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학과장 김재민)에서는 선진 옵토메트리를 추구하며 해외 진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 결과 이번에는 우리나라 최초로 미국 안경사 및 콘택트렌즈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2009년 11월 15일 미국 전역에서 실시한 미국 안경사(ABO)와 콘택트렌즈 전문가(NCLE)에 도전한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 15명 응시자(대학원생 3명, 4학년 8명, 3학년 4명) 전원이 합격했다는 합격통지서가 2010년 1월 15일에 도착했습니다. 2년 전부터 해외 현장실습을 시행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번 시험에 도전하기 위해 1년 6개월 전부터 치밀한 계획과 준비를 해온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에서는 그 동안 원서를 활용한 수업과 2009년 8월부터 매일 교수님들의 방과 후 특강, 학생들의 그룹 스터디 등으로 시험 준비를 해왔습니다. 학생들은 학과 공부와 병행하며 열심히 준비하여 시험 3일전에 미국으로 출국하여 무사히 시험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험 합격은 우리나라 대학에서 최초로 시도하여 미국 자격증을 취득한 일대 사건으로 우리나라 안경사의 해외 진출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국 안경사 시험 도전 동기
1. 해외 자격증 취득으로 안경사 활로 개척하자
2. 해외 취업의 길을 열어보자.
3. 안경사의 위상을 높이자
4. 전문가로 인식되게 하자
5. 외국인에게 양질의 검안 서비스 제공하자
미국 안경 협회 ABO(American Board of Opticianary) 자격증은 처방을 제외한 안경 조제가공 및 안경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할 수 있는 미국 안경사(optician) 자격이 주어진다.
국가 콘택트렌즈 검사자 NCLE(National Contact Lens Examiners) 자격증은 콘택트렌즈 피팅과 함께 콘택트렌즈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 전문가(contact lens technician) 자격이 주어진다.
ABO & NCLE 조직위원회는 안경사(optician)와 콘택트렌즈 전문가(contact lens technician)에 대한 자격을 부여하는 국영의 비영리 조직으로 이 자격증의 목적은 시험을 통해 자격을 갖춘 안 전문가를 선발하고, 계속적인 보수교육으로 광학적 기술을 성장시키기 위함이다.
현재 미국에는 약 38,000이 자격증 취득자로 활동 중인데 안경사(Optician)가 약 30,000명, 콘택트렌즈 전문가(NCLE)가 약 8,000명으로 미국 전제 안경 판매업에 종사하는 사람의 약 절반이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미국인들도 합격하기 어려운 콘택트렌즈 전문가 시험뿐만 아니라 안경사 시험에도 건양대학교 학생 응시자 전원이 합격한 것은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 교육 수준이 어느 정도 인지를 알 수 있다.
이 자격증은 전문성을 구별하여 공식적이고 공적으로 인정하는 것으로 향후 자격을 갖춘 안경사와 콘택트렌즈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 일정은 일년에 두 번(5월, 11월) 미국 전역의 여러 지역에서 실시되며 응시료는 각각 미화 150달러이며 각 시험은 최대 125개의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고 시험 시간은 각각 2시간 반이 주어지며 모든 문제는 영어로만 주어집니다. ABO 시험은 처방의 분석과 해석(31%), 안경과 안과 장비의 피팅과 조제(53%), 표준 안과 장비의 사용(16%)로 구성되며, NCLE 시험은 전 피팅(16%), 준비와 평가(25%), 진단적 피팅과 평가(29%), 렌즈 조제, 환자 교육과 전달 과정(21%), 사후 방문(9%)으로 구성되는데 70% 이상 맞아야 합격이 된다.
응시 자격은 18세 이상의 고등학교 졸업장 또는 GED를 소지한 자인데 시험 내용과 관련 용어가 전공용어 이므로 일반인은 합격이 어렵습니다.
미국에서 이 자격증의 혜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경과 콘택트렌즈에 대한 능력을 공식적인 인정을 받는 것이다.
둘째, 자격증에 대한 가치를 인정받아 취업 기회와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셋째, 자격증은 미국국가 표준이지 미국의 한 주의 면허가 아니며 미국 모든 주와 많은 외국에서도 인정되는 것이다.
넷째, 미국의 미래 건강관리 제도에서 본 자격증이 중요 역할 할 것으로 기대된다.
졸업생(1,2회) 전원이 안경사 국가고시에 2년 연속 100% 합격한 전무후무한 기록을 달성한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는 이번 3회 졸업생도 100% 합격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미국 시험 응시자 100% 합격이라는 최초 도전의 성과를 얻어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였습니다.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에서는 앞으로 재학생 전원에게 국내 안경사 면허 취득 뿐만 아니라 미국 자격증도 취득하도록 교육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합격 노하우와 준비에 대한 내용은 첨부 파일(파워포인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