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마방계열 계수와 성장곡선에 관한 고찰

작성자YellMyName|작성시간23.08.27|조회수1,646 목록 댓글 24

1.     서론
 
안녕하세요, 네냐플에서 백법 티치엘을 키우고 있는 YellMyName입니다. 단일계열 중 찌르기/베기/마공계열에 비해서 마방계열은 계수가 낮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요. 백티를 키우면서도 평소에도 마방계수가 낮아서 내가 약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고요. 그러던 중에 어제자로 매위에 낮은 마방계수에 대한 글이 올라왔는데요..
 

일단 그냥 막 댓글 달았다...

이렇게 일단 그냥 댓글 싸지르고 생각해보니(ㅜㅜㅜ) 그냥 개인피셜이고, 심각하게 근거가 없는 소리인 것 같아서 과연 낮으면 얼마나 낮을까? 를 직접 계산하고 작업해 봤습니다.
 
글을 쓰기 전에는 마방계열이 계수가 낮다보니, 고스펙으로 가면 갈수록 성장곡선이 완만해서 고스펙으로 갈수록 손해를 많이 보는 구조라고 생각해 왔어요. 따라서, 아래에서 여러 차례 반복하지만 본 글의 취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방계열 캐릭터의 성장곡선이 과연 정상적인지 알아본다.   >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주의점으로는,
-       다양한 캐릭터별 세부밸런스를 논하기 위한 글이 아닙니다. 캐릭터별 세부 밸런스를 논하기 위해서는 본문에 작성하는 글보다 보다 훨씬 세부적인 계산이 필요합니다. 절!대!로! 이 글을 통해서 캐릭터 개개인별 세부 밸런스를 논하지 마세요.
-       그럼에도 필요에 의해 본문에서 각 계열의 수치를 놓고 계산하기는 하나, 역시 캐릭터별 밸런스를 논하기 위함은 아닙니다.
-       단일마방의 비교군은 단일계열이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복합계열 계산은 전혀 없습니다.
-       그림에 내용을 많이 담다보니 본문은 조금 불친절합니다….
 
본론에서는 대강 동등한 세팅으로 볼 수 있는 각 단일계열(임의의 찌르기/베기/마공/마방) 캐릭터의 아퀼루스, 어비스, 이클립스 풀세트 캐릭터 기준의 세 가지 세팅을 가정하여 낮은 마방계수에 의한 성장곡선에 대해서 논하도록 합니다.
 
이 세팅이 현실성이 있느냐? 에 대한 의문은 본론에서는 전혀 다루지도, 해소하지도 않을 예정입니다. 동등한 세팅의 각 단일계열 캐릭터와 대미지와 성장곡선에 대해서만 다룰 예정이니까요.
 
본론이 다소 깁니다. 피로하신 분들은 세줄요약으로 ㄱ
 
 
2.     본론 1 - 세팅 산출.
 
계산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각 세팅별로 스탯과 아이템 세팅을 가정하고, 그 수치를 종합해서 동등한 세팅으로 여길 수 있는 스탯 및 장비 공격력을 산출했습니다. 본문에서는 한계작만 다루는데, 계산 결과 떡작이라고 해서 결론이 전혀 달라지지 않더라고요. 고로 본문은 한계작 계산 기준으로만 작성합니다.
 
1)     한계아퀼루스 기준 세팅.
1-1)     스탯 산출

위 그림에서 보실 수 있는 바와 같이, 각 공격력 산정시의 캐릭터 기본 주스탯은 310, 부스탯은 100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묘약은 반영하지 않았으나, 묘약을 반영한다 해도 달라지는 점은 없습니다. “최종 공격력”만 산출하기 위한 작업이니 스탯과 장비에 의한 공격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치만을 기재하였습니다.
 
또한, “캐릭터별로 스탯을 다르게 뽑을 수 있지 않나?” 하는 의문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캐릭터별 세부 밸런스를 논하기 위한 글이 아니니 다루지 않습니다.
 
1-2)     장비옵션 산출
 

풀한계 아퀼루스로는 이정도 세팅이 대충 어울리지 않을까? 하는 기분으로 적당히 설정하였습니다.
 
편의상 세검/소드셰이프/스태프/핸드벨을 기준으로 작성했지만 사실 단일계열 아퀼무기 한계수치는 모두 300이므로 찌르기/베기/마공 무기는 모두 동등합니다. 마방계열은 찬솔렛 제외 모두 동일한 무기를 가졌고요. 이 부분은 넘어가도록 해요.
 
 
2)     한계어비스 기준 세팅.
2-1) 스탯 산출
 

어비스 세팅에는 아퀼보다 조금 더 성장한 느낌으로 반영했습니다. 그래봤자 성물이랑 크라운 조금 올라간 정도예요.
 
2-2)     장비옵션 산출
 

사실 이정도만 돼도 현 텔즈에선 넘치는 세팅이지요. 갑옷을 어떻게 할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마방계열의 어비스로브랑 맞는 비교군이 뭘까 고민이 많이 되더라고요. 고민 끝에 가격대가 대강 비슷하다고 여겨지는 3인크 아노갑으로 세팅했습니다. 모두 동등한 세팅을 가정한 글이다보니, 이렇게 직접비교가 어려운 아이템이 생기면 난항이예요.
 
아퀼수치에 비해 코어 성장이 없는데, 아퀼세팅에서는 어비스코어였고 이번에는 이클코어라고 생각하다보니 적당히 넣었습니다. 어차피 모두 동등한 세팅이니까 대충 넘어갑시다.
 
 
3)     한계이클립스 세팅 기준.
3-1)    스탯 산출
 

이쯤 되면 대다수의 유저들은 현 시점에서 꿈꾸기 어려운 세팅이죠. 그치만 성장곡선을 보고자 하는거니 진짜 끝까지 가봤다 하는 세팅도 따져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클세팅 기준으로는 묘약도 다 넣었습니다.
 
