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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즈위버의 완성형 캐릭터 클로에의 모든 것! [ 캐릭터 소개 2편 ]

작성자하칸〃쑥그레이의58,000가지그림자|작성시간23.01.01|조회수8,595 목록 댓글 33

https://www.youtube.com/watch?v=ox_D7JRJxFI 

해윙 쑥하 캐릭 공략 두번째 캐릭터 클로에 입니다.

일본 팬메이드 아트

 

밸런스지표(참고)
밸런스 지표 요소는 총 6가지 요소
컨트롤 - 텔즈가 손을마니 타는게임은 아니지만 그안에서 컨트롤 정도

(낮은점수 : 손이 많이 간다는 뜻, 높은점수 : 손이 적게 간다는 뜻)
코디(력) - 결국엔 엔드컨텐은 코디다! 얼마나 다채로운 코디가 가능한지?

(낮은점수 : 코디로 할게 많이 없음, 높은점수 : 대충입혀도 이쁨)
고점&저점(High and Low) - 투자(스펙)대비 반영되는 캐릭의 강함.

(낮은점수 : 多투자를 해야 성능이 나온다라는 뜻, 높은점수 : 少투자로도 성능이 보장된다는 뜻)
PK - 추후 PK컨텐츠업데이트를 한다고해서 반영

(상태이상 스킬 보유 유/무, 근거리/원거리인지, 유틸기 및 생존기 여부)
성능 - 기본적인 캐릭터의 성능

(아이템으로는 극복하지 못하는 태생적으로 지닌 고성능 스킬을 보유 유/무)
피버(력) - 단일 보스에 대한 [피버시스템 : 뎀증20% / 올스텟 + 30] 이게 얼마나 잘터지는냐의 척도

(피버가 잘터진다는 것은 그많큼 균일한 DPS / DPS에 대한 빠른 예열을 뜻함.)


 
 
먼저
 
클로에라는 캐릭터를 한줄요약하자면
 
" 데미지, 유틸, 탱킹, 안정성, 다재다능 만능 완성형 캐릭터
 
 
지극히 주관적인
클로에 다 폰티나 캐릭터 요소별 밸런스 지표입니다.
 

 
1.성능

- 클 - 


* 기본 패시브 

파악 - 명중률 / 최소회피율 증가

 
 

 
 

이스핀이랑 같이 컨텐하면 스킬 빨리 나감

 
 
 

학습 - 공격 피해량 10%

 
* 링케이지 - 토글형 스킬(죽으면 재사용해야함, 자동부활은 제외)

클로에 메인 속성 속성 가지고 뭐가 좋다고 논란이 많으나
개인적으로 클로에는 메인속성을 솔직히 어떤속성으로 해도
상관없으며, 그에 대한 근거가 되는 스킬.
(단, 주력속성으로 화속은 잘안함 Why??
화속스킬쓰면 프레임드랍현상이있음. 이거 안고치냐?)
 
ex] 메인속성이 뢰속220일시 '파이어 링케이지'사용시 
즉 뢰속210 / 화속210 상태가 된다.
 
 
* 마나월

클로에의 트레이드 마크이자 밥줄 스킬 리노전에는 전환률 99%

https://cafe.daum.net/MagicWeaver/Q60A/15457

쉴드 스킬 중 가장 좋다.
 
 
마나월 관련 마스터리만 6종류를 가질 만큼 핵심스킬

마스터리

발동 확률 : 조건 없이 100%, 타 캐릭은 능력치 맞춰야할게 많음.
 
발동확률 이 부분 만큼은  짚고 넘어가고 싶은게
타 캐릭 쉴드 스킬의경우, 발동활률에서 100을 마추기위해 어비스셋을
마추거나 그외내실부분을 장기간 투자를 해야 하는 캐릭터들이 일부 있다.
그 만큼 쉴드 스킬의 효율을 올리기 위해서 세팅을 마춰야하지만 바로 100%발동 확률이라는 점에서 접근성은 최고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부분은 타 캐릭입장에서 부럽지 아니 할 수가 없다.

