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리뷰

전차남 리뷰입니다. /(수정)

작성자08이종강|작성시간12.04.07|조회수643 목록 댓글 7

 

과목명

영상을 통해보는 일본문화

교수님

조문주 교수님

학 과

제어계측공학과

학 번

20083273

이 름

이종강

-영화, 드라마, 에니메이션 등의 일본 작품을 보고 감상문 작성

이번 과제를 보고 가장 먼저 떠오른 작품이 바로 ‘전차남’입니다.

과제여서가 아니라 이전부터 보고 싶었던 작품인데 기회가 안 닿아 적극적으로 찾아보진 않았지만 이 작품은 주변에서 기적을 이룬 실화 또는 거짓말 같은 이야기라는 둥 이야기가 많은 유명한 작품이여서 언젠가 꼭 한번 보자고 생각했었습니다.

‘전차남’은 책,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매체로 소개되어 있습니다만 저는 먼저 책을 읽고 드라마와 영화중 개인적으로 영화보다 드라마 쪽의 주인공들이 책에서 본 이미지와 닮았다고 할까 감정이입이 잘되는 느낌이라 드라마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드라마

영화

이토 아츠시

야마다 타카유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토 미사키

타카타니 미키

실제로는 어떤지 몰라도 작품내의 모습에서는 드라마 쪽의 에르메스양이 더 예뻐보였어요.

그럼 드라마 ‘전차남’ 기준으로 감상해봅시다.

드라마 ‘전차남’은 2005년 작품으로 7.7~ 9.15 사이에 방영된 일본드라마입니다.

이토 마사키, 이토 아츠시, 하야미 모코미치, 시라이시 미호, 사토 에리코, 게키단히토리, 오구리슌, 호리키타 마키, 사토지로 출연작이죠.

간단하게 줄거리를 소개하자면 주인공 야마다 츠요시와 아오야마 사오리라는 여자의 사랑 이야기입니다. 다만 남자주인공은 일본 사회에서 멸시의 대상이 되는 ‘오타쿠’로 애니메이션과 피규어, 아키하바라 같은 것 외에는 열정도 없고 사회생활도 잘 못하는 찌질남인 반면에 여자주인공은 상류층 자녀로 미모와 능력을 겸비한 사회의 1%라는 느낌의 엘리트 여성이라는 부분에서 이미 어떠한 가망도 느끼지 못할 사이라고 생각되어지는 부분에서 평범한 사랑이야기의 범주를 벗어나 버립니다.

도대체 이 큰 갭을 어떻게 메우는가~ 했더니 일본의 인터넷 사이트인 2ch의 ‘독신남이 욕하는 스레드’에 남자 주인공이 상담을 하면서 일본 전역의 유저들의 도움을 발판삼아 사랑을 발전시켜나가더군요.

전차남 오프닝. 기나긴 철도와 함께 두둥! 하고 나타나는 電.車.男.!!! 이 글자만 봐도 이제 막 가슴이 떨립니다.

1화 처음 시작부분입니다. 저기 서있는 사람이 주인공 야마다 츠요시입니다.

길거리 잡상인에게 강매당하는 소심한 남자 야마다 츠요시君.

분위기에 잘 휩쓸리고, 자기주장이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친구의 말을 빌리면 착해빠진 사람입니다.

1화 시작부분에서 잠깐 보여주는 아오야마 사오리의 모습.

아주 화려한 파티중입니다.

상류층의 모습을 보여주는군요.

일본인들은 상류층의 파티를 저렇게 상상하나보네요.

커다란 크루즈선 위에서 폭죽을 터트리고, 샴페인&와인과 드레스, 잔잔한 클래식 연주 이런 것들이 보여집니다.

주인공의 취미생활입니다.......만 주인공은 여기서도 그~닥 적극적이진 않아 보이네요. 주인공 양옆의 두 사람은

주인공 오타쿠 친구들입니다. 지금 사람들이 찍고 있는 건 일본 성우입니다. 애니메이션 주인공역의 성우라는데

일본은 성우도 우리나라의 웬만한 연예인 정도로 유명하다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우리나라로 예를 들면 저 사람들 다 삼촌부대(?) 정도 되겠네요.

문제의 바로 그 주정뱅이 아저씨입니다!!! 주인공이 오타쿠 이벤트를 즐기고 돌아오는 길에 만난 이 분 덕(?)에

야마다 츠요시와 아오야마 사오리가 실낱같은 접점을 가지게 되죠.

주정뱅이 아저씨가 여기저기 시비를 걸고 다니다가 우리의 사오리양을 건드리는 바로 그 순간 야마다는 용기를

내어 주정뱅이 아저씨(이름도 안 나와서 쓰기 힘들게 기네요)를 말려봅니다.

이 순간의 용기에 축복의 박수를!!!

비록 이렇게 바로 깨지기는 하였지만 주변의 힘 있는 남자들 아무도 나서지 않고 있던 때에 첫 주자로 나선

용기가 정말 전차남이 되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멋지다 전차남. 깨져도 멋진거야.)

