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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봅시다〃]손목 랜덤옵션 정보 및 선택 가이드

작성자[하칸]염강|작성시간17.07.21|조회수9,633 목록 댓글 67



앞선 실험에 의해 http://cafe.daum.net/MagicWeaver/Q60A/14088

손목 랜덤 옵션 [계열 공격력 증가], 이하 [계공] 옵션은 아티팩트 대미지 증가와 같은 군(群)인 것이 확인되었는데요

그렇다면 [공격력 증가/받는 피해 증가], 이하 [공피] 옵션의 경우 대미지 증가가 어떤 군에 속하는 지 실험해봤습니다



1. 실험내용

1) 모든 대미지 증가 요소(무기/손목 어빌, 각종 버프)를 배제했을 때

9004*1.19=10714(소수점 버림)

정확히 일치합니다




2) 무기(초마증 7%)와 손(초적 5%)을 착용했을 때 

18182*1.19=21635≠21267

오차가 발생합니다

18182에서 곱연산으로 19%가 증가하면 21635라는 값이 산출되어야 하지만 수치가 더 낮다는 것은 

무기 및 손 어빌의 대미지 증가가 손목 랜덤옵션 [공피] 대미지 증가에 영향을 준다는 것,

즉 서로 같은 군에 속해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어빌의 대미지 증가에 의해 공격력이 18182(112%)로 증가된 상태에서 

합연산으로 19%가 증가하였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21267(131%)가 된 것입니다


18182:112=21267:x 

x=112*21267/18182=131(소수점 버림)




3) 무기(초마증 7%)와 손(초적 5%) + 괴력의 물약(10%) + 각성의 비약(20%) 사용했을 때

마찬가지로 23053(142%)인 상태에서 합연산으로 19%가 증가하여 

26138(161%)가 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23053:142=26138:x

x=142*26138/23053=161(소수점 버림)


4) 결론 


출처:http://cafe.daum.net/MagicWeaver/Q60A/13804 오니암님 게시글


손목 랜덤옵션 [공피]의 공격력 증가는 위와같은 대미지 증가 요소들과 같은 군에 속한다(합연산으로 적용된다)




2.[계공]과 [공피]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


버프 개수, 정확히는 공피와 같은 군에 속하는 대미지 증가 요소의 

총 대미지 증가량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공피를 α, 계공을β, 공피와 같은 군에 속하는 대미지 증가 요소(이공버프, 각비, 괴물, 장비 어빌 등)의 

총 대미지 증가량을 X라 두고 발동아펙(15%)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계공이 공피보다 좋으려면 

(α+X+100)*115 < (100+X)*(β+115) 

위 식이 성립해야합니다


다소 복잡할 수 있기에 이해하기 쉽게 수치를 대입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공피, 계공은 최대값으로 가정)


A=이공버프(10%)

B=각성의 비약(20%)

C=괴력의 물약(10%)

D=무기/손 어빌(10%) ※초월12%

E=공피(30%)

가=발동형 아티팩트(15%)

나=계공(25%)


[A~E]와 [가,나]는 서로 다른 군이기 때문에 

대미지 계산식이 (A+B+C+D+E)*(가+나)와 같은 형태로 구성됩니다

군 안으로는 합연산, 밖으로는 곱연산이라 보면 됩니다 


<기본 (D+가)>

공피:(D+E)*가=1.4*1.15=1.61=최종 대미지 증가 61%

계공:D*(가+나)=1.1*1.4=1.54=최종 대미지 증가 54% 


<괴력의 물약 사용(D+C+가)>

공피:(D+C+E)*가=1.5*1.15=1.725=최종 대미지 증가 72.5%

계공:(D+C)*(가+나)=1.2*1.4=1.68=최종 대미지 증가 68%


<이공버프+괴력의 물약(D+C+A+가)>

공피:(D+C+A+E)*가=1.6*1.15=1.84=최종 대미지 증가 84%

계공:(D+C+A)*(가+나)=1.3*1.4=1.82=최종 대미지 증가 82%


<이공버프+괴력의 물약+각성의 비약(D+C+A+B+가)>

공피 :(D+C+A+B+E)*가=1.8*1.15=2.07=최종 대미지 증가 107%

계공 :(D+C+A+B)*(가+나)=1.5*1.4=2.10=최종 대미지 증가 110%


보다시피 증댐 요소가 늘어남에 따라 계공이 탄력을 받습니다 

공피와 같은 군에 속하는 최후의 반격, 홀리 라이트(이솔렛 버프)까지 적용하면

격차는 더욱 벌어지게 되겠죠


※비호 웨폰/에어 등 이외 대미지 증가 요소들은 별도의 군이라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진암페무혼같은 경우 공피와 같은 군이라 계공의 효율이 더욱 좋습니다



※공식 활용법 

α=공피 댐증 수치

β=계공 댐증 수치

X=공피와 같은 군에 있는 대미지 증가 요소들의 대미지 증가 합

(α+X+100)*115=공피일 때 최종 대미지 증가량

(100+X)*(β+115)=계공일 때 최종 대미지 증가량

만약 공피, 계공의 수치가 서로 같을 때(α=β)

계공의 댐증이 공피의 댐증을 앞서는 범위를 알고 싶다면

(α+X+100)*115 < (100+X)*(β+115) 

위와같이 식을 세우고 α=β로 가정한 후에 식을 풀면

15<X 결과가 나오는데 이는 즉 공피와 같은 군에 있는 대미지 증가 요소(이공/각비/괴물/무기&손어빌/이솔렛버프 등)들의 

대미지 증가 합이 15%이상일 경우 계공이 공피보다 대미지 증가량이 더 높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무기&손어빌로 10% 댐증이 된 상태에서 괴력의 물약(=이자벨 대미지)만 사용해도 계공이 앞서게 되는 겁니다



3. 최종결론 


웬만큼 수치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 한 계공이 좋다(같은 수치라면 단연 계공 우위)  


더군다나 공피의 피격 대미지 증가 패널티까지 고려하면


계공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베스트 



※혹시나 잘못 전달되지 않았을까 싶어 추가로 적습니다

계공의 대미지 증가량이 공피보다 무조건적으로 높은 것은 아닙니다 

서로 최대치(계공 25%, 공피30%)일 때는 본문에 나왔듯이 버프가 저중첩일 시 공피 우위 

고중첩일 시 계공 우위라는 결과가 나오는데 그 차이가 눈에 띄게 크지는 않으며 

서로 같은 수치일 때는 상대적으로 계공쪽에 더 힘이 실리나 이 역시 확실하게 체감된다 보기는 어렵습니다 

진암페무혼(공피), 여타 발동형 아티팩트(계공)는 댐증이 똑같이 15%이지만 

군 차이로 인해 진암페무혼의 실질적인 댐증이 15%에 미치지 않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계공! 이라기보단 웬만하면 패널티도 없는 계공! 정도로 알아두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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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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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영화 | 작성시간 17.11.20 와드!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 작성자[하칸]상층민 | 작성시간 18.02.11 ㅇㄷ]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하칸]염강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8.06.11 말씀하신 항목들은 서로 카테고리가 다르기 때문에 곱연산으로 계산됩니다

    1.25(3각)*1.25(S25베)*1.1(물피증)*1.1(댐증)*1.3(쌍콤연 약점간파) = 2.4578125

    약 2.45배의 대미지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작성자잊지말기로해 | 작성시간 19.06.24 와 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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