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히브리어1

액센트와 음절법칙

작성자박자연|작성시간07.04.04|조회수795 목록 댓글 0
액센트와 음절법칙

액센트


두 음절 이상으로 된 히브리어 단어는 액센트를 가짐으로써 해당 음절을 다른 음절보다 강하고 높이 발음하게 된다. 한 음절로 된 단어는 그 한음절이 액센트를 가진 것으로 간주한다. 액센트는 기능에 따라 주액센트(Main Accent)와 부액센트(Secondary Accent)로 구분하며, 주액센트는 액센트의 위치와 표기 유무에 따라 밀라(Milra)와 밀렐(Milel)로 구분한다.

1) 주액센트

히브리어 단어는 액센트 표시가 없어도 단어 자체가 고유 액센트를 가진 것(밀라)과 꼭 액센트 표시를 해 주어야 하는 것(밀렐)의 두 종류가 있다.

① 밀라 : 대부분의 단어는 얼티마(종음절)에 액센트가 있기 때문에 액센트 표기를 하지 않는데, 이를 밀라라고 부른다.

※ 1음절 명사나 형용사는 대개 밀라 액센트를 가지고 있다.

② 밀렐 : 액센트가 페널트(전종음절)에 있는 단어를 밀렐이라고 부르며 액센트 표시로서 < 를 글자 위에 붙인다. 이는 다음의 몇 가지 경우가 있다.

㉠ 명사로서 얼티마가 단모음의 폐음절이고 페널트가 개음절(모음으로 끝남)일 때는 페널트에 액센트를 가진다.


㉡ 후술되어질 (타), (트), (티), (누) 등의 자음 접미가 붙은 동사 는 페널트에 액센트를 가진다.

※ 어미가 등으로 끝나는 바로 앞의 음절은 반개음절이다.

㉢ 연속된 두 단어의 액센트 음절이 서로 붙을 경우엔 앞의 단어의 얼티 마에 있는 액센트를 페널트로 옮긴다.


※ 는 한 음절로서 액센트가 있는 것으로 본다.
※ 에서 는 의 받침 구실을 하는 무성쉐와이므로 거의 발음되지 않는다.

2) 부액센트

부액센트는 주액센트와는 별도로 부차적인 음절에도 약간의 강세를 주기 위해 표시하는 액센트로서 히브리어로는 메텍( )이라고 하며, 메텍이 있는 음절에서 일단 음절이 끊어지므로 휴지부호라고도 한다.

① 메텍의 표기법

메텍은 해당음절의 모음 왼쪽에 수직선 모양으로 붙이게 되나, 홀렘( )이나 슈렉( )이 있는 음절에는 자음 밑에다 수직선을 붙인다.

※ 메텍 다음의 쉐와는 유성쉐와로서 메텍과 1음절을 이루는 것이 보통이다.

② 메텍의 사용법

㉠ 메텍은 주액센트에서 두 음절 이상 떨어진 개음절의 모음에 붙이는 것이 가장 흔하다.

※ 위의 예들에서 , , 의 액센트가 없다면 모음( )은 단모음 카메츠 하툽(오)이 될 것이나, 모두 액센트가 있으므로 장모음 카메츠(아-)로 발음한다.

㉡ 주액센트 앞에 유성쉐와가 있고 그 앞에 개음절이 있을 때 그 개음절 에 메텍을 붙여서 뒤따르는 유성쉐와와 함께 하나의 반개음절을 형성 하도록 해준다.

※ 위의 예들에서 , , 처럼 메텍이 없다면 모음( )은 단모음 카메츠하툽( 오) 이 되고 뒤의 쉐와는 모두 무성쉐와가 되어 각각 '오크', '호크', '옴'으로 발음될 것 이다.

㉢ 주액센트 앞에 합성쉐와가 있고 그 앞에 개음절이 있을 때에도 그 개음절에 메텍을 붙여서 뒤따르는 합성쉐와와 함께 하나의 반개음절 을 만든다.

※ 는 액센트 표시가 없어도 얼티마에 액센트를 갖는 밀라이다.

㉣ 맠켚이라는 연결부호로 연결되는 두 단어 중에서 앞의 단어가 장모음 을 가진 폐음절일 때 그 장모음이 약화되지 않도록 메텍을 붙인다.


3. 음절에서의 모음의 장단법

1) 개음절에 관한 법칙

① 액센트가 없는 개음절의 모음은 반드시 길다. 따라서 액센트 있는 음절 앞에 나오는 개음절에서는 단모음이나 쉐와가 장모음으로 길어진다.
※ 는 1음절이다.

② 액센트를 가진 개음절의 모음은 대부분 짧다. 따라서 단모음을 가진 개음절은 액센트를 가진 것으로 보면 된다.

③ 액센트 있는 음절에서 멀리 떨어진 개음절의 억양장모음은 쉐와로 약화된다. 이는 동사의 변화 시에 많이 등장하므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순장모음의 경우는 약화되지 않는다.


2) 폐음절에 관한 법칙

① 폐음절의 모음은 액센트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짧다.


② 동사를 제외한 명사 범주에 속한 것들로서 액센트를 가진 폐음절의 모음은 길어진다. 따라서 어떤 단어의 한 음절이 폐음절 단모음처럼 생각되더라도 그 단어가 명사군에 속하고 액센트 음절(액센트 표시가 없는 밀라 액센트)일 때는 장모음임을 알아야 한다.


③ 액센트가 있음으로서 길어진 폐음절이 액센트를 잃으면, 폐음절의 모음은 본래의 성질대로 짧아져서 단모음이나 쉐와로 약화된다.


3) 카메츠(장모음, 아 -)와 카메츠하툽(단모음, 오)의 구별

① 카메츠와 카메츠하툽은 둘다 모양이 ( )로 같기 때문에 혼동하기 쉽지만 다음의 구별의 원리를 알면 쉽게 구별된다.

② 개음절에 나타나는 ( )는 장모음 카메츠이다.


③ 액센트 없는 폐음절에 나타난 ( )는 단모음 카메츠하툽이다.

※ 의 경우 은 액센트 없는 폐음절이나, 은 밀라 액센트를 가짐으로써 장모음 카메츠이다. (아래 ④번 참조)

④ 명사나 형용사 중에서 액센트를 가진 폐음절에 나타난 ( )는 장모음 카메츠이다. 액센트 표시 없이 얼티마에 붙는 밀라 액센트를 가진 단어들을 주의해야 한다.


⑤ 메텍으로 구분되는 음절은 개음절이므로 장모음 카메츠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