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질문의 답변과 크게 다른 점이 없을 것 같습니다.
“Net 30 days”는 “Net credit period 30 days”의 의미로써, 순(Net) 외상기간(Credit period)이 30일이라는 뜻입니다.
바이어가 갑중의 갑인 요즈음 무역환경에서, 무신용장방식으로 거래하면서, 선적일(B/L date)부터 계산하여 30일이 되는 날, 아직 물건을 받지도 않은 바이어가 돈을 먼저 지급하는 거래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바이어의 입장에서는 수출자가 선적을 하고 항해일수가 얼마가 걸리건, 수입통관을 해서 바이어에게 물품을 인도해 주는 기간이 얼마가 걸리건, 상관하지 않고 순수하게, 즉 Net로, 30일간의 외상기간을 달라는 조건이 “Net 30 days”조건입니다.
그러므로 계약서상에 “Net 30 days after B/L date”라는 지급조건은 마치 “T/T 30 days after sight B/L date”와 같이 서로 다른 개념의 두 가지 외상판매기간을 표시한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외상판매 기간이 Net 30 days, 즉 바이어와 합의한 지급기간이 “at 30 days after delivery date”인지, 아니면 “at 30 days after B/L date”인지를 바이어에게 문의하여 확답을 받으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