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태양 아래에서 내가 본 불행이 있는데
그것이 인간을 무겁게 짓누른다.
2; 하느님께서 부와 재물과 영화를 베푸시어
원하는 대로 아쉬움 없이 가진 사람이 있는데
하느님께서 그것을 누리도록 허락하지 않으시니
다른 사람이 그것을 누리게 된다.
이는 허무요 고통스런 아픔이다.
장수와 그 허상
3; 사람이 자식을 백 명이나 낳고
그의 수명이 다하도록
오랜 세월을 산다 하여도
그의 갈망이 행복으로 채워지지 않고
또한 그가 제대로 묻히지 못한다면
내가 말하건대 , 그 보다는 유산이 더 낫다ㅏ.
4; 이 아기는 허무 속에 왔다가 어둠 속으로 돌아가
그 이름이 어둠 속에 묻힌다.
5; 햇빛을 보지 못하고 아무것도 알지 못하지만
이 아기가 그 사람보다 더 나은 안식을 누린다.
6; 그가 천 년을 두 번 산다 하더라도
행복을 누리지는 못하는 법
모두 한곳으로 가지 않는가 ?
만족할 수 없는 인생
7;인간의 온갖 노고는 제 입을 위한 것이건만
욕심은 채워지지 않는다.
8; 정녕 제혜로운 이가 어리석은 자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랴 ?
인생살이를 아는 가난한 이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 ?
9; 눈에 보니는 것이
욕망을 뒤쫓는 것보다 낫다.
그러나 이 또한 허무요 바람을 잡는 일이다.
운명과 무기력한 인간
10; 존재하는 것은 이미 오래전에 그 이름으로 불렸고
인간이 어떻게 될지도 이미알려져 있다.
그는 자기보다 힘센 분과 따질 수가 없다.
11; 말이 많으면 허무도 커지는데
인간에게 좋을 것이 무엇이랴?
13; 인간이 살아 있는 동안
그림자처럼 보내야 하는 허무하고 한정된 생애에서
그에게 무엇이 좋은지 누가 알리오 ?
인간이 죽은 다음 태양 아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가 알려 주리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