전차에서의 이러한 사건을 겪고 경찰서까지 가서 조사당한 후 힘없이 집으로 돌아온 우리의 전차남...

완전 지친 상태로 k.o. 직전이네요.

근데 전차남 방, 진짜 오타쿠란 이런 것을 말한다!!!! 하고 여실히 보여주는 듯합니다.

방안 가득 애니메이션 피규어.

일본에서 기피대상이 될 만하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도 어쩔 수 없네요.

조금 일본의 일반 시민의 생각이 이해가 됬습니다.

아무튼 돌아오자마자 컴퓨터를 키고 인터넷을 하는 전차남.

오늘 전차에서 있었던 일을 보고합니다.

<- 이런 장면들이 이 드라마의 매력 포인트입니다. 전차남과 인터넷

유저들이 실시간으로 대화를 주고받으며 서로 영향을 받고 나아가는 모습을 보다보면 어느새 나 자신도 응원하는

사람들 중 일부가 되어 바로 옆에서 같이 전차남을 응원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것이죠.

아무튼 일과를 시작하는 우리의 전차남. 초반부분 보면 가족들이나 직장 할 것 없이 여기저기서 고난과 멸시의 삶을

힘겹게 살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무시당하고

하수도에서 물에 휩쓸리고

길에서는 택시도 멈춰 주지 않는 등 있는 힘껏 불행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처럼만에..생일인데..”

예~그렇습니다!!! 오늘은 주인공의 생일이었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불행한 하루라니.

이건 뭐 어떻게 말로 나타낼 수 없을 정도로 불쌍한 주인공이네요.

그래서 온 곳이 이곳, 주인공의 비밀장소입니다. 여기서 주인공은 궁상맞게 혼자 조각케이크 하나 사서 먹죠.

막 울면서(ㅠㅠ).

 

하지만 역시 고진감래라고 해야 할까요.

저번에 취객에게서 보호했던 젊은 아가씨로부터 컵 셋트(set)!!!!!가 도착합니다.

무려 에르메스!! 완전 고가의 물건이 왔습니다. 물론 주인공은 이게 고가의 물건인지는 몰랐지만

절망했던 주인공은 급 흥분모드에 들어가서 2ch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 때 처음에는 시큰둥했던 사람들도 주인공이 불러주는 <<hermes>>라는 명칭에 놀라 에르메스를 외치며

이런 고가의 물건을 보낸 사람이라면 괜히 보낸게 아니라며 주인공을 부추깁니다.

왼쪽에 있는 아저씨는 야구 광팬인 듯한데, 주인공에게 뼈와 살이 되는 조언을 아끼지 않고 보내주시는 분입니다.

그 외에도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전차남의 이야기를 듣고 흥미 반, 진심 반의 기분으로 전차남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기 시작합니다.

일본 인터넷 유저들이 보여주는 환상적인 퀄리티(Quality)의 이모티콘.

장인정신을 보여줍니다.

아무튼 이정도로 열성적으로 주인공을 응원해 주는 훈훈한 장면입니다.

처음에는 몇 없이 응원해주던 사람들도 전차남이 발전해 나가면서 에르메스(=사오리)에게 다가가는 모습을 보며 점점 많아져서 일본 전역의 국민들이 이렇게 전차남을 응원해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이 장면에서 저도 전차남을 응원했습니다. 진짜 몰입도 최고네요 일본드라마)

이렇게 응원을 받고 점점 자신을 바꿔나가던 주인공은 드라마의 후반에 이르러 이리도 멋진 모습으로 탈피합니다.

이 장면은 마지막으로 에르메스양에게 고백하러 나가기 전, 인터넷에 보고하고 있는 비장한 장면이죠.

여기까지 성장한 주인공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대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 과연 이 두 사람의 결말은 어떻게 될까요?

진짜 추천하고 싶은 작품 ‘전차남’ 이었습니다.

별점을 준다면 별 5개에 5개 만점 주고 싶습니다. 꼭 보세요 두 번 보세요 계속보세요~.

일본 문화의 매력이 정말 대단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경제 이재완 | 작성시간 12.04.11 실제로 이 드라마 이후에 일본의 오타쿠(?)분들의 결집력과 모임이 더 활성화 되었다는...ㅋ
    솔로분들 힘냅시다!! (근데 여기에 댓글 달아도 되나 ㅡ.ㅡ;;)
  • 답댓글 작성자08이종강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2.04.16 진짜 솔로분들 힘냅시다!!^^ㅋ 저희도 할 수 있어요. 댓글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경제학과 원재연 | 작성시간 12.04.19 그래서 1인 아파트들이 생겨난것인가
  • 답댓글 작성자chomunju | 작성시간 12.04.19 댓글 달아도 되죠. 물론~
  • 작성자제계08박재희 | 작성시간 12.05.01 이런 식으로하면 A+인거야 종강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