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Q & A

[시원해요?]Re:대기업안의 인테리어 부서에대해 궁금합니다...

작성자MIT|작성시간07.12.27|조회수1,038 목록 댓글 0

Q) 인테리어회사에 근무한지 갓8개월된 신입입니다.

열정만큼 첫포부만큼 실망도 많아지고 앞날에대한 고민이 많아지는 시기이기도하네요

지금당장은 아니더라도 시간이 흐르면 이직을 하게될텐데

그때엔 좀 이름있고 체계가 있는 회사에서 그럴듯하게 일을하고싶단 생각이드네요

작은인테리어회사에서 근무하다보니 상대적으로 생겨난 욕심인듯도 하지만

작은회사에서 성취감없이 현장도 못나가고 반복되는 하루하루는 완전무기력하게 만들어버리네요..

제목처럼, 대기업안에있는 인테리어부서에선 시스템이 어떤식으로 돌아가는건지 어떤식으로 뽑는지 ;채용조건엔 어떤것들이있는지,,(대기업은 실기를 보는편인가요?)

인터넷을 아무리 뒤져봐도 썩 와닿는 정보가 없어, 조언을 구해봅니다

제가 전문대졸업자라, 대기업이 보통 대졸이상만 뽑는지도 궁금하구요

대기업안의

인테리어부서,

추천하고싶으신지,

 

취업을 목표로 잡는다면, 지금부터 무엇을 준비해나가면 좋을지두요..

질문이 상당히 방대하고 포괄적이지만, 연말연시 뒤숭숭한 사회초년생에게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A) 1군업체취업하기로 답글을 대신하고자합니다.

먼저 인테리어 1군업체라하면 우리나라 실내건축 디자인업계의 대표적인 회사들로 창의적인 디자인을 위해 헌신하고, 공헌하는 실내건축전문건설면허업체로써 대략적으로 도급순위 1~50위안에 업체를 말합니다.

이들 업체의 인력규모는 약50명이상에서 명정도이며, 공채와 수시(지도교수나 선배의 소개 및 추천)로 신입 및 경력사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유명세에 따라 사원채용에 많은 인원이 지원하며, 1차 실기/면접-(3차 면접)으로 전형이 이루어집니다.

실기시험유형은 주어진시간내 주어진 공간을 프리핸드(수작업)기법으로 디자인 및 설계(평면도,천정도,입면도,투시도(채색))를 표현하던지, cad프로그램의 능숙도로 테스트하기도 합니다. 설계직면접시 대부분(포트폴리오지참) 1차 서류전형은 해외유학파, 경력직, 국내석,박사출신, 국내학부생, 전문대생등 다양한 학력 및 경력에서 지원을 하기때문에 입사지원서(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공채 시 대부분 관련학과 전공자들에게 우선권이 주어지며, 외국어능력(회화능숙도 및 해외연수, 토익 및 토플점수), 컴퓨터활용능력(OA 및 그래픽툴), 공모전수상경력, 자격소지유무, 성격 및 인성, 전적대학성적, 경력 및 활동사항(프로젝트지명도 및 참여도)등으로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학교를 졸업함과 동시에 공채를 겨냥한다면 학부시절에 공모전수상경력과 외국어 능력이 중요한 내용이므로 저학년때부터 차분히 준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또한 지방업체나 1군이하의 업체에서 경력(통상적으로 2~4년이상)을 쌓은 후 1군업체 지방현장 실시설계아르바이트로 지원을 하여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아 1군업체 입사기회를 잡기도 합니다.

 

이 경우 지방디자이너에게 좋은 기회가되니 내공(CAD능숙도, 현장용어 및 디테일, OA 및 문서작성능력 등)을 차분히 쌓아두셔다가 기회가 있을 시 확실히 잡아야 합니다.

크게 2가지방법으로 1군업체 취업전략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하지만 1군업체인 경우 대부분 부서간의 특정 업무 위주로 편성이 된 관계로 다양한 범위의 업무를 맞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경쟁을 요구하는 회사분위기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각별한 노력과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아울러 규모가 큰 건설회사내에 인테리어담당부서를 두고있는 업체들도 있으며, 이 경우 공채로 전형이 이루어지며 전형방법은 위와 거의 같습니다.

학부생인 경우 대학교2학년때부터 장기적인 계획을 잡아서 차분히 준비(자격취득, 공모전입상, CG능력향상, 성적관리, 외국어능력)를 하셔야하며, 본인의 장점과 잠재력(기획설계, 실시설계, 공무, 시공 및 감리 등), 열정, 재능 및 관심분야(상공간,주거공간, 공공공간, 식공간, 위락시설 등)를 꼼꼼히 체크해보면서 검증(공모전.자격시험 등)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질문글을 보면 현업에 종사하시는 여성분같은데 단순사무직에서 오는 지루함과 막연함에 지쳐있는듯합니다.

이 경우 회사대표에게 요구하여 현장(프로젝트)참여도를 높여야하며, 만약 여건상 그렇지못할 시에는 사무능력(디자인능력개발, 견적 및 물량산출, 설계능력배가, CG능력향상, 관련분야자격취득 등)을 배가시켜야 합니다.

주어진일만 한다면 시간이 흘러도 오퍼라이트에 그칠 뿐 실력은 크게 늘지않습니다.

 

디자이너는 끊임없는 자기성찰과 자기개발을 통해 만들어지는 직업입니다. 변화를 찾아야 할 듯싶습니다.

진짜 디자이너가 되려면 생각하고 이야기하고 느끼고 즐길 줄 알아야합니다. 멀리보고 차분히 준비하시길바랍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