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집십륜경을 배울 때에는 반드시 먼저 발원을 해야 합니다-십륜경 제2강,몽참큰스님 강설
어떤 물질도 다 대지에서 생성됩니다
어떤 때는 화엄경과 함께
대방광십륜경이라 설합니다
사실 십륜경은 바로 大方廣의 일부분입니다
입법계품에서 바로 대지장왕보살이라 합니다
大자를 더했습니다
大자를 더해서 이 보살을 말합니다
바로 본체本體입니다
일체중생의 본체本體입니다
지장보살에 관한 경전은 오직 3經만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강설하는 경은 대승대집십륜경입니다
전에 강설한 경은 점찰선악업보경입니다
그리고 지장경이 있습니다
이 경전에서 보이시는 보살은 비구의 모습입니다
지장보살이 대범천왕의 모습으로 나투기도 합니다
제석천왕, 성문, 연각,
육도중생, 호랑이로 나투기도 합니다
혹은 사자 소 말 개 돼지 양 닭등의 모습으로
전부 나타납니다
사람의 모습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때는 지옥에 가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지옥의 몸으로 나투기도 합니다
나찰의 몸으로 나투기도 하고
무량무변한 화신으로 나타납니다
마치 대지가 일체 만물을
보유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은 형용사입니다
밀종에 大日經이 있는데 大日經에서는
밀종에 大日經에서는
지장보살이 보살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기타 다른 경전에서는
모두 비구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대방광십륜경에서는
출가사문의 몸으로
승려의 모습으로 나타나십니다
일반적으로 지장보살이 왜 우리 이 세계에서
십륜경이나 점찰선악업보경 지장경과 같은
이 세 경전에서는 출가상인
비구의 모습으로 나투십니다
문수, 보현이나 관음보살의 모습하고는 다릅니다
그는 비구의 모습으로 나투십니다
청정한 모습으로 중생에 수순함을 나타냅니다
중생들이
그의 모습을 보고 바로 이익을 얻게 합니다
지장보살은 무량한 불국토에서
다 중생을 구제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우리 중국에서 나투신 모습이 다릅니다
특별히 우리는 현재
大方廣大集經을 강설하고 있습니다
大集經에 주문이 하나 있습니다
大集經의 뒷부분에 주문이 하나 있습니다
지장경이나 점찰선악업보경에는 다 없습니다
그러나 지장보살의 3경에 대해서는
점찰선악업보경 지장경 대집십륜경은
중국에서 번역되었습니다
각기 번역된 시기가 동일한 시대가 아닙니다
점찰선악업보경은 수隋나라 때에
인도에서 온 보리등법사 번역입니다
그가 점찰선악업보경을 번역하였습니다
지금 우리가 보는 대승대집십륜경은
당나라 현장법사 번역입니다
그가 서역 인도에 가서 경을 모셔와 펴낸 것입니다
지장십륜경이라고 합니다
그럼 우리 지장경은
인도의 보살 실차난타의 번역입니다
80권 화엄경을 번역한 분이
바로 실차난타입니다
아무리 많은 견해들이 분분하더라도
이것은 사실입니다
우리 타이완에 큰스님이 한 분 계시는데
그 큰스님이 지장보살이 없고
지장경은 가짜라고 하셨습니다
당연히 지장삼부경이 다 가짜라고 하셨습니다
나에게 귀의한 제자가 한 사람 있는데
지장경 독송을 했는데 그 스님에게
배우고 나서는 지장경 독송을 그만두었습니다
지장경은 가짜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바로 느꼈습니다
그 제자가 나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내가 이렇게 많은 증명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노스님이 대장경을 안보았겠습니까?
하나의 경론이 아닌
많은 경론에서 말씀하십니다
지장경이 가짜이면
대방광불화엄경도 가짜란 말입니까?
대방광불화엄경의
대지장보살도 가짜일 것입니다
구화산이 가짜입니까?
믿는 사람이 그렇게 많은데도 말입니까?
업을 짓지 마십시요
내가 왜 여기서 이런 이야기를 하는가 하면
내가 그를 대신해서 참회하는 것입니다
비방하지 마십시요
지장보살을 비방한 업보는
미래에 받게될 인과는
고난이 정말로 큽니다
지장경을 읽어 본 사람은 다 압니다
만약 지장보살을 비방하면
장래에 일천년 이천년 삼천년동안
지옥에서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내가 왜 여기서 잠시 설명을 하는가 하면
지장보살의 공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의 인연과
중생을 이익케 하는 공덕입니다
여러 경론에서도 소개한 곳이 있습니다
가짜가 아닙니다
누가 무슨 말을 하든지 간에
부처님 말씀을 믿어야 합니다
사람들 말을 듣지 마십시요
그것은 죄를 짓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런 죄를 지으면 참회가 안됩니다
참회가 안됩니다
교법의 가르침에 의거해서
참회가 매우 어렵습니다
지금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십륜경에 대해 소개를 하겠습니다
이 십륜경十輪經은
경가운데 말씀하시는 도리를
여러분이 십륜경을 다 듣고 나서
십륜경에서 말씀하신 바대로 배우고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동시에 이 대집십륜경을 강의함으로서
어느 부류의 중생을 가피하고자 하는지
이 경전이
어느 부류의 중생을 가피할 수 있는지
경전의 분류와 류형을 설명하고
그 세부적인 내용들을
우리가 천천히 강설하겠습니다
1시간동안 강의를 하기로 하는데
후에 화엄경 강의를 다 마치고 나서는
만약 십륜경을 아직 다 마치고 못했으면
합쳐서 같이 강설하겠습니다
왜 우리가 화엄경을 강설하는데
여러분이 듣기에 그 이치가 매우 심오해서
진정으로 들어가 그대로 수행하고자 해도
할 수 가 없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현재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이것은 인因을 심는 것입니다
이 대집십륜경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현재
영상촬영을 하고 녹음을 해서
여러분이 현재의 사회가
어떠한 현상인지를 알게 해주는 것입니다
대집십륜경이 설하는 것은
모두 현상적인 일인데
이 일은 화엄경의 이론을 근거로 합니다
화엄경은 복잡합니다
번역한 시간도 다릅니다
사실은 바로 화엄경의 일부분입니다
대집십륜경을 배울 때에는
반드시 먼저 발원을 해야 합니다
발원을 해야 수행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야 들어도 받아들일 수가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떠한 신심도 전혀 없다면
어떻게 몰입해 들어갈 수가 있겠습니까?
출처 : 유튜브 '법등사설오스님TV'
번역 : 설오스님
주소 : https://youtube.com/watch?v=bUWuVb69u7M&si=kU5RciO7u-ou8u_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