(추가)
무조건 마나월 발동 이에대한 반대 급부로 현재 최상위 컨텐 이클립스 - 아페테리아에서 맵상태이상(마나월발동확률 감소) 가 있어 사실상 균형형/방어형의 안정성을가지고 플레이 한다 라는게 불가능 해짐. 최상위컨텐에서 사용도 불가능 하거니와 마나를 [초당2%-] 포커스를 운용하는 클로에의 세팅에서 현실적인 세팅은 오히려 마나를 늘지이지 않는 선택지가 될 수 있겠다는것도 3자의 입장에서 공감이되는 부분임.

하지만, 주관적인 생각은 그래도 이왕이면 있는 기능이니 마나월 - 공격형 마스터리를 제외한 나머지 마스터리의 선택&기능 운용은 본인의 융통성을 발휘해서 쓸것인지 말것인지에 대해 결정바랍니다.

 
 
┌ 방어형 피격 피해 90% 전환
        마나월  -  균형형 공격 피해량 15%증가 / 80% 전환
                               └ 공격형 공격 피해량 30% / 피격 피해 전환기능x
 
3가지 중 택일 하여 1가지 사용.
 
- 세부 마스터리 -
 
스테빌라이징 - 피격 피해 10%감소
ex]스테빌라이징+마나월 방어형 사용 시 피해량, 데미지가100이라고할 때
(피격피해100x0.9)x(0.1) = 9의 피해를 입음.
즉, 마나월 방어형 전환률 x 피격피해감소10%
곱연산된다라고 이해하면 쉽다.
 
컨버젼 - 피격시 소모되는 마나를 일정 회복 
내가 클로에 할 때 굳이써본 기억은 없는 것 같다.
 
리바운드 - 피격 시 스택(Stack)이 쌓이며 10스택에 스킬 사용 시 추가피해 부여, 이 후 0으로 초기화
사람들이 잘 모르는 개꿀(미친) 마스터리중 하나, 
결론만 얘기하자면 란지에 '기습' 스킬의 클로에 내장형 버전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리바운드에 대한 데미지 계수는 공개된 수치가 없음)
 
보통 지하요새 쥐잡이 or 이클립스 군영사냥시
많은 대량의 몹들을 몰고 다닌다.
 
이 때
 
중요!! ☆X15
 
블락(Block)이 될 시 스택이 안 쌓임.
이 때는 피격을 받지 않은 것으로 인정 되는듯?
2단감전을 사용 했다면 1단감전만 쓰거나 감전을 사용하지 않는식으로...
피격 피해를 입어야지만 스택이 쌓인다.
 
그럼 스택이 잘 쌓이는것이냐 라고 묻는다면, 그렇다.
클로에의 몰이능력은 거의 숫자가 제한이 없다. 
그래서 20~30마리가 이상이 되면 스텍이 완충(10스택)되고
소모가 되면 바로(1초도 안걸림)풀로 차는 미친 효율을 보여준다.
 
심지어 란지에는 3초의 쿨타임이 있는걸로아는데 얘는 그런것도 없다.
기습의 경우 사용 시 내 공격턴을 소비하는데 맞기만하면 바로 채워지는 메커니즘.
많이 몰면 몰수록 캐릭이 강력해지는 마스터리중 하나.

리바운드 스택 차는 속도, 모션딜x, 스킬사용 쭈욱 하면 알아서 스택이 소모&차칭 됨.

 
그렇다면 이 마스터리의 성능은 어느정도인가? 라고 묻는다면 내가 실험한 데이터만 얘기를 하도록 하겠다. 
 
클로에 리노전에 1:1 주력기가 '일렉트릭 볼'이었는데 이게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중딜이 0.7초 / 0.8초 ? 전 캐릭터중 1:1기가 가장빨랐다.
하지만 리노가 되고나서 모든1:1기가 중딜이 1초로 바뀌었고 개너프를 
당하였나 싶었다. (실제 잡는속도가 많이느려짐)
 
머큐리얼 케이브 샐리온 솔로플레이기준
리노 전 일볼사용시 45초 컷 / 리노 후 파이어애로우 1분 15초~20초
약30초정도 잡는 속도가 늦어졌음.
 
