에서 프리셋 개선을 준비 중이며, 이후에도 미비한 사항을 계속 다듬고 보완하겠습니다.

Q. 신규 UI와 구 UI 중 선택하여 이용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지

시즌 3를 기준으로 등장한 신규 시스템, 그리고 많은 변화에 맞춰 UI가 새로 설정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변경점이 있기에 시스템 상 UI 구조가 완전히 다른 버전을 별개로 제공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변경된 UI에서 만족감을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개발팀 모두 아쉽고 죄송한 마음입니다.
기사님들이 불편과 아쉬움을 느끼신 부분들은 꼼꼼하게 체크하고 있으며,
새로운 변화에 만족하실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Q. 데스 매치에서 부활 시 불투명한 배경 때문에 적 영웅과 전투 상황을 확인할 수 없어 전략적인 영웅 선택이 불가능한데 개선해 줄 수 있는지

데스 매치에서 부활 시 불투명한 배경 때문에 적 영웅과 전투 상황을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은 7월 중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될 예정입니다.

Q. 길드 레이드 전투를 진행한 영웅들의 편성 불가, 여러 번의 조작이 필요한 코스튬 장착 및 스타일 변경 과정,

     파티 세팅 창 등의 UX 불편을 개선할 예정이 있는지

길드 레이드 전투를 진행한 영웅의 편성 불가는 6월 13일 업데이트로 개선되었으며, 
파티 세팅 창의 UX 개선을 우선순위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영웅 창의 코스튬 및 스타일 변경이 많은 단계를 거치면서 겪게 되는 불편함을 확인하여 재검토하고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개선된 UI를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Q. 길드 레이드 참여 기록에서 6회 분의 기록을 표시하거나 스크롤로 이전 기록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해 줄 수 있는지

길드 레이드의 전투 참여 기록이 모두 확인되지 않는 현상은 오류로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현상은 7월 중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한 화면에서 스크롤 없이 6회 분량의 참여 기록을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함께 개선하겠습니다.

Q. 이벤트 퀘스트 접근성이 좋지 못한데, 메인 화면 미션 메뉴에 보이도록 개선할 수 있는지

이벤트 메뉴를 분리하여 제공하는 방향 등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준비 중에 있습니다.
구체적인 기획을 위한 논의를 마무리하여, 2024년 3~4분기 내에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콘텐츠 플레이 중 이모티콘 사용 시 대사가 출력되던 시스템을 돌려줄 수 있는지

기존 이모티콘에 대사가 다시 출력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신규로 추가된 이모티콘에서도 어울리는 대사의 매칭을 검토하여 추가할 준비 중이지만,
서로 어울리지 않는 일부 이모티콘에서는 대사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Q. 영웅 창에서 오름차순 / 내림차순 사용 시 선택되어 있는 영웅을 따라가는 점 수정해 줄 수 있는지

2024년 3분기 내 적용을 목표로, 영웅 선택 창에서 오름/내림차순 순서 변경 시
선택된 영웅과 상관없이 스크롤은 최상단으로 위치하도록 개선하겠습니다.

Q. 메인 화면 하단에 있는 메뉴 버튼 사이즈가 달라 이질감이 드는데, 버튼 높이를 통일할 수는 없는지

메인 화면의 하단 메뉴에서 자주 사용하는, 플레이 중요도가 높은 콘텐츠 아이콘들은
비교적 큰 사이즈로 노출되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배치 형태의 변화와 함께 화면 좌/우의 아이콘 사이즈가 달라져 다소 어색함을 느끼실 수는 있지만
사용 빈도에 따라 점차 익숙함과 편리함을 느끼시길 기대하고 있으며, 
기사님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해 보겠습니다.

Q. 각 콘텐츠마다 뒤로 가기 버튼 UI 위치를 통일해 줄 수 없는지

일반 화면과 전체 화면의 아이콘은 일부 위치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지만,
특히 전체 화면 팝업인 경우에는 많은 불편함이 발생하시는 것으로 확인하여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테티스 영웅전은 6월 27일 업데이트 시 개선점이 반영될 예정이며,
기존과 동일한 위치 및 방식으로 설정된 콘텐츠도 재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사님들의 편의성과 사용성을 고려해 규칙을 통일하고,
적절한 규칙에 맞게 콘텐츠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고민하겠습니다.

