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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의서

四圣心源 - 黄元御 (중문)

작성자azkan|작성시간12.04.09|조회수171 목록 댓글 0

첨부파일 四圣心源 (黄元御).hwp

 

『의성심원(醫聖心源)』 중국 청나라 황원어(黃元御)가 1753년에 편찬한 의서 전 10권 이 책은 『황제내경(黃帝內經)』, 『난경(難經)』, 『상한론(傷寒論)』, 『금궤요략(金匱要略)』 등의 오의(奧義)를 해설하였다. 이는 중의학(中醫學) 기초 이론과 부분적 임상 의학을 포함한 1질의 종합 저서임

 

출처:[한국전통지식포탈]

 

 

황원어(黃元御)의 자()는 곤재(坤載)이고 호()는 연농(硯農)이며 별호(別號)는 옥추자(玉楸子)이다. () 나라 때 산동성(山東省) 창읍현(昌邑縣)의 황가신곽촌(黃家辛郭村)에서 태어났다.

황원어의 집안은 보통 집안이 아니었다. 삼국연의(三國演義)에 나오는 예주목(豫州牧), 태위황완(太尉黃琬)은 황원어의 선조(先祖)이다. 조상들 중에 명인도 많았으며 명조(明朝) 때 상서(尙書)를 지낸 분도 있었고 육조(六朝)의 관직에 머물러 있던 조상들도 많았다.

 

황원어의 집안에서는 항상 글읽는 소리가 멈추지 않았다. 황원어의 부친은 문장을 쓰고 시사(詩詞)를 짓는데 재능이 있었다. 그러나 황원어의 부친은 세상에 공명을 날리고 싶은 마음은 추호도 없었고 자식들을 훌륭하게 가르쳐 세상에 이름을 떨치기를 원했다.

 

황원어(黃元御)는 청운의 뜻을 품고 입신출세의 대망을 지니고 있던 청년이었다. 그런데 신체에 문제가 생겼다. 눈은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인데 과로로 인하여 황원어의 눈은 나빠지기 시작했다. 황원어가 살던 시대에는 컴퓨터가 없었고 다만 밤늦게 까지 침침한 호롱불을 켜고 공부를 했기 때문에 눈은 점점 더 나빠졌다.

 

옹정(雍正) 12년 황원어가 29세 되던 해 8 월 어느 날 왼쪽 눈이 빨갛게 부어 올랐다. 황원어는 하루 이틀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하고 생각했다. 3 일 후 흰자위가 출혈된 것 처럼 온통 빨갛게 변하고 종기가 나기 시작했다.

 

황원어는 어리둥절하여 의사를 찾아갔다. 그 당시 황원어는 의학에 대하여 문외한이었기 때문에 고향에서 명의로 소문난 의사를 찾아갔다.

 

황원어는 그 의사의 표정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저위일출장(這位一出場), 조형취흔시별치(造型就很是別致), 대착개흔위엄적모자고관(戴着個很威嚴的帽子(高冠),

표정극단엄숙(表情極端嚴肅), 설기화래나시토말횡비(說起話來那是吐沫橫飛).”

 

다시 말하면 이 의사가 환자들 앞에 나타나면 스타일이 아주 특이하다. 높은 모자를 쓰고 있으므로 위엄있게 보였다. 표정은 매우 엄숙했으며 환자들과 대화할 때 침이 입에서 튀어나와 환자의 얼굴에 뿌려졌으며 하얀 침이 입 가장자리에 묻어 있어 보기에 매우 흉했다.” 는 뜻이다.

 

의사는 황원어를 진맥하고 나서 대장지화(大腸之火)가 있으므로 대황(大黃)과 황련(黃連) 등 약을 사용해야 된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사하법(瀉下法)을 써서 대장의 열을 사()해 주어야 되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황원어는 의사가 처방해 준 약을 달여 복용했다. 그러나 아무 소용이 없었다.

 

의사는 이상하다고 말하며 대황의 약량을 증가시켜 황원어에게 복용시켰다. 황원어는 설사만 계속했지 눈의 질병은 호전되는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았다.

 

의사는 사하법이 황원어에게 적합하지 않음으로 풍한(風寒)을 몰아내는 산한약(散寒藥)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외감풍한약(外感風寒藥)을 복용하고 났더니 땀만 등골에서 흐르고 눈의 병정은 전혀 호전되는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집안 사람들은 또 다른 의사를 찾아가 치료를 받아 보라고 황원어에게 말했다. 황원어는 늙은 여의사를 찾아갔다. 여의사는 눈에 어혈(瘀血)이 뭉쳐 있기 때문에 자혈(刺血)해서 어혈을 모두 뽑아내야 눈병이 치료된다고 황원어에게 말했다. 황원어는 여의사를 두 번 찾아가 치료를 받았다. 여의사는 눈에 직접 침자하여 수 십 방울의 탁혈(濁血)을 뽑아냈다. 눈에 생긴 빨간 색깔의 홍종(紅腫)이 줄어드는 것 같았으며 우선 황원어의 느낌이 개운했다.