그래서 
 
바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택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
(보스 맞은편 쫄 몹들은 약20마리정도 데려다 놓고 스택을 쌓으면서)
1:1기를 사용해본결과
 리노 전과 같은 파이어 애로우로 45초 컷을 내는 기적을 경험 해버림.
(리노 전과 DPS가 비슷해짐)

리바운드x 일반 데미지
리바운드o 스택10스택 데미지

 
 
하지만 당시에는 아크론 요새 업데이트나, 이클립스 등
사냥 메타가 전혀 없이 [팟플 - 인스턴트 던전]만 도는 시기였고,
팟플에서 쫄 데려다 놓고 " 저 스택 쌓아야함 o_o... " 라고 할 수 없었기에
솔플에서만 사용 할 수밖에 없는 마스터리구나...
즉, 쓸일 없는 마스터리네
 
하.였.지.만!
(롤체로 비유하자면 증강하나를 버리는셈)
 
현재 사냥 메타가 주력 메타인시점에서
(메타는 돌고 돈다라는게 이런거 이때쓰는거라고 생각이든다.)
리바운드의 성능은 가히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아마 데미지의 일정비율00%를 추가 데미지로 주는것으로 추정이 되는데
정확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데미지가 높으면 높을수록 효율이 좋을것으로 추정되는 마스터리이다.
 
 
* 포커스 - 토글형 스킬(죽으면 재사용해야함, 자동부활은 제외)

그냥 쉽게 설명하자면 보통 범위기가 4타형 스킬인데
플로우를 활성화 할 시 5타로 만들어 준는 스킬이다.

좌상단 얼굴모양 아이콘 활성화 전과 후의 타수를 변화를 보면 됨.

단, 매커니즘은 마나총량에서 초당 1%씩 소모되며, 마나 현재량이 많을수록
즉, 100%에 가까울수록 효율이 좋은 스킬이다.
 
이너피스 - 포커스 활성화 중 소모되는 MP를 절반으로줄인다
포커스 온 타겟 - 포커스 사용시 명중율 + 10%(PVP에 좋음)
플로우 - 포커스 활성화 중 소모되는 MP를 2배로늘리는 대신 
공격 피해량 증가 정도가 커진다.

 
보통은 데미지증가와 직접적인 관련 있는 플로우마스터리를 주력으로 
대부분 선택하여 사용 한다. 
이때의 단점으로 마나소모량이 초당 2%가되며,
마나통이 50,000이라면 초당 1,000 마나가 소모되는 
마나 총량이 크면 클수록 ㅈㄹ 맞은 효율을 내준다.
약물 중독자 멩키로 마냥 에너지 포션을 퀵슬롯에서누르고 겜을 해야한다.
(참고로 改-에너지포션은 쿨타임1초 20,000 회복시켜준다.)
이것 때문에 방어형 포기하고 공격형 마스터리만 쓰는 
클로에가 있을 정도!!
 
* 각종 상태 이상

대표적으로 
작렬 - 피격피해증가 + 10% (팀원전체적용)

작렬 화속공2회

2단감전 - 감전(피격피해 감소 -20%) + 뇌전(피격피해 감소 -20%) = -40%??%

 일반몹  적용                   일반몹&보스몹 적용

오피셜曰 :  그건 알알랴줌.


▪︎ 상태이상 서순은 뇌전 -> 감전순으로 걸림.

감전 + 뇌전 = 2단감전

 
수속성 공격시 - 추가데미지10%
(작렬 피격피해증가 + 10%랑 같이 병행해서 사용 가능, 대신 2단감전을 못씀)
뢰속성 공격시 - 추가데미지10%
(작렬 피피증 마스터리를 포기해야만 추가 데미지10%마스터리 사용가능. )
 
여기서 위에서 언급한 클로에 속성논란이 되는 분기점.
솔직히 제3자의 입장에서 이거는 장비세팅&마공스펙따라갈리는거라
뭐가 좋고 안좋고가 없다고봄.
 
이거를 굳.이
얘기하자면 내가 에타 450만이뜨는데 
죽음의 기사 or 신둥 추뎀칭호를 끼고
뢰속으로 맥뎀이 뜨는 스펙이다 그럼 뢰속도 좋은것이고
대신 화속 피피증을 못쓰는대신 2단감전을 걸어줄수 있음.
 
