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푄현상
1. 정의 : 습윤한 공기가 산을 넘으면서 바람받이 사면에 지형성 강수를 내리고 산을 넘고 나서
고온 건조해지는 현상
2. 조건 : a) 수분의 응결고도(조건에 따라 달라짐)보다 높은 산(맥)이 존재할 것
b) 바람이 산(맥)에 직각에 가깝게 불 것
c) 바람 받이 사면 완만
3. 발생 지역 : 알프스 산맥, 록키산맥 (치누크)
4. 우리나라 : 높새바람
☞ 어원 : 높새란 북동을 뜻하며, 북쪽을 〈높[高(고)]〉, 동쪽을 〈새[沙(사)]〉라고 하였고,
그쪽에서 불어오는 북동풍을 높새바람이라고 하였다.
☞ 시기 : 늦봄에서 초여름
☞ 발생원인 : 오호츠크해 기단, 동해방면에서 태백산맥을 넘어 불어오는 북동풍
☞ 성격 : 북동 또는 동북동의
우리나라 기후의 특징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의 구별이 뚜렷하여 계절마다 기온, 강수량 등이 달라진다.
여름과 겨울의 기후는 기온과 강수량의 특징이 뚜렷하다.
봄과 가을은 짧지만 말고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고, 건조하여 산불이 발생하기 쉽다. 국토가 작은 데 비하여 지형과 지역에 따라 다양한 기후를 나타낸다.
우리나라 기후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첫째
계절풍 기후로서 이 기후의 특성은 겨울에는 시베리아로 부터 차고 건조한 북풍 또는 북서계절풍이 불어와 날씨가 몹시 춥고 건조하며, 여름에는 태평양으로부터 덮고 습기가 많은 바람이 불어와 날씨가 무더우며 비가 많이 내린다.
둘째
동안기후로서 큰 대륙의 동쪽 해안에 위치한 온대지방에 나타나는 기후를 말하며, 대륙의 서쪽에 나타나는 서안기후에 비하여 여름에는 기온이 높고 습기가 많으며, 겨울에는 기온이 낮고 건조하여 기온의 연교차가 크다.
셋째
대륙성기후로서 일교차와 연교차가 바다나 해안지방에 비하여 매우 큰 것이 특징이다.
넷째
삼한사온으로 시베리아 고기압이 7일을 주기로 세력이 변하기 때문에 고기압이 발달하는 3일간은 춥고, 고기압이 약해지는 4일간은 비교적 따뜻한 날씨가 된다.
다섯째
중위도에 위치한 온대와 냉대에 걸친 계절풍 지역에 속하기 때문에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다. 우리나라의 우기는 장마가 시작하는 6월부터 8월까지를 말하며, 이 기간 중 평균 연간 강우량 1,200mm 중 60%이상이 집중적으로 내리고 연속 강우일수도 10일 이상인 때도 있다. 이러한 우리나라 기후의 특징 중 우기(6∼8월)인 하절기의 특성을 요약하면 고온다습 즉, 온도가 높으면서 습도도 높은 것이다.
여름철과 겨울철 기후의 특징
여름 - 여름에는 황해안보다 동해안이 덜 덥다. - 여름에는 해안 지역이 내륙 지역보다 시원하다. - 육지가 바다보다 빨리 더워지며 바다에서 불어 오는 바람이 해안 지역의 더위를 식혀 준다. - 섬진강 유역, 제주도, 울릉도, 한강 유역은 황해안 지역, 개마 고원보다 비가 많이 내린다.
겨울 - 북쪽 지역에서 남쪽 지역으로 갈수록, 내륙 지역에서 해안 지역으로 갈수록 따뜻하다. - 황해안보다는 동해안과 남해안에 비가 많이 온다. - 중강진, 신의주 등의 북서쪽 지역은 비가 적게 온다. - 강릉, 여수, 제주 등의 남쪽과 동쪽 지역은 비가 많이 온다.
※ 각 지역의 기후를 알 수 있는 기후 요소
- 기온 : 그 지방의 기후를 좌우하는 공기의 온도, 가장 중요한 기후 요소로서 사람들의 생활, 동물의 생활, 낙엽, 꽃의 개화, 식물의 성장이 기온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 강수량 : 비, 눈, 우박 등이 지상에 내린 양. 흐르거나 스며들지 않고 땅 표면에 고인 경우의 깊이로 나타내며, 단위는 밀리미터(mm)가 쓰인다. 눈 따위의 고체의 강수량을 측정할 때는 녹여서 물이 된 양으로 환산하여 측정한다. 이 때 얼마동안 내린 양인가 하는 시간의 단위를 함께 나타낸다.
- 그 밖의 기후 요소 : 습도, 증발량, 일사량, 일조량도 지역의 기후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기후 요소이다.
계절별 특징이 나타난 속담
봄 - 봄비는 쌀비다 : 건조한 봄철에 비가 넉넉히 오면 그 해 모내기에 도움이 되어 풍년이 된다. - 봄 추위가 장독 깬다 : 따뜻한 봄철에도 봄꽃이 필 즈음에는 예상외로 추울 때가 있다.
여름 - 유둣날 비가 오면 연 사흘 온다. : 유둣날(음력 6월 15일)은 장마 기간에 속하므로 비가 오기 시작하면 며칠 동안 계속 많은 비가 온다. -처서가 지나면 모기 입이 비뚤어진다. : 처서(8월 23일경) 이후에는 아침 저녁으로 찬 바람이 불어 모기나 파리가 서서히 자취를 감춘다.
가을 - 가을비는 빗자루로 피한다. : 가을비는 강수량이 적은 편이어서 빗자루로도 가려 막을 수 있다. - 가을 안개에 풍년 든다. : 안개는 맑은 날에 자주 낀다. 그러므로 가을날의 맑은 햇살이 벼의 결실을 도와서 풍년이 된다.
겨울 - 동지 섣달에 북풍 불면 병충해가 적다. : 시베리아의 찬 공기에 의한 북풍이 불면 기온이 내려가서 병해충이 얼어 죽어 다음해에 병충해가 적다. - 눈이 많이 오면 보리 풍년 든다. : 겨울에 눈이 많이 오면 눈이 보리를 덮어주어서 보리가 얼어 죽거나 말라 죽지 않아 보리 농사가 잘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