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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진 QnA]2024년 3분기 Q&A [하]

작성자가디언 테일즈|작성시간24.10.14|조회수3,098 목록 댓글 7

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재미' 가디언 테일즈입니다.

 

기존 공지에 이어서 기사님들께 답변 드립니다.

'2024년 3분기 Q&A [상]' 공지는 하기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추가적인 축복의 서 수급처 완화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축복의 서는 사용 상한이 있기에 장기적으로는 남는 재화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수급처를 늘리는 방향은 우려점이 있지만,
신규 기사님들과 복귀 기사님들을 위한 이벤트 및 일회성 보상으로의 수급처를 추가하여
성장에 대한 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Q. 축복 및 각인으로 스펙업을 해도 아레나 이외에는 성장을 체감하기 어려운데,

     성장 의욕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성장 체감이 커질수록 성장이 강제되고 한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축복과 각인을 디자인할 때부터 많은 고민이 있었던 부분입니다.

이에 따라 모든 영웅을 축복, 각인 하기보다는 선호 영웅들에 우선 투자하여도
다른 영웅들이 나름대로 활약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설정되었으며,
협동 원정대 초기를 비롯한 각종 엔드 콘텐츠에서 좀 더 수월한 플레이,
높은 기록의 갱신을 위해 축복과 각인이 활용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기존의 콘텐츠에서 성장에 대한 재미를 더욱 느끼실 수 있도록, 성장한 영웅들이 충분히 활약할 수 있도록 
엔드 콘텐츠의 난이도와 도전 영역을 맞추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 수련의 방에 축복과 각인이 적용되도록 개선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수련의 방에 축복과 각인이 적용되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20월드 업데이트와 함께 진행될 수 있도록 마지막 일정을 조율하고 있으며,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상세 내용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에픽 굿즈 및 악세사리 (공격력) 출시 예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올해 내에 악세사리와 굿즈의 추가 계획이 있습니다.
세부 사항의 확정에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여 정확한 일정을 안내드리기는 어렵지만,
일정이 확정되는 경우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이벤트로 지급되는 각성 던전 상자를 Lv.100으로 지급할 수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각성석의 경우, 새로 성장하는 기사님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으시도록 획득 난이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숙제로 느껴지는 콘텐츠가 추가되지 않도록 기존 콘텐츠 플레이에 대한 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급해 드리는 각성 던전 상자도 장기적으로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지만
사용 빈도가 낮거나 사용되지 않는 각성석에 대한 개선을 우선하고자 하며,
이후 각성석 현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영웅 소환 후 콘텐츠에 바로 사용할 수 없고 육성에 필요한 재화가 많아 

     신규 유저들이 정착하는 데에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이를 인지하고 있는지 또한 해결 방안을 갖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신규 및 복귀 기사님들이 게임에 안착하실 수 있도록
특별 출석 이벤트와 캔터베리 가디언 기초 훈련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캔터베리 가디언 기초 훈련의 보상 확대와 더불어
새로운 이벤트, 패스나 상점 상품 추가 등 초반 성장에 필요한 재화 수급 방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추후 업데이트에 따라 세부사항과 적용 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부유성 민원센터에 퀘스트 보상 일괄 수령 기능을 추가하고, 연출 속도를 빠르게 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0월 31일(목) 예정된 업데이트에 민원센터 퀘스트 보상 일괄 수령 기능 추가와 연출 속도의 조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마이룸 영웅과 프로필 카드 영웅을 별개로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1월 내 프로필과 마이룸 영웅을 별개로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Q. 마이룸에 BGM, 배경 설정, 스티커 꾸미기, 영웅 상호 작용 등의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1월 14일(목) 예정된 업데이트에서 마이룸 기능 추가를 통해 BGM, 배경 설정 등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질문 주신 스티커 꾸미기는 제한적인 기능으로 검토 중에 있으며, 
영웅 상호 작용의 경우 이미 대사를 출력하고 있어 해당 기능 이상으로 개발 예정은 없는 점 답변드립니다. 

Q. 영웅 > 스타일 변경 화면에서 미보유한 코스튬 목록도 함께 보여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미보유한 코스튬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에 관련해 기사님의 질문을 적극 참고하여
개발진 내부에서 검토와 논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시즌 3 리뉴얼된 UI의 추가적인 개선 예정 사항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사님들께서 시즌 3 리뉴얼된 UI에 보내주시는 의견은 모두 확인하고 있으며, 
아직 추가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 점에 대해서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텍스트, 아이콘의 크기가 작은 부분에 대해서 시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검토 및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Q. 파티 편성 & 프리셋 기능을 추가적으로 개선할 예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시즌 3의 파티 시스템은 이전에 장비 공유 불가의 불편을 해소하고 
각 콘텐츠 별로 파티를 관리하는 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에 따라 변경된 부분입니다.
다만 오랜 기간 개선되어 온 이전의 시스템에 비해 불편하고 익숙하지 못한 면이 많음을 알고 있습니다.