 

계속 이 여의사의 치료를 받았으면 황원어의 눈병이 치유되었을지 모르는데 입에서 침을 뿌리면서 말하는 종전에 치료했던 의사가 황원어의 집을 방문하였다. 눈병에 특효한 처방을 발견했다고 말하면서 재차 치료해 보자고 말했다.

 

그 의사는 고한약(苦寒藥)을 사용하여 청열해독 시키는 처방을 열 첩이나 지어 주면서 황원어에게 복용하라고 말했다. 이 의사는 쓴 약을 다량 복용할 경우 비위(脾胃)가 상한다는 이론도 모르고 있었다.

 

고한약(苦寒藥) 열 첩을 모두 복용하고 나니 황원어의 눈에 백막(白膜)이 끼기 시작했다. 서서히 검은 눈동자 까지 백막으로 뒤덮히기 시작했다. 그 결과 황원어의 눈은 완전히 멀어 버렸다.

 

그 당시 청() 나라 과거제도 규정 중에 오관부정(五官不正), 불능구피위파관직(不能被委派官職)” 이란 규정이 있었다. 다시 말하면 오관(五官)이 바르지 못한 사람은 장원급제하였다 하드래도 관직을 위임하여 파견할 수 없다는 뜻이다.

 

오관(五官) 이란? 오감(五感)을 생성하는 감각기관으로써 눈(視覺), (聽覺), (嗅覺), (味覺), 피부(觸覺)을 일컫는다.

 

황원어는 왼쪽 눈이 멀었기 때문에 이제 과거시험을 볼 자격이 없어졌으므로 청운(靑雲)의 뜻을 접을 수 밖에 없었다. 황원어는 종종 아무도 없는 산위에 올라가서 방성대곡(放聲大哭)하였다. 황원어는 드디어 의학에 정진하여 의술을 연마한 후 질병으로 고통받는 백성들을 치료해 보겠다고 결심하였다.

 

() 나라 중엽(中葉) 경전의서(經典醫書)를 주석(註釋)하는 학자들이 많았다. 또 경전학파 의가들을 받들어 존중하는 의학계의 풍조가 있었다. 경전학파 학자들 중에는 경전만 존중하고 경전에 의한 틀에 박힌대로 처방하는 학자들이 있었다. 그들은 경전만 이해하려 했으며 경전을 널리 보급시키려고 노력하였다. 경전 이외의 각가(各家)의 방론(方論)은 경멸했다. 다시 말하면 철저한 경전 위주의 경전학파인데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 황원어이었다.

 

한편 경전을 존중하면서 경전 이외의 방제(方劑)는 경시하지만 참작하여 흡수하는 태도를 가진 경전학파가 있었는데 대표적인 학자는 진염조(陳念祖)이었다.

 

황원어는 소문현해(素問懸解) 13 (), 영추현해(靈樞懸解) 9 (), 난경현해(難經懸解) 2 (), 상한현해(傷寒懸解) 15 (), 상한설의(傷寒說意) 11 (), 금궤현해(懸解) 22 ()(서기1748), 장사약해(長沙藥解) 4 ()(서기1753), 사성심원(四聖心源) 10(), 사성현추(四聖懸樞) 4 ()(서기1752), 소영미온(素靈微蘊) 4 (), 옥추약해(玉楸藥解) 4 ()(서기1754) 10여 권()의 의서(醫書)와 기타 서적을 편찬하였다.

 

황원어의 저서들을 읽어 보면 심혈을 기울여 정성을 들여 논했고 후학들을 쉽게 이해시키려고 상당히 노력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소문(素問), 영추(靈樞), 난경(難經), 상한론(傷寒論) 등을 비롯하여 기타 경전의서 중 편(), ()의 순서가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간추려 간소화했다.

 

그래서 황원어를 착간대가(錯簡大家)” 라고도 칭한다. 다시 말하면 틀린 것은 수정하고 번잡한 것을 버리고 간략하게 설명하는데 특출한 재주를 지닌 학자라는 뜻이다.

 

또 한편에서는 황원어가 스스로 매우 고명한 척 함에 대하여 다고입이동(多故立異同), 이긍독해(以矜獨解)”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각 사람의 견해가 다른 점도 있고 같은 점도 있지만 황원어는 대단한 자부심을 가지고 주석했다.” 는 뜻이다.

 

심지어 황원어는 이전을위패료(以錢乙爲悖了), 이이고위혼몽(以李爲昏蒙), 이유완소(以劉完素), 주진형위죄얼심중(朱震亨爲罪孼深重), 탁발난수(擢發難數). 우시(于是), 자황제,기백,진월인,장기외(自黃帝,歧伯,秦越人,張機外), 한능면기저가자(罕能免其詆訶者).” 라고 비난했다.

 

다시 말하면 전을은 상식을 벗어났고 이고는 우매하며 유완소와 주진형의 죄과는 무겁고 그들의 죄악은 말로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리하여 황제와 기백과 진월인과 장기를 제외하고는 질책 받지 않을 사람은 드물다는 뜻이다. 황원어는 경전학파 중 가장 완강한 인물이었다.

 

출처:[http://blog.daum.net/youngseok41/1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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