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란 무엇일까? 물건을 판매하는 것? 새로운 제품을 광고하는 것? 전단을 돌리고 바이어에게 식사 대접을 하고, 홍보 이벤트를 여는 것? 물론 이런 특정한 활동들이 모두 마케팅의 범주에 속하기는 하지만 마케팅은 그보다 더욱 광범위한 개념이다.
마케팅이란, 자신이 누구인가를 표현하는 것이다. 입고 있는 옷, 말버릇, 가지고 다니는 물건, 평소의 습관 등은 자신을 표현해주며 이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게 한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 모두는 일상생활에서도 수많은 방법으로 자신을 마케팅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마케팅은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일과 관련된 고객, 직원, 주변 환경 등과의 관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편으로 마케팅은 이들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을 드러내고 목적을 달성하는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마케팅 전략의 큰 틀은‘개인화, 즉 다른 사람과 다른 접근을 통해 차별화를 실천하는 것이다. 어떤 제품을 홍보한다고 해도, 결국 마케팅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그것을 인식시키며 신뢰와 친근감을 쌓기 위한 개인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도록 노력하고, 그것을 유지하며, 독특한 슬로건으로 고객에게 인상을 남길 필요도 있다. 사람들의 눈에 자주 띄도록 강연을 하고, 칼럼을 쓰며, 고객에게 인간적이고 개인적인 관심을 보이며, 정성스런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보내 관리하는 것 등이 모두 이를 위한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오늘날에는 단지 재능이 있다고 해서 세상 사람들이 당신 집 앞에서 문전성시를 이루지는 않는다. 당신은 최고 수준의 교육을 받은 사람일 수도 있다. 최고의 발명가이거나, 최고의 지적인 사상가 혹은 최고의 화가일 수도 있다. 그러나 결과가 모든 것을 말해 준다.
정말로 뛰어난 기술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구하러 다니거나 택시 운전을 하고 있다. 여러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분모가 있다. 그것은 그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성공의 열쇠는 사고 파는 능력, 즉 마케팅 능력에 있었다.
비즈니스를 할 때 제한된 자원을 갖고 있다 해도, 그 자원에 집중한다면 당신은 거대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힘을 지레 작용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파워 마케팅이란 기중기와 같은 것이다. 파워 마케팅은 마케팅에서 깜짝 놀랄 만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당신을 도와줄 것이다.
당신의 경쟁자가 당신보다 더 많은 유형의 자원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당신은 그들과 경쟁해서 승리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자신의 풍부한 무형의 자원의 공급을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 : 소상공인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