Q. 프리셋 편의성을 개선해 줄 수 있는지

프리셋의 편의성에 대해서는 기사님들의 의견을 확인하여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먼저 다음의 내용은 7월 업데이트 내에 반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프리셋에서 영웅, 장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추가
- 프리셋에서 장비 강화, 각성 등의 세팅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 추가
- 카드 세팅 시 2개를 한 번에 세팅할 수 있는 기능 추가

일정이 확정된 사항 외에도 프리셋의 여러 기능에서 세부 기획 사항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아직 기획이 완료되지는 않았지만 가능한 빠르게 준비하고, 개선 방향이 확정되면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Q. 프리셋에 영웅을 하나 등록할 때마다 필터가 해제되는 것을 개선해 줄 수 있는지

프리셋에서 영웅의 등록과 해제, 순서 변경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사용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7월 업데이트 내에 반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Q. 시즌 3 이전처럼 콜로세움 프리셋에 배치도 저장할 수 있도록 개선해 줄 수 있는지

기존 콜로세움은 기본 파티에 기본 배치가 저장되는 방향이었습니다.
온전하게 프리셋에 배치가 저장되는 방향은 아니었기에 시즌 3 오픈 시 함께 고려되지는 않았었지만
기사님들의 의견처럼 해당 기능이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2024년 4분기 내에는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으며, 
상세한 내용은 업데이트가 확정되면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Q. 콘텐츠 북 추천 탭은 실용성이 없는데 유저가 원하는 콘텐츠를 배치하도록 개선할 수 있을지

콘텐츠 북을 기사님들이 선택적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추천 탭'의 목적성에 맞게 콘텐츠를 알맞게 안내하며
기사님들의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Q. 모험과 길드성 허수아비 프리셋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4인 프리셋 중 원하는 것으로 허수아비를 공격할 수 있게 개선할 예정이며, 
2024년 3분기 내에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레드닷을 더 활용해 미진행한 콘텐츠에 대해 알림을 줄 수 있는지
     (협동 원정대 일 2회 보상, 아레나 및 마스터 아레나 티켓, 콜로세움 티켓, 농장 씨앗 수확 가능 시, 농장 내 상점 리셋 시, 목장 코인 퀘스트 등)

기사님들의 편의성을 위한 레드닷 알림 시스템을 다시 체크하고 있으며,
콘텐츠 알림을 강화하여 7월 업데이트 내에는 적용하고자 합니다.
다만 농장/목장의 시스템 변화는 예정되어 있지 않기에 개선 대상에서는 제외될 수 있습니다.

Q. 희생의 석상 견본/인베이더 모선 모형 굿즈를 통합하거나 길드 레이드 프리셋에 굿즈 변환 기능을 추가하여 

     길드 레이드에서의 피로도를 개선할 수 없는지

프리셋에서 굿즈의 자동 변환 기능을 적용하기는 어려우며, 굿즈 통합은 밸런스 측면에서 우려점이 많아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만 길드 레이드에서 굿즈 변경을 통해 발생하는 피로도를 줄이는 방법은 적극적으로 검토 중입니다. 

또한 2024년 3분기로 예정된 길드 레이드 개편을 통해 현재 HP 시스템의 불편함 개선,
보스 패턴 수정 등이 예정되어 있기에 기존의 플레이 피로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SNS에서 거주민 모집 시 실패하는 경험은 불쾌하기만 하고 의도를 알 수 없는데 이를 개선해 줄 수 있는지

거주민 모집에 대한 UI와 연출이 개선될 예정이며, 2024년 3~4분기 내에 완료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Q. 시즌 3 부유성 곳곳에 소모되는 SP 양이 너무 많은데 줄여줄 수 있는지

시즌 3의 변화와 함께 SP가 필요한 영역이 다소 추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초반에 일시적으로 SP의 부족함을 겪으실 수는 있으나,
전체 SP 공급량은 증가하였기에 SP에 대한 부담은 점차 해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부유성 노벨 오토 모드, 일시 정지, 대화창 숨김, 대화 히스토리 기능을 추가할 수 없는지

지난 Q&A를 통해 의견 주신 내용에 따라 지속적으로 기능을 준비하고 있었으며,
대화창 숨김 기능을 포함해 예정대로 2024년 3분기에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Q. 클로징 된 콘텐츠를 다시 추가할 의향이 있는지 (세계 탐험, 카마존 랜드, 협동전 등)

세계 탐험과 카마존 랜드는 임시 클로징으로 진행되었으며
콘텐츠를 재정비하고 이벤트 형태로 다시 기사님들께 선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다만 협동전/방어전은 시즌 3와 함께 종료된 콘텐츠로, 각 플레이 방식은 협동 원정대가 계승하게 되었습니다.

