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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팀이 홍옥버프 조지는 이유와 개인적인 의견

작성자아니므|작성시간20.08.27|조회수444 목록 댓글 1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디렉터가 투컴조지게 된 이유까지 이어짐


이 게임의 근본적인 문제는 클라이언트에서 시작된다고 생각됨


내가 가진 데이터를 서버와 공유해서 적용되어야 하는데 이 게임은 이게 너무 느림

맵 이동시 피가 달아있다가 다시 차는 현상 

맵 이동하자마자 다른 맵으로 이동하기위해 맵을 열었으나 웨이포인트가 없는 현상

던전으로 진입했는데 원래 1000 달아야할게 3000달다가 몇초 후에 다시 1000정도 다는 현상

내가 본 몹의 위치는 여긴데 잡템은 다른곳에 떨어짐

사용자의 몹 위치와 시스템의 몹 위치가 다르게 찍혀있으니 발생하는 현상이 아닐까 함


서버 동기화 주기가 타 게임보다 느려서 데이터를 늦게 주고받는거라 생각했는데

17년동안 위치렉이 고쳐지지 않는걸보면 동기화 문제가 아니라 클라이언트 문제라고 생각됨


위 현상을 못고치니까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점은 다양하게 컨텐츠를 만들지 못함

협동심이 필요한 컨텐츠는 대체로 위치기반의 패턴이 많이 적용됨. 예를들면

특정 이펙트를 밟기/안밟기, 일정시간 후 다같이 모여서 맞기/혼자 나가서 보스몹 스킬 맞기 등

물론 유사한게 존재하긴 하나 정확한 위치에 있어도 맞거나 맞아야 되는데 안맞는 경우도 있음


위치기반의 컨텐츠를 설계하기 어려울테고, 다인 컨텐츠도 만들기 힘들다고 생각됨 

한명이 잘못해서 파티전체가 위험해지는 시스템을 만들었다간 허구한날 파티가 터질 수 있음

현재 가능한 다인 컨텐은 사람이 많을수록 개발사에선 위험이 점점 커지니까 안만드는게 아니라 못만드는거라고 생각됨

다인컨텐츠로 필보, 프방인데 필보에서 같은 방향인데 누구는 피달고 누구는 안맞고 이런현상이 너무 자주보이고 이건 컨텐이라기보단 이벤트라 생각됨


다인 컨텐츠를 만들기 어려우니까 자주 보이는 컨텐츠는 

길에있는 몹잡고 가서 보스잡기, 애들 나오는거 막기임

저런 컨텐츠만 있으니까 무조건 딜이 좋은 캐릭만 필요하게 되었으며

전투중 물약과 부활이 자유로운 게임이라 매즈걸고 힐넣고 부활하고 이런 캐릭이 필요가 없게됨


그래서 중요한 컨텐은 소수로 진행되고 패턴은 다 똑같기 때문에 딜딜딜딜딜게임이 되었음

버프가 있는 캐릭이여도 딜이 약하면 데려갈 필요가 없음

왜? 데려갈 인원은 한정적이고 버프만 받아서 원래 딜이 쌘 애들만 모아가는게 제일 빠르니까

그렇기 때문에 비선호 캐릭을 데려가려면 버프시스템을 개선해야 되는게 맞다고 판단해서 홍옥버프를 없애는것 같음


비선호 캐릭이 컨텐에 참여되기 위해 홍옥 버프를 패치하는게 맞으나

5인제한에서 다른 비선호 캐릭을 데려가는걸 고려해보려면 기존 더 쌘 딜러를 빼고 데려가야되는데 어느게 더 효율적인지를 모름

컨텐츠 인원은 5명 이하로 고정되어있고, 버프디버프가 없거나 효율이 안좋은 캐릭의 경우를 해결하지 않고 버프를 무작정 없애는게 문제임

5인컨텐을 10인까지 늘려주고 파티원 수에 비례하여 난이도를 세팅하고 비선호 캐릭들이 들어갈 수 있게 해야함

캐릭간 밸런스를 비교할때 딜스킬 퍼센트만 따지는데 그게 아니라 버프 디버프 효율을 따질만큼 캐릭간 밸런스 패치가 시급하다고 생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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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개선의견

-고정스탯 비율스탯은 중복안되게하고 가장 높은수치 하나만 먹을수 있게 해야함. 복잡하며, 버프캐릭 밸런스 파괴원인중 하나

운영팀에게 각종열쇠+풀버프상태에서 화면밖으로 나간 내버프 5초안에 찾기 시켜보고싶음


-필드 보스몹은 따로 보스바가 나왔으면 좋겠음. 

운영팀에게 10시 프방 사서 클릭하기 시켜보고싶음


-보스몹의 딜은 랜덤위치로 바닥발생, 보스가 직접 때림, 보스근처에서 뭐가 나감 등의 형태기 때문에

원거리에서 때리는게 무조건 유리하여 근콤찐과 갓원딜의 차이가 심함.

운영팀에게 근콤찐만데리고 아칸잡기 시켜보고싶음


-UI 개선이 필요함. 아이템을 가나다순으로 정렬하게 한다던지 아이템 파는 창을 개선한다던지

운영팀에게 풀슬롯+랜덤정렬된 판매창에서 골라준 아이템 하나 5초안에 판매하기 시켜보고싶음


-괴 제거. 괴를 팔수는 있고 살수는 없게 해야함. 인플레이션때문에 시드소지제한을 해둔것같은데 그냥 풀어야함.

운영팀끼리 5천괴짜리 템 거래 시켜보고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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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대두 | 작성시간 20.08.27 텔즈가 근본적으로 클라렉 문제가 심하긴 하지만 그걸 이번 버프패치 까지 끌고오는건 좀 멀리오는게 아닌가 생각이들긴합니다. 버프없앤다고 렉이 사라진다면 달라지겠지만...
    그리고 비선호 캐릭이 컨텐에 참여되기 위해서는 버프를 패치해야한다고 하셧는데, 반대라고봅니다. 비호 티치 이스핀은 이미 파티플레이에서 선호되는 캐릭들인데 버프가 사라지면 필수가되겠죠.
    지금은 그냥 선호캐릭 비선호캐릭정도수준이지만 패치되면 4황시절로 돌아갈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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