반대로
 
죽음의 기사 or 신둥 추뎀칭호를 끼고
수속 410만이 뜬다. 그럼 화속 피피증받고 450만띄우면 되는거임.
1단 감전 - 뇌전, 화속 피피증을 쓰니까 팀원공격력10% 증가가 있겠죠?
 
결국 둘다좋다고봄. ㅇㅋ?
 
* 스태틱필드(1분유지, 쿨x)

활성시 클로에 주변접근 몬스터 1단감전 걸림
(티치엘 - 콜링 썬더 상위호환 스킬)
 
* 토네이도 / 일렉트릭 볼 
이거를 안넣을까 하다가 넣었다.

딜링기도 아니고 상태이상기도 아닌것이(스테틱필드가 훨나음)
도대체 왜넣었는지 의도를 모르는 스킬.
좀 쓸 수 있게만 좀해줘라
 
토네이도는 가끔 몹몰때만 좋음...
 
* 아이시클 레인(시전중심범위)

범위형 채널링 스킬
데미지는 좋다!
하지만
한 번 쓰면 1분뒤에 쓸수있는 미친 가성비 스킬이다.
나야트레이 은폭(마인) 10초쿨에 비하면 손색이 많다.

각 캐릭별로 약간 필살기 느낌 스킬이 일부 있는데 
예를들어, 녹턴- 누클, 티솔-스브 등이 있다.
 
같은 필살기 느낌으로 쓰라고 주는거라면 1분쿨은 너무한거 아닌가?
 
* 메테오 스크라이크(시전중심범위)

마찬가지 
데미지는 좋다. 즉발형이다.
하지만 마찬가지 쿨 이슈가 위와 동일하다.
현재는 후딜이 없음(패치로 인한버프받음)

*스킬이펙트(추가)

개인적으론 현 테일즈 내 모든캐릭터중에서 가장 세련된 스킬 이펙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너무 부럽다 ㅠ 흐규

 
2. 피버
추가 데미지 및 상태이상 스킬이 많기 때문에 피버역시 잘터진다.
위에서 언급한 토네이도/일렉트릭볼 이 스킬이 틱당 뎀지가들어가서
피버를 터트리는용으로 쓰기엔 기가 막히다.
 
3. 컨트롤
* 텔레포트 - 이동기 

텔레포트

현재 보고 있는 텔레포트는 모션딜이 존재하는 너프형 버전.
리노 전에는 모션딜 자체가 없는, 즉발형 이동기 
 
예시로 

A -> B 지점으로 3~4초만에 주파가능 여튼 리노전이 더 좋았음.
 
* 토글형 활성화 스킬이나, 각종 액티브 스킬.

 

 ※클로에는 마스터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아야 제대로 활용 할 수 있는 캐릭이라고 본다.

☞좋은 성능을 가졌지만 그것을 활용 하는 것은 개인의 역량.

 
 
4. 코디

클로에는 대충 입혀도 볼만하다.
 
기본코디 - 미쳤다

기본 드레스

▶특히 연미복입히면 남캐로 성전환 가능!

연미복

 
한복 - 미쳤다

색감 & 디자인 지린다

 
제복 - 미쳤다.

 
교복 - 더 미쳤다.


이건 잘못올림;
 

블랙&화이트 잘받는다.
 
5. 고점&저점
 
적당한 과금으로 해도 성능이 워낙좋아서 나쁘지 않음.
 
단, 마공템이라 기본 시세는 있는편이라 중간정도의 접근성이라 생각한다.
 
마나월 공증 30% + 작렬피피증10% + 포커스 추가피해 + 속성 추뎀10% + 리바운드 추뎀 + 마나월 등...
 
팀 빼고 본인한테 좋은건 다 있는 진정 완성형 캐릭인거같다.
 
그리고 최근 효과 인첸트 상한선이 400까지인 신규 효과가 출시함에 따라
 
데미지 상한선이 그 만큼 더 올라갔고 
 
렘므로브 마공작 등 고점을 높이 올리는 것도 가능한 캐릭터이다.
 
 
 
 
6. PK
클로에 또한 전통 PK 강호이다. 
 
* 수속성 공격
기본적으로 수속성 공격은 스킬 자체 명중이 상당히 높고 상태이상 빙결을 발생 시킨다. 걸리면 캐릭이 마비된다.

