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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면치료

<OSHO> 최면과 명상의 차이

작성자작약|작성시간12.07.04|조회수77 목록 댓글 0

<질문 : 당신의 다이나믹 명상에는 최면이나 환상의 가능성이 없습니까? 이 명상에 참여한 사람들 중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사람들이 많습니까? 물론, 일련의 해프닝이 일어나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올바른 길고 들어선 것입니까? 혹시 이들 중의 일부는 단지 연기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몇 가지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사실이 있다.

 

최면은 과학이다. 이 과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데 사용될 수도 있지만 그대를 돕는데 쓰일 수도 있다.

 

과학은 항상 양날을 가진 칼과 같다.

 

원자 에너지는 밭에서 밀을 재배하는데 쓰일 수도 있고, 단번에 인류 전체를 파괴하는데 쓰일 수도 있다.

 

두 가지 일 모두 가능하다. 집 안에서 선풍기를 돌리는데 쓰이는 전기가 그대를 죽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을 전기의 책임으로 돌릴 수는 없다.

 

에고이스트(egoist)는 다른 사람을 억압하고, 파괴하고, 현혹하는 데 최면술을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이 반대의 일 또한 가능하다. 최면은 가치 중립적인 에너지다. 그것은 하나의 과학이다.

 

최면은 그대 안의 꿈을 없애는데 사용될 수도 있고, 그대의 뿌리 깊은 환상을 더 강화시키는 데 사용될 수도 있다.

 

 

초기 단계에서 내가 사용하는 방법은 최면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그대를 최면에 걸리지 않도록 보호하는 기본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있다.

 

이 기본적인 요소가 주시(witnessing)다.

 

이것이 최면과 명상의 유일한 차이점이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엄청난 차이점이기도 하다.

 

최면에 걸렸을 때 그대는 무의식 상태에 빠진다. 그래야만 최면술사가 그대에게 작용을 미칠 수 있다.

 

명상에서도 최면이 유용하다. 하지만 그대가 관찰자가 되었을 때만 유용하다. 이 때 그대는 깨어 있다.

 

그대는 처음부터 끝까지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안다. 이 때는 그대의 의지에 반하는 어떤 일도 행해질 수 없다.

 

거기엔 항상 그대가 현존할 것이기 때문이다.

 

 

최면에서는 암시가 그대를 무의식 상태로 만든다. 그러나 똑같은 암시가 그대의 무의식을 깨는데 사용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내가 명상이라고 부르는 것의 초기 단계는 모두 최면이다. 당연히 그래야만 한다.

 

내면으로 들어가는 모든 여행은 마음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그대는 마음 안에 살고 있다.

 

그 곳이 그대가 위치한 지점이다.

 

따라서 그대의 여행은 마음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이 여행은 두 가지 길로 나뉠 수 있다.

 

하나의 길은, 연자방아를 돌리는 소처럼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똑같은 원을 그리며 도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의 길은 그대를 마음의 외곽으로 인도할 것이며, 그 외곽에서 그대는 밖으로 뛰쳐나올 수 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초기 단계는 마음에서 출발한다.

 

최면의 초기 단계는 명상의 초기 단계와 동일하다. 그러나 마지막 단계는 전혀 다르다. 목적지가 다르다.

 

두 경우에 있어서 하나의 기본적인 요소는 전혀 다르다.

 

최면은 무의식적인 상태, 잠을 요구한다. 모든 암시가 잠과 더불어 시작되고 그 다음에 휴식이 따른다.

 

그러나 명상에서는 깨어있음과 더불어 암시가 시작된다. 그리고 나중에는 주시하는 상태가 강조된다.

 

그대 안의 주시자가 깨어 있다. 그러므로 외부의 인물은 그대에게 아무 영향을 줄 수 없다.

 

또한 그대는 내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완전히 의식한다.

 

 

이제, 해프닝이 일어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사람들은 의지력이 약하다. 그들은 두려워한다. 그들은 해프닝이 일어날까 봐 두려워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서 그들은 모든 것이 연기는 아닌가 하고 의심한다.

 

이 모두가 그들의 심리적인 방어 수단이다.

 

그들은 '이 사람들은 약하다. 그러나 나는 쉽게 영향받는 약한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에고를 만족시킨다.

 

 

그러나 그들이 모르는 사실이 있다. 이런 해프닝은 약한 사람에게는 일어날 수 없다.

 

오직 지성적인 사람들에게만 이런 일어난다. 지성적이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일어나지 않는다.

 

바보는 최면에 걸리지도 않고 명상에 들어갈 수도 없다. 두 가지다 불가능하다.

 

마찬가지로, 미친 사람은 최면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지성적인 사람일수록 최면에 더 빨리 반응한다.

 

지성이 떨어지는 사람은 최면에 걸리는데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사람들은 지성과 의지의 결여를 어떻게 합리화시키는가? 그들은 이렇게 말하면서 자신을 방어한다.

 

"이 사람들은 연기를 하는 것 같다. 그들은 마음이 약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외부로부터 영향받는 것이다."