협동 원정대에서 협동 플레이를 즐겨주시길 부탁드리며 새로운 스토리와 맵, 보스가 추가될
다음 협동 원정대에서 더욱 큰 재미와 보상을 얻으실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하겠습니다.

Q. 테티스 영웅전의 재미 요소, 아티팩트 등 전반적인 개편 예정이 있는지 (영웅 AI 개선, 아티팩트 다양화, 재도전 기능 추가 등)

테티스 영웅전은 기사님들이 지루하거나 불편하게 느끼셨던 부분의 해결에 중점을 두고 8월에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디펜스 요소, 도전 형태의 변경 등 여러 측면에서 개선을 준비하고 2024년 3분기 내에 선보여드리겠습니다.

Q. 일일 보상을 위해 협동 원정대를 2회씩 플레이해야 하는 점에 대해 피로도가 높은데 이를 조정해 줄 수 있는지

기사님들의 플레이 데이터와 의견을 통해 하루 2회의 무작위 플레이는 다소 많다는 점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필수 플레이 횟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개선을 준비하고 있으며,
7월에 예정된 업데이트에서 반영하겠습니다.

Q. 기존 협동전 대비 협동 원정대의 난이도로 인해 신규 / 복귀 유저가 플레이하기에 피로도가 높은데, 

     이지 모드를 추가하는 등 난이도를 더 세분화해 줄 수 있는지

협동 원정대 Beta 설문조사를 통해 1차적으로 밸런스 조정을 하였으나
신규/복귀 기사님들께는 아직 진입 장벽이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난이도 세분화보다는 일반 스테이지의 접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을 준비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사님들이 협동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하여 협동 원정대의 정식 시즌 1로 찾아뵙겠습니다.

Q. 이전 오프라인 행사에서 길드 레이드 속성별로 파티를 완성시킬 예정이라는 언급이 있었으나,

     신규 영웅 코르네는 광속성 원거리 파티를 완성시키지 못한 것으로 보이는데 속성별 파티 간 밸런스를 개선할 계획이 있는지

속성별 파티를 완성시키려는 계획에는 변함이 없지만,
기사님께서 보내주신 의견과 같이 일부 업데이트 영웅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광속성 원거리 파티는 코르네, 천려, 가브리엘 외에 올해 안에 신규 출시하는 영웅으로 보완할 예정이며,
이 외의 속성도 차근차근 준비하여 속성별 파티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길드 레이드 보스 몬스터의 체력 시스템을 삭제하거나,

     보스 몬스터 초기 회차의 레벨을 95로 상향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피로감을 개선할 수 있을지

길드 레이드의 체력 시스템에 대한 불편한 점은 개발팀도 공감하고 있으며,
2024년 3분기를 목표로 시스템 개선을 준비 중입니다.

다만 체력 시스템 삭제처럼 큰 변화는 기존 플레이에 익숙해진 기사님들께 혼란을 드릴 우려가 있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에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기획안으로 충분한 논의와 테스트를 진행하며, 적합한 방향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Q. 길드 레이드 시즌별 배너를 다시 복구할 수 없는지 

시즌 3에서 UI의 변화와 함께 배너도 일부 리뉴얼 되었습니다.
길드 레이드의 경우, 다른 이벤트와 동일하게 단일 배너로서 통일감을 줄 수 있도록 준비되었지만
상시 진행 배너로 노출되기에 단조로울 수 있다는 의견을 확인하였습니다.
7월부터는 시즌에 따라 배너에 변화를 줄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Q. 길드 레이드 특정 보스들의 공격 타겟을 리더로만 설정할 수 없는지

공격 타겟을 리더로만 설정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리더만 고정적으로 공격하게 되면 단조로운 공격 패턴으로 공략의 재미가 하락할 수 있으며,
길드원들과 함께 공략한다는 콘텐츠에 어긋나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길드 레이드에 신규 보스를 추가 계획이 있는지 (스토리에 나온 월드 보스 등)

