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잡담]냥베니님과의 최근 분쟁에 관한 의견 2 (최종) (뀨릉소속 아님) (장문주의, 지난 번 글보단 짧음)

작성자조아쒀|작성시간23.11.10|조회수989 목록 댓글 12

지난 글에 달린 댓글로 제목에 장문 주의 부탁한다는 의견이 있어  이번에는 짧게 써 보려고 했으나... 

제가 글재주가 부족한지 이번 글 역시 쓰다 보니 조금 길어졌습니다(그래도 지난 글 보다 길이 면에서는 조금 나은 것 같습니다).

긴 글을 읽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께는 미리 죄송하다는 말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는 읽어주셔서 미리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전 글과 같이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1. 본 글 작성의 취지

 

이틀 전인 2023. 11. 8. 22시경 이미 매직위버 카페에 업로드한 게시글(이하 ‘1차 의견’이라 합니다)을 통해 저와 냥베니님 사이의 분쟁에 관해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나아가 냥베니님께서 1차 의견에 관해 댓글로 여러 가지 반박 주장을 하시기도 하였고, 저 이외의 여러 유저분들께서도 군영 내 사냥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들을 주셨습니다.

 

위와 같은 냥베니님의 주장 및 다양한 의견 중,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셔서 ① 이자크의 범위기 스킬인 ‘에너지 필드’ 사용시 다른 사람들의 렉이 심한지 여부, ② 냥베니님께서 군영 사냥 중 ‘앵그리 픽시’로 타인의 사냥을 방해하면서 몹을 흘리는 영상, ③ 냥베니님께서 군영 내에서 무기 부가옵션 중 하나인 ‘추가 광역 피해 : 단일 대상 공격 스킬 사용 시(카테고리 : 1)’을 활용하여 사냥하는 행위로 타 유저가 피해를 입는 영상 등에 관해 일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이 제가 확인한 부분을 여러 유저분들께 공유드림으로써 위와 같은 군영 내 사냥방식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분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다시금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2. 이자크의 범위기 스킬인 ‘에너지 필드’ 사용시 다른 사람들의 렉이 심한지 여부

 

가. 냥베니님의 주장

 

냥베니님께서는 1차 의견에 대해 “이자크로 예를 들면 에필쓰면 다른사람은 렉이 걸립니다. 특히 군영에서 몹 몰아서 쓰는 경우에는요. 본인도 아실거 같은데 이자크 입장에선 그게 효율이 좋으니 에필사냥을 계속하는거고 다른분들도 그냥 이해하죠.‘, ’또 오해하실까봐 말씀드리는데 에필 렉걸리는게 이자크 문제라는게 아니라 게임 문제이듯 정령이 붙어있는 사람의 몹을 때리는 것도 게임의 문제라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그럼 에필로 렉 유발하는 이자크도 다 본인 문제임?? 알면서 쓰는건 사냥 방해임??‘과 같이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나. 실험의 개요

 

위 주장에 대한 확인을 위해, 비호정령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클럽원분께 부탁드려 아래 영상과 같은 허접한(?)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실험의 대략적인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 상황
    : 군영 내에서 서로 몹을 몰다 마주친 상황에서 이자크가 에너지 필드를 사용
    : 군영 내에는 이자크, 비호정령 캐릭터만 존재
  • 이자크 시점 영상이 촬영된 컴퓨터 사양
    : 데스크탑, 유선 랜 환경
    : CPU : Intel i5-9600KF @ 3.70GHz (6 Core)
    : 메모리 : 16GB
    : GPU : NVIDIA GeForce GTX 1660 Ti
  • 비호정령 시점 영상이 촬영된 컴퓨터 사양
    : 노트북(LG 그램), 카페 와이파이 환경
    : CPU : Intel i5-1340P @ 1.9GHz (12 Core)
    : 메모리 : 16GB
    : GPU : Intel Iris Xe (내장그래픽)

 

다. 영상 및 의견

 

 

기존에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자크를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패치 이후에는 에너지 필드를 사용하여도 전혀 렉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클럽원분 역시 비호정령 시점에서도 아무런 렉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발굴지를 돌다가 팅긴다던지, 팀 게시판 워프시 팅긴다던지 하는 문제가 발생하던 노트북으로 확인하였으며 급하게 부탁드리느라 카페 와이파이 환경에서 촬영되었음에도 영상 내에서 어떠한 렉도 확인되지 않습니다. 다만 급하게 확인한데다가 평소에도 실험영상과 같은 전문적인 부분은 잘 촬영해보지 않아서 다소 허술한 점이 많을 수 있으므로 혹시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주신다면 시간날 때 다시금 확인해보겠습니다.

