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체는
行(い)く、行(い)かない、行(い)った、行(い)かなかった
기본형, 기본형 부정, 기본형 과거, 기본형 과거 부정
을 기본 틀로 하여서 각종 조동사[(ら)れる、(さ)せる、たい、らしい、そうだ、ようだ、(よ)う、まい.즉 정중형 です、ます를 제외한 전부)과 더불어 붙은 형태를 보통체라고 하는가?(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의지형 よう,まい는 보통체에 들어가는지 의심스러움)
문법책을 통해 다음과 같은
보통체 + し
보통체+時(とき)
위의 열거한 모든 사항들이 앞의 두가지 형태에 모두 들어갈수 있는가?
보통체 + し같은 경우 정중형 ですし、ますし형태도 보이는데, です、ます도 포함된 형태를 보통체라 하나요?
行(い)こう時(とき),行(い)くまい時(とき)라는 말같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는 못 보건 같은데 이들도 보통체에 속하나요?
책을 통해 보면 보통체=종지형 이라고 하던데
です、ます를 두고 정중체의 종지형이라고 하고 인터넷을 통해서 알게 된 어느 일본어 학원 웹사이트의 글에서 “종지형(보통형,정중체)”라고 하고 “종지형+から"를 설명하였는데
~ですから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종지형이 보통체를 포함하는 더 큰 형태를 말하는게 아닌가라고 생각해 봤는데 아닌가wnd?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美しい私 작성시간 11.01.12 더 궁금한 사항은 쪽지 주십시오
-
답댓글 작성자녹차조아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1.01.13 감사해요~ 자세하게 리플 달아 주셨네요. ^^
-
작성자불도화 작성시간 11.01.12 녹차좋아의 물음덕에 저도 배우고 가네요~
-
작성자美しい私 작성시간 11.01.12 네 わすれるまい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호영 작성시간 11.01.12 음.. 불도화님 말씀 처럼, わすれる는 1단 동사 (2류 동사라고도 하죠?) 이기 때문에, 忘れまい라고 표현해야 정확하답니다.^^ 참고로 する는 しまい、するまい 둘다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뉘앙스적으로 するまい는 하지 않겠다라는 의지가 더 강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