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H 13 팩션의 리더인 제스퍼 로페즈입니다. 스트릿 갱에게 중요한 알피 요소이고 빠지면 안될것이 패션과 옷 스타일입니다. 대게 스트릿 갱의 스타일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흑인 갱, 히스패닉 갱. 하지만 두 스타일다 공통으로 쓰는 패션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뉴에라 모자" 입니다.
뉴에라 모자는 우리나라에서도 팔리고 있고, MLB 팀 모자나 NFL, NBA 모자등을 팝니다. 하지만 상당히 가격이 높기 때문에 손쉽게 여러개 사기란 힘들죠. 어느 나라에서도 마찬가지 일겁니다. 뉴에라 모자의 재질은 아크릴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상당히 짱짱하고 모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59 fifty 사이즈를 아시겠죠. 뉴에라 모자를 떠올리면 챙이 없고 스냅백이 아니며, 대부분 MLB 팀 모자로 생각하실겁니다. 허나, 뉴에라 모자는 NBA,NFL,APL 모자도 판매하고 스냅백도 있고 챙도 있는것도 판매합니다. 단지 챙이 없고 스냅백이 없는게 이쁘고 멋있으니까 더 유명하겠죠. 또 래퍼들이나 힙합계 유명인사들이 쓰고 나와서 좀더 뉴에라가 유명해졌을겁니다. [*스냅백이 무엇인가? : 스냅백은 뒤에 똑딱이 처럼 모자 크기를 줄이고 늘릴수 있게 만들어진걸 말한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할 한가지가 있습니다. MLB 모자와 뉴에라 모자가 따로 있는지.. MLB 모자가 뉴에라 모자인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간단명료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뉴에라와 MLB 브랜드 모자의 차이점.
[New Era] 는 MLB 모자라고 착각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뉴에라는 MLB 모자가 아닌 MLB 라이센스를 취득하여서 MLB 마크를 이용해 모자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다른 리그들에게도 라이센스를 따서 마크를 사용해서 만들겠죠. 선수들이 착용 하는 모자를 어센틱이라고 하고, 선수용 모자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MLB 모자의 경우는 MLB 라는 브랜드가 따로 존재합니다. 선수가 사용하는 모자를 생산하지 않고 비슷한 형태의 제품을 상품으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즉 MLB 팀에서 모자를 만들어서 MLB 매장에 팔리는게 아니라 아예 MLB 브랜드 회사가 따로 존재합니다.
MLB 모자와 New Era 모자의 차이점입니다. 뉴에라 모자는 처음에 샀을때 모자 챙부분에 스티커와 모자 옆부분에 뉴에라 마크가 있습니다. 하지만 MLB 브랜드 모자는 스티커가 없고 옆에 뉴에라 마크가 없습니다. MLB 마크가 대신 있습니다. 뉴에라 스티커에 관한 속설이 있습니다. 뉴에라 스티커는 새모자에 붙어 있습니다. 미국은 상당히 환불과 반품 제도가 좋기 때문에, 모자를 한달동안 더럽히지 않고 새것처럼 쓰고 다니면 때어내지 않으면, 매장가서 환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른 상품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단, 환불과 반품 규정을 잘 지켜야 가능하겠죠? 또한 새제품 가격에는 환불과 반품에 대한 추가 가격이 들어갑니다.
이렇게 환불이 잘되어있기 때문에 스티커를 때지 않고 환불하는 경우가 있고, 매장에서 훔친뒤에 좀 쓰고 다니다가 환불해서 돈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난한 흑인이나 갱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속설이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매장마다 다를지도 모르겠지만, 뉴에라 모자를 계산할때 스티커를 때어줍니다. 그런데 훔첬다면 스티커를 때지 않았겠죠? 이건 훔쳐서 쓰는거라며 자기 과시도 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뉴에라의 역사는 무엇인가?
영어명 New Era 입니다. 뉴에라의 창시자는 독일계 이민자인 얼핫트 고흐가 창시하였고, 1904년에 5천달러와 14명의 종업원을 가지고 미국 버팔로 시에 뉴에라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1920년전만해도 뉴에라에서는 모직 캐츠비를 만드는데 주력했는데, 1920년대후에 모직 개츠비의 인기는 떨어지고 뉴에라의 말뜻대로 새로운 시대에 맞춘 혁신적인 것을 생각해내어 당시에 인기가 치솟던 야구의 모자를 만들기로 하엿습니다. 10940년대에는 뉴에라 회사에서 마이너 리그 팀에게 집적 판매를 하였고, 고등학교 및 대학교 야구팀에도 판매하였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모든팀을 상대로 한것이 아니라 잘하는 선수나 팀에 따로 판매하는 형식이였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난뒤, 1994년에 뉴에라는 MLB에서 지정한 공식 모자가 되었습니다. 뉴에라는 MLB 를 포함하여 NBA와 NHL 등 많은 리그에 관심을 가지고 판매합니다. 뉴에라에서 가장 유명한 시리즈는 5950[일자챙모자] 입니다.
[좀더 자세히 알고 싶을 경우] http://mirror.enha.kr/wiki/%EB%89%B4%EC%97%90%EB%9D%BC
*뉴에라는 가격대가 얼마이고 인기 있는 모델이 무엇인가?
뉴에라의 가격대는 최저가가 30달러 이상 [3만원 이상] 입니다. 최고가는 매년 특별한 모델이 나와서 매기기가 힘드네요. 뉴에라 모자는 가격대가 높긴 하지만, 가격만큼 멋있고 재질 또한 우수합니다. 재질은 플렉스핏과 스판덱슨 [고무줄처럼 늘어나는 재질]인데, 둘다 차이점은 거의 없습니다.
뉴에라 모델중 가장 많이 팔리고 가장 인기가 많은 5950 [59fifty] 모델입니다. 뉴에라 공식 사이트에 가시면 엄청난 종류의 종류의 모자가 있습니다. 딱히 무엇이 좋고 나쁘다고 정해드리기가 힘듭니다. 자신의 개성대로 모자를 구매하시는게 좋겠죠?
*끝으로 하는 말.
뉴에라, 나이키, 트윈스, 엔터프라이즈, 아웃도어캡, F&F 처럼 각 리그의 정식 라이센스를 받고 판매하는 모자 업체는 많습니다. 뉴에라는 현재 미국에선 모자 업체중 최고로 뽑히고 있고, 우리나라에 본사는 서울 강남구에 있습니다. 그박에도 잠실 롯데 백화점, 인천스퀘어점, 수원애경백화점, 강남신세계점에 매장이 있고 곧 이태원과 압구정에 매장이 생긴다고 합니다. 대부분 뉴에라 모자를 힙합 스타일과 보더 스타일로 많이 인식합니다. 아무래도 힙합가수들이 자주 사용해서 그런 인식이 되었겠지요? 하지만, 힙합 스타일 이외에도 많은 스타일의 모델이 판매가 됩니다.
※해당 글에 대한 저작권은 Jasper_Lopez 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