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불교지도자이자 평화운동가셨던 틱낫한 스님이 지난 1월 21일 입적하셨습니다. 달라이라마 존자님과 함께 실천하는 스승으로서 세계평화와 사람들의 평안을 가르치신 큰 스승께서 떠나심에 깊은 애도를 올립니다.
달라이라마 존자님께서도 틱낫한 스님의 입적에 애도의 메시지를 전하셨습니다.
===
<애도사>
나의 벗이자 영적인 형제인 틱낫한 스님이 입적했다는 소식에 매우 슬픕니다. 베트남과 전세계에 있는 스님의 제자들에게 나의 애도를 전합니다.
베트남 전쟁에 대한 평화적인 반대, 마틴 루터 킹에 대한 지지. 무엇보다도 어떻게 마음챙김과 자비가 내적인 평화에 기여하는가 뿐만 아니라, 또한 어떻게 개개인들이 마음의 평화를 길러내어 진정한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가에 대한 가르침을 헌신적으로 나누셨습니다. 스님은 진정으로 의미 있는 삶을 사셨습니다.
우리가 스님에게 경의를 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세계의 평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스님의 일을 계속 이어나가는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달라이라마(서명)
2022년 1월 22일
틱낫한 큰스님, 오늘(1.22) 만95세 입적하셨어요. 🙏🙏🙏
"이 몸은 내가 아니다. 이 몸은 나를 갇힐 수 없다. 나는 경계가 없는 생명이다. 나는 태어난 적도 죽은 적도 없다. 저 넓은 바다와 하늘, 수많은 우주는 다 의식에 의하여 나타난다. 나는 시초부터 자유 그 자체였다. 생사는 오고가는 출입문일 뿐이다. 태어나고 죽는 것은 숨바꼭질의 놀이일 뿐이다. 그리하여 내 손을 잡고 웃으면서 잘 가라고 인사하자. 내일, 어쩌면 그 전에 다시 만날 것이다. 근본자리에서 항상 다시 만날 것이다. 삶의 수많은 길에서 항상 다시 만난다."
ཆེ་བཀུར་བར་འོས་པའི་རླབས་ཆེན་གྱི་སྐྱེ་ཆེན་དམ་པ་ཝིཏ་ནམ་དགེ་སློང་ཐིག་ནཏ་ཧཱན་ཁོང་དགོང་ལོ༩༥དེ་རིང་ཞོགས་པར་དགོངས་པ་གཞན་དུ་གཤེགས་པར་ཕངས་སེམས་དང་མྱ་ངན་གུས་འདུད་ཞུ།
偉大的大成就者一行禪師在今天凌晨圓寂了,享年95歲。感到很惋惜及哀悼。感恩他為了這個世界利益眾生,貢獻極大!祈願一行禪師繼續您的事業,度化眾生,快快乘願歸來。
The great Mahasiddha Thich Nhat Hanh passed away early this morning at the age of 95. Feel sorry and mourned. Thank you for his great contribution to benefiting all beings in this world! May Thich Nhat Hanh continue your career, save sentient beings, and come back quickly.
출처 :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작성자 : 소남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