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엄염불 / 월호스님
인(因)과 연(緣)
(다 같이 합장하고, ‘나무아미타불’ 두 번씩 주거니 받거니!)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10념)
십념왕생원 나무아미타불 왕생극락원 나무아미타불
상품상생원 나무아미타불 광도중생원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불교는 자각(自覺)각타(覺他) 신앙이다.
스스로 깨닫고 남도 깨닫게 하는 것이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잡으면 되는 것처럼
자력이든 타력이든 깨달음을 얻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자력은 인이요, 타력은 연이다.
인도 충실하고 연도 충실해야 과가 충실하다.
‘나무아미타불’을 염(念)하는 이것이 무엇인가? ‘이 뭐꼬?’
나무아미타불! 다만 염할 뿐, 염하는 이는 없다. ‘이것뿐!’
극락세계 십종장엄 나무아미타불
법장비구 서원수행 인연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사십팔원 지극하신 원력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미타명호 무량수명 광명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세분성현 보배같은 상호로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극락정토 안락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보배강물 청정하온 공덕수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궁전누각 보배로운 여의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낮과밤은 길고길게 시분으로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스물넷의 즐거움은 정토가득 장엄하고 나무아미타불
서른가지 이익되는 공덕으로 장엄하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 ‘다냐타 옴 아리 다라 사바하’ (3번)
계수서방안락찰 접인중생대도사 아금발원원왕생 유원자비애섭수
고아일심 귀명정례
장엄염불
제가 삶이 다하도록 다른 생각 일체 없이
다만 오직 아미타불 항상 홀로 따르리라.
마음마다 항상 토록 옥호광명 이어지고
생각마다 금색 모습 떠나지 않으리.
내가 이제 염주 잡고 법계를 관찰하니
허공을 노끈삼아 어디든 관통하네.
평등한 노사나불 어딘들 없겠는가?
관찰하여 서방정토 아미타불 구합니다.
나무 서방 대교주 무량수 여래불 “나무아미타불”(10념)
아미타불 계신곳이 어디인가 살피기를 나무아미타불
마음속에 꼭붙들어 놓지말고 생각하되 나무아미타불
생각생각 지극하여 무념처에 이르르면 나무아미타불
여섯감관 곳곳마다 자금광명 발하리라 나무아미타불
삼계고해 윤회함이 두레박이 돌고돌듯 나무아미타불
백천만겁 지나도록 끝이없이 돌고도네 나무아미타불
이몸으로 금생에서 건너가지 못한다면 나무아미타불
어느생을 기다려서 이몸제도 하겠는가 나무아미타불
모든경전 머리이고 티끌수의 겁을돌고 나무아미타불
이몸으로 의자노릇 삼천세계 다니어도 나무아미타불
부처님법 전하여서 중생제도 아니하면 나무아미타불
결국에는 부처은혜 갚지못한 사람이네 나무아미타불
서방정토 극락세계 언제든지 계시옵는 삼십육만 억하고도
일십일만 구천오백 같은이름 같은명호 두루갖춘 아미타불
대자대비 넓은품에 지성으로 귀의하리.
원하오니 이와같이 지중하온 인연공덕 온우주에 이르도록
널리일체 두루미쳐 우리들은 물론이고 일체모든 중생들이
마땅하게 모두같이 극락국에 태어나서 모두함께 면전에서
아미타불 친견하고 모두같이 무상불도 이루기를 바랍니다.