1. 초기 세팅의 불편함 해소
2. 지옥을 포함한 모험에서도 여러 개의 프리셋 사용
3. 편리한 불러오기를 통한 접근성 향상

개발진은 콘텐츠 별 파티 관리의 편리함은 유지하면서도 위의 3가지를 우선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향후 적용 시 사전에 세부 사항과 적용 일정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콜로세움 방어 파티 프리셋 수를 확장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1월 내에 기사님들께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방어 파티를 보다 편하게 설정하실 수 있도록 
콜로세움 프리셋을 방어 파티로 불러오는 기능 추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Q. 영웅/프리셋 메뉴에서 이름순 정렬, 필터에 파티 버프 항목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가디언 테일즈의 데이터 구조상 영웅들의 이름이 단순 정렬하기에 규칙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고,
복수의 권역과 언어들까지 일괄적으로 적용하기 힘든 부분이 있어 이름순 정렬은 현재 추가 계획이 없습니다. 
필터의 파티 버프 추가는 기사님들의 불편함을 덜어드리기 위해, 11월 내 적용을 목표로 개선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파티 편성 시 추천 영웅 편성, 장비 자동 장착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의견 주신 파티 편성 시 추천 영웅 편성, 장비 자동 장착 기능은
파티/프리셋 시스템의 개선과도 맞물려 개발팀에서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입니다.
기사님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연내 적용을 목표로 개선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상점 카테고리 세분화로 인해 터치하는 과정이 늘어 불편한데, 
     기존처럼 카테고리별로 모든 아이템이 보이도록 변경하고 필터 기능으로 세분화할 수 없는지 궁금합니다.

상점 UI 개편에 대해 가로로 탭을 변경, 전체 보기 버튼을 추가하는 방식을 비롯하여 다방면의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검토 단계로 상세한 내용과 적용 일정에 대해 이번 QnA에서 답변드리지 못하는 점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향후 적용 시 사전에 세부 사항과 적용 일정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상점에서 주간/격주/월간 초기화 상품들에 대해 초기화까지 남은 시간을 표기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주간/격주/월간 초기화 상품들에 대해 초기화까지 남은 시간은 표기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상점에서 구매 완료한 해당 상품들의 초기화 잔여 시간이 표시되지 않고 있어, 11월 내 적용을 목표로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재화 및 각성석 던전 소탕 시 아이템이 등급 순으로 정렬되어 보이도록 개선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재화 및 각성석 던전 소탕 시 등급순으로 아이템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개선을 진행하겠습니다. 
다만 이번 QnA를 통해 개선을 약속드린 사항들 중에서는 개발 우선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판단하고 있어 
정확한 적용 일정을 안내드리지 못하는 점 너른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추후 개선 적용 시에는 사전에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편의를 위한 알림 및 UI 기능을 개선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번 설문에서 UI 기능 및 편의성 개선을 위한 의견이 다수 접수되었습니다.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 중, 빠르게 적용이 가능한 부분을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이외에도 보내주신 건의사항들은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11월 내 개선 예정 사항
- 멀티플레이 채팅에서 [모집 채팅]과 [초대 채팅]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개선
- 전투 시 전투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대미지 표기 ON/OFF 기능 옵션 추가
- 최대 각인이 완료된 전용 장비들의 시인성이 높아질 수 있도록 개선
- 보석 업그레이드 시 가루를 퍼센트(%)단위로 조절할 수 있도록 개선 
- 궤도 엘리베이터 및 던전 왕국 투기장의 재도전 기능 편의성 강화

■ 4분기 내 개선 예정 사항
- 콘텐츠 북 추천 개선 작업을 통해 이벤트 미션의 접근성 개선

■ 지속 개선 예정 사항
- 콘텐츠 북의 레드닷 알림이 좀 더 직관적으로 표시되도록 개선
- 축복의 서 오사용, 길드 레이드에서 실제 / 연습 모드를 혼동하는 경우 등
  각종 실수 방지를 위한 팝업의 추가는 오히려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선택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검토하여 추가해 갈 예정입니다.