 

 

최근, 암리차르(Amritsar)의 명상 캠프에서 있었던 일이다.

 

한 사람이 나를 찾아왔다. 그는 교육 수준이 높은 노인이었다. 그는 은퇴한 박사였다.

 

그가 명상 캠프의 세 번째 날에 나를 찾아와 말했다.

 

"지금까지 나는 좋지 못한 생각을 푸고 있었습니다. 그 일 때문에 용서를 구하려고 이렇게 찾아온 것입니다."

 

내가 물었다.

 

"무슨 일입니까?"

 

그가 말했다.

 

"첫째 날에 당신이 일부 사람들과 각본을 짜고 이 쇼를 벌이는 것이며, 마음이 약한 사람들이 맹목적으로 그들을 따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래, 내일은 어떻게 하나 두고 보자.'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 날에 나는 두 서너 명의 내 친구들이 이 명상 실험에 열성적으로 빠져 있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그들 또한 박사입니다. 내가 그들의 집으로 찾아가 '자네들이 이 쇼에 참여하고 있을 리는 없어. 도대체 어찌된 일인가?

 

진짜로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가, 아니면 그냥 연기를 한 것인가? 하고 물었습니다. "

 

내가 물었다.

 

"그들의 응답은 무엇이었습니까?"

 

그가 대답했다.

 

"그들은 '우리가 연기를 할 필요가 어디에 있겠는가? 우리도 어제까지는 자네하고 똑같이 생각했네.

 

그런데 오늘 어떤 해프닝이 우리에게 일어났다네.'하고 말했습니다. "

 

그 다음에 서 번째 날이 되었을 때 그에게도 해프닝이 일어났다.

 

그가 나를 찾아와 사과하며 이렇게 말했다.

 

"오늘 그 일이 내게도 일어났습니다. 이제 나의 환상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그러히지 않았다면 나는 절대 믿지 않았을 것입니다. 나는 그 박사 친구들까지 의심했습니다.

 

그들도 당신과 짜고 연기를 하거나 최면술에 걸렸을지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오늘 내게도 그 일이 일어났습니다. 오늘 집에 돌아가니 내동생, 그 또한 박사입니다. 그 동생이

 

'오늘 쇼는 어땠습니까? 형님에게도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하고 묻더군요.

 

그래서 내가 동생에게 '아우야 나를 용서해라. 나는 더 이상 그것을 쇼라고 부를 수 없다.

 

이틀동안은 나도 이 실험 전체를 조롱하고 있었다. 그러나 오늘 내게도 그 일이 일어났다.

 

나는 네 말에 화가 나지 않는다. 어제까지는 나도 너처럼 냉소적이었으니까. ' 하고 말했습니다. "

 

 

이 사람은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에 대해 내게 용서를 구하고 있었다.

 

이 모든 것이 우리의 방어 수단이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사람들은 자신의 에고를 보호하는 길을 발견할 것이다.

 

그러나 해프닝이 일어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는 거의 차이가 없다 단지 의지력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용기만 낸다면, 결연한 의지를 갖고 모든 금기를 떨쳐 버리기만 하면 해프닝이 일어날 것이다.

 

 

오늘 어떤 여성이 나를 찾아왔다. 그녀가 내게 말하기를, 친구가 전화를 걸어 그녀에게 이렇게 말했다는 것이다.

 

"그 실험에서는 사람들이 벌거벗고 이상한 짓을 한다며?

 

버젓한 집안의 여자들이 어떻게 그런 사람들하고 어울릴수 있지?

 

그 여자들이 도대체 무슨 집안 망신을 시키려고 그러는 거야?"

 

어떤 사람들은 '나는 명망 있는 가문에 속하지만 저 사람들은 비천한 집안 출신이다.' 라는 환상을 갖고 있다.

 

이 모두가 에고의 방어 수단이다.

 

자신을 명망 있는 가문에 속한다고 생각하는 여자는 이 명상 실험에서 아무것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그녀는 자신을 가문에 꽁꽁 묶어 두고 있다.

 

 

만일 다른 사람이 벌거벗었다고 해서 문제에 빠지는 여자가 있다면 그녀는 고상한 집안의 규수가 아니다.

 

그녀가 벌거벗은 사람과 무슨 할 일이라도 있는 말인가?

 

우리의 마음은 항상 이상한 핑계를 발명해 낸다.

 

마음은 이렇게 말한다.

 

"이것은 참으로 난잡하고 불결한 짓이다. 내게는 절대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없다. 나는 약한 사람이 아니다.

 

나는 대단히 강한 사람이다."

 

만일 그랬다면, 정녕 그대가 강인하고 지성적인 사람이었다면 벌써 해프닝이 일어났을 것이다.

 

 

지성적인 사람은 직접 시도해 보기 전에는 아무것도 판단하지 않는다. 이것이 지성적인 사람의 징표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하는 행동을 거짓이라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가짜라고 낙인찍는 것은 좋지 못하다.

 

그대가 누구기에 다른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단정짓는가? 그렇게 잘못된 단정이 큰 어려움을 낳는다.

