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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념이념不念而念

작성자일념통천|작성시간23.10.26|조회수15 목록 댓글 4

#불념이념不念而念

생각지 않아도 저절로 염불이 나와야

바람소리 물소리가 염불하고

부처님 광명이 눈앞에 현전합니다______________

 

극락세계, 그것은 없는 세계가 아닙니다. 극락세계는 비단 저 십만억 국토밖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중생의 업장이 가벼워서 모든 존재의 실상을 볼 수 있는 투철한 안목이 있다고 생각할 때는, 이 자리만 중생이 자기 업장 따라서 보고 못 보고, 또 많이 보고 적게 보고 그런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염불을 하는 데 있어서는 꼭 염념상속(念念相續)이라, 생각생각에 상속해야 합니다. 화두를 참구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했다 말았다 했다 말았다 해서는, 우리 마음이 삼매에 못 들어갑니다.

 

삼매에 들어가야 우리 범부가 바뀌어져서 성자가 될 것인데, 못 들어가면 범부는 성자가 못 되겠지요. 자기 혁신을 해야 합니다. 자기초월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생각생각 생각생각에 끊임없이 지속해야 됩니다. 그래야 심일경성(心一境性)이라, 삼매에 들어갑니다.

 

삼매에 들어가면, 여러분들이 생각할 수 없는 기기묘묘한 행복이 다 거기에 들어있습니다. 몸도 가벼워지고 마음도 가벼워지고, 평소에 모르는 것도 알아집니다. 우리 마음 자리가 본래 부처인데, 또 부처는 만 공덕의 자리기 때문에, 부처의 자리에 우리가 걸음걸음 접근되어 간다고 생각할 때는, 우리한테도 그와 같은 부처의 공덕이 하나둘씩 차근차근 깊어지는 것입니다.

 

행복도 참 쉬운 것입니다. 원래로 행복된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 존재가 행복하기 위해서 금생에 나와서 우리가 고행을 하는 것입니다. 본래 부처가 정말로 참다웁게 부처를 증명하기 위해서 이와 같이 인생고를 느끼면서 살아가는데, 다행히도 부처님 법 만나서 걸음걸음 지금 부처님한테 다가서고 있는 것입니다.

 

염불이라는 것은 우리가 삼매에 들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반 세속적인 생활에서는 그 마음이 오로지 하나로 모아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염불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반 세속적인 명상같은 것은, 그때 그때 머리가 좋아지고 몸이 날씬하고 예뻐지기 위해서 하기도 하겠지요. 그러나 그런 것은 하나의 유위법이라, 세간적인 중생들이 생각하는 차원에서 머무는 것이고, 이것은 해탈의 공부가 아닙니다.

 

부처님 가르침만이 성불 해탈의 공부입니다.  

 

그래서 재가불자들께서는 비록 선방에서 공부는 못하시더라도, 자기 집에서나마 염불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불념이념(不念而念)이라, 생각지 않아도 저절로 염불이 나옵니다. 꼭 그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주무실때도 역시 염불하다가 주무시고 말입니다.

 

장좌불와(長坐不臥)는 못하더라도, 공부를 하시다가 자기도 모르게 잠들어 버리면 잠든 가운데서도 공부가 됩니다. 또는 잠든 가운데 또 다른 망상을 했다가도, 일어나자마자 그냥 마음을 추스려서 또 염불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이어가면 나중에는 불념이념(不念而念)이라, 생각지 않아도 저절로 염불이 됩니다. 그때는 바람 불면 바람 소리도 염불하고, 또 시냇물이 흘러가면 시냇물 소리도 염불하고, 그러다가 나중엔 부처님 광명이 눈앞에 훤히 비치는 것입니다.

 

나무아미타불 !

나무아미타불 !

나무아미타불 !

 

[2001년 5월, 청화스님 성륜사 금강선원 하안거 결제법어]

https://youtu.be/OqXLFyg2bNI

 

 

https://youtu.be/lqgDN_LzSic 

 

출처 : 무량수여래회 네이버밴드

작성자 : 자항慈航 김성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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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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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정문경 | 작성시간 23.10.26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작성자전법심 | 작성시간 23.10.26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
  • 작성자정업 | 작성시간 23.10.26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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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맛장 | 작성시간 23.10.27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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