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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벨린〃

[평가]4월1일자 시벨린 리노베이션 평가

작성자[하칸]역습의쿠우|작성시간21.04.02|조회수1,944 목록 댓글 43

글을 적기에 앞서 제 생각이 무지함과 이해부족으로 인해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항상 있음을 밝힙니다.

시벨린 유저분들께서 보시고 불쾌하거나 공감되지 않는 부분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시벨린을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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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관짝에 잘 누워계신가요 ? ㅠ

 

 

퇴근 후 조블님 방송을 보았습니다.

너프되버린 스킬 퍼뎀들을 보고 너무 놀라서 식사시간 아껴가며 테섭 플레이를 했습니다.

유저들의 빗발친 요구에도 오히려 너프를 시켜버렸던 (보복성) 패치를 봐왔기에 걱정이

많습니다. 일단... 리노 공개 된 스킬 정보를 분석해봤습니다.

 

 

 

몇 가지 주요 스킬들만 보겠습니다. - 토글 / 마스터리 / 일대일기 / 채널링

 

도발, 범위기, 패시브는 평가하지 않았습니다.

 

 

 

 

 

 

 

 

 

 

 

 

1. 버서크

공격피해량 30%,  피격 피해량 20%

 

마스터리

1) 버서커 : 공격 성공 시, 10% 확률로 공격 피해량에 비례하여 자신의 HP 회복

              회복량 : [공격 피해량] × 0.03, 최대량은 최대 HP의 5%

 

--> 여러분, 10% 확률 이란 단어를 확인 하셨나요? 사실상 못 써먹습니다. 게다가 최대 HP의 5%라뇨

    스킬 10번 사용당 최대 hp5% (30만기준 15000) 찬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쓸.모 입니다. 

    실제 사용했는데 피 회복의 기능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쓰지 않았으면 하는 운영진의 바람이라고 

    생각하겠습니다.

 

 

 

2) 불굴 : 피격 시, 자신에게 <불굴>이 걸림

           공격 피해량 +[중첩량]%, 피격 피해량 +[중첩량]%

 

--> 각 최대 10% 입니다.

--> 두들겨맞으면 금방 찹니다.

--> 스킬이 지속된다는 가정 하에 00시 리셋입니다.

--> 버서크가 풀릴 경우 즉시 리셋입니다. (버서크 off / 캐릭터 사망 시)

 

* 버서크가 풀릴 경우에 리셋되어서 상당히 불편합니다. 다시 채우기는 쉽지만 당장 10%증뎀도 

너무 아쉬운 시벨린이라서 죽는 순간부터 시벨린 유저들은 초조해집니다.

(아시죠? 버섴만 풀려도 마음이 불안해지잖아요ㅠ)

 

 

3) 폭주 : 마스터리 선택 후 받은 누적 피해량이 [최대 HP]의 5배 이상이면,

           60 초 동안 공격 피해량 +60%, 매 초 최대 HP의 10% 만큼 HP감소

           재사용 대기 시간 10분

 

* 누적피해량 요구치가 너무 높습니다. 솔직히 3배도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재사용대기시간도 길어서 사용하는게 손해입니다. "불굴" 유지하는게

전체적으로 훨씬 딜 면에서 이득입니다. 

 

* 이 스킬의 제일 문제점은 버서크 마스터리에 같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공격 피해량 10%를 포기하고 폭주발동을 노리는 유저가 있을까요? 

마스터리에서 분리되어 나온다면 활용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2. 창술 봉술 대련

 

무기에따른 자동적용이 아닌 마스터리 선택입니다.

 

 

1) 창술

말뚝딜을 하면 공격피해량 스텍이 쌓입니다. 

스킬 1회 사용당 1%씩 누적되며 최대 10% 입니다. 

조금이라도 이동시에 초기화입니다.

 

* 범용성은 높아보입니다. 콤보스텍이 아니라 스킬사용당 누적되므로 ...

 

2) 봉술

공격스킬 사용시 방어치 감소 피해를 준다.

--> 구체적 수치는 나와있지 않지만 10%정도로 예상합니다. 

 

* 무빙이 많거나 빠르게 잡히는 보스의경우엔 해당 마스터리 유용해 보입니다.

 

3) 대련

보스를 잡으면 공격피해량 스텍이 쌓입니다.

1보스당 1%씩 누적되며 최대 10%이고 00시 리셋 입니다.

 

대련 마스터리를 적용했을 경우에만 스킬이 적용됩니다.

컨텐 전 미리 보잡등으로 준비가 가능할 경우 제일 추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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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증뎀류 중간 요약

 

버서크 30% + 불굴 10% + 창술혹은대련 10%

= 50% (공격피해량 1.5배)

 

* 이것이 적용된다는 가정 하에 1~2티어 캐릭들과 스킬데미지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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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대일기 

 

 

1) 시벨린-연 / 루시안-소용돌이, 서시 컴써마 기준

 

위력(%)타격횟수크리티컬배율 (%)중 딜레이(초)
시벨린(연) - 리노전370122301.4
시벨린(연) - 리노선공개350112451.4
시벨린(연) - 리노후294112451.4
루시안(소용돌이) -리노후370112801.4

콤보를 고려하지 않은 1초 기준입니다.

무딜스킬보다 데미지가 낮게 보일 수 있으나 실dps가 아닙니다.

