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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도회 소식

학술논문: 종달(宗達)의 선사상에 대한 고찰 (<보조사상>) / 적천滴穿 거사

작성자카페지기|작성시간20.08.12|조회수76 목록 댓글 0

()선도성찰나눔실천회는 올해 종달宗達 이희익 선사님 입적 30주기를 맞이해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사태로 추모법회를 1년 연기했습니다.

사실 이 법회에서 적천 이상호 거사께서 발표 예정이었던 학술강연 내용의 일부를

최근 KCI등재후보지인 <보조사상>에 투고했었는데,

20207월호 게재(관련 홈페이지에서 논문 전문 내려받기 가능)되었다는 소식을 전해주셨기에

종달宗達 선사님 입적 30주기를 기리며 우리 모두 스승님께서 일생 동안

온몸을 던져 널리 선양하시고자 한 가르침을 다시 한 번 깊이 새기고자 소개를 드립니다.

 

아울러 이 지면을 빌어 희유稀有한 인연因緣으로 선도회와 맺어진 박사학위 지도교수였던

천달天達 법사(예수회 서명원 신부)님과 제자인 적천滴穿 거사(이상호 박사)님의 노고勞苦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088일 거사居士 법경法境 합장


학술논문:




종달(宗達)의 선사상에 대한 고찰 - 공안견성생활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deas of Seon in Jong-dal - Focused on GonganEnlightenmentLife

보조사상(BOJO SASANG), 2020, vol., no.57, pp. 37-72 (36 pages)

발행기관 : 보조사상연구원

연구분야 : 인문학 > 종교학

이상호 /Lee, Sang Ho (단독) (서강대학교)

KCI등재후보지

 


초록 전문


연구는 종달의 사상과 수행법을 분석하여 그의 독자적인 선사상의 핵심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의 선사상은 평등과 차별, 부인(否認)과 긍정, 뭉치고 풀기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것들은 서로 대조적인 개념들이지만, 결국은 깨달음과 현상세계의 상대적 개념을 초월하는 일체불이(一切不二)’를 의미한다.

종달의 일체불이 사상은 일상생활과 간화선 사이의 관계에도 적용되어서 생수불이(生修不二) 사상으로 확장된다.

공안은 천 칠백여개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모든 문제들이 공안이므로

일상생활 그 자체가 수행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일체불이와 생수불이가 실현되기 위한 실천적인 방편은 한 몸 되기에 있다.

한 몸 되기는 자기가 있는 그 자리에서 매순간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에 몰두하여 초월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는 그 생활과 하나가 되고, 공안을 참구할 때는 그 공안 참구와 하나 되는 것이니,

이 두 가지는 한 몸 되기로 일관성을 가진다.

결론적으로 종달의 선사상의 핵심은 일체불이(一切不二)’와 생수불이(生修不二)에 있고,

그 수행 방편의 핵심은 한 몸 되기라고 말할 수 있다.

 

키워드close

공안, 평등, 차별, 부인(否認), 긍정, 뭉치기, 풀기, 생수불이, 일체불이, 한 몸 되기

Gongan, equality and individualization, denial and affirmation, and unity and revelation. Everything is not different, 

Life and practice are not different, to be one body


참고문헌

 

禪關策進(大正藏48)

碧巖錄(大正藏48)

六祖壇經1(大正藏48)

達磨大師悟性論1(卍新纂續藏經63)

達磨大師血脈論1(卍新纂續藏經63)

高峰原妙禪師禪要1(卍新纂續藏經70)

聯燈會要』 《筠州黃檗希運禪師卷第7(卍新纂續藏經79)

五燈會元』《靑原惟信禪師17(卍新纂續藏經80)


박경숙(2015), 참선수행공동체 수행과정과 재가수행자 되기: 간화선 수행 선도회

                     수행자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논문

 

박문기(2010), 話頭의 내재적 구조 一考, 한국불교학58. 한국불교학회.

 

박영재(2015), 날마다 온몸으로 성찰하기, 서울: 비움과 소통

 

서명원(2010), 간화선의 서양 전달과 그 수용-입실제도(入室制度)를 중심으로」 『한국선 학26, 한국선학회.

 

이상호(2005), 中國禪宗 修行法에 나타난 疑情에 대한 연구: 看話禪을 중심으로, 위덕대학교 석사논문

- (2018), 의정(疑情)의 이원화와 통합을 활용한 생수선(生修禪) 정립(定立) 방안 연구:

대중적인 간화선 수행법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박사논문

 

이희익(1988), 碧巖錄, 서울: 상아.

- (1989), 無門關, 서울: 경서원.

- (1993), 속에 약동하는 인생, 서울: 경서원.

 

인경(2005), 공안선과 간화선, 철학사상21, 철학사상연구소.

 

홍교조, 통광 역(1997), 高峰化尙禪要語錄, 서울: 불광출판사.

 

<현대불교>(2005,6.25), 한국불교, 거사선풍(居士禪風)의 두 산맥을 말한다.

                          (http://www.hyunbu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6291)

 

<현대불교>(2009.08.19), 활안 스님의 내가 만난 선지식, 법시사 편집장 이희익 대선사

                          http://www.seondohoe.org/634 (2011.03.13.) 


25 (2020.2.1.), 재가선 수행처를 찾아: 날마다 온몸으로 성찰하며 주인공으로

                             사는 법을 체득하라 - 선도회(禪道會)/ 민족사 사기순 주간

                             http://www.seondohoe.org/117915

 

선도성찰나눔실천회 홈페이지http://www.seondohoe.org/

  


 

논문 전문 내려받기 가능한 웹페이지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13098

 

<보조사상> 20207월호

https://www.kci.go.kr/kciportal/po/search/poSereArtiList.kci?sereId=001097&volIsseId=VOL000124521

 

박사논문: 생수선(生修禪) 정립 방안/ 적천滴穿 거사


http://www.seondohoe.org/108293 (2018.03.02.)



 

종달 선사 입적 30주기 추모 관련 최근 선행先行 자료들:

 

신간 소개: 도영인, 박영재, 송순현, 이영환 공저, <일상의 빅퀘스천>

http://www.seondohoe.org/119433 (2020.07.26.)

 

종달 선사님 입적 30주기를 기념하기 위한 일환이며 선도회의 간화선을 보다 널리 알리고자

대도에는 따로 문이 없나니 천갈래만갈래 그 어느 길로도 이를 수 있다.’

[대도무문大道無門 천차유로千差有路]

 

는 가르침에 계합契合되는 분들과 함께 공저자로 참여하였는데 이제 결실을 맺게 되었네요.

아울러 이 지면을 빌어 함께 해주신 공저자 선생님들과 안티쿠스 출판사 대표님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댓글에서 발췌

 

<일상의 빅퀘스천> 공저자 소개 동영상 자료: 영성의 여정

https://www.youtube.com/watch?v=njEGTW2V71c

 


나의 스승: 종달 이희익 / ·박영재 (<월간금강>)

http://www.seondohoe.org/118313 (2020.03.19.)

 

향상일로(向上一路): 화두(話頭)로 일상(日常)(<시사위크>)


http://www.seondohoe.org/116667 (2019.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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