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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노트]]몬스터 카드 개선사항 안내

작성자새롬|작성시간21.05.27|조회수3,298 목록 댓글 8

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 입니다.

 

그동안 몬스터 카드 시스템의 난이도와 편의성에 대한 문의와 많은 건의사항 내용을 검토하여

개선 작업을 진행하게 된 내용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6월 17일 목요일 업데이트를 통해 정식 서버에 적용 예정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몬스터 카드 계열과 조합식이 삭제됩니다.

지금까지는 카드 계열에 따라 정해진 결과 카드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인해 

원하는 카드에 스킬을 셋팅 하려면 지정되어 있는 카드 조합식을 따라 많은 조합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개선을 통해 이런 복잡한 과정을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카드 계열과, 계열에 따라 지정된 카드 조합식을 삭제하고 조합 시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여 조합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2. 카드 조합이 보다 쉽게 간소화됩니다.

카드 계열과 조합식이 삭제되면서 조합 방식은

‘메인 (A)카드’ + ‘재료 (B)카드’ = ‘메인 (A)카드’ 형태로 쉽게 간소화됩니다. 

(A) + (B) 카드를 조합하면 결과 카드로 (A)카드를 얻게 되고 재료인 (B) 카드는 사라집니다.

 

카드 조합 시 메인 (A)카드는 등급을 제외한 나머지 정보는 모두 초기화 됩니다.

카드 조합 시 메인 (A)카드의 등급은 그대로 유지되며, 상급 카드 조합 확률 상승에 영향을 주는 항목은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상급 카드 조합 확률 상승 항목
스킬카드 조합의 달인, 성장의 보람, 부전자전, 도감 박사
지역조합의 방
칭호뽑기의 신

 

카드 조합 시 메인 (A)카드에 적용되는 스킬은 

(A)카드 등급에 따른 슬롯 개수만큼 (A)카드의 스킬과 (B)카드의 스킬 중에 균등한 확률로 선택되어 적용됩니다.

 

3. 카드 스킬의 발현이 삭제됩니다.

그 동안은 카드 뽑기를 통해 카드를 획득한 경우 

해당 카드가 보유 중인 스킬의 발현 레벨에 따라 카드 레벨이 상승할 경우 스킬이 발현되어 획득이 가능했습니다.

현재의 방식으로는 원하는 스킬이 위치한 슬롯과 맞는 등급의 카드를 뽑아서 스킬을 발현시키거나,

반복적인 카드 조합을 통한 스킬 끌고가기로 원하는 카드에 스킬을 셋팅하고 발현시키는 형태로 진행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선 작업에서는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단순화시키고 보다 쉬운 접근을 위해

스킬의 발현 개념을 제거하여 카드 뽑기 시 스킬 발현 레벨과 상관없이 등급에 따라 

정해진 슬롯 수 만큼 보유 중인 스킬 중에 지정된 확률로 스킬 획득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개선 작업이 진행된 이후부터는 Bronze 등급의 카드라도 Gold 등급의 슬롯에 있는 스킬을 확률적으로 획득이 가능해집니다.

현재 스킬이 발현되지 않은 카드를 보유 중이신 경우 개선 작업 이후부터는 스킬이 발현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스킬 발현을 진행해주세요.

 

4. 최초 몬스터 카드 등록 확률이 100%로 고정됩니다.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카드 등록이 확률로 적용되어 클리어가 까다로운 보스 몬스터나 

횟수 제한이 있는 던전의 경우 카드 등록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몬스터를 처치하면 즉시 카드 등록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5. 카드 자동 레벨 업 기능이 추가됩니다.

현재 장착 중인 카드의 경우 레벨업을 하기 위해서는 장착 해제를 해야만 

가능한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카드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카드의 경험치가 가득 차면 자동으로 레벨 업 처리가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카드 레벨 업 버튼 삭제)

 

6. 몬스터 카드 시스템 UI가 새로운 컨셉으로 변경됩니다.

[카드 도감/카드 조합/내 카드함] UI 탭에서 카드 미리보기 방식이 각각 상이했던 점과 불편한 부분을 개선하고 

검색 및 필터링 기능을 보강하여 정보 확인과 조작의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카드 도감 UI>

 

등록되지 않은 몬스터 카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카드 정보 미리보기는 기존의 팝업 방식이 아닌 고정 위치에서 볼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몬스터 카드의 검색 기능과 세부 필터링 기능으로 카드 정보 확인의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현재 보유 중인 카드 정보만 필터링하여 확인할 수 있는 ‘보유 카드만 보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몬스터 카드는 SEED로만 이용이 가능하도록 TP 사용 항목이 제거되며, CP 채우기/카드 뽑기/조합 시, 

거래소 예치금에서 비용을 자동충전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카드 조합 UI>

 

보유 카드 미리보기와 조합 카드 정보를 따로 볼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보유 카드 리스트를 하단 스크롤 방식으로 변경하여 더 많은 항목을 볼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내 카드함 UI>

 

장착 중인 카드 교체 시, 장착 중인 카드를 장착 해제하지 않고도 다른 카드를 장착하면 바로 교체가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7. 새로운 Rank 11 몬스터 카드가 추가됩니다.

