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Class Material

아이와 어른의 뇌 세포 차이

작성자영교12오가희|작성시간14.09.23|조회수390 목록 댓글 0

9월 18일 수업에서 교수님께서 알아보라고 하셨던 아이와 어른의 뇌세포 차이에 대한 여러 가지 글의 링크입니다.

참고가 될까하여 게시판에 올립니다^^

 

제가 인용 한 것은 대부분 다 글에서 부분적으로 발췌한 것이니 전체 글을 읽고 싶으시다면 연결된 링크로 들어가셔 읽으시면 됩니다.

 

 

1. http://www.ngnews.kr/sub_read.html?uid=14997&section=sc6

 

그럼 어떻게 뇌는 발달할까?뇌는 뇌세포(뉴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뇌세포들은 전기신호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인간이 보고,느끼고,생각하게 된다.이러한 상호작용은 시넵스라고 하는 연결통로를 통하여 이뤄지며,인간이 많은 경험을 하게 될 수록 이러한 연결통로가 증가하며 예전보다 더 넓은 생각,더 많은 기억을 가지게 된다.결국 평균적인 뇌세포의 개수는 어른과 아이는 큰 차이가 없으나,경험으로 만들어진 뇌세포들의 연결 정도가 다르다는 것이다.(평균적으로 성인의 시넵스 길이는 약 107,600Km이며, 지구를 약 2.7바퀴 돌 수 있다.)
이런 뇌를 발달시키려면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뇌를 발달시키는 수 밖에 없다.다양한 경험을 많이 할수록 다양한 방향으로 뇌세포들이 연결 될 것이다.그리고 생각과 경험이 뇌의 연결성을 늘리기 때문에 뇌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만큼 뇌는 퇴화될 것이다. (사용하지 않는 뇌의 일부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의 몸이 영양분을 공급할까?일 하지 않는 자 먹지 말라 라는 구절이 떠오른다.)

 

2. http://www.brainfacts.org/about-neuroscience/ask-an-expert/articles/2012/childrens-brains/

When are children’s brains viewed as “adult brains”?

Until recently, scientists generally believed the brain does not change much after childhood. However, in the last 15 years, due to advances in brain imaging technologies, neuroscientists have been able to scan the living human brain at all ages to track changes in the brain’s structure and function across the lifespan. This research revealed the human brain continues to develop throughout adolescence and well into adulthood.

So at what age does the brain become adult? The short answer is, we don’t know. There is no magical age at which brain development suddenly stops. The brain is constantly changing, even in adulthood and old age. Whenever you learn anything — a new word, a new face, a new function on your computer — your brain has changed to enable learning. And the brain changes induced by learning in adults look quite a lot like the changes that occur during brain development.

 

3. http://enfant.design.co.kr/in_magazine/sub.html?at=view&info_id=48123&c_id=00010002

 

뇌가 자란다는 것은 뉴런 자체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각 신경세포를 연결하는 신경망이 늘어나는 것이다. 뇌 속의 신경망은 자극을 받을수록 서로 많이 연결되는데, 이 연결이 많고 복잡해질수록 인지 발달이 강화된다. 

...

이렇게 뇌는 거대한 신경망으로, 이 망이 외부로 연결되어 있어 모든 촉각과 움직임, 감정 등이 뇌 신경망에 변화를 일으킨다. 신경회로가 불필요할 정도로 많을 경우 사용되지 않는 것들은 저절로 소멸되고 이 과정에서 자극을 받지 못하는 시냅스는 함께 감소한다. 예를 들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뇌가 언어에 맞는 신경망을 만드는 것이다. 아이가 일찍부터 언어적(즉 언어를 관할하는 신경망을 자주 자극하는) 환경에 노출되면 말을 쉽게 익히는데, 언어적 뇌가 발달해야 하는 시기에 이런 환경이 잘 마련되지 않을 경우 언어발달을 담당하는 신경망이 소멸되고, 아이는 말을 배우는 데 장애를 갖게 된다. 반면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냅스와 뉴런은 여러 자극을 통해 신경망을 더 발달시키고 이 과정에서 정보를 잘 처리하면서 발달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신경세포는 점점 신경망을 늘리거나 소멸되는데 이것이 소위 사람이 말하는 두뇌 발달을 결정짓는 과정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