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사기출 or 세무사기출 / 기출연도 / 기출번호 / 질문내용 구체적 요약
안녕하세요 회계사님
2025년 회계사 2차 기출 재무회계1(중급회계) 문제8 현금흐름표 문제 질문드립니다.
https://m.cafe.daum.net/KDianS/cBMF/688?searchView=Y
해당 질문글에 답글 달아주신 것을 참고해서 생각해보아도 몇가지 의문사항이 남아있습니다.
1. 회계사님의 기출문제집을 보면 x2년도에 공정가치 평가 후 130,000원으로 금융자산을 처분하는데, FVOCI 채무상품은 처분 시 공정가치로 장부금액을 재평가하고 처분하는 것과 재평가하지 않고 바로 처분하는 것에 실익이 없기 때문에 재평가하지 않고 처분하지 않나요? 해당 풀이가 처분 직전 공정가치로 재평가함에 따라 발생한 분개가 맞는지 궁금하며, 처분 직전 재평가하는 금융자산은 FVOCI 지분상품이 유일하다고 정리해왔는데 제 생각에 오류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2. 1.에서 질문드린 내용(=처분 직전에 공정가치로 재평가한다)이 옳다는 것을 전제로, 링크로 첨부한 질문에 대한 회계사님의 답변과 문제 자료 6.의 문장 “처분과 관련하여 금융자산처분손익은 발생하지 않았다.” 는 단서로 추론한 바입니다.
①: X2 중 처분까지의 상각을 반영한 상각후원가 금액(AC금융자산이라고 가정하고 상각한 금액)과 해당 채무상품의 공정가치(=130,000)가 같다. 따라서 처분 시 금융자산을 공정가치로 재평가하고 처분한다는 가정 하에는 처분 직전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은 존재하지 않는다. 처분 직전 FVOCI채무상품 장부금액은 (X2초 공정가치 121,000+상각이자)이기 때문에 남아있는 기타포괄손익누계액 (-)9,000을 없애는 동시에 장부금액을 공정가치인 130,000로 재평가하기 위해 해답의 분개 (차) FVOCI금융자산 9,000 / (대) 기타포괄평가손실 9,000를 수행한다.
② 금융자산은 공정가치이자 상각후원가로 가정하고 계산했다면 도출되는 장부금액 130,000원으로 처분했다.
이와 같이 추론한 바가 맞나요?
번거롭게 해 죄송하지만, 다음의 내용도 검토 부탁드립니다.
추가 정리를 위해 회계사 중급회계1 연습서 p11-19 문제3 [물음2] <요구2>의 가정을 x4.9.30의 (상각후원가 397,224+미수이자15,000=412,224)로 처분했다는 가정 하에 분개해보았습니다.
X4.9.30의 현금 처분액이 (상각후원가 397,224+미수이자15,000=412,224)이면 2025년 문제8의 상황과 같이 처분손익이 발생하지 않으며, 재무상태표 상 순변동액 역시 이 문제와 같이 금융자산은 (-)X3.12.31 BV=381,818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은 (+)7,073 임을 확인했습니다.
FVOCI채무상품의 처분이익이 존재하지 않으려면 FV=AC인 금액으로 처분하면 된다. 2025년 문제8의 단서는 FV=AC로 처분했음을 추론하게 하는 단서이다.
2025년 문제 8
처분 시 재평가하지 않고 x2초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을 재분류조정한다고 가정하면
②(차변)NI 9000 / (대변) OCI손익 9000 ①
⑤(차변)현금130,000/(대변)FVOCI금융자산121,000④
NI 9000 ③
이렇게 정리해도 될까요?
길고 장황한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