스토리에서만 등장한 보스들을 길드 레이드에서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여러 논의를 진행하였으며,
신규 보스를 2024년 3분기 내로 선보여드릴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확정 시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Q. 패턴 개선이 진행되지 않은 길드 레이드의 일부 보스들은 언제쯤 진행 예정인지 (용암 슬라임, 매드 팬더단, 마리나 등)

2024년 3분기에 길드 레이드의 전반적인 개선 작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해당 업데이트에 맞춰 보스의 패턴 개선을 함께 준비하고 있으며,
랜덤 요소를 배제하고 결과의 편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Q. 장비 편성 시 기본 정렬 방식을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카드를 보유 효과 별로 순서대로 나열되게 하는 등)

기사님들마다 희망하는 정렬 순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획득 순으로 설정된 가방의 기본 정렬 방식을 특정한 옵션 순서로 변경하기는 어렵지만
관련된 불편사항을 최소화해드리기 위해 장착 방식의 개선을 7월 중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Q. 보스 러시와 던전 왕국 투기장은 기존 콘텐츠들과 차별화 되거나, 콘텐츠만의 재미를 느끼기는 어려운데 개선할 예정이 있는지

2024년 4분기에 보스 러시 콘텐츠의 개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상세한 개편 내용을 답변드리기 어렵지만, 길드 레이드와는 좀 더 차별화된 요소를 추가 적용해 보고자 합니다.

투기장의 경우에는, 속성별 덱의 완성도를 간단히 수치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콘텐츠이기에 큰 개편은 예정에 없습니다. 
다만 속성별 덱의 밸런스를 맞추고, 반복에 따른 결과 편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점차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연내에 또 다른 길드 콘텐츠를 로테이션에 추가하는 것이 예정되어 있으니,
해당 콘텐츠에서 새로운 길드 플레이를 체험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Q. 콜로세움에서 영웅 수가 많아지고 AI 자동 전투로 인해 각 포지션이 어떻게 타겟팅을 하는지 예측이 어려운데, 

     타겟팅에 관련한 인 게임 가이드를 제공하거나 설정 기능을 추가할 수 없는지

콜로세움은 실시간 전투이기에, 전투 중 발생하는 변수를 모두 시뮬레이션하거나 제공해 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최초 타게팅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 방향으로 고민 중이지만,
정확한 정보의 제공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R&D가 필요한 상황이기에 구체적인 일정을 확정해 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마스터 아레나에 기권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기권 기능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고민이 있었지만 기사님들의 의견을 통해 마스터 아레나의 기권 기능을 추가하고자 합니다.
기획 논의와 함께 추가적으로 고려가 필요한 사항을 확인하고 있으며,
해당 기능은 2024년 3분기를 목표로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데스 매치 난투 모드는 먼저 전투를 시작하는 쪽이 불리한 구조로 인해

     탱커 포지션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여 게임이 루즈해졌는데 이에 대한 개선책이 있는지

데스 매치에 신규 맵과 모드를 포함한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4년 3~4분기 중 선보여드릴 예정이며, 추후 적용 시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데스 매치가 무제한 입장이라 피로도가 높은데 타 PVP 콘텐츠처럼 입장 횟수 제한을 추가할 수 없는지

무제한 입장 콘텐츠는 기사님들의 플레이 시간과 타입에 따라 선택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고,
평균 입장 횟수가 크게 높지 않아 현재로서는 입장 제한을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점수의 인플레이션이 심해져 플레이 횟수가 곧 점수가 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플레이 데이터를 확인하여 점수 규칙을 미세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하얀사신 | 작성시간 24.06.24 아쉬운건 매출인거
  • 작성자별빛이 머무는 꽃 | 작성시간 24.06.24 안지르고 망하는거나 봐야지
  • 작성자저자 | 작성시간 24.06.24 마레나 훈장 없애라고는 그렇게 말하는데 절대 언급 안하는 거 보소
  • 작성자스커지 | 작성시간 24.06.24 아니 ㅋㅋㅋㅋ 주민 모집 실패자체가 불쾌하다는데 뭔 연출과 UI 개선? 걍 실패를 없애고 확정으로 바꾸라고요
  • 작성자농장농장 | 작성시간 24.06.25 니들이 이겼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