彌陀因行 四十八願
1. 온갖악도 이름조차 없어지기 서원하고 (악취무명원 惡趣無名)
2. 그악도에 떨어지는 사람없기 서원하고 (무타악도원 無墮惡道)
3. 모두같이 금색의몸 빛이나기 서원하고 (동진금색원 同眞金色)
4. 한결같은 모습으로 차별없기 서원하고 (형모무차원 形貌無差)
5. 숙명통의 신통묘용 성취하기 서원하고 (성취숙명원 成就宿命)
6. 천안통의 신통묘용 획득하기 서원하고 (생획천안원 生獲天眼)
7. 천이통의 신통묘용 획득하기 서원하고 (생획천이원 生獲天耳)
8. 타심통의 신통묘용 환히알기 서원하고 (실지심행원 悉知心行)
9. 신족통의 신통묘용 뛰어넘기 서원하고 (신족초월원 神足超越)
10. 나란생각 다여의고 청정하기 서원하고 (정무아상원 淨無我想)
11. 바른깨침 확연하게 결정되기 서원하고 (결정정각원 決定正覺)
12. 한량없는 광명으로 비추기를 서원하고 (광명보조원 光明普照)
13. 한량없는 수명으로 오래살기 서원하고 (수량무궁원 壽量無窮)
14. 아라한도 얻는이가 수도없기 서원하고 (성문무수원 聲聞無數)
15. 중생마다 오래도록 장수하기 서원하고 (중생장수원 衆生長壽)
16. 모두같이 착한이름 획득하기 서원하고 (개획선명원 皆獲善名)
17. 일체모든 부처님께 칭찬듣기 서원하고 (제불칭찬원 諸佛稱讚)
18. 아미타불 십념하면 왕생하기 서원하고 (십염왕생원 十念往生)
19. 임종시에 아미타불 친견하기 서원하고 (임종현전원 臨終現前)
20. 회향으로 일체모두 왕생하기 서원하고 (회향개생원 回向皆生)
21. 삼십이상 묘한상이 구족되기 서원하고 (구족묘상원 具足妙相)
22. 모두같이 보처지위 올라가기 서원하고 (함계보처원 咸階補處)
23. 새벽마다 부처님께 공양하기 서원하고 (신공타방원 晨供他方)
24. 구하는바 공양물을 만족하기 서원하고 (소수만족원 所須滿足)
25. 부처님의 근본지에 들어가기 서원하고 (선입본지원 善入本智)
26. 나라연신 견고한힘 모두얻기 서원하고 (나라연력원 那羅延力)
27. 장엄함이 무량하여 한량없기 서원하고 (장엄무량원 莊嚴無量)
28. 보배나무 높고빛남 모두알기 서원하고 (보수실지원 寶樹悉知)
29. 수승하온 말재주를 획득하기 서원하고 (획승변재원 獲勝辯才)
30. 말재주의 쓰임새가 한량없기 서원하고 (대변무변원 大辯無邊)
31. 청정국토 널리모두 비추기를 서원하고 (국정보조원 國淨普照)
32. 수승하온 음성들이 한량없기 서원하고 (무량승음원 無量勝音)
33. 광명받아 안락함을 모두얻기 서원하고 (몽광안락원 蒙光安樂)
34. 무생법인 모두같이 성취하기 서원하고 (성취총지원 成就總持)
35. 불편한몸 여의어서 장애없기 서원하고 (영리여신원 永離女身)
36. 아미타불 이름듣고 성불하기 서원하고 (문명지과원 聞名至果)
37. 천신들이 공경하여 예배하기 서원하고 (천인경례원 天人敬禮)
38. 생각대로 옷이되어 입혀지기 서원하고 (수의수렴원 須衣隨念)
39. 태어나자 그마음이 청정하기 서원하고 (자생심정원 纔生心淨)
40. 보배나무 관하여서 정토보기 서원하고 (수현불찰원 樹現佛刹)
41. 결함없이 모든육근 구족되기 서원하고 (무제근결원 無諸根缺)
42. 이름듣는 모든이들 해탈삼매 서원하고 (현증등지원 現證等持)
43. 훌륭하고 귀한몸을 모두받기 서원하고 (문생호귀원 聞生豪貴)
44. 좋은마음 모두같이 구족하기 서원하고 (구족선근원 具足善根)
45. 이름듣고 모든부처 친견하기 서원하고 (공불견고원 供佛堅固)
46. 듣고싶은 법문들을 모두듣기 서원하고 (욕문자문원 欲聞自聞)
47. 이름듣고 불퇴전에 이르기를 서원하고 (보리무퇴원 菩提無退)
48. 생사없는 무생법인 모두얻기 서원하네 (현획인지원 現獲忍地)
二十四樂 淨土莊嚴
1.난순차방락<爛楯遮防樂> 난간이 그대로 경계가 되어 있음
담이 없고 도둑이 없다. 다 한 집 안이다.
