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 게시판

이기상 명예교수님 팔순 기념 도서 《인공지능시대와 철학의 쓸모》(이기상 지음, 옥당, 2026.2.1)출판

작성자김원명 교수(89)|작성시간26.01.29|조회수25 목록 댓글 0

한국외대 철학과 명예교수이신 이기상 선생님께서 팔순 기념 책 《인공지능시대와 철학의 쓸모》(이기상 지음, 옥당, 2026.2.1)를 출판하셨다.

이기상 선생님 팔순 기념 도서 출간에 감동과 존경의 마음을 올린다.

 

내가 학부생 시절이나 대학원생 시절이나 교수가 된 이후에도, 선생님의 철학 공부와 글쓰기는 늘 여전히 부지런하시다.

 

나는 이기상 선생님 수업을 학부 시절, 대학원 시절 다섯 학기 수강했고, 모두 A+ 학점을 받았다.

 

이기상 선생님께서는 내가 1998년 1학기 석사과정을 마치던 학기 종강모임 뒤 식사를 마치고 차를 마시던 때에 많은 선후배 동료 분들이 있는 자리에서 한국철학을 공부하라고 조언을 주셨다.

 

당시 나는 《주역》을 1차문헌으로 공부해 석사학위 논문을 썼었다. 그 학기에 박정근 교수님 한국학과 대학원 수업을 수강하기도 했는데, 이광수의 《원효대사》 소설을 읽고 원효대사가 직접 쓴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던 때였다.

 

이후 박사과정 입학해서 원효 저술을 강독하기 시작했고, 2006년 박사학위 청구논문을 원효 철학으로 제출했고, 원효 철학 전공자가 됐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