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회계사 고급연습/ 연결회계 기타사항/개념질문/ 배당수익/ 우선주가 있는 연결의 종속기업의 배당귀속시기

작성자전재욱|작성시간26.06.20|조회수18 목록 댓글 0

회계사(세무사)고급연습 / 질문챕터 제목 / 질문내용 페이지 / 관련계정과목 / 질문내용 구체적 요약

 

안녕하세요 선생님,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연결eps의 경우에는 중급회계에서와 마찬가지 논리이기 때문에 배당결의가 아닌 수익의 귀속연도에 따라 조정하는 것이 이해가 갑니다.

 

근데 우선주가 있는 연결과 같은 문제를 풀 떄 그동안은 별생각없이 종속기업의 ni를 우선주와 보통주에 배분해서 그걸 지배기업이 가져가는 

즉 귀속연도에 따라 조정을 했는데 

 

궁금한 점이

 

지배기업의 별도ni에 포함되어있는 종속기업의 배당분(보통주나 우선주)는 배당 결의시점으로 배당수익을 인식하는 것이 아닌가요?

 

예를 들어서 연결문제에서 x2년의 지배기업지분ni를 구하라고 할 때

(지배ni-배당수익-내부거래손익)+종속기업에대한지배지분ni 이렇게 구할 때 빼주는 배당수익 자체도 결국에는

중간배당을 가정하거나 혹은 x1년 이익에 대한 x2년의 배당결의분 인 것 아닌가요? 실제로 정기배당을 가정한다면 

지배기업은 종속기업의 x1년의 이익에 대한 x2년 주총에서 배당결의시에 해당 배당수익을 x2년에 인식하기 때문에

지배기업의 별도재무제표에 반영되는 종속기업에게 받은 배당수익의 인식시점은 수익의 귀속시점이 아닌 배당의 결의시점아닌가요?

 

1. 따라서 만약에 특수주제가 아닌 일반적인 연결문제에서 x2년에 대해서 문제를 푸는데  문제에서 x2년 정기주총에서 배당을 결의했다고 하면 기존의 와꾸대로 풀면되고 x3년의 정기주총에서 x2년의 이익에 대해서 배당을 결의했다고 가정하면 해당 x3년 결의분은 지배가 x3년에 별도에서 배당수익을 인식하기 때문에 x2년에 대해서는 무시하고 푸는 것이 맞을까요? 

 

2. 두 번째로 만약에  x2년 주총에서 종속기업이 x1년분 이익에 대해서 우선주에 대해서만 배당 10,000을 결의했고 x3년 주총에서 x2년분에 대한 이익에 대해 우선주에 대해서만 배당 20,000을 결의했다면 (참고로 지배기업이 종속 보통주 60%, 우선주 20% 보유 가정)

 

x2년의 지배기업 지분ni를 구한다면 

 

(지배기업ni- x1년이익에대한 우선주배당 10,000-내부거래손익)+ (종속기업 조정후 ni - 20,000)*60%+ x2년이익에 대한 우선주배당 20,000*20%

 

이렇게 구하는 것이 맞을까요?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