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아칸 JeReMi입니다.
이전 글을 쓴 지 한참 지났고, 그새 금괴의 업데이트가 이뤄졌네요.
<이게 금괴입니다, 금괴. 나르비크 은행에서 저렴한 가격 4400만 시드에 사실 수 있습니다.>
비록 오래 전 글이지만, 저번 글을 먼저 읽고 이 글을 읽으시길 권고드립니다.
본격적으로 논의에 들어가기 이전에 화폐의 가치를 보는 두 가지 관점에 대해 언급을 하고 넘어갈게요.
① 사용가치 : '화폐 자체로 뭔가 할 수 있다'라는 의미로 간단하게 설명이 가능합니다. 옛날 물물교환 시절의 쌀 정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② 교환가치 : '화폐로 다른 상품을 교환할 수 있다'라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 우리가 현실에서 쓰는 돈이나 플윙/칼윙 등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단순히 교환가치로만 금괴와 플윙/칼윙의 시장 균형 가격을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 5월 5일 현재 금괴의 거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금괴의 가격 - 유저가 NPC에게 사는 가격과 되파는 가격>
유저는 은행에서 금괴를 4400만 시드에 살 수 있으며, 4320만에 되팔 수 있습니다. 이 가격을 바탕으로 시세가 변동하는 윙의 교환가치를 바탕으로 한 교환가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윙의 가격 - 금괴와 같은 방법으로 역산한 가격>
성 클원은 윙을 4400만원에 사서 손해를 보지 않고 매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금괴의 매도가격에 해당하는 금액을 4400만 시드로 잡고 수수료에 해당하는 금액을 역산하면 거래가 없을 때의 윙의 화폐가치의 최댓값은 약 4480만이 됩니다. 계산 공식은 4400만(윙의 원가) / (금괴 매도가 / 금괴 매수가) 입니다. 정확히는 4481.48만쯤 되지만 계산의 편의를 위해 1만 이하는 절사하겠습니다.
자, 이제 전과 같이 거래의 이익을 윙과 금괴의 구매자가 반반씩 나눈다고 생각했을 때의 균형 가격을 구해보겠습니다.
<금괴의 가격 - 유저간 거래하는 경우>
금괴와 seed를 서로 필요로 하는 유저가 서로 교환하는 경우, 각각 40만씩 이득을 나눌 수 있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seed가 필요한 유저는 중간의 거래 가격인 4360만에서 금괴를 처분한 값 4320만을 차감한 금액,
금괴가 필요한 유저는 금괴의 NPC 구매 가격인 4400만에서 거래 가격인 4360만을 차감한 값이 이득이 됩니다.
<윙의 화폐 가치 - 유저간 거래 시 역산한 가격>
같은 방법으로 윙의 화폐 가치도 역산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하이아칸 서버의 현실은 이렇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이유를 한 번 생각해 봤습니다.
교환가치 이외의 것들이 대부분 이 글의 한계로 지목됩니다.
① 윙으로 거래하는 것이 관행이라는 점
고가템을 거래할 때의 거래 단위가 아직은 윙이라는 점이 가장 큰 요인이지 싶습니다. 따라서 기존 거래 관행을 따르기 위해 화폐가치가 고정된 금괴보다는 여전히 윙을 사용하고 그 과정에서 득을 보는 건 성 클럽원밖에는 없겠지요.
② 금괴가 윙에 비해 화폐로써 편리하지 않다는 점
중첩이 안 되는 점... 등등 저번 글의 은괴에서도 언급한 그 내용들입니다.
등을 간단하게 꼽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 금괴가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점에 대해서
화폐의 기본은 신뢰입니다. - [가나]여왕님께 님 글 (클릭시 이동)
잘 정리된 글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봐 주셨으면 좋겠네요.
넥슨의 운영진 분이 있다면 꼭 1독을 권고하고 싶은 글입니다. 제 글은 단순히 계산에 치중한 글이니까요...
금괴를 통해 기존의 윙 중심의 화폐 체제를 붕괴시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 점은 유저들간의 합의와 넥슨 운영진의 의지가 결합이 되어야 가능한 점이지요.
개정판을 쓰는 작업이 귀차니즘 덕분에 매우 늦어졌습니다.
글 자체로는 현재로서는 별로 실효성이 없는 글이지만,
금괴로 거래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금괴 환전이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다시 글을 남겨 봅니다.
추신) 위 두개의 매도, 매수가 바뀐 부분에 대해서 혼동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