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들 저는 하이아칸 서버에서 마검 보리스 유저 벨라앤두라고 합니다. 벌써 게임을 시작한 지 180일이 됐지만 여전히 따끈따끈한 뉴비입니다. 최근 밸런스 패치와 버닝 이후 보리스를 육성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조금이나마 저처럼 ‘무자본’으로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남겨요. (물론 제가 그 동안 시도해 본 경험으로 도출된 결론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어요. 아직 뉴비기에 많은 지도 부탁드려요.)
제가 지금 키우고 있는 마검 보리스는 ‘버닝 러시’로 키운 캐릭이 아닌 깡(?)으로 구글링하며 이것저것 시도해 보면서 키웠는데요. 자칭 뉴비 1차 폐사구간이라 불리는 정령의 신전 입장퀘를 넘어 현재는 4각 3연강 상태입니다. 다른 정보글에서 알 수 있듯 단일 캐릭터에 비해 복합 캐릭터가 상대적으로 시드가 상당히 많이 들어갑니다. 베기템 시세도 많이 비싸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 스타일에 대한 애정이 있다면 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의 마을합뎀은 2,529입니다. 착용하고 있는 장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떡작 아퀼 5셋, 피타 7강 블레이드, 어비스 리플 10강, 피타 리스트 151/152, 커프 130/118 , 신조렐릭 34/41 입니다. 착용하고 있는 모든 장비는 직작했습니다.
2024. 11. 13
모아둔 폐지 팔아 연마강화 2장을 섭취함으로 연강마가 되었고 수월한 망령 도전을 위해 어비스 리플 아머 12강으로 올렸습니다.
아퀼 직작 이전, 이벤트 엔키라 무기와 갑옷 12강을 올리고도 소위 내실이라 불리는 룬렙이 15-16 어간이었던지라 루미너스에게 학살당하는 제 보리스를 보면서 2차 폐사 위기 구간에 직면하게 됩니다. 도핑을 할수록 스텟이 올라감과 동시에 딜레이가 어긋나 콤보가 끊기는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결국 '후 딜레이 고정' 옵션 부재로 발생한 현상임을 알게 됐는데요. 그래서 이벤트 엔키라 리스트에 '후 딜레이' 고정을 넣어보자 경매장에서 부여석 50개를 구매하고 리스트에 발라봅니다. 결론은 뜨지 않았어요. 50개 다 태우고 멍하니 있다가 경매장에서 인퍼널 리스트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해 부여석을 발랐더니 바로 후 딜레이 고정 옵션이 생겼습니다. (물론 버닝 인퍼셋을 받으신 분들은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실 일은 없을 거예요..)
후 딜레이 고정 옵션을 넣고 나머지 옵션도 하나씩 넣어봤어요. 칭호는 마법베기가 없어서 마공을 사용하면 공격 수치가 상승하게 되는데요. 저는 리스트도 똑같이 생각했었어요. (???) 그래서 마법베기가 아닌 마법 공격력으로 사용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어휴) 그 이후로 옵션을 적당히 타협보고 베기 인챈트 10+를 시도했다가 그 자리에서 20억 시드를 불태우고 리스트를 버리고 싶더군요. (2%가 아닌 것 같은데..) 결국 포기하고 마법베기 25% 찬란작을 시도해 봅니다. 결론은 전이석만 1,200개가량 썼던 것 같아요. 카테고리가 없거나 달라야 성공 확률이 90%였는데 저는 같은 같은 카테고리를 해서 40%에 수렴했어요. (그래도 40% 확률이면 3번 시도하면 한 번 붙을 법 한데... 6번을..)
결국 클럽원분들에게 도움을 받아 전이 시스템을 이해하게 됩니다. (전이석 캐는 일만큼 지루한 일은 없어요. 크라운 달성을 통한 전이석 확보 방법도 있지만 저는 아직 크라운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요)
제 안타까운 실패기는 너무나 많지만 잠시 넣어두고.. 여러 공략글에서 이야기하듯 과금이 없을수록 뉴비 분들은 ’룬 마스터‘를 먼저 달성하시길 권장드려요. 공증과 방증 그리고 기타 다른 강화수치를 무시할 수가 없어요. 그러므로 최대한 탐험과 사냥 그리고 친밀도 업적을 통해 룬 포인트를 확보하시길 추천드려요. 여유 있을 때 날 잡고 마을 한 바퀴 쓰윽 돌면 금방 얻으실 수 있어요.
내실이 어느 정도 갖춰졌다면 일일퀘, 어밴던 4단계, 신조 일반, 어비스 일반을 통해서 매주 고정적으로 시드를 벌 수 있어요. 이때 제가 사용한 방식은 ‘적립식’으로 매주 조금씩 스펙업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고정적인 시드가 들어가는 신조 성물 같은 경우 한 주에 스탯 10~20을 올리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그 외 남은 시드는 모두 저축하고 이벤트에서 얻을 수 있는 룬귀파편을 열심히 모아서 아퀼을 한 부위씩 맞춰나갔습니다. (인퍼널 5셋 제작을 도와준 우리 다정다감 클럽 아를님에게 정말 감사해요.)
제가 스펙업 한 순서는 엔키라 12강 -> 칭호 -> 인퍼널 리스트 -> 프시키의 마참력 디펜시오 -> 인퍼널 5셋 -> 아퀼 5셋 -> 어비스 리플아머 10강(차차님 무강권 감사했어요) -> 신조렐릭(지난 이벤트 때 할인으로 딱 60억 시드만 사용해서 만들었습니다) 이 순서였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맨땅에 헤딩도 그런 헤딩이 없었던 것 같은데 그때마다 저를 도와준 우리 클럽 운영진분들과 호랑군 정말 감사했어요.