* 마나월
리노전에는 마나월 전환률 99% 즉 뎀지에1%만 마나가 변환되는 방식이었는데 솔직히 지금은 90%효율이 즉,10배 안좋아졌다.
리노 전에도 이자크 그로기에 걸릴시 죽었다 복창 하긴했는데,
이거는 실전에서 한번 느껴봐야지 알 수 있는부분인거 같다.
하지만 마나월로 여분의 체력이 있다라는 점에 역관광을 낼 수
있는 변 수는 존재 한다고 본다.

 
 
* 테일윈드

 
팀 최소회피율을 올려주는 버프가 있다;;
 
이전 나야 엽의 경우 본인적용 최소회피율 10%이다.

결국 나야 인술엽 극상위 호환이라할수 있다.

이 스킬로 라이트 아머를입고 회피재분&세팅이 가능하다.

 

* 마스터리 - 퀵프리즈 

해당 마스터리 선택 후 수속스킬을 사용 시 

명중률 10% - , 회피율 10% - , 이속 3- 디퍼프 부여


 
* 배큐마이즈(범위침묵)

'침묵' 상태이상은 어떠한 게임을가도 좋은 스킬이다.
 
왜인지는 알쥬?
 
하.지.만!
 
극 카운터인 막시민이나, 이자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0티어까지는 아닌거 같다.
 
예시로 이자크의 그로기(장판기)에 걸리면  클로에 마나가00%단위로 증발한다.
 
이거는 긴급치료제를 먹어도 안풀리는 극카운터로 

(정확히는 풀리나, 그로기의 틱 간극이 짧아 바로 속박이 되버린다.)
 
그로기 + 에필 콤보면 홍콩가기 딱 좋다. 
 
 
이상 
 
- 끝 - 
 
P.S 클로에편을 작성하면서 클로에가 개 마려웠다...(하고싶다는 뜻)
 
스킬셋 구성이 너무 좋은게 많아서 너무 힘들었다랄까...
 
마지막으로 시벨린에게 조의를 표한다...

(추가)

이글을 작성 하면서...

클로에에 대한 특정프레임을 씌우고자 한것은 아닙니다.

공략글을 작성하기 전 근본적으로 텔즈에 대한 접하는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한것이 저의 목적이었습니다.

클로에 유저 입장에서는 개발사에서 줘써쓰는 것 뿐인데 비교해서

'이런 성능을 가지고 있는 사기캐다' 라는 것을 강조 하려는 것은

의도가 아님을 밝히며, 본인도 이글을 작성하면서 클로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함.

하지만

개발진의도에(공격에 특화된) 부합하는 마스터리와 성능은분명

낮은 공격계수를 감안하더라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라는

점은 분명한 사실.

똑같은 공/균/방 마스터리를가진 시벨린입장에서

공격형 - 피격뎀지-20%는 너무 억하심정이 들것 같다라는 것도

이부분은 형평성 차원에서 개선이 되면 좋겠다라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클로에에 대한 자세한 플레이 영상을 보고 싶다면

https://www.youtube.com/@user-ns4cp4ml6p

 

맹크스좌의 유투브를 강력 추천 한다!

- 피드백 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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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하칸〃쑥리검분수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1.08 봄이하 콤보 무딜을 정해놓고 하는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맞게끔 하라고 밖에 답을 못드리겠네용
  • 작성자짭조름 | 작성시간 23.01.11 리바운드 재발견이네요... 눈에 보이게 수치 비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참고가 됐어요🙂
  • 답댓글 작성자하칸〃쑥리검분수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1.11 아마 제가 클로에 하기 전이었다면 저도 모르는 마스터리였을거에요ㅋㅋ 리노 후 너무약해서 충격먹고 캐변했었던거라 지금은 마니좋아 졌다고 생각합니다.
  • 작성자앤킴우 | 작성시간 23.02.05 안녕하세요 클로에를 본캐로 시작하려는데 한복염색 색설정 어떻게하신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너무이뻐서요ㅠㅠ
  • 작성자스태틱실드 | 작성시간 23.03.29 저기 연미복으로 남캐변환할료면 어떻게코디해야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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