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평소 이자크 게시판에서 멀리 안다니는 神威 라고 합니다.
다름아니라 이번 공지에서 운영자들이 자꾸 지표지표 거리는데
솔직히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서 놀러와봤습니다.
다른분들의 생각이 어떤지 궁금하기도하고,
1:1 문의로는 답변이 썩 좋지않아서 이렇게라도 시도해봅니다.
(제가 이자크를 하는 사람이라 공지는 이자크쪽만 봤는데,
단순히 이 케릭만이 아닌 뭔가 좀 이상한게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공지로 유저분들이 케릭터간 벨런스에 많이 민감해진 상태신데,
저는 근본적으로 저 양반들이 말하는 이 '지표'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공지에 새로 강조된 맨트중 (*동일 스팩 기준) 이라는 말이 신경쓰입니다.
본인들은 나름 자신들의 자료가 객관적이다고 주장하는것 같은데
하기 케릭터의 패치 내용과 제 나름의 해석을 한번 읽어봐주시고,
운영진 패치가 과연 진짜 객관적으로 느껴지시는지 의견 한 번씩만 들어보고 싶습니다.
※ 제가 느낀 이상한 부분 : 패치 전 1:1기는 2가지 계열에서 성능이 동일했으나,
패치 후 수치는 다르다. 이유는?
패치 전 다대일기는 베기형이 찌르기형보다 위력이 타당 10%씩 높았는데
패치후 격차가 30%다. 이유는?
(*참고로 슬램뱀 - 크리스 크로스는 이자크 찌르기 - 베기계열의 1:1기 이며, 퍼뎀-타수-중딜레이-크리배율등 모든성능이 동일합니다.)
-. 지표의 기준이 무엇이었을까요?
→ 지표를 참고했다는데 그 결과가 지금의 이 수치라면, 운영진이 말하는 보스 클리어 타임과 중딜에 맞는 대미지 같은것 외에 다른 변수가 더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목표를 달성한 유저의 비율을 참고했다면, 달성비율이 높은쪽을 보다 낮게 패치했다면, 이건 운영진의 억까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예상되는 참고자료로 어떤게 더 있을까요?)
사실 저 답변이 이번에 여기까지와서 이러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뭐만 했다하면 적당히 말해주다가 저런식으로 내빼는거 한두번이 아닙니다.
내 넥슨 ID 앞으로 문의된거 파악하는건 그리 어렵지 않으니까 그래 뭐 그렇다 칩시다.
꼼꼼히 읽어본사람들이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준 내용 외에 다른 기획의도등은 설명못해준다니까
그러면 이렇게 이거 보고서 새로 공지를 해줬으면 하는 마음으로 와봤습니다.
그리고 다른분들 생각도 좀 궁금합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 컨셉 저만 이상하게 느끼는건가요 ??
(하기 내용부터는 다른 케릭터 분들과는 큰 연관성 없는 내용일 수 있습니다.)
비교 결과 : 무딜 무지성으로는 멸신난무 > 슬램뱅이며, 콤보는 슬램뱅이 원톱임.
이 내용 같은경우엔 패치 전, 후로 체크해보고 싶은게 있어서 미리 자료를 수집하다가
누적 대미지와 최종 DPS를 멜카르트 연구소에서 측정하면서 이번에 적용되는 1:1기 퍼뎀을 보다보니
추가적으로 들게되는 생각이 있어서 이어봅니다.
-. 이번 벨런스 패치의 컨셉은 '퍼센트 데미지(스킬위력)' 위주의 변경이다. 이런 컨셉으로 갈 것이었으면,
스킬 사용빈도(채택율)에 대한 지표를 확인했어야 했지 않았나 하는 의견이다. 그걸 봤다면 절대 이런 방향으로 패치가 될 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대대적이고 완벽한 수정은 후에 진행할 패치나 2차 리터치로 진행하면 어느정도 해결 될 부분이라 여겨진다만, 이번 패치에서 사실 강화되어야 할 스킬과 케릭터는 따로 있었다 라는것이 제 생각입니다.
(심지어 리터치에서 누락된 케릭터, 스킬도 많음)
(번외2) 이런데에서 나름 참고해봐도 좋을법한 지표의 예.
-. 룬랭킹 비율은 나름 객관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지표로 저는 사용중인데, 쉽게 말해서 이게 지금
테일즈위버의 인구비율입니다.
이런게 있는지도 모르는 분들도 계실것 같고, 큰 의미는 없으나 한번 보시면 여러가지 생각이 들 것 같아서
올려보는것으로 이만 마치겠습니다.
(운영자가 과연 새로운 공지를 써올것인지 궁금하네요 -_-;;)
이자크는 뭘 해도 여전히 싸발적이구만 -_-
(ps. 라스트 번외3)
다들
즐테하십쇼.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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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Popseller 작성시간 22.04.20 그냥 캐릭별 계열 찍어주겠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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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네냐플]조유하。 작성시간 22.04.20 이건 제 생각이지만,그냥 이번 상향 캐릭터들, 직원분들이 너무 바쁘셔서 직접 플레이 해볼 틈이 없으니 일단 데미지만 올리자!라는 마인드로 패치를 하시는게 아닌가 싶긴한데, 실제 저 패치로 인해 해결되는 문제도 있긴 있어서 이번 패치가 다 나쁘다고 말을 할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비주류 캐릭터들은 데미지 문제와 함께 캐릭터의 구조와 특정 컨텐츠의 보스 패턴 문제가 엮여서 문제가 좀 복합적인 편이고, 테일즈 위버 직원분들도 이 문제를 모른다기보다는 해결이 어려워서 넘어가는 느낌이라…하아… 직원분들이 시간이 좀 더 필요한가보다 라는 생각을 하는 수 밖에 없어보이더라고요.
추신. 이자크 유저분들 응원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피치파이=펜티엄=신혜밍=알코올램프 작성시간 22.04.23 차라리 안했으면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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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네냐플]조유하。 작성시간 22.04.23 피치파이=펜티엄=신혜밍=알코올램프 앗!심정은 이해합니다. 제가 하는 캐릭터도 고쳐달라 요구해서 패치가 오면 항상 안하느니만 못할때가 많아서(…)결과가 그래도 계속 요구하고 노력해야 고쳐지더라고요. 불행히도 다 고쳐 졌을 때는 만신창이이긴 하지만 고쳐진게 어디냐 싶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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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하칸]때리지마라고 작성시간 22.04.20 오.. 번외2 지표는 어디서 볼수있나요..? 싱기하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