 

최근 패치 이전에는 ‘에너지 필드’ 사용시 이자크를 플레이하는 제 화면에서도 렉이 있었던 점은 익히 잘 알고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최대한 구석으로 몰아 스킬을 사용하는 등 다른 유저분들게 최소한의 피해만 가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했었다고 생각하는데, 혹시나 저로 인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방해를 받으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이 기회에 죄송하다는 말씀 함께 드립니다. 다만 냥베니님과의 분쟁이 발생한 시점(2023. 11. 4. 오전 11시경)은 위 패치 시점 이후임이 명백하므로, 제가 확인한 바로는 이자크의 스킬 렉으로 인한 냥베니님의 피해는 없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3. 확인한 영상 및 군영 내 사냥 방식에 관하여

 

가. 들어가면서

 

꽤 오랜 기간 군영 사냥을 해왔음에도, 이 사건 전까지는 별다른 분쟁이 없었기에 제가 직접 촬영한 영상은 이전 게시글들에 업로드했던 것들 뿐입니다. 냥베니님께서도 분쟁 당시의 영상을 가지고 계시진 않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냥베니님께서 저와 분쟁이 발생한 다음 날(2023. 11. 5.)의 영상이 있으니 함께 보자고 하셨으나, 이미 분쟁이 발생한 다음 날 촬영된 영상으로 분쟁 당시의 상황을 추론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 사건 분쟁이 발생한 다음 날에도 군영 사냥 중 냥베니님과 조우한 것은 맞으나, 말씀드려도 아무런 피드백이 없었으므로 제가 자리를 피했고 그러한 내용의 영상으로 분쟁 당시를 평가하는 것은 오히려 감정이 포함된 짧은 분량의 영상만으로 분쟁을 키우는 일 밖에는 되지 않을 것이므로 굳이 함께 확인하는 과정은 거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한 유저분께서 군영에서 사냥하시면서 찍어둔 영상 중 일부를 보여주셔서(이하 ‘사냥 영상’이라 합니다), 냥베니님께서 사냥하시는 모습을 일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지만 위 사냥 영상은 올 추석 즈음부터 최근까지 촬영자분께서 사냥하실 때마다 촬영해두신 것으로, 오히려 과거 시점의 영상이 분쟁이 발생하기 이전에 냥베니님께서 사냥하시는 방식을 더욱 잘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했고 혹시라도 제가 감정적으로 격해져서 냥베니님께서 하시지도 않은 일들을 했다고 주장하는 건가 싶어 확인 요청을 드린 것입니다.

 

위 영상의 경우 제가 촬영한 것이 아니므로 제가 공개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촬영자분으로부터 영상 파일을 전송받기보다는 화면 공유 등을 통해 직접 함께 확인하는 방식으로 사냥 영상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직접 가지고 있는 영상은 없으며, 본 게시글에서 영상 자체를 직접 공개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촬영하신 분으로부터 보여주신 내용 중 일부를 게시글에 작성하여도 좋다는 허락은 받았기에 이와 관련하여 사실에 입각하여 최대한 객관적으로 적어보겠습니다.

 

 

나. 냥베니님의 주장

 

냥베니님께서는 1차 의견 내 댓글을 통해 ‘앵픽은 눈에 보이는 만큼 사거리가 좋진 않습니다. 앵픽에 맞은거처럼 보여도 스킬 이펙트까지 범위가 되지 않습니다. 아마 추측으로는 정령 범위기일거고 정령범위기는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계속 제 쪽으로 딱붙어서 제 진행방향으로 몰이하셔서 그런거 같은데 논란의 여지가 있으니 당시 풀영상 공개해주시면 되겟네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아가 1차 의견 내 댓글 중에서는 냥베니님께서 무기 부가옵션 중 하나인 ‘추가 광역 피해 : 단일 대상 공격 스킬 사용 시(카테고리 : 1)’을 활용하여 사냥하였고 그로 인해 피해를 보았다는 내용도 존재하였습니다.

