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매일 QT

2026_02_16 (월) 안식일

작성자사랑하는사랑을위하여|작성시간26.02.16|조회수11 목록 댓글 0

 

♣ 2026년 2월 16일 (월)요일
  안식일  

 

16   그러므로 안식일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 하여 유대인들이 예수를 박해하게 된지라
17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18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19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20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가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놀랍게 여기게 하시리라  (요 5:16-20)


 

01.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6일 간 창조하시고 칠일째 날에 안식하신 것에서 유래합니다.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위해 만드신 것으로, 이 날은 영적이고 정신적인 필요는 물론 우리의 전인적이며 신체적인 요구까지 충족되는 날이었습니다.

 

02.

모세는 시내 산으로 가는 도중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안식일을 거룩한 날로 지키라고 명령했습니다. 안식일 준수는 하나님의 명령이었을 뿐 아니라 안식일을 범할 경우엔 돌로 쳐서 죽였습니다.

 

03.

거룩한 휴식의 날인 안식일은 이스라엘의 세대를 거쳐 그들이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안식일은 창조사역의 일곱 번째 날일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의 땅에서 구원하신 일을 기념하는 날이었습니다.

 

04.

안식일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언약 관계에 있음을 상징하여, 안식일을 준수하느냐의 여부가 곧 하나님에 대한 이스라엘의 헌신의 척도가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노동으로부터 휴식하는 것을 통해 안식일을 준수했기 때문에 안식일에는 종이나 집안의 짐승까지도 일을 해서는 안되었습니다. 


05.

안식일에 대해 예수님과 견해를 달리한 바리새인들은 예수님과의 갈등이 심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휴식을 주기 위해 안식일을 만들었으므로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은 합법적이라고 응수하셨습니다.

 

06.
안식일의 참된 정신은 제사가 아니라 자비라고 하시며, 안식일의 근본 정신이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의 마음이 전달되는 데 있음을 밝히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 자신이 안식일의 주인임을 말씀하시면서,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 것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님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07.

유대인들은 안식일에 38년된 병자가 병으로 부터 자유함을 얻는 참된 복된 일을 보고도 자신들의 원칙에만 잡혀서 그 복된 일을 죄악시하였습니다. 그들은 안식일의 규칙들은 잘 알고 행하였지만 안식일의 참된 정신을 알지 못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바른 뜻을 깨달아 행합시다. 

 

 

♣ - 삶의 한가운데

01.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바로 깨달아 행하게 하소서

 

02.

사람의 기준과 상식이 아닌

하나님의 기준인 사랑을 따라 행하게 하소서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실수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내게 줄로 재어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

 

사랑하는 사랑을 위하여
http://cafe.daum.net/shalom27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