 

시벨린(연) - 리노전 : 370 x 12 x 230 x 1.2(증댐20%) / 1.4 = 875314.3

시벨린(연) - 리노선 : 350 x 11 x 245 x 1.5(증댐류 50%) / 1.4 = 1010625

시벨린(연) - 리노후 : 294 x 11 x 245 x 1.5(증댐류 50%) / 1.4  = 848925 

루시안(소용돌이) - 리노후: 370 x 11 x 280  x 1.1(쾌검-강검 10%) / 1.4 = 895400

 

* 버서크 -  불굴 / 대련을 끌어모아도 루샨에게 dps에선 밀립니다.

리노선 공개된 내용보다 상당히 너프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니... 리노전보다 너프되었음을... 눈물...

 

* 고려해야 할 부분 

: 패치 후 시벨린 평타 중딜레이감소라서 dps 상향인건지.

 

 

 

 

 

2) 물복 원거리 스킬 비교(리노 전/후, 서시 컴써마 기준

 

위력(%)타격횟수크리티컬배율 (%)중 딜레이(초)
시벨린(비연) - 리노전250102501
시벨린(비연) - 리노선공개27592850.9
시벨린(비연) - 리노후24092850.9

 

1초당 으로 환산해봅니다.

 

리노 전 : 250 x 10 x 250 / 1 x 1.2(증댐20%) = 750000

리노 선공개 : 275 x 9 x 285 / 0.9 x 1.5(증댐류50%) = 1175625

1차 리노 후 : 240 x 9 x 285 / 0.9 x 1.5(증댐류50%) = 1026000

 

cf. 리노 후 순수 버서크만증뎀만 적용시에 240 x 9 x 285 / 0.9 x 1.3(30%) = 889200      

* 크리배율과 중딜감소, 그리고 버서크 등으로 인해 상승폭이 있습니다. 

 

 

 

 

 

 

3) 채널링

위력(%)타격횟수크리티컬배율 (%)중 딜레이(초)
쌍룡격(창)390102301
홍룡연격(봉)270102571

* 10초 지속이며 1초당 데미지가 들어가기에 중딜 1초로 설정했습니다.

 

쌍룡격(창) : 390 x 10 x 230 / 1 x 1.5(증댐류50%)= 1345500

홍룡연격(봉) : 270 x 10 x 257 /1 x 1.5(증댐류50%) x 1.1(물리복합계수10%)= 1144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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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위 스킬들에 대한 총평

 

 

1) 시벨린 유저들이 제일 경계했던 것 중 하나인 조건부 댐증이 대놓고 등장

 

"티끌모아 티끌이다."

 

이것저것 다 끌어모으니까 다른캐릭이랑 대미지가 비슷해집니다.

제발...제발 아니길 바랬는데 결국 또 버서크라는 족쇄에 매여서 똑같은 실수가 

반복됩니다.

 

* 특히 조건부 뎀증인 버서크-불굴(10%) / 대련 or 창술 10% 가 없을 경우

  바로 타 캐릭보다 약해집니다. 이게 함정입니다.

   버서크조차 안키면 쓰레기입니다.

 

 

 

 

2) 버서크 마스터리 중

버서커 피회복은 무쓸모입니다. 

불굴은 리셋의 위험이 항상 있습니다.

폭주는 발동조건 및 쿨타임으로 인하여 활용도가 매우 제한적입니다. 버섴마스터리에서 분리된

독립스킬이 되었으면 합니다.

 

 

3) 창벨린의 너프

안그래도 컨텐에서 사용하기 힘든 콤보캐릭인데 연퍼뎀이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좀더 상향이 필요합니다. 

 

연 정도는 전캐릭중에 가장 강해도 됩니다. 스킬위력 294 -> 370정도라도 어떻게 안될까요 ㅠ?

창벨린유저가 많기에 꼭 신경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드러눕고있습니다. 제발...

 

 

 

4) 봉벨린의 미세한상향

일대일기 비연은 그동안 워낙. 워낙 낮은 퍼뎀이었기에 dps측면에서는

상향되었습니다. 단, 눈딜(눈에 보이는 딜)은 체감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팀플레이 비선호캐릭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애매한 성능의 채널링

채널링을 강조하기위해 일대일 스킬들이 너프가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블님이 방송 중에 이부분도 잘 집어주셨습니다.)

채널링은 물약을 먹을 수 없고 쿨타임이 길어서 어지간히 높은 증뎀 아니면

활용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시스템상의 문제로 스킬 지속중 물약복용이 안된다면 

쿨타임이라도 줄여주시는게 어떨까합니다. 

 

 

6) 컨셉의 부재

강력한 딜러... 라는 컨셉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조건부 댐증에 지쳐가는 시벨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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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하칸]역습의쿠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04.02 도발까지 적어보려다가 개인적으로 맨붕이 더 심해질까봐 늦은밤이기도하고 생략했습니다 ㅠ 적어주신 1/2/3 포함하여 모두 격하게 공감되며 좋은 분석이라고 생각됩니다.
    테일즈 대표유투버분이 시벨린을 키워주셔서 감사하고 라방에서도 좋은말씀 많이해주셔서 더욱 감사했습니다^^
    시벨린 좋은소식들리는 그날까지 화이팅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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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하칸]역습의쿠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04.02 컨텐갈때 같이 가줘서 정말 고마웠어......
  • 작성자천사 | 작성시간 21.04.02 쿠쌤 더 늙기전에 행텔하게 해주세요... 힘내라 시벨린 ㅜ
  • 답댓글 작성자[하칸]역습의쿠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04.02 한살이라도 젊을때 강한 시벨린 플레이해보고 싶습니다...제발 부탁해요 운영진님들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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