 

 

다. 사냥 영상을 통해 확인된 냥베니님의 사냥 방식

 

사냥 영상을 통해 확인한 바로는, 냥베니님께서는 이미 많은 몹을 몰고 가던 와중 해당 영상 촬영자분과 마주친 상황에서 촬영자분께서 몰아둔 몹 무리에 ‘앵그리 픽시’를 사용하면서 기존 몹을 흘리고 그냥 지나가시는 모습이 다수 확인되었습니다. 나아가 무기 부가옵션을 활용한 사냥의 경우 저와의 분쟁에 있어서는 쟁점이 되지 않았었는데, 그러한 모습 역시 사냥 영상을 통해 어떠한 점이 문제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촬영자분께서 보여주신 영상들의 각 촬영 시기는 추석 연휴 해피아워 당시, 지난 달 말, 이번 달 초 등 약 1개월이라는 긴 기간 촬영된 것 중 일부인데, 냥베니님의 위와 같은 행위는 특정 일자에 여러 번 반복되었을 뿐 아니라 확인한 모든 일자에 나타났습니다. 또한 1차 의견에서 잠시 말씀드렸던 ‘이클티치’ 캐릭터가 추석 연휴 해피아워 기간에도 군영 구석에 위치해있던 점 역시 확인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사냥 방식이 군영 내 사냥에서 다른 유저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점은 1차 의견 내 댓글이나 타 커뮤니티를 통해 주신 여러 유저분들의 의견을 통해 충분히 확인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단 냥베니님 뿐 아니라, 군영 내에서 사냥을 통해 에타의 의지 레벨업을 하시고자 하는 모든 분들께서 이러한 점 확인하시고 최대한 다른 유저들을 배려하며 플레이해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기타 드리고 싶은 말씀

 

먼저, 관점에 따라 개인간 분쟁으로 보일 수도 있는 내용으로 공개된 장소에서 여러 유저분들을 피곤하게 해 드린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해결할 수도 있었으나, 당시에는 냥베니님께서 대화할 의지가 없으신 것처럼 보였고 저와 유사한 불만을 가진 분들이 여럿 계셨기에 이는 단순히 개인간 분쟁이 아니라 군영 사냥을 하시는 모든 유저분들 사이에서 논의되어야 할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어 부득이 긴 글을 근 일주일 간 올리게 되었습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저나 냥베니님이나 더 이상 보여드릴 내용도 말씀드릴 내용도 없을 것 같아, 냥베니님께서 새로운 영상 내지 자료를 가지고 오셔서 제게 확인을 요청하시는 등의 일이 없는 이상 저는 본 게시글을 끝으로 더 이상 이 사건 분쟁에 관해 논하지 않겠습니다.

 

더불어 냥베니님 역시 사냥 영상의 당사자이시기에, 혹시 영상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영상을 보여주신 분께 의향을 여쭈어 함께 확인해볼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다만, 영상 내용 중 확인한 바로는 촬영자분께서 촬영 당시 냥베니님께 문제를 제기하면서 함께 영상을 확인할 것을 제안하셨음에도 냥베니님께서는 시간이 없다는 취지로 거절의 답변을 하셨었는데, 지금은 영상을 볼 정도의 시간이 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모쪼록 지금이라도 확인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의사를 남겨주시길 부탁드리며, 저도 확인하실 수 있도록 적극 돕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유저분들께는 제가 영상을 직접 보여드리지 못해 죄송한 마음이며, 앞으로는 뭔가 낌새가 조금이라도 이상하다 싶으면 영상을 촬영하는 습관을 들이겠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영상을 녹화할 필요가 없는 군영 사냥이 이뤄지는 것이 종국적인 해결방안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겠지만요. 부디 이번 분쟁을 통해 군영 사냥에서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며 공생하는 문화가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3. 11. 10.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하칸) 피치파이 | 작성시간 23.11.10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며 공생하는
    문화가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공감 2222 ♡
    댓글 이모티콘
  • 답댓글 작성자무라사킹 | 작성시간 23.11.10 공감 333
    댓글 이모티콘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