아퀼 5셋을 맞추고도 갑옷과 무기는 엔키라 12강을 이용했었는데요. 이때 페어리 피타 무기가 패치가 나옵니다. 업데이트 내용을 보니 무자본이 비빌만한 언덕이 될 수도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패치 이후 틴트를 미친 듯이 캐기 시작합니다. 레어도핑 하고 하루 10바퀴 돌면 9~12개가량 틴트를 캘 수 있고 랭크 초기화 후 추가 10회 추입 한다면 일주일에 대략 틴트 90~100개를 확보할 수 있어요.
리스트 사건으로 전이를 완벽하게 이해했다고 생각했으나 그건 착각이었습니다. 무기 옵션도 만만치가 않더라고요. 답답했던 제게 묵묵히 설명해 주며 챙겨주셨던 클럽 운영진분들 정말 고마웠어요.
아래 사진 페어리 피타 블레이드와 피타 리스트입니다. (무기 한계작을 도와주고 뉴비 살려준다며 상실 어빌까지 주머니 넣어주고 쿨하게 나간 호랑군 고마워요)
피타 블레이드는 최대한 일반 한계수치에 달하는 매물이 저렴한 가격에 나올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얼추 기억하기엔 210/190 장비를 1억 5천 시드에 구매하고 한계작 만들 때까지 소요된 틴트는 약 750~800개가량 들어간 걸로 기억합니다. 피타 리스트는 600개 정도 사용해서 150/150 만들었네요. 이때 마음 한편에 은은하게 리스트 '한계작' 제작하고 싶은 욕망의 불꽃이 피어오릅니다. 그래서 그동안 모았던 틴트 400개를 과감하게 때려 붓습니다. 그 결과 찌르기 1+, 베기 2+라는 처참한 결과가 나옵니다. 예상하기로 대략 틴트 1,000개를 바르면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어림도 없었습니다. (계획이 있으신 분은 150/150까지만 만드시고 틴트는 열심히 모아서 파시길 추천해요.)
아퀼 5셋을 맞춘 후 저의 평일 컨텐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략 1시간 20분이 소요됩니다.
클럽던전 -> 힘의 근원 -> 발굴지 2회 -> 보물창고 -> 이벤트 퀘스트까지 마치면 20분이 소요됩니다.
이후 레어 도핑하고 번뜩이는 분노 10바퀴(한 바퀴당 2분)-> 루미너스 -> 사과섬 4보스 -> 미궁(9분 이내)-> 허상까지 돌면 40분이 소요되고 남은 20분은 어비스 던전 4,000마리 잡으러 갑니다.
허상은 5분 내로 프시키 안 나오면 과감하게 유기합니다. 처음엔 미궁 자체를 유기했었는데요. 클럽미궁을 몇 번 같이 간 이후로 흥미가 생겨서 루틴에 넣었습니다. 생각보다 재밌어요. 개인 미궁 순위도 10위안에 들어봐야지 했는데 이번주에 8등 했네요.
레어를 득하면 운이 좋은 거고 득하지 않아도 숙제했다는 마음으로 게임을 즐겨줍니다. (그런데 60일간 무득은 속상하지예)
주간 컨텐은 다정다감 클럽장님을 필두로 든든한 클럽원들과 같이 신어/어헬을 돌고 있어요. 우리 다정다감 클럽원분들 뉴비인 저를 챙겨주셔서 정말 고마워요. (우리 집 근처에 계셨으면 맛있는 커피라도 사드릴 텐데!)
위의 하루 루틴과 신어헬 , 어벤던 5단계를 마치면 한 주에 대략 30억 시드 + a(폐지, 빛장강, 틴트, 레어, 딸기, 제조법 등)을 확보하게 됩니다. 시간이 남으면 카헬 5바퀴, 1인 프라바 방어전을 30분 이내로 후딱 끝냅니다. 카헬을 앰플 먹고 인헤리티드로 쳐내면서 냅다 뛰고, 프방은 스킵해서 보스만 잡습니다. 매주 시드 모아서 연강 하나씩 섭취하면서 지금 스펙이 됐는데요.
앞으로 어비스 5셋도 맞춰야 하고 5각도 해야 하고 에타업도 할 계획이라 갈 길이 많이 멀지만 소위 말하는 걸어서 이클립스까지 뚜벅뚜벅 걸어가 보려 합니다. 여러 폐사구간에 진입했을 때 우리 다정다감 클럽원분들께서 도와주신 덕분에 여기까지 왔어요. 정말 고맙습니다😍
다음글은 연강 다 먹을 때쯤이지 않을까 싶어요. 다들 라피스 드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뉴비분들 파이팅!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신.
보리스 게시판 내 Savage님, 도휼님, 매스트랄고인님, 잿빛나날님이 작성하신 글과 영상을 통해 보리스라는 캐릭터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올려주신 글과 유튭 영상 잘 보고 있어요. 댓글도 친절하게 답변 주셔서 감사했어요. 인겜에서도 만나 뵙고 싶네요 :)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벨라앤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11.08 정말 재밌어요. 애정도 가득하구요. :)
-
작성자[하칸]벤야하삼 작성시간 24.11.13 지나가던 벤야유저지만 보리스에 대한애정 ㅎㅎ 보기좋습니다 파이팅!!
-
답댓글 작성자벨라앤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11.14 감사합니다. 파이팅!! 벤야도 화이팅!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벨라앤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12.03 아자아자!🫡
천마검님 아까 스첸에서 뵀었어요.
캐릭터 멋지시더라구요 :)
다음엔 인사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