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예요'는 '것이에요'의 구어체 준말이다. '것이에요'는 것+이('이다'의 어간)+에요(어미)로 뷴석된다. 어법상 조사 어간 '이'의 앞 말이 자음일 때는 '-이에요', 모음일 때는 '-예요"로 표기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앞 말이 모음인 '거'의 경우에는 '거예요'로 자음인 '것'의 경우에는 '것이에요'로 표기하여야 한다. "그들이 곧 올 거에요" "모두 죽을 거에요" "도와줄 거에요" 등 위의 '거에요' 표기는 모두 '거예요'가 돼야 한다.
명사 뒤엔 '에요'가 아니라 '예요' 또는 '이에요'가 붙는다. '예요'는 '이에요'가 줄어든 말이다. '이'는 명사를 서술어로 만들 때 쓰이는 조사다. '책+이+에요→책이에요'처럼 받침이 있는 명사에는 '이에요'가, '거('것'의 구어)+예요→거예요' '저+예요→저예요'와 같이 받침이 없는 명사에는 '예요'가 붙는다. 받침이 없을 때는 '이에요'보다 '예요'발음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하지만 명사가 아닌 용언(동사,형용사)의 어간과 직법 결합할 때는 서술격 조사'이'가 필요 없으므로 '에요'만 붙는다. '아니다'의 경우 어간이 '아니'이므로 '아니+에요→아니에요'가 된다. 동사와 형용사인 경우 어간에 '에요'가 붙고 명사에는 '이에요'나 '예요'가 붙는다는 것을 기억하면 된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