몬스터 카드 개선 작업에 맞추어 머큐리얼 케이브 Rank 11 카드 10종이(보스 5종, 일반 5종) 추가됩니다. 

신규 몬스터 카드는 머큐리얼 케이브, 프시키의 미궁, 프시키의 허상 던전 내부에 등장하는 

몬스터 처치 시 카드 등록(100%) 및 CP 획득이 가능합니다.

 

 
 
 
 
 
프롬스티드켈리드카사드페이드
 
 
 
 
 
샐리온샐레아나실라이론실반루미너스

 

7-1. 일부 몬스터 카드 스킬의 레벨이 확장됩니다.

스킬명스킬 레벨스킬 효과
STAB4 → 5 확장스킬 레벨 당 2 증가
HACK4 → 5 확장스킬 레벨 당 2 증가
INT4 → 5 확장스킬 레벨 당 2 증가
DEF4 → 5 확장스킬 레벨 당 2 증가
DEX4 → 5 확장스킬 레벨 당 1 증가
AGI4 → 5 확장스킬 레벨 당 1 증가
MR4 → 5 확장스킬 레벨 당 2 증가
전투 준비3 → 4 확장5초 쉬면 공격 후 1초 동안 추가 대미지가
스킬 레벨 당 25% 증가(추가 대미지 제한 없음)
식탐1 → 2 확장일정 확률로 입힌 피해의 2%만큼 MP/SP를 회복.
최대 회복량은 스킬 레벨 당 100 증가
이동 속도3 → 4 확장이동속도가 스킬 레벨 당 1 증가

 

7-2. Rank 11 몬스터 카드 스킬 정보

이름Skill SlotBRONZESILVERGOLD
프롬6-3 화속성+3 뢰속성-4 DEF-2 돈의 힘+3 뢰속성 공격+3 HP 회복--
스티드6-3 풍속성+3 성속성-4 AGI-3 언데드+3 성속성 공격+3 MP 회복--
켈리드7-3 토속성+3 수속성-2 호기심-3 둔화+3 수속성 공격+3 SP 회복+2 식탐-
카사드7-3 암속성+3 토속성+3 자동 성장-3 몰입+3 토속성 공격+3 레어+4 이동 속도-
페이드7-3 수속성+3 풍속성-3 야행성-3 뿌리 내리기+3 풍속성 공격+3 우량아+4 전투 준비-
샐리온7-4 DEX+3 몰입-3 상처 재생+3 SP 착취+3 STAB 성장+5 AGI+5 STAB-
샐레아나7-4 MR+2 무대 체질+3 화속성-3 SP 회복+3 화속성 공격+3 HACK 성장+5 HACK-
실라이론7-4 HACK+3 MP 착취-3 강철피부-3 HP 회복+3 DEF 성장+3 HP 착취+5 DEF-
실반7-4 INT+3 생존 본능-3 비열한 공격-3 MP 회복+3 DEX 성장+3 AGI 성장+5 DEX-
루미너스7-4 STAB+3 MR 성장+3 암속성+3 마법 면역+3 암속성 공격+5 MR+5 INT-

 

이상으로 몬스터 카드 개선사항과 새로운 Rank 11 몬스터 카드에 대한 안내를 마칩니다.

 

위 내용은 2021년 6월 3일(목)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에 적용되고

약 2주간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2021년 6월 17일(목)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 되는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 개발 중인 내용이기 때문에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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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똛깛땕췱 | 작성시간 21.05.27 아 그런데 샐리온이랑 루미너스 정면샷 너무한거 아닌가요ㅋㅋㅋ나름 잘뽑힌 보슨데 3D인건 어쩔 수 없더라도 최소한 다른 보스들처럼 측면 샷으로 좀 해줬으면..특히 루미너스는 거의 가오리네요 무슨ㅋㅋ
  • 작성자[미스트랄]꼬맹박초롱 | 작성시간 21.05.27 근데 저렇게되면
    카드중복은 여전히 안되는거같은데
    기존카드재활용하는방법은 막히는건가..
    몬카 필름으로 기존에 쓰던카드에서 스킬 몇개 뽑아와서 다시 재조합은 못하게 되는거같은데
    뭐 만드는게 뇌빼도 만들수있을정도로 쉬워져서 상관없으려나..

    사용이 불가능 해지는 몬카필름의 용도변경이나 삭제시 보상이 뒤따라야할것같은..
  • 작성자i템 | 작성시간 21.05.28 카드스킬뽑기가 운이되버렸네 원하는 스킬 재료 뽑으려면 시드왕창나갈듯
  • 작성자[제르나]팬드릭서 | 작성시간 21.05.28 2식탐에 4이속 ㅋ
  • 작성자레코]엽끼 | 작성시간 21.06.1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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