Q. 스페셜 코스튬 패키지 가격이 높아 부담이 되는데 가격 완화 혹은

    유료젬이나 소환 컨트롤러와 같은 유효 재화를 구성에 추가해 줄 수 없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설정된 스페셜 코스튬 패키지의 가격과 구성은 다양한 상품 관련 데이터에 기반하여 여러 논의와 조정을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패키지의 가격이나 구성을 신속하게 조정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QnA에서 조정에 대한 확답을 드리기 어렵지만, 
기사님들께서 더욱 만족스러운 효익을 느끼실 수 있도록 지속적인 검토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데이터 모니터링과 기사님들의 소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계속해 조정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시즌 3 이후 선택 소환에 유료 소환이 사라져 유료 젬 소모처가 줄었는데, 추가적인 유료 젬 소모처를 만들 계획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유료 젬의 소모처로 이벤트 젬 상점과 유사한 '유료 젬 상점'에 대해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계획 단계로 상세한 내용과 적용 일정에 대해 이번 QnA에서 답변드리지 못하는 점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향후 적용 시 사전에 세부 사항과 적용 일정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선택 소환에서 5개의 영웅/장비를 필수로 선택하게 되어 

     이전 픽업 소환보다 원하는 영웅이나 장비를 획득할 확률이 줄어들었는데 이를 개선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주신 것처럼 선택 소환에서 원하는 영웅/장비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을 보다 높일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추후 적용 일정이 확정되면 공지를 통해 사전에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판매가 종료된 스페셜 코스튬을 추후 다시 판매할 예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스페셜 코스튬 패키지는 시즌 이벤트 또는 특별한 기념 주기 등에 맞추어 일정한 주기로 복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Q. 유저가 디자인한 영웅을 실제로 출시하는 유형의 공모전을 진행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신규 영웅을 개발하는 작업은 단순히 영웅의 외형적인 디자인 매력도 뿐만 아니라 
부여되는 서사, 밸런싱적인 측면, 사용성 등 고려되어야 요소가 복합적인 작업입니다. 

이에 그동안 진행해온 영웅, 장비 코스튬에 대해서는 진행이 가능하지만 신규 영웅에 대한 공모전은
기사님들께서 정성스럽게 응모해 주신 디자인과 다르게 결과물이 나오거나, 
실제로 구현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어 진행이 어려운 점 답변드립니다. 

Q. 아이폰에서 비정상 접속 종료, 렉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데 최적화를 해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단말기의 메모리 문제로 인해 파생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자 게임의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10월 31일(목) 예정된 업데이트에서는 로비에 등장하는 영웅의 수를 조절하여
로딩 속도 등을 개선할 수 있도록 그래픽 옵션 조정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Q. 협동 원정대 무작위 매칭 중에도 채팅을 할 수 있도록 개선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10월 4일(금) 진행된 업데이트에서 아레나, 데스 매치, 협동 원정대 입장과 무작위 입장에 매칭 화면 최소화 기능이 추가되어
질문 주신 채팅과 함께 매칭 중 부유성, 소탕, 미션, 패스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Q. 한국 서버도 일본 서버처럼 15월드 이후 일본어 더빙을 들을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0월 4일(금) 진행된 업데이트에서 월드 15 다시 하기와 함께 일본어 음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이후에도 월드 다시 하기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일본어 음성 적용이 될 예정입니다. 

Q. 인 게임 채팅 이모티콘 사용, 신고 기능, 개인 메시지 등 채팅 관련 개선 예정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채팅은 게임 초기부터 존재했던 기능이기에 질문 주신 내용을 포함해 
전반적인 개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개발 코드를 포함한 대대적 작업이 필요한 상황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QnA를 통해 개발 및 개선을 약속드린 사항들에 대해 우선도 있게 작업을 목표하고 있기에 
채팅 관련 개선사항은 빠르게 적용이 어려운 점 답변드리며, 지속적인 R&D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라이브 소통 방송 또는 오프라인 간담회 진행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난 시즌 3 QnA에서 답변드린 내용과 같이 오프라인 행사는 오랜 기간에 거쳐 
개발사와 퍼블리셔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주 진행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행사보다 상대적으로 공수가 덜 소요되는 라이브 방송 역시 
직접적인 소통이 아니라는 점에서 아쉽거나 부족한 점이 있으리라 판단하여 진행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는 지점입니다. 

그렇지만 기사님들과의 소통의 기회를 넓히기 위해 지속하여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방법과 일정이 결정된다면 사전에 기간을 가지고 안내드려 보다 많은 의견을 청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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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수염인간 | 작성시간 24.10.15 섭종이나 해라.
  • 작성자인생궤임 | 작성시간 24.10.15 대면해서 간담회는 절대안하겠네 뚜드려 맞을까바
  • 작성자마그리트 | 작성시간 24.10.16 굿즈사게 콜라보 카페던 음악회던 오프라인 행사좀 해줘
  • 작성자기타쟁이 | 작성시간 24.10.16 제발 오프라인 행사좀 해주세요 그래야 좀 어케 살아나고 소통은 하는구나 생각이 들지 지금은 진짜 무슨 벽보고 wwe하면서 부각이햄 혼자서 상상으로 치는거같음
  • 작성자하얀사신 | 작성시간 24.10.20 그저 웃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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