3-2)      장비옵션 산출

이쪽은 차라리 끝까지 꼭꼭 눌러담은 세팅으로 하면 되니 산출이 쉬웠습니다. 그냥 몽땅 최상위 단일한계작으로 넣었어요. 커프정도는 그냥 증폭권 왕창 썼다 치고 부옵션까지 싹 담았습니다. 이클립스 디펜시오 아티팩트 옵션을 잘 모르다보니까 그냥 적당히 가정했는데, 이게 사실과 조금 다르더라도 계산 결과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계열별로 한계수치가 다르다면 모를까요. (아시는 분 계시면 제보 부탁드려요)
 
여기까지 하나하나 뜯어보신 분이 계시다면 아시겠지만, 아퀼세팅 기준으로는 마방 기본수치가 찌르기/베기/마공에 비해 약 250가량 높고, 어비스세팅 기준으로는 약 300, 이클세팅 기준으로는 약 370가량 차이가 납니다. 낮은 계수에 성장곡선이 붕괴할 것을 대비해 점점 높은 수치를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지요. 이 얘기는 밑에서 마저 하도록 해요.
 
 
3.     본론 2 - 산.
 
이제 계산입니다. 앞서 계산해 놓은 주스탯/부스탯과 주옵션/부옵션 수치를 모두 넣고, 계산하면 됩니다. 연마강화는 모두 마스터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아니라고 해도 결론은 크게 달라지지 않아요.
 

여담이지만 곱셈치라는 이상한 개념이 등장했는데, 테일즈위버가 소수점 반올림/내림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와중에 이걸 다 더한다음에 반올림하는 시스템으로 동작한다고 합니다(출처: 일본 테일즈위키). 그래서 중간중간 계산 과정을 적어둔 거고, 결과적으로 마지막에 볼드 처리해 둔 숫자로 산출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어비스와 이클립스 세팅에서도 진행했어요.
 

네, 여기까지 진행했으니 결과를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왼쪽 표는 위에서 계산한 결과들을 단순 정리해 둔 표고, 오른쪽은 찌르기계열 수치를 기준으로 해서 상대값이 얼마쯤 되는지를 한눈에 보기 위한 표인데요. 표를 보고 감이 오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걸 그래프로 그려 보았습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린대로, 본 글의 취지는 마방계수의 성장곡선이 성장적인지 알아보는 글이고, 성장곡선은 그래프의 기울기와 연관이 있지요. 스펙이 올랐는데, 남들보다 낮은 기울기로 올라가면 불합리한 성장곡선인 거고요.
 
분명 어제자 댓글에 따르면 마방캐는 계수가 무너져서 구렸어야 했는데 (..)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의외로 성장곡선의 기울기 자체는 마방계열과 기타 계열의 차이가 없습니다.
 
계산을 진행하면서 다소 배신감(?)을 느꼈던 결론입니다. 잘 알려진 대로 마방계열의 계수는 타 계열에 비해 낮지만, 이를 높은 수치로 메꾸고 있는게 맞았습니다. 계수가 낮은 부분은 성장곡선이 완만해지지 않도록 장비를 바꿀 때마다 더욱 높은 마방합 수치가 적용되도록 하고 있고요. (아퀼셋 약 250 – 어비스셋 약 300 – 이클셋 약 370)
 
물론, 이 세팅은 풀셋에서 풀셋으로 옮겨가는 과정이므로 각 점의 중간과정을 모두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어느 계열이나 최적의 템 세팅 루트는 존재하기 때문에 저 사이의 내삽에서 아주 크게 벗어나지는 않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수치가 타 계열에 비해서 2-3% 부족하다는 부분을 본문에 담게 되었는데, 이는 캐릭터별 차이를 모두 감안해야 하는 부분이죠. 이 부분이 높으니, 낮으니 하는 이야기는 제가 모든 캐릭터를 다 키워본 것도 아니고, 구조를 논해서 대미지로 딱 정리해 내기에 많이 부족하니 논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적어도 “계수” 측면에서 생각해 보았을 때는 의외로 마방계열이 불이익을 받지 않게 밸런싱이 되어 있는 것이 맞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진짜진짜 계속해서 말씀드리지만, 이게 캐릭터별 밸런스 완벽하다 이런 얘기 아닌거 아시죠? 스킬 퍼뎀, 타수, 중딜, 세부적 차이, 버프 및 디버프.. 저 이런거 하나도 고려 안 했어요.
 
 
 
4.     세줄요약
-  마방캐 계수 낮은거 맞음.
-  근데 마방수치가 높게 제공되고 있음.
-  장비 바꿀 때마다 더 높은 마방수치를 제공하고 있어서 성장곡선의 기울기 자체는 크게 문제 없음.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YellMyName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8.28 [하칸]뚜뚜스태프 네 그럼요~~!!
  • 답댓글 작성자[하칸]뚜뚜스태프 | 작성시간 23.08.28 YellMyName 감사합니다~
  • 작성자흥헹 | 작성시간 23.08.29 피격뎀 줄여주는 물마방은 다른 캐릭들로 최대로 찍는사람도 보이는거같던데, 그렇게되면 버프없는 백법이랑 피격데미지는 똑같이 들어오는건가요?
  • 답댓글 작성자YellMyName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8.29 결국 물마방 평균이 상한치에 도달하면 그렇게 됩니다 :3 마방계열 캐릭터는 상한에 빨리 도달하고요.
  • 답댓글 작성자흥헹 | 작성시간 23.08.29 YellMyName 예전엔 그래도 블럭 뜨는맛에 백법 했었는데 나중엔 그 장점마저 사라지니 고민되네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