 

 

사람들은 예수에게 일어난 일을 믿지 않았다. 그렇지 않았다면 예수를 십자가에 매달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은 '이 사람은 미쳤다. 아주 위험한 사람이다. 그의 말은 터무니없다. '고 생각했다.

 

사람들은 마하비라에게 돌을 던졌다.

 

그러나 그들이 '이 사람은 벌거벗음으로써 큰 문제를 일으킨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면 돌을 던지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은 마하비라에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의 내면에 일어나는 일을 우리가 무슨 권위로 단정하는가?

 

지성적인 사람은 스스로 행해 보기 전에는 아무 견해도 표명하지 않는다.

 

이것이 지성적인 사람의 징표다.

 

만일 그대에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대는 이 실험에서 지시대로 철저하게 하고 있는지 자신을 살펴보아야 한다.

 

지세대로 철저히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프닝이 일어나겠는가?

 

 

최근에 포르반데르(Porbander)의 명상 캠프에서 나는

 

'100도까지 완전히 자신을 탈진시키지 않으면 그대의 노력이 99도에 달했다 해도 그대는 실패할 것이다.'하고 말했다.

 

한 친구가 내게 와서 말했다.

 

"저는 그 일이 일어나기까지 좀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한가롭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런 식으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혼신의 힘을 다했고, 마침내 그 일이 일어났습니다. "

 

 

이런 식으로 느긋한 태도를 갖고 있다면 이 명상을 행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이런 식으로 우리는 두 배를 동시에 타려고 한다. 두 발을 각기 다른 배에 올려놓고 있는 사람은 큰 곤경에 처할 것이다.

 

하나의 배로 충분하다. 설령 그 배가 지옥으로 간다 해도 최소한 그대는 하나의 배를 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상한 사람들이다. 우리는 한 발은 천국행 배에 올려놓고, 다른 발은 지옥행 배에 올려놓는다.

 

실제로, 마음은 어디로 갈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

 

마음은 천국으로 가야 행복할지 지옥으로 가야 행복할지 결정하지 못한다. 항상 두려워한다.

 

이렇게 두 발을 각기 다른 배에 올려놓으면 아무데로도 가지 못한다. 그대는 물에 빠져 죽고 말 것이다.

 

 

마음은 항상 이런 식으로 작용한다. 마음은 정신분열증 환자다.

 

우리는 어디론가 가려고 노력하는 동시에 스스로 제동을 건다. 이것은 매우 해롭다.

 

전력을 다해 이 실험에 임하라. 다른 사람에 관해 어떤 견해도 갖지 말라.

 

전력을 다해 이 명상에 임하면 틀림없이 어떤 해프닝이 일어날 것이다. 지금 나는 아주 과학적인 사실을 말하고 있다.

 

종교적인 미신을 말하는 게 아니다.

 

총력을 기울이면 반드시 결과가 일어나게 되어 있다. 이것은 과학적인 사실이다. 그 외에 다른 가능성은 없다.

 

신은 에너지며, 이 에너지는 공평하다.

 

여기에서는 기도와 예배가 소용없다. 상류 계층 출신이거나 인도라는 나라에서 태어났다는 것도 무관하다.

 

 

이것은 순수하게 과학적인 문제다. 전력을 다해 이 명상에 임하면 신도 그대가 성공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설령 신이 없다 해도 상관없다.

 

이 명상 실험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라. 그리고 항상 그대의 내적 경험에 따라 판단하라.

 

외양만 보고 판단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그대는 잘못된 길로 빠질 것이다.

 

포괄적으로 볼 때, 이 명상법은 자기 최면과 동일한 점이 많다. 그러나 마지막 지점에서 그 길을 달리한다.

 

 

 

<질문 : 이 명상 실험은 최면과 같은 것입니까?>

 

 

 

 

처음의 세 단계는 최면과 유사한 점이 많다.

 

그러나 주시의 단계는 최면과 전혀 다르다. 이 명상을 하는 동안 우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주시를 잊지 말아야 한다.

 

내면에 일어나는 모든 일을 빠짐없이 의식하고 있어야 한다.

 

호흡이 나가고 들어오는 것, 몸이 떨리거나 회전하는 것을 분명하게 의식하고 주시해야 한다.

 

언덕 위의 관찰자로 남아야 한다. 이 주시는 최면과 아무 상관이 없다.

 

 

이것이 최면과 유일하게 다른 점인 동시에 근본적인 차이점이다. 주시를 제외한 나머지 과정은 최면과 같다.

 

그러나 그 최면의 과정도 매우 중요하다. 주시가 없는 최면은 무의식적이다.

 

그러나 거기에 주시가 첨가되면 명상이 된다. 최면술만 사용한다면 그대는 무의식 상태에 빠질 것이다.

 

그러나 최면과 더불어 주시를 사용하면 그대의 의식이 깨어날 것이다. 따라서 이 차이점은 실로 엄청나다.

 

최면과 명상은 내내 같은 길을 가다가 마지막 단계에 가서 갈라진다.

 

 

-OS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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