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정공법사 법어

본래자기本來自己와 붓다를 믿는다

작성자일념통천|작성시간24.04.29|조회수16 목록 댓글 1

본래자기本來自己와 붓다를 믿는다

 

如何念佛才能提起往生西方極樂世界的信心?

어떻게 염불해야 비로소 서방정토 극락세계(육도윤회를 벗어난 정토)에 왕생할 수 있는 신심을 제기할 수 있을까요?

念佛往生最重要的是要相信自己。

염불왕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自己: 여기서는 몸과 정신작용으로서의 오온신五蘊身이 아님)를 믿는 것입니다.

 

一、信自,相信盡虛空、遍法界是自己心所變的,「唯心所現,唯識所變」,心跟識都是自己,不是別人。

1. ‘자기를 믿는다’(信自)는 것은 진허공 변법계가 자기 마음의 변화된 바임을 믿는 것입니다. 이른바 ‘오직 마음이 나타난 것(唯心所現)이요, 오직 식이 변화된 것(唯識所變)’이란 말에서, 심心과 식識은 모두 자기를 말한 것이요, 다른 사람이 아닙니다.

西方極樂世界也是自性變現出來的,所謂「自性彌陀,唯心淨土」,

서방극락세계 또한 자성이 변화되어 나타난 것이니, 소위 ‘자성이 아미타불(自性彌陀)이요, 오직 마음이 정토(唯心淨土)라’는 것입니다.

那我們現前環境又何嘗不如是呢?懂得此理,信心就堅定了。

그렇다면 우리 앞에 현전한 환경 또한 이와 같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도리를 깨닫는다면, 신심이 견고하게 결정된 것입니다.

 

二、信他,「他」是指阿彌陀佛、釋迦牟尼佛,他們所說的決定不錯,決定可信。

2. ‘타인을 믿는다’(信他)고 할 때, 타인(他)은 아미타부처님과 석가모니부처님을 가리킵니다. 부처님께서 설한 진리는 결정코 착오가 없기에, 확실하게 믿을 수 있는 것입니다.

然後再教我們信事、信理、信因、信果,這樣信心就具足了,往生才真有把握。

이러한 연후에 다시 우리가 현상(事)과 이치(理), 원인과 결과 등을 믿도록 가르친다면, 이러한 신심이 구족되어 왕생극락이 비로소 참으로 손에 잡힐 것입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https://youtu.be/mEPI8sEQj2c

 

출처 : 무량수여래회 네이버밴드

작성자 : 자항慈航 김성우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전법심 | 작성시간 24.04.30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