淨土大經菁華2014 정토대경정화 제20회
염불법문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합니다.
정종(淨宗)에서 성불하려면 두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첫번째 단계는 극락세계에 가는 것이고
두번째 단계는 극락세계에서 성불하는 것입니다.
왜 두가지 단계를 거쳐야 할까요? 편리하고 쉽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 한 생에 성취하도록 보증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미타부처님 48대원에서 명확하게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오역십악(五逆十惡)을 저질렀을지라도 참회하고 돌아설려고 하고 다시 범하지만 않는다면 염불해서 모두 왕생할 수 있다고 말입니다. 이것은 8만 4천 법문 중에는 없는 것입니다. 때문에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이 경전의 수승함은 이치에도 맞물리고 모든 중생의 근기에도 맞물린다(契理契機)는 것입니다. 이 단락에서는 근기에 맞물린다(契機)를 설명한 것입니다. 기(機)는 모든 중생을 뜻하는 것입니다. 이 법문은 모든 중생을 제도하는 것입니다. 한 중생도 빠짐없이 말입니다.
정말로 믿고 정말로 발원하고 업장을 소멸하고 다시는 같은 잘못을 범하지 않고 발보리심 일향전념(發菩提心 一向專念)만 한다면 왕생할 자격이 주어지고 성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은 모든 중생의 근기에 맞물린다는 것입니다. 모든 중생의 근기에 맞물릴 뿐만아니라 시기에도 맞물린다는것입니다. 시기가 무엇을 뜻할까요? 시절,시대를 말합니다. 3천년 전의 사회에 이 법문은 적용되었고 3천년 후의 지금에도 적용되지만 3천년 이후의 시대에도 적용됩니다. 어느 때를 막론하고, 즉 모든 때와 모든 곳에서 모두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8만 4천 법문 중 어느 법도 불가능한 것입니다.
정종의 염불왕생하여 불퇴전의 부처님이 되는 것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고 모든 것을 초월합니다.
장애가 없습니다. 경전에서 확실하게 설하셨습니다.
[아미타불의 더 없는 자비심은 일체 제불여래를 감응하게 하여 지금 현재 설법을 하시면서 이 경전을 설하지 않는 분이 없으셨습니다.]라고 말입니다.
그리고 제불의 법운(法運)이 끝날 때, 일체제불은 모두 정법(正法), 상법(像法), 말법(末法)의 시기가 있지요, 제불의 법이 멸할 때는 모든 경전이 멸하게 됩니다. 최후 100년 동안에 [무량수경]은 존재합니다. [무량수경]은 제일 마지막에 멸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이 법을 알려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무량수경]은 현재와 미래사회에 맞물리고 적용된다는 것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https://youtu.be/8Jqkm5ku1jU?si=hwePJmBOlDTOdryg
출처 : 반야호흡오음염불회
작성자 : 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