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의 대학은 학사, 석사, 박사의 세 과정에서 학위를 수여하고 있지만 대학에 따라 학사 학위과정만 개설되어 있는 곳도 있다. 이런 경우 대학원 입학을 원한다면 다른 대학의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학부 졸업 전 다른 학교로 편입하여 그 대학의 대학원으로 진학해야 한다. 석사학위(Master's degree) 취득을 위해서는 우등학사 학위를 마친 후 최소 1년이 걸린다. 단, 외국 학생의 경우는 그보다 더 소요될 것을 예상해야 한다.
석사과정 이후 박사과정을 하는 경우는 최소 2-3년이상 5년까지 걸린다. 석사학위 과정은 전공과목 이수 후 논문을 제출해야 하며, 박사과정에서는 정해진 코스 외에 박사학위 논문 제출, 논문에 대한 시험 등을 거쳐야 한다.
대학원 입학을 위해서는 보통 학부의 성적이 가장 중요하지만, 직업 경력이나 추천서 등 그 밖의 요소들도 매우 중시되므로 자세한 내용은 학교마다 확인해야 한다. 대학원 과정의 경우에는 입학요건이나 과정자체가 학교마다, 학과마다 다르기 때문에 관심 있는 학교의 학과로 직접 연락하여 도움을 받고, 해당학과로 직접 연락 하여 본인이 하고자 하는 학문의 방향과 취지가 맞는지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
해당학과의 교수님의 강의방식이나 연구방법 등도 학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담당교수와의 상담은 물론, 현재 학업중인 학생들과도 이야기를 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캐나다 대학원은 특정 학과를 제외하고는 보통 GRE를 요구하지 않으며, 토플점수는 학부과정과 비슷하거나 높은은 550-600점 정도가 요구된다. 단, MBA과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GMAT점수가 필요하다.
외국학생의 대학 및 대학원의 수업료는 수업료는 보통 년 C$10,000~15,000 정도이며, 수업료 외에도 책값, 문구용품, 학생활동비, 주거비, 식비, 세탁비, 교통비, 의료보험비, 용돈 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 비용들은 지역별, 개인별로 큰 차이가 있다.
출처 : http://cafe.daum.net/learnmore (아이엘츠스터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