2.보망라공락<補網羅空樂> 보배 그물이 하늘에 펼쳐져 있음
3.수음통구락<樹陰通衢樂> 나무 그늘 사이에 길이 나 있음
4.칠보욕지락<七寶浴池樂> 칠보로 된 연못에서 목욕하는 즐거움
칠보 - 금 은 파리<파려 수정> 마노 거거<옥> 유리<청금석> 산호
5.팔수징의락<八水澄猗樂> 팔공덕수의 맑은 물이 잔잔함
1)澄淨 2)淸冷 3)甘味 4)輕軟 5)潤澤 6)安和 7)除飢渴 8)長養諸根
6.하견금사락<下見金砂樂> 연못 바닥 금모래를 내려 보는 즐거움
7.계제광명락<階梯光明樂> 연못가의 층계는 칠보로 만들어져 빛이 남
8.누대능공락<樓臺凌空樂> 누각이 허공에 솟아 있는 낙
9.사연화향락<四蓮花香樂> 청황적백 4가지 연꽃이 향기를 뿜음
10.황금위지락<黃金爲地樂> 땅이 황금으로 된 낙
11.팔음상주락<八音常奏樂> 여덟 가지 재료로 된 악기가 항상 연주됨
12.주야우화락<晝夜雨華樂> 밤낮으로 꽃비가 내리는 낙
13.청신책여락<淸晨策勵樂> 맑은 새벽 산책하는 즐거움
14.엄지묘화락<嚴持妙華樂> 아름다운 꽃을 보기 좋게 가지는 낙
15.공양타방락<供養他方樂> 다른 곳의 부처님께 공양하는 즐거움
16.경행본국락<徑行本國樂> 본 극락국에 다니는 즐거움
17.중조화명락<衆鳥和鳴樂> 여러 새가 화음을 이뤄 진리를 지저귐
18.육시문법락<六時聞法樂> 밤낮 주야로 법을 듣는 즐거움
19.존념삼보락<存念三寶樂> 항상 불법승 3보를 생각함
20.무삼악도락<無三惡道樂> 삼악이 없는 즐거움
21.유불변화락<有佛變化樂> 부처님께서 변화하여 존재하는 즐거움
22.수요라망락<樹搖羅網樂> 미풍이 불어 보배나무와 보배그물을 흔들면
음악소리가 들림
23.십문동성락<십문동성락> 한결같이 이구동성 찬탄소리를 듣는 즐거움
24.성문발심락<聲聞發心樂> 법문 듣고 발심하는 낙
三十種益 功德莊嚴
서방정토 극락세계 아미타불 계시온곳 누구든지 마음닦아 그나라에 태어나면
서른가지 이익으로 아름답게 장엄하니 이를일러 삼십종익 공덕장엄 이라하네
쾌적하온 서방정토 극락세계 수용하니 첫째가는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극락세계 태어나서 대승법락 얻게되니 둘째가는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성스러운 부처님과 회중들을 뵙게되니 셋째가는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시방세계 다니면서 부처님을 공양하니 넷째가는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부처님께 법문듣고 수기받아 지니오니 다섯째의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복과지혜 자량들을 속히얻어 원만하니 여섯째의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무상정등 보리도를 순식간에 증득하니 일곱째의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덕높으신 선지식과 더불어서 생활하니 여덟째의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물러남이 없는자리 영원토록 머무나니 아홉째의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한번세운 그행원을 계속증진 닦아가니 열번째의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앵무사리 온갖새들 부처님법 펼쳐가니 열한번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보배나무 바람불면 하늘음악 울리나니 열두번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마니수가 고와공과 무상무아 들려주니 열세번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가지가지 악기들이 교향곡을 연주하니 열네번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사십팔원 원력으로 삼악도가 끊어지니 열다섯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보랏빛이 어려있는 진금색의 몸이루니 열여섯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사바세계 추루한몸 영원토록 벗어나니 열일곱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다섯가지 신통들을 모두얻어 자재하니 열여덟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정정취에 들어서서 언제든지 머무르니 열아홉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삼악도와 십불선이 이름조차 없는세계 스무번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한량없는 수명으로 건강하게 오래사니 스물하나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입는일과 먹는일이 자연스레 이뤄지니 스물두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다만오직 여러가지 즐거움만 받게되니 스물셋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삼십이상 하나하나 빠짐없이 구족하니 스물넷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억압하고 차별받을 여인없고 성없으니 스물다섯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작은탈것 소승법은 찾아볼수 없는세계 스물여섯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문법장애 삼도팔난 일체모두 떠났으니 스물일곱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세가지의 법인얻어 나고죽음 초월하니 스물여덟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언제든지 그몸에서 자마광명 빛이나니 스물아홉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고
나라연의 건장하고 견고한힘 얻게되니 서른번째 이익으로 공덕장엄 한것이라
출처 : 행불선원
작성자 : 달빛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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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맛장 작성시간 24.06.01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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